전통문화대전망 - 오늘의 황력 - 태초력의 서술.
태초력의 서술.
농업 생산이 발전함에 따라, 이 정치년은 사람들이 습관적으로 하는 흔한 춘하 가을과 겨울과 맞지 않는 것이 분명하다. 따라서 궁손청 박사, 후수이 박사, 태사령선생은 사마천 () 이 역법을 개정할 것을 건의했다. 한편, 한초 이후 사람들은 천문 관측과 지식 방면에서 확실히 어느 정도 진전을 이루었는데, 이것은 역법을 개정하기 위한 좋은 조건을 만들었다. 한무제 원풍 7 년 (기원전 104 년), 11 월 초하루에는 공교롭게도 갑자의 날이었고, 겨울부터 일절기까지 맞닥뜨린 것은 얻기 어려운 기회였다.
지난 5 월, 한무제는 공손경, 호수, 사마천 등의 협의를 통해' 한력' 을 제정하고, 등핑, 장락인 사마크, 주천인 후이군, 방사당도, 바현인 낙하 등 20 여 명의 민간 천문학자를 모집했다. 그들은 기기로 역법을 측정하거나 외추법으로 계산한다. 이들은 제시된 65,438+08 가지 달력 변경 방안에 대해 토론, 비교, 테스트를 거쳐 나와의 8 1 분 달력을 선택했다. 원풍은 7 년을 태초 원년으로 바꾸고, 12 월말을 태초원의 끝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때부터 매년 맹춘의 첫 달부터 12 월말까지 끝난다. 이런 역법은 태초력이라고 불리며, 중국이 일정한 규칙에 따라 반포한 최초의 역법이다. 달력 개편 과정을 보면 당시 여야가 천문학 방면에 깊은 연구원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재구제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민간 부문의 많은 천문학자들은 천문학 연구가 사회의 광범위한 관심을 받고 탄탄한 기초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고대에 역법은 천문 관측에 의해 결정된 원칙에 의해 확인되고 충분히 반영되어야 했으며, 후세 역법 제정에 큰 영향을 미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역법, 역법, 역법, 역법, 역법, 역법) 그것의 제안은 획기적인 것이다.
태초력의 기본 상수는 음력 정월이 29.45438+0 일이기 때문에' 81 법' 또는' 81 달력' 이라고 불린다. 이 달의 일수는 전국 시대 4 개월의 달력보다 많은데, 이는 당연히 정확하지 않지만,' 태초력' 의 반포와 시행은 이미 검증을 거쳤다. 원풍 3 년 (기원전 78 년), 태사는 장수왕에게 태초력법 시행을 반대하고 음력 사용을 제창했다. 실험 후 음력의 이화로 태초력은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태초력은 이미 기수, 윤법, 오성성, 교배주기 등의 내용을 가지고 있다. 처음으로 중성대기가 없는 월 (비 춘분 곡우 등 12 절기) 을 윤월로 하는 원칙을 제시하며 계절과 월 사이의 관계를 합리적으로 조정해 음력 (하력) 까지 사용했다.
태초력' 은 처음으로 135 개월 음력월 총 23 개 식주 개념을 분명히 제시했고, 오성회합 기간의 정확도도 눈에 띄게 높아졌다. 랑데부 중 5 개의 별에 대한 동적 이해를 바탕으로 5 개의 별 위치를 계산하는 달력이 만들어졌다. 이 모든 것이 이후 달력에 대한 모범을 보였다.
태초력' 의 원작은 이미 실전되었다. 서한말년에 리우웬은 기본적으로 태초력법의 데이터를 채택하고 태초력법에 따라 3 력으로 바꾸었다. "한서" 에서 받은 건가요? 율력에서, 그것은 줄곧 지금까지 전해져 왔다. 사실 태초력법은 원의 변화에 따라 명명한 반면, 삼력은 방법 번호를 따서 명명한 것이다. 리우웬은 덩핑의' 81 점법' 을 체계적으로 이야기하며 원시적인 간략한 천문 지식과 예로부터 천문 문헌에 대한 고증을 보충하여' 삼력' 을 집필했다. "삼이통" 은 통일과 규율에 기반을 두고 있다. 통일은 태양과 달 사이의 거리 (chán, 태양과 달이 운행할 때 지나가는 특정 영역) 를 계산하는 것이고, 규율은 오성의 가시도를 계산하는 것이다.
단결과 규율은 다르다. 어머니는 입법 원칙을 말하고, 기술은 계산 방법을 강의한다. 그래서 무동, 짐, 슈통, 희숙의 이름이 있습니다. 또한 목조 별의 위치를 계산하는 데 기초한 연대 측정 기술도 있습니다. 또 5 단계, 즉 5 성을 측정하여 입법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5 단계가 있습니다. 게다가, 세계 고전도 있는데, 이것은 고대의 대학원 시험의 해로, 그 방법이 근거가 있는지를 증명한다. 이것은 세 달력의 일곱 부분이다. 이 역법은 중국 고대에 전해 내려온 완전한 천문 저작이다. 역법 제정 이론, 절기, 월식, 별 다섯 개짜리 상수, 계산 및 스테핑 방법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 별 사이의 거리는 현대 천문 달력의 기본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삼력' 은 세계 최초의 천문 달력의 프로토타입으로 여겨진다.
세 가지 역법에 언급된 뿌리와 원리에 근거하여 기설을 계산하는 조건은 모두 완전하다. "제삭" 을 계산했습니다
한편, 그 출발점은 규정 1 월 일수는 29.4438+0 입니다. 반대로, 나머지 날들은 모두 이번 초승달이나 숙박에서 비롯된다.
음력 정월의 일수, 열대년의 월수, 일수는 모두 너무 많다.
제 1 = 19 =235 장 이 주기 동안 삭방의 겨울부터 일몰까지 같은 날.
1 시리즈 =8 1 장 = 1539 =562 120 일 =1;
1 위안 =3 시리즈 =46 17 이 주기 동안 삭방의 겨울부터 날은 갑자일 자정에 회복된다. 통일일수는 562 120 을 60 으로 나누면 40 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갑자의 해를 원화로 하면 통일 후 진가가 되고, 두 번의 통일 후 심가가 되고, 세 번의 통일 후 갑자가 된다. 이것이 바로' 성통' 이름의 유래이다. 이 원법 46 17 은 60 으로 나눌 수 없기 때문에 국가원수의 연호는 같을 수 없다.
한원풍은 7 년 전, 3 연관은 한겨울 갑자에 위치해 있었다. 한나라 법과 역법에 따르면 당시 실제로 이 날을 관찰하고 겨울부터 날을 얻었기 때문에 태초 원년으로 이름을 바꿨다.
갑자의 자정부터 날까지, 고대인들은 일월합상과 오성상합 주기에 맞춰 3 계역법은 565,438+020 원의 대주기, 즉 3,639,040 년을 설정했는데, 이 대주기의 시작은 태극상원이라고 불리며 태극상원의 이듬해부터 누적연도를 65, 65, 639,040 년으로 설정했다.
삼력은 중국 최초의 세차와 성월을 사용하는 역법이다. 윤을 설정하는 방법은 윤잉여를 먼저 결정하는 것이다. 즉, 1 년 전 겨울부터 날짜까지의 19 분의 1 (1 월의 일수) 이다. 24 종의 기체 명칭의 순서는' 화남자 천문 훈련' 에 실린 것과 같다. 겨울부터 날까지 홀수 가스는 오한과 큰비와 같이 중성기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가끔 소한과 입춘 등의 가스는 절기이다. 그러나' 삼이통 스펙트럼' 에서는 비와 경칩의 순서가 뒤바뀌었고 청명과 곡우의 순서가 뒤바뀌었고, 다른 기체의 순서는 변하지 않았다. 이 네 절기 순서의 변화는 당시 사람들이 따랐던 역법이 아니라 유신 자신의 편견 때문이다.
태초력법은 천문 관측 기록을 바탕으로 생산 관행과 결합해 제정한 것으로, 그 내용은 과거의 전역법보다 훨씬 풍부하다. 성이도보' 에 묘사된 역법의 천문 데이터와 계산 방법은 모두 과학적이며 후세 역법의 본보기가 되었다. 동시에 서한 시대의 사대부들은 대부분 유교 경전으로 각종 제도를 지도한다. 왕만의 토고제 개혁을 지지하기 위해 리우웬은' 태초력' 의 천문 데이터를 <역경> 전문 해석하며 뚜렷한 경학 색채를 띠고 있다.
왕망이 한을 찬탈할 때, 여름 12 월을 정월로 하여, 이를 세수로 삼는다. 달력의 상수는 여전히 이 세 달력의 값을 사용합니다. 동한 초기에도 세 가지 역법을 사용했는데, 태초역법은 태초 원년 (기원전 104 년) 에 시작되었다.
동한 원년 (기원 84 년) 여행은 188 년 지속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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