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오늘의 황력 - 역사상 실제로 존재하는 삼황오제는 몇 명입니까?
역사상 실제로 존재하는 삼황오제는 몇 명입니까?
삼성왕과 오현제-중국 원고시대의 전설적인 통치자
중국 최초의 고대사 체계. 중국 고대 역사 전설에서 전국 시대에는 몇 가지' 오제' 학설이 형성되었다. 황삼' 이라는 단어는 전국 말기에 나타났고, 한나라, 오제까지는 비로소' 황삼' 의 몇 가지 학설을 형성하였다.
"노랑" 의 본의는 "대", "미" 로 명사로 사용되지 않는다. 전국 말기에는 신의 "황제" 라는 단어가 주인의 호칭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초사의 서제, 동제, 신과 같은 신을 "황제" 로 불렀다. 당시, 그것은 황제의 이름, 황제와 태황으로도 불렸다. 이주',' 여춘추',' 장자' 에서' 삼황오제',' 관' 도 각각 황제, 황, 왕, 패의 다른 의미를 설명했지만 그 이름은 확인되지 않았다.
삼황오제는 하조 이전의 중국 전설에서' 황제' 였다. 지금 보기에, 그들은 모두 부족의 수장이며, 실력 때문에 부족 연맹의 수장이 되었다. 진시황은 황삼의' 황제' 와 오제의' 황제' 를' 황제' 라는 칭호로 사용하여 숭고한 지위를 나타냈다. 기본적으로, 신화 전설과 역사 기록에 따르면 황삼은 오제 앞에 산다고 여겨진다. 그러나 역사가마다' 삼황오제' 에 대한 정의가 다르다. 황삼은 다섯 가지 학설이 있고, 오제도 다섯 가지 학설이 있다. (1) 수인, 복시, 신농 ('상서 열전');
(2) 복희, 여와, 신농
(3) 복희, 축융, 신농 (같은 책);
(4) 복희, 신농, * * * 공사 (같은 책);
(5) 복희 신농 황제.
다섯 명의 전설적인 통치자
① 황제, 전욱,, 야오, 순 ("착용");
(2) 물건, 신농, 황제, 요순 (전국 정책)
(3) 태호, 안지, 황제, 소호, 전호 (여춘추);
(4) 황제,,, 전욱,, ("자금건외집").
(5), 전욱,, 야오, 순 (의사 \ "상서 서문 \"); 이 이론은 유교 고전적 지위에 대한 존중으로 앞으로 사서에 채택될 것이다. 그래서 이런 삼황오제의 학설은 고대의 신앙사로 여겨졌다.
삼황오제의 상징
전반적으로 황삼 이론에서 가리키는 사람은 중국 선민이 서로 다른 선사 문화 단계의 상징이다. 무지한 시기에는 저급 단계, 중급 단계, 고급 단계의 세 단계가 있다. 신농은 야만적인 시대의 저급한 단계를 대표한다. 한편, 여와는 더 이른 창세신으로, 신화 속에서 그녀와 복희가 결합하여 인류를 창조했다. 오제론이 가리키는 사람은 주로 종법부족 연맹과 해체의 전성기 또는 원시 사회 말기의 군사민주시대의 일부 부족 추장이나 군사 수장들이다.
대부분의 견해는 수인, 푸, 신농을' 황삼' 이라고 부르고, 황제, 전호, 제호, 요적, 순제는' 오제' 라고 부른다. 이 관점들은 춘추전국시대에서 기원했다.
반고
잘 알려진 반고가 천지개벽 이야기의 주인공이다. 세계는 반고가 도끼로 열렸다고 한다. 이 이야기는 북위 () 로 전해지고, 이도원 () 을 거쳐 북방으로 전해졌다. 그 이후로, Pangu 는 남쪽 소수 민족에 회람 된 신화 로부터 중국 국가의 전설적인 조상으로 진화 했다.
광오포지 (9 행) 오운기년
어제 반고의 죽음은 사산의 첫 번째, 일월의 눈, 강과 바다의 지방, 풀의 발이었다. 진한 () 나라 사이의 풍습에 따르면 반고두 () 는 동악 (), 복은 중악 (), 왼팔은 남악 (), 오른팔은 북악 (), 서악 () 으로 충분하다. 고대인 구름: 반고 눈물은 강이고, 가스는 바람이고, 눈동자는 전기이다. 고대인 구름: 반고희는 눈으로, 노여움은 음이다. 오초는 반고 부부, 음양의 시작이라고 말했다. 오늘날 남해에는 300 마일에 달하는 고분이 있으며 반고의 영혼도 후세에 매장되어 있다. 계림에는 현대인이 숭배하는 반고사가 있고, 남해에는 반고왕국이 있다. 오늘날 사람들은 반고를 성으로 한다. 반고, 만물의 조상, 생물은 반고에서 시작된다.
중화민족의 시조 반고가 신선이 된 후, 신체 기관은 해와 달과 별, 사극오악, 강과 호수, 만물의 생령으로 환화되었다. 이 전설은 신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지만 중국의 태양신과 월신을 연구하는 데 참고자료를 제공한다. 오운력의 역법은 중화민족의 태양, 달, 이신이 반고의 눈에서, 태양신은 반고의 왼쪽 눈에서 변한다고 생각한다. 월신은 반고의 오른쪽 눈으로 화신했고,' 남좌여우' 의 민속은 이로부터 나왔다.
수인씨는 전설에서 나무를 뚫고 불을 지른 발명가로, 선진 고서에 이미 기재되어 있다. 수인씨, 옛날에는 상구 지역이 산림이었다. 산속에 사는 수인씨는 종종 야생 동물 포식을 하며 야생 동물 석두 중 바위와 충돌할 때 불꽃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이에 영감을 받아, 수인씨는 돌로 돌을 치고, 생성된 불꽃으로 기모에 불을 붙이고, 불을 피웠다. 30 년 전 상구 농촌에서는 아직도 이런 화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당시 한 성인은 새가 나무를 쪼아먹는 불꽃에 영감을 받아 나무의 가지를 꺾고 나무를 뚫고 불을 피웠다. 그는 이 방법을 사람들에게 가르쳤고, 이때부터 인류는 인공불을 만들고, 음식을 굽고, 불을 붙이고, 따뜻하게 하고, 불로 냄새를 맡는 법을 배웠고, 인간의 생활은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었다. 사람들은 이 성인을 수인씨라고 부르고, 그를' 황삼수' 라고 부른다.
푸시시
푸, 일명 가방과 동아. 그는 위대한 발명가로 국민에게 큰 공헌을 했다고 한다. "가방 집은 팔괘를 열고, 신들의 덕과 만물의 정을 이해한다." 그는 또한' 줄을 묶고 그물로 고기를 잡는 것' 을 발명하여 백성들에게 이익을 주었다. 이것은 두 가지 위대한 발명품이다. 물론, 사회에서 이런 새로운 사물의 출현은 사람들의 집단 노동의 결과이지, 어떤' 성인' 의 은사가 아니다. 하지만 이 전설은 복희족이 악보법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그물을 짜고 물고기를 잡는 법을 배웠다고 알려 줍니다. 서하 () 는 태호 복희 () 라고도 한다. 화서씨는 뇌신의 발자국을 밟고 아들을 낳았다고 한다. 그는 두광야에서 자란 건축 목재를 따라 사다리로' 위아래로' 할 수 있다.
복희에는 많은 발명품이 있고, 복은 중국 문학사상 최초의 현자 중의 하나이다. 푸는 사물에 대해 예리한 관찰력을 가지고 있고, 토지에 대해 깊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 동시에 그는 슈퍼맨의 지혜를 가지고 있다. 푸시시는 수학 기호로 그가 관찰한 모든 것을 묘사했다. (이 이원수학 모델은 이미 오늘날의 컴퓨터 기술 발전의 초석이 되었다.) 이것이 바로 가십이다. 주로 그는 방단에 앉아 사방팔방의 바람 음악을 듣고, 각각 □ (건조), □ (쿤), □ (지진), □ (능선), □ (이탈), □ (뿌리) 의 여덟 가지 괘를 그렸다 그는 또한 거미줄을 모방하여 어망을 만들었다. 이 원칙에 근거하여, 그의 조신 주망은 새 잡는 사람이 되었다. 복희도 하프를 만들어 변론의 즐거움을 창조했다. 상고 문명의 서광이 전설의 복희시대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고대에는 김몽의 동부에 황하와 연결된 강이 있었는데, 용마는 이 강에서 네거티브를 그렸다. 푸가 용마투에 따르면 건조, 교제, 거리, 지진, 훈, 칸, 고건, 곤을 내용으로 한 구괘도를 그린 뒤 복희팔괘라고 부른다. 푸가 고개를 들어 하늘의 코끼리를 바라보고, 고개를 숙이고 땅의 법을 바라보며, 음양팔괘로 천지만물의 진화 법칙과 인륜질서를 해석하였다. 푸가 도서계약을 맺고, 타당하게 결혼하고, 어획을 가르치고, 사람들의 무지한 역사를 끝내고 중화문명을 창조했다. 마론 부도묘는' 하도의 원천' 이 되고, 푸는 중화민족의' 인근의 조상',' 인문의 조상' 으로 여겨진다. "한서 공안국전" 은 "용마는 천지의 정밀이고, 형도 좋고, 몸도 용린이기 때문에 용마라고 불린다" 고 말했다. 용마는 붉고 푸르며 높이가 8 피트 5 인치이다. 그것은 낙타 같은 날개를 가지고 있고, 성인은 재위한다. 부정적인 화면은 맹하 중부에서 나온다. "
전설에 의하면 복희는 (오늘 간쑤 () 성 천수시 진안현 () 에서 태어나 신악 () 보다 길고, 고대 주첸 완추현 (오늘 하남 화이양) 으로 죽었다고 한다. 참고: 설문: "진, 만추, 순후계만인". (첸 법사 등: 첸 사이, 큰 빈, 가십을 그린 땅, 목덕의 시작, 그래서 목덕과 함께). "라고 말했습니다
속박지' 권 4:' 제중 육보: 금은 속속화의 주인이고, 새는 축복의 주이며, 재난의 주인이다. 길통은 중등 직업학교이고, 가운데는 육해, 양후는 하천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황후세가가" 도사 제 2 권: "태호의 쇠퇴, * * * * 공사가 난동을 일으켜 도도한 홍수로 나라를 해치고 백성들을 해치고, 하늘이 무너지고, 절지 계율이 중국 하북성을 덮고, 백성은 생소하지 않았다. 여와는 신력을 위해 봉사하며, * * * * 공사보다 * * * * * * * * * * * * * * * * * * * * * * * *. 그리고 사극정, 주닝, 지평자연, 만물이 부활한다. " 은본기' 는' 당특허' 를 인용한다.' 과거 치우와 그의 의사가 백성을 어지럽히다'. 주수륙행': "옛날에는 훈련이 있었고 치우는 어지러워지기 시작했다." "이순신 Zhoushu 맛 밀 솔루션": "이전 초, 두 번째 후, 설립 코드, 두 번째 청나라, 생활, 거의 사중주, 축 하 하기 위해 자신의 가정을 주문." 치우는 황제를 쫓으며 사슴의 자리를 쟁탈하고 있다. 적제는 황제에게 놀라 중기에서 치우를 죽였다. 갑병으로 가스를 풀고, 대기절에 따라 순차적으로 생각하고, 황제의 징계를 받다. 이름에서, 그것은' 절대적으로 존재하는 황야' 라고 불린다. 그는 청나라 오제의 소호에 있는 관원으로 임명되어' 품질' 이라는 이름을 얻었다. 오늘에 관해서는 어지럽지 않다. 사례: 처음 두 단락은' 시종일관 포기' 라는 단어를 사용했고, 다음 단락은' 어제 시작' 이라고 불렀고, 치우는 황제를 쫓았다. 이 문헌의 저자 개념에서 복희, 여와, * * 공, 치우,, 황제, 시대가 중국 역사의 시작이라는 것을 설명하다. 이렇게 우리는 그 문학 작가들의 눈에 보이는 중국 역사의 시작이 바로' 오제시대' 라고 추측할 수 있다. 이 연대기의' 오제시대' 는 복희 원년 (기원전 2400 년경) 부터 순제말년 (기원전 2 1 10 년) 까지 약 29 1 이다 즉, 고대인들의 눈에는 중국 역사가 기원전 2300 년경에 시작되었는데, 그때는 루시와 예동이 전무후무한 번영의 시기였다. 참고: ① "화이난자 천문 훈련": "과거, * * * 공사와 전욱이 황제를 다투고, 화가 나면 산을 만질 수 없고, 하늘이 깨지고, 땅이 절대 없어지지 않는다." (2)' 화남자 원도훈':' 옛날 * * * 의 힘은 산을 건드리지 않아 땅이 남동쪽으로 기울었다. 고신과 황제를 쟁탈하면서 그는 예원에 잠입했다. 부계 가문이 파괴되면 곧 파괴될 것이다. " (3)' 열자 당웬': "후 * * 공공과 전욱이 황제를 다투고, 노여움이 산을 이루지 못하고, 하늘이 깨지고, 땅이 절대 없어지지 않는다." (4) 관언과 루: "* * * 공공에는 구숙이 있고, 그 자두후토는 구토를 평평하게 할 수 있어 사직을 숭상한다." 5' 화이난자'? 이 책은 "순치년 동안 * * * * 공사가 홍수를 뒤흔들고 마른 뽕나무를 남겼다" 고 말했다. 용문은 열리지 않고, 여량도 발달하지 못하고, 강회류도 흐르고, 사해도 모두 정확하며, 백성들은 모두 산과 물에 간다. 순은 우 () 가 삼하 오호 () 를 준설하고, 이궐 () 을 열고, 강 시냇물을 안내하고, 도랑 땅을 평평하게 하여 동해로 유입하도록 하는 것이다. 홍수가 새고, 큐슈가 마르고, 만민이 좋다. " ⑥ 저자 자서: "황제는 황삼오제의 분수령이다. 그래서 고대의 일부 학자들은 황제를 황삼의 마지막 세대로 보고, 어떤 사람들은 황제가 오제의 우두머리라고 생각한다. ""
복희는 후에 동양의 황제가 되었고, 그의 조신 주망은 그의 신이 되었다. 주망은 새의 얼굴 모양으로 두 마리의 용을 조종하고 있다. 그는 원야의 두 * * * 지방에서 동양녹토나무를 경영하는 봄의 주신이다.
신농
신농은 바로 전설의 염제이다. 염제는 중국의 태양신으로, 농업의 신이라고도 하고, 경작을 가르치고, 의학의 신이라고 한다. 신농이 백초를 맛보며 약을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신농은 그가 시도한 독성 약초로 죽었다고 한다. 그는 바로 전설에서 농작물을 관장하는 토지신이다. 농업이 발전하기 시작한 원시 사회의 씨족 이름을 가리키는 것 같다. 과거에는 사람들이 생고기를 먹고 동물의 피를 마시고 동물의 가죽을 입었다고 합니다. 신농은 사람이 이렇게 살기가 어렵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백초의 정을 맛보고, 그 고통을 보고, 백성들에게 오곡을 먹도록 가르쳤다." " 실제로 농업 생산 지식은 고대 인류 실천 경험의 축적이다. 신농은 존재하지 않는다. 나중에 신농의 사적은 모계 씨족 제도의 번영 시기의 사회 상황을 대략적으로 반영한 것으로 추정된다.
서한 초년 고서' 화이난자' 에 따르면, "신농이 백초를 맛보면 하루에 칠십 독을 만난다" 고 한다. 쓰촨 또 한 가지 감동적인 신화 전설이 있는데, 신농이 병을 고치기 위해 각종 약초를 시도해 보았는데, 어느 날 독극물 단장초를 맛보다가 결국 창자가 부러져 인민을 위해 목숨을 바쳤다는 것이다. 신농은 또 사람들에게 교역교환을 가르쳤다. "신농은 일본, 중국을 도시로, 천하의 백성들을 모아 천하의 재물을 모으고, 교역 후 퇴진으로 각자의 몫을 얻는다." 이 전설들은 그의 선조가 낯설게 후세에 신화된 것으로, 그가 황제처럼 중화문명의 시조임을 설명한다.
황제
황제는 중화민족의 전설 중의 조상이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길수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성은 길인데, 헌원의 언덕에 살고 있으니, 따라서 이름은 헌재이다. 중국에는 곰, 일명 곰 가문이 있다.
황제는 융통성이 있고 변론이 뛰어나며 도덕적 정서가 고상하여 서북 유목 부족의 수장으로 여겨진다. 그는 염제와 동맹을 맺고 치우가 이끄는 구려족의 침입을 물리치고 신농을 대표하여 부족연맹의 수장이 되어' 황제' 가 되었다. 전설에 의하면 치우를 물리친 후 한천과 안지 부족에서 세 차례의 전쟁이 일어났다. 황제는 곰, 전갈, 너구리, 호랑이 등 맹수를 토템의 씨족으로 이끌고 참전하여 안지 부족을 물리치고 황하 유역으로 들어갔다. 그 이후로 황제 부족은 중원에 정착하여 발전이 신속하다. 사서에는 "황제의 자손 25 명, 그중 14 명은 성이 있고, 12 성은" 이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이 부족들이 이미 방대한 부족연맹을 형성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바로 이런 이유로 많은 발명품들이 후세 사람들에게 황제에게 귀속되어 옥을 무기로 삼고 배를 만들어 활을 만들고 색옷을 염색했다고 한다. 그는 아내 레이조에게 누에를 기르라고 가르쳤다. 그는 신하에게 창호 () 에게 단어를 만들라고 명령하고, 큰 힘을 내야 하고, 또 링런 () 에게 악기를 만들라고 명령했다. 이 전설들은 모두 믿을 수 없어, 황제 시대의 생산 도구가 큰 발전을 이루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뿐이다.
역사상의 요, 순, 하, 상, 주는 모두 황제의 후예이기 때문에' 헌원 자손',' 염황 자손' 이라고 불린다. 황제의 자손들이 다른 부락과 융합하여 중화민족을 형성하였으며, 황제 헌원씨는 한하 민족의 시조로 여겨졌다.
중국 최초의 고대사 체계. 중국 고대 역사 전설에서 전국 시대에는 몇 가지' 오제' 학설이 형성되었다. 황삼' 이라는 단어는 전국 말기에 나타났고, 한나라, 오제까지는 비로소' 황삼' 의 몇 가지 학설을 형성하였다.
"노랑" 의 본의는 "대", "미" 로 명사로 사용되지 않는다. 전국 말기에는 신의 "황제" 라는 단어가 주인의 호칭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초사의 서제, 동제, 신과 같은 신을 "황제" 로 불렀다. 당시, 그것은 황제의 이름, 황제와 태황으로도 불렸다. 이주',' 여춘추',' 장자' 에서' 삼황오제',' 관' 도 각각 황제, 황, 왕, 패의 다른 의미를 설명했지만 그 이름은 확인되지 않았다.
한나라가 정의한 인류 역사상' 황삼' 에 관한 학설은 다섯 가지가 있다. ①' 상서' 는 수인, 복희, 신농으로 전해진다. 한리문가' 와' 춘추연대기' 도 같은 말을 했다. 항목 중심. ②' 춘추 도운' 의 피벗은 복희, 여와 신농이다. (3)' 예기 명편' 은 복희, 축융, 신농이 쓴 것이다. "효경 후크 생명 결정 리드" 와 "예기" 는 같지만, 축융이 마지막에 줄을 서길 바란다. (4)' 백호전' 은 복시, 신농, * * * 공사라고 한다. ⑤ 서한 말기' 시경' 에 열거된 고사 체계에는 황제와 전호 사이에 소호 김전이 추가되었고, 전국이 제기한' 오제' 외에 또 한 명의 황제가 추가되었다. 따라서 어떤 사람들은 최초의 오제의 우두머리인 황제를 황삼으로 승진시켜 복희와 신농과 병행하였다. 우선, 정 () 은 이 관점을 고수했고, 장형 () 의' 한순제서 ()' 와 황보 () 의' 제왕백년' 도 이 관점을 답습했다. 그리고' 상서 서서' 를 위조하여 이 이론을 선전했다. 그 이후로 복희, 신농, 황제는 중국 역사상 가장 오래된 세 황제가 되었다. 사실, 이 모든 이론은 서한말년 이후 슈웨이가 조작한 신화.
한나라 신에는 또 황삼의 전설이 있다. 서한말년에 황삼이 황제로 선출되었고, 황제와 황인은 슈웨이' 춘추명력서' 와' 학습의 시작' 으로 불렸다. 도교 경전의 황삼분은 앞, 중, 후 세 그룹으로 나뉜다.' 삼황' 도 인간형 (각각 12 머리, 11 마리, 9 머리) 이 있다. \ "시계 \" 얼굴, 뱀 몸 또는 용신, 각각 13 마리, 11 마리, 9 마리 (종제황은 유소, 시계는 수인씨로 전해진다); 황삼 이후 황후뱀의 머리는 복희이고, 황후지황의 머리는 여와, 황후소의 머리는 신농이다. 한대 초상화석과 비단화는 이 이미지로 가득 차 있다.
"디" 라는 단어는 원래 천제를 가리켰지만 맹자 시대에는 "오제" 라는 단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의 책에는' 삼왕 오패' 만 언급되어 있다. 오직' 순자' 에서' 오제' 라는 단어가' 삼왕' 앞에 섰지만 아무도 이름을 지어주지 않았다. 논병편' 에는 요순 우 당만' 사제' 라고 불린다. 손자병법' 에는' 황제가 사황보다 낫다' 는 말이 있는데, 마치 사황오제라고 부르는 것 같다. 관' 과' 장자' 는 모두' 삼황오제' 를 여러 차례 언급했는데, 둘 다 본명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사실 서주에서 춘추전국까지 고대 제왕이나 신의 이름은 이미 많이 있었다. 대략 황제,, 백이, * * 공, 고등어, 우, 사월, 노루 (폐물), 고, 현도, 고계, 상등 서거가 있다. 미지의 지역에는 제홍가, 진운가, 김전가, 열산씨 집, 탕도가 등이 있다. 동쪽에서 서쪽으로 보안, 비 등을 포함한다. 동양에서 온 사람과 남방에서 온 사람은 축융, 즉 숭례, 그들의 후손 팔성 (예: 기염성 초조) 등이 있다. 장자' 는 12 명의 고대 황제와 책에서 반복적으로 언급되는 다른 고대 황제를 열거하고,' 유도' 에는 15 위,' 일주서' 에는 26 위를 열거했다. 전국 후기 오행학설이 점차 확립되면서 모든 것이 하나의 숫자로 결합되어야 하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많은 고대 제왕들 가운데' 오제' 를 나열해야 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오제학설이 나타났다.
①' 오제' 는 황제, 전욱, 제호, 요순을 말한다. "국어 루유" 에서 그들에 대한 찬사에 따르면. 종실은 황제를 조상으로 하는 가계를 꾸몄다. 루의' 춘추' 와' 오제실록' 은 이 이론을 물려받았다.
②, 신농, 황제, 요, 순오인이 제시한 전국정책과 이이의 연결. \ "장자 \", \ "화이난자 슈 바늘 견권 \" 과 \ "셋 \" 도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다. 통감 외집은 삼황오제론에 반대하지만, 안에 열거된 최초의 황제는 역시 이 다섯 명이다.
(3) 태호, 안지, 황제, 소호, 전욱은 루춘추 12 조에 기재되어 있다. 예기 월령도 그렇게 말했다. 왕부' 논은부' 는 고대 제왕을 오제혈음체계에 포함시켰다.
(4)' 시경' 에 마련된 고사체계는 12 기 월령에 근거를 두고 있다. 황제와 전호 사이에는 소호가 있고, 정현이는 전 오제 외에 소호를 더해 오제에는 육이 있고 모두 오제와 일치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동한 이후' 정기명' 등의 학설은 황제를 황삼중의 하나로 승진시켰고, 황보치의' 황제 세기' 가 뒤이어 소호 이하 5 명은 오제였다. 따라서' 상서 위서' 는 세계 고전 앞의 복희, 신농, 황제의 이름을 황삼으로 하고, 뒤의 소호, 전호, 제호, 요순을 오제라고 한다. 이 이론은 유교 고전적 지위에 대한 존중으로 앞으로 사서에 채택될 것이다. 그래서 이런' 삼황오제' 의 이론은 고대의 신앙사로 여겨졌다.
⑤' 자치통감 자치통감' 이 인용한' 소염 초상화' 는 황제,,,,,,,,,,,,,,,,,,,,,,,,,,,,,,,, 。 그러나 오량은 600 여 권의 통사밖에 없다. 천력' 백호증' 에 따르면 무량종묘 초상화비는 오비일지도 모르지만 여전히 한인의 입에서 나온 것이라고 한다.
신화 속의 신은' 산해경' 에서 모두 황제라고 불리며, 나중에는' 오제' 라고도 불린다. 예를 들어,' 초사' 에는' 오제' 라는 말이 있는데,' 하늘을 가리키다',' 육신' 과 함께 신을 가리킨다. 연 닫아 봄과 가을' 에는' 추 무당이 오제현덕을 구하다' 라는 문구가 있는데, 분명히 천제를 가리킨다. 그래서 한고조 유방은' 사기' 에서 "하늘에 오제가 있다고 들었다" 고 말했다. 전국 말기부터 유행하기 시작했다는 얘기다. 동시에 오색 제왕론도 있고, 백청 황 이사신 () 을 제사하고, 고한 () 은 흑제묘 () 를 제사한다. 춘추위 () 와 문요 () 의 갈고리, 오색제 () 는 "창제 () 는 영위 () 라고 하고, 황제는 적노 () 라고 하고, 황제는 허브 () 를 함유하고, 백제 () 는 백제 ( 정현은' 예기' 에서' 왕 투고나신' 이라는 문구에 대해 "태위 오제" 라는 이름을 인용해 "왕의 선조들은 오제의 본질이 너무 작아서 살아갈 수 없다고 생각했다" 고 말했다. 지구상의 오제는 하늘의 오제가 태어났다고 해서' 감제' 라는 오류를 제기했다고 하는데, 왕숙은 이미 거절했다.
전반적으로' 황삼론' 은 중국 선조들이 서로 다른 선사 문화 단계에서 상징하는 것을 가리킨다. 무지한 시기에는 저급 단계, 중급 단계, 고급 단계의 세 단계가 있다. 신농은 야만적인 시대의 저급한 단계를 대표한다. 한편, 여와는 더 이른 창세신으로, 신화 속에서 그녀와 복희가 결합하여 인류를 창조했다. 오제론' 은 주로 종법부족 연맹의 전성기와 군사민주적 해체 시기의 일부 부족 추장이나 군사 수장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