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오늘의 황력 - 단오절의 기원은 무엇입니까?

단오절의 기원은 무엇입니까?

단오절은 중화민족의 오래된 전통 명절 중의 하나이다. 단오절은 전국시대 이래 이미 이천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단오절의 기원에 대해 의견이 분분한데, 그중에서도 굴원을 기념하는 것이 가장 영향력이 크다고 한다. 또 다른 설법은 단오절이 원래 중국인이 병을 제거하고 방역하는 명절이었다는 것이다.

단오절의 기원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르다.

굴원을 기념하다

기원전 278 년에 진군은 초나라의 수도를 정복했다. 자신의 조국이 침략당하는 것을 보고 굴원은 가슴이 아팠다. 5 월 5 일, 그는 지라강에 투신했다. 굴원이 죽자 초나라 국민들은 비통해 굴원을 추모하며 단오절에 용주 경주와 쫑쯔 먹는 풍습이 있었다.

우자부를 기념하다

우 zixu 는 우 추 절단 을 돕고, 베트남, 우 Wangfu 차이 를 완전히 제거 할 것을 제안했다. 사부님은 이웃에게 말했다. "내가 죽은 후에 내 눈을 파내어 오경 동문에 매달아 월군이 시내에 들어가 오를 멸하는 것을 보고 자살할 것이다. 그래서 단오절도 오자를 기념하는 날이라고 한다.

효도를 기념하는 딸 조아

조아, 동한 상우인. 그녀의 아버지는 강에서 익사했고, 그녀의 시체는 며칠 동안 아무도 보지 못했다. 그때 효도하는 딸 조아는 겨우 열네 살이었고 강가에서 밤낮으로 울었다. 17 일 후, 그도 5 월 5 일 강에 투신하여 자결하고 5 일 만에 아버지의 시신을 건져냈다. 나중에 조아의 효심을 기념하기 위해 조아가 강에 투하한 곳에 조아묘를 지었다.

사악한 날

진나라 시대에는 일반적으로 5 월이 독월이고, 5 일은 악의 날이라고 여겼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이 날은 악했고 오독이 함께 나왔다. 여씨춘추'' 한여름 이야기' 장은 사람들이 5 월에 금식을 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고대에는 5 월 초 5 일이 악의 날로 여겨졌는데, 이것은 보편적인 현상이다. 이 날 창포, 아이엽구령, 훈제 창술, 백지, 웅황주 방역.

단오절의 시 기록을 읽다

"변두리 도시" (발췌)

문/심종문

정오에는 현지 여성과 어린이들이 모두 새 옷을 입고 웅황에 술을 찍어 이마에 왕의 글자를 그렸다. 이 날 누구나 생선과 고기를 먹을 수 있다. 오전 11 시쯤 찻집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점심을 먹었다. 식사 후,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모두 문을 잠그고, 온 가족이 시내를 떠나 강가로 나가 노를 젓는 것을 보았다. 하가에 지인이 있으면 하거리 현관 입구로 가보거나 세관문 앞에 서서 부두를 볼 수 있습니다. 강의 용선은 장담의 한 곳에서 출발해서 경기 통관 전에 끝났다. 이날 장교, 세무관, 현지에서 지위가 높은 사람들이 통관 전의 시끌벅적한 모습을 보고 있었기 때문이다.

며칠 전 모두가 노를 젓기 위해 준비했다. 그들은 집단으로 나뉘어 서로 도우며, 각각 몸이 건장하고 손발이 날렵한 젊은이 몇 명을 선발하여 연못에서 진퇴연습을 했다. 배의 모양은 일반 목선과 매우 다르다. 그것은 좁고, 양끝이 높이 솟아 있고, 선체는 성홍색의 긴 선으로 칠해져 있다. 평소에 강변의 건조한 산굴에 두었다가 필요할 때 물속으로 끌어내린다.

각 배는 12 부터 18 명의 노잡이, 인솔자 한 명, 드러머 한 명, 징잡이 한 명을 수용할 수 있다. 각 노잡이는 모두 짧은 노를 들고 북소리에 따라 배를 앞으로 젓는다. 선두는 뱃머리에 앉아 붉은 천을 감싸고, 손에는 두 개의 시 깃발을 들고 좌우로 흔들며 배의 진퇴를 지휘하고 있다. 꽹과리를 치고 북을 치는 사람들은 대부분 배 중간에 앉아 있다. 배가 노를 젓자, 그것은 간단하게 북을 두드리며 노를 젓는 사람을 위해 노를 젓는 리듬을 조절한다.

배의 속도는 북소리에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두 배의 경쟁이 치열할 때마다 북소리가 천둥과 같고, 양안민들은 환호하며 갈채를 보내며 양홍옥황새 강을 사용할 때의 물전고 소리를 떠올리게 한다. 우고는 물에서 양을 잡는 것인가, 물전북 소리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배를 앞으로 젓는 사람은 통관 전에 상을 받을 수 있다. 배 위의 어떤 사람의 머리에 붉은 말 한 마리와 작은 은메달 한 마리가 걸려 이번 배의 협력의 영광을 보여준다. 좋은 병사, 배가 이길 때마다 그들은 물가에 500 개의 폭죽을 놓아 승리를 축하할 것이다.

경주가 끝난 후, 도시 수비대 총장은 백성들과 함께 즐기기 위해 이 축제의 즐거움을 높이기 위해 녹색 머리에 목과 목에 붉은 천 줄무늬가 달린 대공오리를 강에 넣고 수영을 잘하는 군민들이 오리를 쫓아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민, 군민, 군민, 군민, 군민, 군민, 군민, 군민, 군민, 군민) 오리를 잡는 사람은 오리의 주인이 된다. 그래서 장담이 새로워졌다. 수면 위에는 곳곳에 오리가 있고, 도처에서 사람들이 오리를 쫓고 있다.

배 대 배 경기, 사람 대 오리 경기는 밤이 되어야 끝난다.

단오절

당문수

이 축제는 용주절로 나뉜다.

오래전에 굴원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초강의 광활함을 웃을 수 있고,

직접 세탁은 안 됩니다.

어부의 자랑스러운 5 월의 자작나무는 요염하고 불타올랐다.

송 구양수

오월에는 석류꽃이 요염하게 말라서 푸른 양이 비를 안고 떨어진다. 오색 새 실크만두, 금반배달, 생사화선판 쌍봉황.

난초를 목욕할 때가 되었다. 창포주가 아름답고 공손하다. 잎사귀 속의 황달이 가져갔는데, 아직도 어색하여, 망사창 꿈이 가까스로 깨졌다.

너구리 모래? 단오절

송초밥

가벼운 땀이 벽만을 살짝 스며들고, 명나라 단오가 푸른 향기를 목욕한다. 청천에 향기가 가득하다.

채색선은 붉은 옥팔을 가볍게 감고, 작은 글자는 푸른 구름을 비스듬히 걸었다. 미녀가 천년을 약속하다.

소중산? 단오절

애비 티파는 도처에서 바쁘다. 그 집 공녀, 경단양. 오색 팔 길이를 가늘게 감다. 텅 빈 서글픈데, 누가 다시 원상을 매달까.

과거에 대해 이야기하지 마세요. 천년의 충절, 햇빛이 비치다. 《이소》를 읽으면 언제나 가슴이 아프다. 누구도 풀 수 없고, 오후에는 나무가 차가워진다.

단오절 풍습, 특색 용선 경기

용선 경기는 중국 남부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북방은 대부분 가뭄선이나 용주를 젓는다. 용주를 젓을 때 용주 노래가 많아 재미를 더한다. 예를 들어, 후베이 () 가 용주 () 를 노를 저을 때, 가사와 노래는 모두 현지 민요와 가요의 조합에 따라 이루어진 완전한 가창단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노래는 기세가 웅장하고 심금을 울리며,' 칭찬과 조화' 의 유풍이 있다.

쑥잎, 창포, 반얀 가지를 걸다

아이, 창포, 마늘은' 단오삼우',' 3 대 병기' 라고 불린다. 고대인들은 뱀충균을 물리치고 악마를 없앨 수 있다고 생각했다. 단오절 입구에는 쑥, 창포 (민들레) 또는 석류, 마늘이 걸려 있는 곳이 있다. 보통 쑥잎, 유칼립투스, 창포는 붉은 종이로 한 다발을 묶은 다음 문에 꽂거나 걸어놓는다.

이마를 그리다

단오절에 수컷으로 아이의 이마를 바르는 풍습은 구름이 독충을 쫓아낼 수 있다. 전형적인 방법은 수컷으로 아이의 이마에' 왕' 이라는 글자를 그리는 것이다. 하나는 독을 쫓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호랑이로 악을 누르는 것이다 ("왕" 은 호랑이 이마, 호랑이는 백수의 왕).

향낭을 차다

향가방을 착용하는 것은 상당히 신경을 쓰는 것이다. 질병 예방을 위해 노인들은 일반적으로 복숭아, 사과, 수탉을 안고 있는 인형 등 스타일링을 즐겨 착용하며 만사가 뜻대로 되고 가정의 화목을 상징한다. 아이들은 새와 동물을 좋아한다. 젊은이, 열애 중인 연인이라면 다정한 아가씨는 일찌감치 색다른 향백을 정성껏 만들어 명절 전에 애인에게 선물해야 한다.

목란탕

점심에 난초탕으로 목욕하는 것은' 대다례' 에 기재된 오래된 풍습이다. 하지만 이 글의 난초는 난초가 아니라 국화과 식물 비행기초, 향기가 향기로워 목욕할 수 있다. 이후 보통 볶은 민들레, 쑥 등 향기로운 약초로 목욕한다. 광둥에서는 쑥, 향포, 목련 등의 화초를 사용한다.

민들레와 수컷 황주를 마시다

"창포, 조각, 발재, 차가운 술을 사용한다" 고 「가시추 세시연보」는 알려 준다 민들레가 맑고 시원하다. 나중에 술에 수컷과 주사가 첨가되었다. 이런 풍속은 널리 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