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오늘의 황력 - 빙신년의 506 년 양력

빙신년의 506 년 양력

낡은 황력 연도 대조표

사서를 고치고 족보를 고치는 것은 하늘을 공경하는 행동이며, 국가의 부강과 인민의 부유한 성과이다. 그것들은 중국 역사 빌딩의 기둥이며, 그중 족보는 역사 기록의 기초이다. 종건군은' 족보소개' 에서 족보, 당대의 유명한 족보, 송대의 유명한 족보와 가족여행, 이후 족보, 족보, 계보 등으로 꼽았다. "사해" 는 족보에 대해 "사물의 범주나 시스템에 따라 편성된 목록, 즉 스펙트럼을 편성한다" 고 정의한다. 족보는 중국 서주 시대에 이미 널리 전해졌다. 역사가절창, 이소무운' 으로 불리는 역사 거작' 사기' 는 족보를 포함한 우수한 문화유산을 흡수하여 쓴 것이다. "삼국지" 구름: "나는 족보를 읽었고, 황제는 이미 몇 년이 지났는데. 은이후 왕후는 족보가 없다." "사기 자서" 구름: "위삼대 (하상주) 는 아직 (긴) 살이고, 그 해는 시험할 수 없다. 오래된 족보는 원래 이로부터 약간 밀어서 3 대 중 하나로 삼았다. ".(《・・・・・・・・・・・・》)

역사가들은 족보, 지방지, 정사가 사서 기록의 부족을 보완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왕왕 사서 기록이 상세하지 않거나 잘못을 기록하는 것은 바로 족보에서 준비한 것이다. 양계초가' 방지의 종' 으로 칭송받은 청대 사학자인 장학성은 "족보자, 현지가 있다" 고 말했다. 카운티 가 부과 하는 경우, 국가 역사 는 취할 것입니다; 노신 선생은 국사를 "족보" 라고 부른다. 족보의 가치는 학자들의 인정을 받을 뿐만 아니라 정치인의 중시를 받는다. 1957 동지는 청두 회의에서 "족보와 족보를 연구하면 종 발전의 법칙을 알 수 있고 인문 지리와 정착지 지리에 귀중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고 말했다. 필자는 또한 호당진 고문의 기록에서 호당 노가 청초 이래 공업 발전의 역사적 사실을 알게 되었다. 쇼와 양의' 말뚝 계보' 만이 아니다. 명청 이래 상점 고읍의 태양에 대한 숭배와 숭앙은 운씨 가차와 장씨 족보보다 훨씬 더 컸다. 작가는 족보를 검열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연대법의 표현, 음력과 양력 간의 변환 등에 대해 많은 의혹을 품고 있다. 관련 자료를 조사해 보고, 연구를 좀 빗어 보니, 좀 이해했다. 만약 눈의 구멍이라면, 나는 벽돌을 던질 권리가 있다.

첫째, 달력 연도의 기원

지,' 설문' 부에서 말했다. "기, 진보 하지 마." 단옥재 (공자진의 할아버지, 청대 훈고학자) 는 "비단은 반드시 시작이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하나의 학과가 되지 마라. " "국어 주어 상" 에서 "길농은 그의 일에 감사한다" 고 썼다. 조미 ('삼국지' 사가) 참고: "기는 종합통치라는 뜻입니다." 중국대' 에서 물질 존재의 객관적 형태는 공간과 시간이라고 지적하는데, 여기서 시간은 물체 운동의 지속성과 발생 순서를 묘사하며, 시간은 흔히 시간이라고도 한다. 따라서 역서의 연대표는 역사 과정의 길이와 순서를 측정하는 것으로, 역사 사이의 유대와 공간으로 통하는 열쇠이다. 역사 공간은 예년의 일목요연하게 그려낼 수 있다. 반대로 연보가 없거나 연보가 잘못되면 역사 공간과 그 전달체인 국사, 지방지, 족보가 뒤죽박죽이 된다.

편년체의 기원은 최초의' 결줄 노트' 의 첫 글자로 죽간기년 () 에서 유래한 것으로, 춘추시대 진국과 전국시대 위국의 역사학자들이 쓴 편년체 통사이다. 또한' 지중기' 라고도 불리며 서진 함녕 5 년 (기원 279 년) 도굴자가 발견한 것이다. 대나무 제인에 쓰여진 사서이기 때문에' 죽서기년' 이라고 불린다. 현재 중국 최초의 편년체 저작은' 사기' 로, 중국 고대 황제 시대 (기원전 3000 년경) 부터 한무제 4 년 (전 10 1 년) 까지 3000 여 년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중국 역사상 최초의 연대법은 서주 원년 (전 84 1 년) 이다. 사서에 기재된' 12 제후연대표' 는 이 해에 시작되었다. 사마천 () 은 사서를 편찬할 때 연대에 관한 많은 문헌과 서적을 열람하다가' 다섯 가지 잡문이 다르고 위태초원론' 을 발견하였다. 즉 황제 이래 여러 가지 연대자료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여 진정한 역사연대를 확정할 수 없었다. 첫해 이후의 기록만 일치하며 실사구시의 원칙에 따라 포함되지 않는다. 이 진귀한 사료들은 역사의 진화에 따라 점차 사라지기 때문에, 나중에 최초의 역사 기록 중 12 왕후연대표에 근거하여 기원전 84 1 을 확정해 중국 역사의 시작을 위해 정확한 연대표를 갖게 되었다.

둘째, 연대기의 유형과 기원

정확한 연대법부터 중국은 주로 황제의 재위, 조대 연도, 천간지, 양력, 국호 연도를 포함한 많은 연대법이 있다.

황제의 재위 연도 (왕자의 계승년이라고도 함) 는 기원전 84 1 년에 시작되었다. 올해, 서쪽의 잔인 함 때문에, 중국 시민은 자극 되 고 피비 (중앙 산시) 로 달아 났다. 주공과 소공이 공동으로 통치하기 때문에' 원년' 이라고 불린다. 당시 다른 제후국은 각각' 루공진 15 년' 과' 제무공 10 년' 이었다. 예를 들어, "염파": "조호기 혜문 16 년, 염방은 장군이다." 이런 서사 방법은 서한여호고 8 년 (전 180) 까지 계속되었다. 유항이 왕위를 계승한 후,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로 인해 첫해 (연호 아님) 가 재계산되었다. 역사가들은 서술의 편의를 위해 각각 전원과 후원을 부른다. 나중에 경제 (류계) 통치 기간에 돈원, 종원, 후원이 나타났다. 제제 연대는 한경제 이후 3 년 (전 14 1 년) 까지 시행되었다.

유처가 즉위한 이듬해 (기원전 140 년) 부터 이 해는' 건원년' 으로 명명되었다. 태초 원년 (기원전 104 년) 에' 태초력' 이 제정된 이후 역대 왕조가 잇따라 건립되었다. 기록은 다음과 같다: 한무제 건원 3 년, 당나라 정관 5 년, 송나라 함순 5 년, 강건성세. 황제가 사용하는 칭호는 하나부터 십여 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예를 들어 당고종은 65,438+04 권의 책을 가지고 있다. 명청시대에는 명영종의 2 년호를 제외하고는 모두 1 번 황제였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황제와 건륭황제와 같은 연호를 불렀다. 또한 연도 숫자는 주 분기와 동시에 표시됩니다.

천간지지 (이하 건지라고 함) 는 손톱, 을, c, 정, e, 자기, 헵경, 신, 인, 계피 12 개 지지, 즉 아들, 추함, 인, 묘, 진, 바, 오후, 이다 간지년은 황제 시대에서 왔다. 당대에는 유서가' 자치통감' 에서 한 고서를 인용해 "(황제) 열심히 다스리다 ..." 라고 말했다. "사실, 그것은 서한초에 싹이 트고 한성제말부터 시작되었다. 동한 이후 유행하는 태초력법 중' 태세기년' 은 점차 천상에서 변해가고 있다. 《 자 동치제인 》 에 따르면 한원제는 2 년 (85 년) 동안 백여 년의' 태초력' 을 실시한 뒤 역법이 생겨났다. 그는 달력을 편집하라는 명령을 받았고, 판리 등은 외관을 전면적으로 바로잡고' 4 분의 1 달력' 을 만들었다. 2 월, 갑인, 그것은 시행될 것이다. "법원은" 핵선기 ","천계가을날 잊지 않고 옥산숙이 새겨져 있다 "와 같은 이하파의 구체적인 표현으로, 운남전 고리상점 고교석각과 같이 전국이 시행된 후 날로 완벽해지고 있다." 간지년, 황도 12 궁, 24 절기는 이미 음력의 전통 특색과 양력의 중요한 보조가 되었다. 양력과 줄기력 사이에는 간단한 변환이 있다. 양력의 연수, 예를 들어 2022 년 마이너스 3 을 10 으로 나누면 2, 2 는 위에서 언급한 나무줄기 순서의 두 번째, 즉 B (마지막 자리로 나눌 수 있음), 그리고 2022 년 마이너스 3 을/Kloc-으로 나눈다.

양력, 약칭' 양력' 은 흔히 볼 수 있는 연대법이다. 시계의 생년월일은 양력의 첫해, 간단히' 서기' 년으로, 중국 서한평제 통치의 첫해에 해당한다. 양력의 시작점은 1 이며 "0" 은 없습니다. 서기 전의 중국 역사는 거꾸로 추산한 것이다. 중국은 실제로 양력을 사용한다. 신해혁명 이후, 그것은 정식으로' 양력' 이라고 불리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 24 중국 외교 연감」 (24 중국 외교 연감) 에서 중국과 외국의 연례 비교는 모두 양력이라고 불린다. 문단은' 서원' 이라고도 불린다.' 북신상품식문선':' 광서 16 년 경인년, 서원년'; 그것은 종종 "양력" 이라고 불린다. 양력 사용을 확립하고 발표하며' 1949 년 9 월 30 일' 의 날짜 열에 처음 게재됐다.

역년 (일명 국호 역년) 은 국호가 성립된 후의 역년이다. 19 1 1 년 8 월 19 일 (191 19 1 1 년 1 1 월 13 일 (/) 다음 날, 발표역법은 위안으로 바뀌었고, 전기 ("시지"): "양력으로 바꿔 황제 4609 년 1 1 월 13 일로 황제의 해는 국가 연도 (구체적인 규칙은 양력과 동일) 로 대체되며, "국력" 또는 "신력" 이라고도 하며, 하력은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대원원년 (19 13 ), 하력의 시작 (정월 초일) 은 이듬해부터' 설날' 이라고 불린다. 1949 년 9 월 30 일부터 지역이 확대됨에 따라 중국은 달력 연도를 점차 폐지하고 양력으로 바꾸었다.

셋째, 중국의 현재 달력 상황.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중국은 서기 연대를 사용하며 전통적인 여름력을 보완한다. 서기 1949 년 9 월 2 1949 일 중국은 각 당 대표와 인사들과 북평에서 중국 전체회의를 열고 개막사에서 "연호는 세계 대다수 국가의 연호와 같아야 한다" 고 제안했다. 27 일 오후,' 계획위원회' 대표와 촉진회 책임자인 인마슈렌은 대회에 이렇게 보고했다. "역년 중 대부분의 대표들은 양력을 채택하기로 동의했다. 이것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역년이다." 따라서 결의안이 통과된 두 번째 항목은' 기원 연대기' 이다. 결의안이 통과된 후 "지금부터 올해는 양력으로 1949 년이다" 고 발표했다. 중국 역법 전통을 감안해 오랫동안 하력으로 보조해 왔고, 문화적 풍습, 농업지도, 수용 과정을 갖추고 있어' 하력과 나뭇가지' 를 이용해 행정력을 보조해 왔다. 1949 10 1 달력 날짜 표시줄에는' 여름달력 추년 8 월 초 10' 이라는 단어도 표시됩니다. 두 새해를 구분하기 위해 하력 정월 초하루를' 설날' 이라고 하고, 하력 정월 초하루를' 설날' 이라고 부른다.

이후' 이하' 는' 음력' 으로 개명됐다. 1968 년 설날에 처음으로 개명된 것으로 지금까지 이어졌다 (이름이 길어서 1963 년 음력 연감을 본 적이 있다). 지난 100 년 동안 음력의 명칭은' 한구일보'' 동북일보' 와 같이' 음력' 이라고 불렸다. 데일리' 와' 인민일보' 는' 구력' 이라고 불린다. 송부인은 황제가 즉위한 원년을 주장하고 1904 를 황제 원년 (4602) 으로 삼았다. 동맹회 기관보' 인민일보' 는 이 시기를 채택한 만큼' 황력' 이라고 불린다. 이에 따라 2022 년은 황제의 47 1 1 양력년이다.

양력은 지구가 태양 주위를 공전하는 주기를 연도로 하여 (그 과학적 이해는 일심설 이후 북회귀선과 대략 같아야 함) "양력" 과 "태양력" 이라고도 불린다. 기념일은 365 일 48 분 46 초이고, 정상 연도의 2 월은 28 일 (365 일) 이고, 나머지는 4 년차 하루 (100 년에 한 번 추가 윤일) 이므로 윤년의 2 월은 29 일 (366 일) 이다. 따라서 양력에서 4 로 나눌 수 있는 연도를 양력 윤년이라고 합니다 (예: 20 12 및 2022).

예로부터 우리나라의 음력은 달의 보름달 (보름달) 을 달로, 지구의 자전을 날로 해 왔다. 고대에 달은 음력으로 불리기 때문에' 음력' 이라고 불렸고,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도는 운동주기는 1 년으로 여겨졌다. 본질적으로 역법이라고 불러야 한다 (지지와 절기는 양력 구성 요소). 달은 지구 주위를 29.53 일 회전한다. 회귀년과 귀년의 일수 차이를 조정하기 위해 고대인들은' 19 7 윤년' 을 사용했습니다. 즉 19 음력년 중 7 년은 윤월을 추가하고 윤월이 있는 연도는 윤년이라고 하며, 나머지 연도는 평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윤년은 383 ~ 385 일, 평년은 353 ~ 355 일입니다. 예를 들어, 중일 음력 말년 (윤구월) 은 양력 2022 년 65438+3 1 부터 2022 년 2 월 18 까지 총 384 일입니다. 음력양년 (평) 은 2022 년 2 월 19 일부터 2022 년 2 월 7 일까지 354 일 동안 끝났다.

중국이 양력과 음력을 동시에 사용하기 때문에 양력의 365, 366 일은 음력의 353, 354, 355, 383, 384, 385 일과 교차 관계를 형성한다. 논리적으로' 두 개념의 외연은 부분적으로만 동일할 뿐' 이라고 불리기 때문에 두 역년 간의 비교와 전환의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들 사이의 논리적 관계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양력과 음력의 연간 관계.

설립 전 (19 12), 황제의 재위와 조대의 달력을 사용하며 간부와 간부의 해를 보완하는 음력 방법을 사용한다. 양력 도입 후, 특히 중대하거나 역사적인 유명인들의 생졸 연표는 고대와 현대연대표 표현, 특히 1 년 종료 전후의 달과 일수에 문제가 있었다. 현재 달력과 달력에는 2022 년 오가년과 2022 년 을미년과 같은 건지년으로 표기되어 있다. 신화사전'' 현대한어사전' 등 공구서, 그리고 최근 일부 족보에도 비슷한 편년대조표 (예: 무진도서관 약 300 부의 신편 족보 중 20 여 부가 대조표를 설치함) 가 첨부되어 있다. 그러나 위의 비교표는 정부와 농업의 2 년 중복 부분만 반영할 수 있어 1 월이 되면' 오보' 가 될 수 있어 곤혹스럽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상황이 있습니다.

보통 양력 연도는 이전 음력으로 끝나는 한 달 남짓한 달과 이전 음력으로 끝나는 10 개월 남짓한 달을 상징한다. 예를 들어, 기원 2022 년 음력은 을미년이었다. 실제로 설날부터 2 월 (18), 1 1 월/kloc-0 까지 2 월 19 일은 을미년 정월 초하루이고 2 월 12 일에야 을미년 1 1 월 2 1 일 예를 들어 악비는' 송고종 사오싱 11 년 마음 12 월 29 일' 에서 살해되었다. 연도 대표에 따르면 사오싱의 연도는 1 14 1 이므로 일부 자료는 악비의 생졸년을11으로 오인한다. 일부는' 사오싱 11 년 섣달 29 일 (1 14 1)' 등으로 적혀 있다. 사실' 사오싱심은 12 월 29 일' 이 1 14 1 년, 양력의 연초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악비의 살해일은' 기원 65438 년' 에 해당한다

때때로 양력은 음력 3 년을 넘습니다. 예를 들어 서기 18 년, 65438+ 10 월 1 년, 천풍 4 년 12 월 25 일, 65438+1에서 65438+ 10 월 6 일은 천풍 5 년 조인정월 초하루입니다. 65438 년 2 월 27 일부터 또 천풍 6 년, 65438 년 2 월 27 일부터 365438 년 2 월 30 일 5 일까지 첫해다. 18 년에는 음력인 1 년 내내 정추와 기묘가 각각 5 일 전후로 주어졌다는 얘기다.

양력과 음력의 초하루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13 1 은 왕망 개국 5 년 정월 초하루입니다. 음력이 정상 연도에 있는 경우 다음 해의 시작은 양력의 끝에 나타납니다. 윤년을 만나면 음력 연말은 양력 연초까지 순연될 것이다.

위의 세 가지 경우 음력 윤년에는 달력 연도 중 두 개의 동일한 음력 월이 있습니다. 일반 연도에 양력이 있다면 9- 12 개의 같은 음력 날이 있을 것이다. 예: 1893 65438+ 10 월 1 은 광서 임진년 1 1 월/ 주기는 1 1 월 14 일, 15 일, 16 일,/kloc/입니다 양력에 비해 올해는 연말에 1 1 월 19 일이므로 총 생일이 양력 1893 65438+2 월 26 일인 것으로 확인됐다. 나중에 대중은 정확한 생일이 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두 역법 사이의 복잡한 교차 관계는 현대편찬정사, 지방지, 족보의 필연적인 요구 사항을 결정한다. 연대표 표현이 엄격하지 않으면 역법 변환이 정확하지 않고 사료도 의미를 잃는다.

동사 (verb 의 약어) 달력 연도 관련 내용의 표현

연대법의 표현 형식은 주로 시간이고, 시간은 또 숫자로 드러난다. 양력이 중국에 도입된 이후' 양력 1924 년' ('중국 외교 연감') 과 같은 많은 표현이 나왔다. 디지털 사용을 통일하기 위해 어문학업무협회 등 7 개 기관이' 간행물에 숫자 사용 규정' 1995 12 13 을 발표했다. 요구 사항에 따라: 기원전 84 1, 80 년대, 기원 2022 년 4 월 12 등과 같은 양력의 세기, 연도, 월, 일 수를 사용합니다. 비양력 연도는 청건륭 26 년 1 1 월 26 일과 3 년 10 월 6 일과 같은 한자로 번호가 매겨진다. 수직 배열 (예: 족보 등) 에서. ), 양력은 한자로 표현할 수 있지만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현재 기년의 큰 단위는 세기이다. 달력 연도 100 은 1 세기라고 불린다. 0 년이 없기 때문에 보통 1 연도부터 100 연말까지 1 세기라고 하며, 다음 세기는 100 으로 나눌 수 있는 그 해에서 시작됩니다. 예를 들어 200 1 연도는 세기 2 1 (또는 1 년) 입니다. 세기 옆에 10 년은' 연도' 로, 200 1-2022 년은 2 1 세기의 시작이라고, 2022 년은 20 세기 20 년대라고 부르는 등. 나이 옆에는 년, 월, 일, 시간이 있는데, 속칭 연월일이라고 한다. 역사적으로, 그것은 1840 년 전쟁 전에' 고대' 라고 불렸고, 19 19 년,/Kloc 까지' 현대' 라고 불렸다.

양력은 2022 년 4 월 12 일 ("일" 은 일반적으로 "수" 라고 불림) 과 같이 숫자로 간단명료하게 표현된다. 음력은 보통 한자 (그리고 나뭇가지) 로 표기한다. 매년 12 개월 (윤년의 추가 월+이전 달) 은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로 나뉜다. 각 분기는 멩, 종, 기의 세 가지 점으로 나뉜다. 매월 위, 중, 하분은 3 일로 나뉜다. 초하루부터 초열까지, 중간에 11 부터 20 까지 (또는 20, 30, 노신시: "30 년 동안 상해에 살다"); 후기가 되면 2 1 개 (20 개 대문자는 모두' 년' 이다. 예를 들면 인민일보의' 년 4 일') 부터 30 번째 (또는 30 개, 예를 들면 인민일보의' 30' 이다 지지라는 이름으로 하루 12 시간. 명나라 중기 이후 서방 시계는 선물과 상품으로 중국에 입국하기 시작했다. 세계는 시계를 시간과 시간이라고 부르는데, 오늘 큰 시간의 이름은 이미 퇴색되었다. 시간의 첫 번째 시간은 오늘 23 시부터 다음 날 1, 추울 때는 1 3: 00 과 같습니다. 시간은 지구 시간보다 늦다 1 시간, 월말과 연말의 달과 연도는 차이가 있다.

음력년은 약 반달 동안 지속되며, 입춘, 비, 경칩, 춘분, 청명, 곡우, 장하, 소만, 망종, 여름 ~ 일, 소서, 대서, 입추, 처서, 백로 등 24 개의 절기로 나뉜다. 이재시가 편찬한' 린드력' 은 지난달 윤월이 중성기가 없는 달이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2022 년 음력 9 월과 같이 오늘까지 계속되고 있으며, 다음 한 달은 입동절기일 뿐, 작은 눈은 없어 윤구월로 지정된다. 절기는 기본적으로 양력 중의 어느 날짜에 해당하며, 천상이 농사를 지도한다. 이것이 음력역대 답습과 흥성의 원인이자 음력의 이름이다. 이 가운데 입춘절기는 원래 1 년의 시작이었다고 한다.

1 년의 시작을 확정하다. 건지년의 시작, 입춘은 첫해이고, 입춘은 역사상 봄의 시작이기 때문에 설날이라고도 불린다. 하지만 여름력의 윤년에는 1 년의 시작과 끝이 입춘절기와 일치하는데, 이것이 바로 위에서 언급한' 쌍두봄' 의 혼란이다. 한무제는 난동을 부렸고, 태초 원년 (104) 은 태초력을' 하정' 으로 정하고 하력의 정월을 확정했다. 2000 여 년 동안 관리부와 세관은 음력 정월 초일이 새해 (설날) 의 시작이고, 건지년은 종속적이고 보조적인 지위에 있으며, 12 지동물에 해당하는 띠도 하징에 따라 달라진다고 줄곧 믿고 있다. 이는' 원사',' 사명록',' 청실록' 등에 기록되어 있다. 그때부터 정보는 더욱 풍부하고, 역사도 있고, 포부도 있고, 스펙트럼도 있고, 통치도 있다. 하지만 길흉을 예측하고 길흉을 예측하고 길흉을 피한 점쟁이들과 사마천에 의해' 협박자' 로 여겨졌던 팔자 점쟁이들은 여전히 입춘을 첫해로 삼고 있다. 수양적 연구전문가 진 () 은 20 13 년 편찬된' 이만리' 에서' 음력은 설날이 되어야 이듬해의 시작을 계산할 수 있다' 고 주장했다. 예를 들어, 2004 년에. 입춘은 심가년으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 진 선생의 관점은 역사와 전통문화 중 하나로 받아들일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세계가 2000 여 년 동안 발전에 부합하는 기정세속 세계를' 반드시' 변화시켜야 한다는 것은 상당히 터무니없는 것 같다.

약어와 생략. 그레고리력은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엄격한 공문서 외에 "기원" 이라는 단어는 대부분 생략된다. 필요한 경우 "년, 월, 일" 도 생략할 수 있으며, 숫자는 "세계지식" 의 "1946, 5, 23" 과 같이 도톤으로 구분됩니다. 기원전 (기원전) 은 "전년도" 를 의미할 수 있다. 양력이 음력과 함께 사용될 때 (예: 음력 2022 년 4 월 24 일 12) 음력 4 월 12, 2 월 24 일로 단순화될 수 있습니다. 그것은' x 년, 사람 x 년, 사람 시간' 이라고 불릴 수 있다. 건립은 역사상 하나의 이정표로, 그것은 매우 자주 사용된다. 한 회의에서 국명을 결정할 때 전국건축업협회 대표 황염배 대표는' 중국' 을 약어로 제안했다. 이다는' 중국' 을 약어로 제안했다. 그러나 대다수 대표의 거절을 받았다. 지리적 개념으로 중국은 현재 국내외에서 약칭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 전후' 나' 신중국 성립 전후' 대신' 앞' 이나' 뒤' 를 사용할 것을 건의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나는 각 예가 모두 명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중성어' 딩거' 로 세대교체 의사를 표현할 수도 있다. 명대 참정 원공묘명' 은 "아버지가 장례를 치렀을 때 정혁이 정중앙에 있었고 사방의 혼란이 끊이지 않았다" 고 말했다. 근대 전야의 발전과 지연: "자산계급은 1640 년에 시작된 영국에서 명청대혁명 전쟁이 한창이다."

여섯째, 숫자와 달력의 결합에 대한 과학적 표현

역사적으로 이력사에는 여러 차례 변화가 있었다. 예를 들어 맹시월 (1 월) 을 양의 여름력으로, 섣달 (12 월) 을 양의 상력으로, 겨울월 (/Kloc 사용되지 않는 연도 번호는 국가 연도 번호로 변경되며, 월과 일의 순서는 양력과 같습니다 (실제로는 같은 달력의 다른 이름). 새로운 역법은 관리를 표현하지만, 낡은 풍습은 일시에 바꾸기 어렵다. 한편, 여름달력은 여전히' 12 월 25 일' 과 같은 달과 날짜를 기록하는 데 사용된다. 그 이후로 날짜를 표현하는 형식이 많이 생겼다. 상술한 양력과 음력의 세 가지 겹침으로 인해 당대 족보, 특히 족보를 이어가는 것은 종종 모호함을 초래한다.

내 의견으로는, 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상황을 논의할 가치가 있다.

첫 번째는 연간 비교 전환입니다. 달력 연도는 양력 연도와 이름이 같으며 19 1 1 이 정확한 양력 날짜입니다. 현재 양력의 날짜 비교는 연도로만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2022 년은 보통 음력의 이듬해에 해당한다. 실제로 2022 년의 정확한 날짜는' 음력오가년의 1 1 월 1 1 일 ~ 음력 2 년차/Kloc-0' 이다 따라서 필자는 현재 버전의 비교표가 참고로만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는 질서 정연한 표현이다. 일반적으로 동시대를 설명하는 숫자로, 양력 앞에는 양력을, 뒤에는 이전 양력을 추가합니다. 금릉장촌 여씨 족보에' 임진 윤월 초 4 일 (1952) 6 월 25 일' 이 기재되어 있고, 원년 10 월 12 일 (1909 65438+)

셋째, 통일 된 표현. 예를 들어,' 20, 20, 30, 년' 과 같은 상용어나 상용명은 같은 언어를 통일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면' 비릉 전 무덤 장씨 족보' 에 기재된' 도광 200 년 8 월 29 일' 과' 비릉셰씨 족보' 에 기재된 25 세기의' 음청' 이 있다

네 번째는 정확한 표현이다. 모호성을 피하고 후세를 오도하는 것이 목적이다. 슈은당 \ "장씨 족보 \" 에 기재된 (상주사파 창업자) 의 생일은 원래 건륭 26 년이었다. 이후 목각불명으로 16 년으로 잘못 바뀌었고, 딩하이년 간 수선으로 16 년으로 바뀌었다. 작가는 자신의 가계를 고찰할 때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현대의 새로운 족보 (일부 포함) 는 일반적으로 양력의 달력 연도로,' 성장' 의 한가 족보: 1957 년 8 월 1 1 일에 태어났다. 또 다른 하나는 1978 년 12 월 10 일 닝병으로 사망한 일화군 (중국 문화계와 언론의 걸출한 군인) 이 탄 차처럼 양력의 연도 사이에 분기를 추가하는 것이다. 선례에' 너' 라는 단어가 없다면 양력의 8 월 1 1 일로 오인될 것이다. 후자의 경우는 보통 음력 12 월 초 10 일로 여겨진다. 게다가, 모호함을 불러일으키기 쉬운 다른 많은 표현들이 있다.

필자는 모호함이나 오류를 피하는 방법은 주로 다음과 같다고 생각한다. 첫째, 통일된 표현이며, 양력에 사용된 숫자, 음력에 사용된 숫자, 기타 약어와 줄임표 등 일반적인 경우 해석한다. 둘째, 상술한 금릉장촌 여씨 족보와 마찬가지로 각각 양력과 음력으로 표기한다. 마찬가지로 전년도의 숫자와 분기의 연도이므로 양력 연도를 포함하기 위해 뱀을 변환에 추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음력 1 1 월 상순 이후의 날짜는 달력 연도로 묶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예를 들어, 다음 예제는 "1978 년 12 월 10 일 (1978 년/Kloc 또 유욱 족보 속 장롯데 (민진 중앙상무부회장 서백신 생모)' 31 년 12 월 27 일 사망할 때 11 월은 하력',' 인무' 라는 단어는 하력 이후다. 또 다른 예로' 1904 년 음력 12 월 19 일' 이 있습니다. 비교 후' 1905 65438+ 10 월 24 일 (진가섣달 19 일)' 로 바뀐다.

일곱. 참고 자료의 선택과 편찬.

상담 자료의 선택에도 신경을 썼고, 하이테크 도구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효과를 낼 수 있다. 현재 서점이나 도서관에는 여러 가지 역서가 있다. 진의 상술한 작품 외에도 상하이 과학기술출판사가 2007 년 8 월 출간한' 신실용달력', 왕평휘가 2009 년 8 월 편집한' 신중국 민속달력', 범씨가 2022 년 편집한' 신실용달력과 중국 전통달력' 이 있다. 곽세북 장정상이 편찬한 2002 년판' 만년력' 을 추천합니다. 그레고리력은 고대 역법의 날짜를 비교할 때 양력 65438+ 2 월 3 1 에 해당하는 음력 연도의 월과 날짜를 건지표에 첨부하여 음력 연도가 다음 해로 확장되는 날짜를 계산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예: 122).

또한 인터넷에는 많은 종류의 전자 달력이 있습니다. 필자가 자주 사용하는' 한전만년력 (길상노황력 선택)' 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조작이 간단하다는 것이다. 검사할 연월상자에서 계산하기만 하면 된다. 둘째, 정보 관용도, 세로로는 전후 어느 연월일까지 도달할 수 있으며, 가로로는 기본적으로 관련 콘텐츠를 포괄할 수 있습니다. 셋째, 현실은 객관적이다. 행운, 불운, 금기 등' 과학적 근거가 없다' 는 자명한 표현이다. "

정사, 지방지, 족보에는 연대표 () 가 첨부되어 있어 독자들이 비교를 쉽게 할 수 있어 보급할 만하다. 곽, 장이 편찬한' 만년력', 즉 양력 65438+2 월 3 1 해당 음력 (각 경우 설명) 과 같은 양력 연도 뒤에 열을 추가하여 두 역법이 교차하여 오해를 일으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상주시 족보와 사당 문화연구회 부회장, 상주시 무진족보문화연구회 부회장입니다.

이상은 노황력 중의 연도 대조표와 관련이 있으며, 건지날짜의 공유에 관한 것이다. 조디악과 연도의 대조표를 보고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