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오늘의 황력 - 한국 황리 20 19
한국 황리 20 19
사서를 고치고 족보를 편찬하는 것은 해를 공경하는 행동이며, 부국의 부민의 열매이다. 그것들은 중국 역사 건축의 기둥이며, 그중 족보는 사기의 기초이다. 종건군은' 보보 요략' 에서 악보, 당대의 명가, 송대 명가, 가여, 후칭 악보, 종보, 악보 등을 꼽았다. "사직" 은 족보에 대해 "사물의 범주나 시스템에 따라 편성된 목록, 즉 스펙트럼을 편성한다" 고 정의한다. 족보는 중국 서주 시대에 이미 널리 전해졌다. 역사가절창, 이소무운' 으로 불리는 역사 거작' 사기' 는 족보를 포함한 우수한 문화유산을 흡수하여 쓴 것이다. "사기 3 대 본기" 는 "나는 족보를 읽었고, 황제는 이미 여러 해 동안 ... 은온 이래 제후는 족보가 없다" 고 말했다. "사기" 는 "위삼대 (하상주) 가 아직 (긴) 살이니, 그 해는 시험할 수 없다. 덮힌 낡은 족보는 원래 이로부터 왔기 때문에, 약간 밀어서 3 대 중 한 명으로 삼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역사가들은 족보, 방지, 정사가 사서 기록의 부족을 보완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왕왕 사서 기록이 상세하지 않거나 잘못 기재된 경우가 많은데, 바로 족보에 기재된 것이다. 양계초가' 방지' 로 칭송받은 청대 사학자인 장학성은 "족보가 있으면 현지가 취한다" 고 말했다. 만약 현지가 징발하면 국사를 취한다. " 노신 선생은 국사를 "족보" 라고 부른다. 족보의 가치는 학자들의 인정을 받을 뿐만 아니라 정치인의 중시를 받는다. 1957 동지는 청두 회의에서 "족보와 계보를 연구하면 종 발전의 법칙을 알 수 있고 인문 지리와 정착지 지리에 귀중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고 말했다. 필자는 또한 호당진 고문의 기록에서 호당 노거리가 청초 이래 공업 발전의 역사적 사실이 양과 양의 비릉족보보다 더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명청 이래 상점 고읍의 태양에 대한 숭배와 숭상은 운씨 가승과 장씨 종보보다 훨씬 더 컸다. 작가는 족보를 검열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연표 표현, 음력과 양력 변환 등에 대해 많은 의문을 품고 있다. 관련 자료를 조사하고, 연구하고, 빗질하고, 약간의 이해를 얻었다. 눈구멍이라면 벽돌을 던질 권리가 있다.
첫째, 역년의 유래
지,' 설문과' 에서' 기, 진보 안 해' 라고 말했다. 단옥재 (공자진의 할아버지, 청대 훈고학자) 는 "아니, 반드시 시작이 있을 것이다" 라고 말했다. 학과를 하지 마라. " "국어 주어상" 에서 "길농은 그의 일에 감사한다" 고 말했다. "삼국지" 참고: "기는 종합통치의 뜻이다." 중국대' 에는 물질적 존재의 객관적 형식이 공간과 시간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그 중 시간은 물체 운동의 지속성과 발생 순서, 즉 시간은 속칭 나이라고 불린다. 따라서 역서의 연대표는 역사 과정의 길이와 순서에 대한 측정이며, 역사 사이의 유대와 공간의 열쇠이다. 역사 공간은 예년의 일목요연하게 그려낼 수 있다. 반면에 연표가 없거나 연표가 틀리면 이 역사 공간과 그 전달체로서의 국사, 지방지, 족보가 엉망이 될 것이다.
연대기의 기원이 가장 빠른 글은 죽간사' 연대기' 에서 유래한 것으로 춘추시대 진국 전국시대 위국사가가 쓴 편년 통사이다. 일명' 지중기' 는 서진 함녕 5 년 (기원 279 년) 도굴자들이 발견한 것이다. 대나무 제인에 쓰여진 사서이기 때문에' 죽간연보' 라고 불린다. 중국 최초의 편년체 저작은' 사기' 로, 중국 고대부터 황제 시대 (기원전 3000 년경) 부터 한무제 4 년 (전 10 1 년) 까지 3000 여 년의 역사를 담고 있다. 중국 역사상 가장 빠른 정확한 날짜가 있는 연대는 서주 원년 (84 1 년 전) 이다. 사기' 의' 12 제후연표' 는 올해 시작되었다. 사마천은 사서를 편찬할 때 연대학에 관한 많은 문헌과 서적을 찾아보았는데, "오가의 문과는 각기 다르다, 위태초원론" 즉 황제 이래 여러 연대학 자료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여 진정한 역사연대학을 확정할 수 없었다. 첫해 이후에만 기록이 일치하여 실사구시의 원칙에 따라 포함되지 않는다. 이 진귀한 사료들은 역사의 진화에 따라 점차 사라지기 때문에, 나중에 최초의 역사적 12 태자 연대표에 근거하여 기원전 84 1 년을 중국 역사의 정확한 연대기의 시작으로 확정하였다.
둘째, 연대기의 종류와 기원
정확한 연대기부터 중국은 이미 많은 연대표를 가지고 있는데, 주로 황제의 재위, 조대년, 천간지지, 양력, 국호년 등을 포함한다.
황제의 재위 연도 (제후즉위년이라고도 함) 는 기원전 84 1 년에 시작되었다. 올해, 서쪽의 잔인 함 때문에, 중국 시민은 자극 되 고, 피비 (중앙 산시 성) 로 달아 났다. 주공과 소공이 공동으로 통치하기 때문에' 원년' 이라고 불린다. 당시 다른 제후국은 각각' 루 15 년' 과' 제환공 10 년' 이었다. 예를 들면, "염파": "조호기 혜문 16 년, 염방은 장군이다." 이런 서술 방식은 서한고후 () 8 년 (전 180) 까지 계속되었다. 문제 (유항) 가 계승한 후 어떤 일이 해결되지 않아 원년 (연호 아님) 이 재계산되었다. 역사가들은 서술의 편의를 위해 각각 전원과 후원을 부른다. 나중에 경제 (류계) 통치 기간에는 건원, 중원, 후원이 있었다. 제국 연대표는 한경제 이후 3 년 (14 1 년 전) 까지 시행되었다.
조대의 연호는 유처가 즉위한 이듬해 (기원전 140) 에 시작되었고 연호는' 건원' 이었다. 태초 원년 (기원전 104 년) 에' 태초력' 이 제정된 이후 역대 왕조가 잇따라 열렸다. 기록은 다음과 같다: 한무제 건원 3 년, 당나라 정관 5 년, 송나라 함순 5 년, 강건성세. 황제가 쓰는 작위는 1 개에서 10 여 개까지이다. 예를 들어 당고종은 65,438+04 권의 책을 가지고 있다. 명청시대에는 명영종을 제외하고는 모두 1 번 황제였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모두 황제, 건륭 황제와 같은 칭호로 불렸다. 또한 연도 번호는 주 분기와 동시에 표시됩니다.
천간지지 (이하 건지) 는 손톱, 을, c, 정, e, 자기, 크, 신, 임, 계 12 개 분기, 즉 아들, 추함, 음, 털, 진, 바, 오후, 입니다 건지연표는 황제 시대에서 나온 것이다. 당대의 유수는' 자치통감' 에서 고서를 인용해 "(황제) 정성을 다해 다스리는데." 사실 서한 초년에 싹이 나고 한성제 말년에 시작되었다. 동한 이후 유행하는 태초력법 중' 태세기년' 은 점차 천상에서 진화했다. 자간' 기록에 따르면 한원제는 2 년 (85 년),' 태초력' 은 100 여 년 동안 시행된 뒤 천력이 있다. 그는 역법을 편집하라는 명령을 받았고, 판리 등은 그의 면모를 전면적으로 바로잡아' 사분력' 을 만들었다. 2 월 갑인은 시행될 것이다. "법원은' 핵선물어'' 천계가을날 잊지 않고, 옥산숙이 막 새겨졌다' 와 같은 학교의 구체적인 표현으로 연표를 추가하라고 명령했다. 예를 들면 윈난천고리상점 고교 석각과 같이 전국적으로 시행한 후 날로 완벽해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가지, 황도 12 궁, 24 절기는 음력의 전통 특색이 되었으며 양력의 중요한 보조이기도 하다. 양력과 줄기력은 간단한 변환이 있다. 양력의 연수 (예: 2022 에서 3 을 10 으로 나눈 값, 즉 2,2 는 위에서 언급한 줄기순서의 두 번째인 B (마지막 자리로 나눌 수 있음) 를 뺀 다음 2022 에서 3 을/Kloc-0 으로 나눈 값
양력 ("양력") 은 흔히 볼 수 있는 편년제이다. 시계의 생년월일은 양력의 원년으로, 간단히' 서기' 라고 불리며, 중국 서한평황제의 재위 원년에 해당한다. 양력의 시작점은 1 이며 "0" 은 없습니다. 기원전 중국 역사는 거꾸로 추정한 것이다. 중국은 실제로 양력을 사용한다. 신해이후 본격적으로 양력이라 불리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24 중국 외교 연감" 에서 중국과 외국의 연비는 모두 "양력" 이라고 불린다. 문단은 "서원" 이라고도 불린다. "북신화야문선": "광서 16 년, 경인년, 서원년"; 속칭 "양력" 이라고 한다. 양력 사용을 확립하고 발표하며,' 1949 년 9 월 30 일' 의 날짜란에 가장 먼저 게재됐다.
역년 (일명 국호 역년) 은 성립 후 역년이다. 19 1 1 년 8 월 19 일 (191 19 1 1 년 1 1 월 13 일 (/) 다음날 달력 개원 전기 ("성기"): "개양 () 달력, 황제 4609 년 (신해) 11 월 13 일을 원년 설날로 삼다." 황제의 연호는 국가의 연호 (구체적인 규칙은 양력과 동일) 로 바뀌었고, "국력" 또는 "신력" 이라고도 불리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하력을 따르고 있다. 19 13 년 7 월, 대원세개는 내무부 장관인' 음력 정월 초정을 설날로 정하자고 제안하는 보고서' (하력정월 초일고는' 대년 초일', 송대 오' 맹량록': ), 하력의 시작 (정월 초일) 은 이듬해부터' 설날' 이라고 불린다. 1949 년 9 월 30 일부터 지역이 확대됨에 따라 중국은 달력 연도를 점차 폐지하고 양력으로 바꾸었다.
셋째, 중국의 현재 달력 상황.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중국은 서기력을 사용하며, 전통 하력은 보배이다. 서기 1 1949 년 9 월 2 1949 일 중국 연합당 대표와 인사들이 북평에서 중국 전체회의를 열고 개막사에서 "연호는 세계 대부분의 연호와 같아야 한다" 고 제안했다. 27 일 오후,' 절차위원회' 대표, 촉진회 책임자 마서론은 대회에 "역년 동안 대부분의 대표들은 양력을 채택하기로 동의했다. 이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역년이다" 고 보고했다. 따라서 결의안이 채택한 두 번째 항목은' 기원 년' 이다. 결의안이 통과된 후 "지금부터 올해는 양력으로 1949 년이다" 고 발표했다. 중국 역법 전통을 감안해 오랫동안 여름력으로 보조해 왔고, 문화풍습, 농업지도, 수용 과정이 있어' 여름력, 지점' 보조행정력을 채택하고 있다. 1949 10 1 달력 날짜 표시줄에도' 여름달력 추년 8 월 초 10' 이라는 단어가 표시됩니다. 두 새해를 구분하기 위해 하력의 첫 달 첫날을' 설' 이라고 하고, 하력의 첫 달 첫날을' 설날' 로 지정했다.
이후' 이하' 는' 음력' 으로 개명됐다. 1968 년 설날에 처음으로 개명돼 지금까지 이어졌다. 지난 100 년 동안 음력에는 한구일보, 동북일보 등' 음력' 이라는 명칭이 많이 있었다. 일간지',' 인민일보' 는' 구력' 이라고 불린다. 송은 황제가 즉위한 해를 원년으로 하고 1904 년을 황제 4602 년으로 한다고 주장했다. 동맹회 기관보' 인민일보' 는 이 시기를 채택했기 때문에' 황력' 이라고 불린다. 이에 따라 2022 년은 황제의 47 1 1 달력 연도로 추산된다.
양력은 지구가 태양 주위를 공전하는 공전 주기를 연도로 하여 (그 과학적 이해는 일심설 이후 북회귀선에 대략 해당해야 함) "양력", "태양력" 이라고도 한다. 기념일은 365 일 48 분 46 초이고, 정상 연도의 2 월은 28 일 (그해 365 일) 이고, 나머지는 4 년차 하루 (100 년 1 회 추가 윤일) 이므로 윤년의 2 월은 29 일 (그해 366 일) 이다. 따라서 양력에서 4 로 나눌 수 있는 연도를 양력 윤년이라고 합니다 (예: 20 12, 2022).
우리나라 음력은 예로부터 달의 보름달 (보름달) 을 달로, 지구가 자전하는 것을 날로 해 왔다. 고대에 달은 음력이라고 불렸기 때문에' 음력' 이라고 불렸고,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도는 운동주기는 1 년으로 여겨졌다. 본질적으로 역법이라고 불러야 한다. (분기와 절기는 양력의 일부이다.) 달은 지구 주위를 29.53 일 회전한다. 회귀년과 회귀년의 일수 차이를 조정하기 위해 고대인들은' 19 7 윤일' 을 사용했다. 즉 19 음력에서 7 년에 윤월을 더하고 윤월이 있는 연도는 윤년이라고도 하고 나머지는 평년이라고 한다. 그래서 윤년은 383 ~ 385 일, 평년은 353 ~ 355 일입니다. 중일 음력마년 (윤구월) 이 양력 2022 년 65438+3 1 부터 2022 년 2 월 18 까지 384 일 음력양년 (평) 은 2022 년 2 월 19 부터 2022 년 2 월 7 일까지 총 354 일 동안 끝났다.
우리나라는 양력과 음력을 동시에 사용하기 때문에 양력의 365, 366 일은 음력의 353, 354, 355, 383, 384, 385 일과 교차 관계를 형성한다. 논리적으로' 두 개념의 외연은 부분적으로만 같다' 고 불리기 때문에 두 달력 연도 간의 비교와 변환의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해 둘 사이의 논리적 관계를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양력과 음력의 연간 관계.
성립 전 (19 12) 은 황제의 재력과 조대력을 사용하며 간부 연도와 간부 연도의 음력법을 보완한다. 양력의 도입 이후, 특히 중대하거나 역사적인 유명인들의 생졸 연표는 고대와 현대의 연대표 표현, 특히 1 년 종료 전후의 달과 일수에 문제가 있었다. 지금은 달력이든 달력이든 건지년 (예: 2022 년 오가년, 2022 년 을미년) 을 표기하고 있다. 신화사전',' 현대한어사전' 등 공구서, 그리고 일부 최근 족보에도 비슷한 연대표 (예: 무진도서관 약 300 권의 새 족보 중 20 여 권이 대조표를 설치했다) 가 첨부되어 있다. 하지만 위의 비교표는 정농이 2 년 동안 겹치는 부분만 반영할 수 있어 1 월이 되면' 오타충돌' 을 할 수 있어 헷갈린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상황이 있습니다.
보통 양력 연도는 이전 음력이 한 달 이상 끝나고, 이전 음력이 10 개월 이상 끝나는 것을 상징한다. 예를 들어 서기 2022 년, 음력은 을미년이었는데, 사실 설날부터 18 년 2 월, 오가년의 1 1 월1/Kloc 까지 19 년 2 월, 을미년 정월 초하루, 12 년 2 월, 을미년 1 1 월 2/kloc-0 예를 들어 악비는' 송고종 사오싱 11 년 마음 12 월 29 일' 에서 살해되었다. 연표에 따르면 사오싱심은 연세가 1 14 1 이기 때문에 일부 자료는 악비생졸년을1103 으로 오인했다 일부는 "사오싱 11 년 섣달 29 (1 14 1)" 등으로 쓰여졌다. 실제로' 사오싱심 12 월 29 일' 은 이미 1 14 1 년을 넘어 양력의 연초까지 이어졌기 때문에 악비 음력살인 날짜는' 기원 65438 년' 에 해당한다
때때로 양력은 음력 3 년을 넘습니다. 예를 들어 서기 18 년, 65438+ 10 월 1 년, 천풍 4 년 12 월 25 일, 65438+1에서 65438+ 10 월 6 일은 천풍 5 년 변인 정월 초하루입니다. 65438 년 2 월 27 일부터 또 천풍 6 년, 65438 년 2 월 27 일부터 365438 년 2 월 30 일까지 5 일, 원년이다. 다시 말해 18 년 음력으로 1 년 내내 정추와 길묘도 각각 5 일 전후로 5 일을 줬다는 얘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Kloc-0/8 년, 음력, 음력, 음력, 음력, 음력)
양력과 음력 초하루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13 1 은 왕망 개국 5 년 정월 초하루입니다. 만약 음력이 평평하다면, 양력의 마지막은 이듬해 첫해가 될 것이다. 윤년을 만나면 음력의 끝이 양력의 시작까지 순연된다.
위의 세 가지 경우, 음력윤년에는 달력 연도에 두 개의 같은 태음월이 있다. 일반 연도에 양력이 있다면 9- 12 개의 같은 음력 날이 있을 것이다. 예: 1893 65438+ 10 월 1, 광서 임진 11 월 14 일, 같은 해 2 월 1 은 광서 19 년 11 월 24 일입니다 양력과 비교하면 연말에 1 1 월 19 일이므로 털의 생일은 양력 1893 65438+2 월 26 일로 정해졌다 나중에 대중은 정확한 생일이 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두 역법 사이의 복잡한 교차 관계는 현대편찬정사, 지방지, 족보의 필연적인 요구 사항을 결정한다. 연대표 표현이 엄격하지 않으면 역법 변환이 정확하지 않고 사료도 의미를 잃는다.
동사 (verb 의 약어) 달력 연도 관련 내용의 표현
연표 표현 방식은 주로 시간이고, 시간은 숫자에 반영된다. 양력은 중국에 도입된 이후' 양력 1924 년' (중국 외교 연감) 과 같은 많은 표현이 나타났다. 디지털 사용을 통일하기 위해 언어문자업무협회 등 7 개 단위는 1995 12 13 에서' 출판물 사용 숫자 규정' 을 발표했다. 요구 사항에 따라: 기원전 84 1, 80 년대, 기원 2022 년 4 월 12 등과 같은 양력 세기, 년, 월, 일중의 숫자를 사용합니다. 비양력 연도는 청건륭 26 년 11 월 26 일, 년 3 년 10 월 6 일과 같은 한자로 번호가 매겨진다. 세로 정렬에서 (예: 족보 등). ), 양력은 한자로 표현할 수 있지만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현재 더 큰 연대기 단위는 세기이다. 달력 연도 100 을 1 세기라고 합니다. 0 년이 없기 때문에 보통 1 연도부터 100 연말까지 1 세기라고 하며, 다음 세기는 100 으로 나눌 수 있는 그 해에서 시작됩니다. 예를 들어 200 1 연도는 세기 2 1 (또는 1 년) 입니다. 세기 옆에 10 년은' 연도' 로, 200 1-2022 년은 2 1 세기 초, 2022 년은 20 세기 20 년대 등으로 꼽힌다. 나이 옆에는 년, 월, 일, 시간이 있는데, 흔히 연도, 월, 일로 불린다. 역사적으로 1840 전쟁 전에는' 고대' 라고 불렸고, 뒤에는' 현대' 라고 불렸다. 19 19,1까지
양력은 2022 년 4 월 12 ("일" 은 일반적으로 "수" 라고 불림) 와 같은 숫자로 간단하게 표현된다. 음력은 보통 한자 (그리고 나뭇가지) 로 표현된다. 매년 12 개월 (윤년이 많은 한 달, 지난 달) 은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로 나뉜다. 매 분기마다 멩, 중, 길 3 점으로 나뉜다. 매월, 상, 중, 하분은 3 일로 나뉜다. 초하루에서 초열, 중간 11 에서 20 까지 (또는 노신시 중 20 ~ 30:' 30 년 상해'); 후기는 2 1(20 개의 대문자는 모두' 년' 이다. 예를 들면 인민일보의' 년 4 일') 부터 30 (또는 30, 예를 들면 인민일보의' 36 년') 까지이다. 지지라는 이름으로 하루 12 시간. 명나라 중엽 이후 서방 시계는 선물과 상품으로 중국에 입국하기 시작했다. 세계는 시계를 시간과 시간이라고 부르는데, 오늘 큰 시간의 이름은 이미 퇴색되었다. 시간의 첫 번째 시간은 오늘 23 시부터 다음 날 1, 추울 때 1 3: 00 과 같습니다. 시간은 지구 시간보다 늦다 1 시간, 월말과 연말의 달과 연도는 다르다.
음력 1 년 반 정도 지속되어 24 개의 절기인 입춘, 비, 경칩, 춘분, 청명, 곡우, 장하, 소만, 망종, 하지, 소서, 대서, 입추, 초서, 백로, 가을로 나뉜다 이재시 편찬된' 린드력' 은 윤달의 전달이 무중기 달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지금까지, 예를 들어 2022 년 음력 9 월, 다음 달은 입동절기일 뿐, 작은 눈은 없어 윤구월로 정해졌다. 절기는 기본적으로 양력 중의 어느 날 천상이 농사를 지도한다. 이것은 음력으로 역대를 답습하고 흥성하여 시들지 않는 원인이자 음력의 이름이기도 하다. 이 가운데 전설에 따르면 입춘절기는 원래 1 년의 시작이었다.
1 년의 시작을 확정하다. 건년의 시작, 입춘은 첫해이고, 입춘은 역사상 봄의 시작이기 때문에 설날이라고도 한다. 여름력 윤년, 1 년의 시작과 끝은 입춘절기와 일치하는데, 바로 위에서 말한' 쌍두봄' 혼란상이다. 한무제는 난잡한 일을 저질러 태초 원년 (104) 에 태초력을' 하정' 으로 세우고 하력정월을 세웠다. 2000 여 년 동안 행정과 세관은 음력 정월 초일이 새해 (대년 초일) 의 시작이며, 건지년은 종속적이고 보조적인 지위에 있으며, 12 지동물에 해당하는 띠도 하정에 따라 변하며,' 원사',' 사명록',' 청실록' 등이 모두 기록되어 있다. 그 후의 정보는 더욱 상세하고, 역사도 있고, 야망도 있고, 스펙트럼도 있고, 통치도 있다. 길흉이 흉흉을 피한 점쟁이들과 사마천에 의해' 협박자' 로 여겨졌던 팔자 점쟁이들은 지금도 입춘을 원년으로 삼고 있다. 수양민족연구전문가 진은 20 13 편의' 이만리' 에서' 음력은 설날이 되어야 이듬해의 시작을 계산할 수 있다' 고 주장했다. 예를 들어, 2004 년에. 입춘은 심가년으로 간주될 수밖에 없다. " 진 선생의 관점은 역사 전통 문화 중 하나로 받아들일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세계가 2 천여 년 동안 발전에 부합하는 기정세속 세계를 변화시켜야 한다는 것은 상당히 터무니없는 것 같다.
약어와 생략. 양력은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엄격한 공개 문건을 제외하고는' 기원' 이라는 단어가 대부분 생략되었다. 필요한 경우 "년, 월, 일" 도 생략할 수 있으며, 숫자는 세계 지식의 "1946,5,23" 과 같은 일시 중지로 구분됩니다. 기원전 (기원전) 은 "전년도" 를 의미할 수 있다. 양력은 음력과 함께 사용될 때 음력 2022 년 4 월 24 일 12 와 같이 음력 4 월 12, 2 월 24 일로 단순화될 수 있습니다. 간단히' x 년, 사람 x 년, 사람 시간' 이라고 할 수 있다. 건립은 역사상 하나의 이정표로, 사용 빈도가 매우 높다. 한 회의에서 한 나라의 명칭을 결정할 때, 황염배 전국건설협회 대표는' 중국' 을 약칭으로, 이다는' 중국' 을 약칭으로, 대다수 대표에게 부결했다. 지리적 개념으로 중국은 현재 국내외에서 약칭으로 사용되고 있다. "전후" 나 "신중국 성립 전후" 대신 "앞" 이나 "뒤" 를 사용하자는 제안도 있는데, 각 예는 모두 명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중성어' 딩고' 로 세대교체 의사를 표현할 수도 있다. "명대 하남 참정 원공묘명" 에서 "아버지가 장례를 치렀을 때, 정격정중은 사방이 어지러웠다" 고 말했다. 근대 전야의 발전과 지연: "자산계급은 1640 년 영국에서 시작되어 명청대혁명 전쟁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여섯째, 숫자와 달력의 결합에 대한 과학적 표현
역사상에는 맹서월 (1 월) 을 정으로 하는 하력, 섣달 (12 월) 을 정으로 하는 상력, 동월 (11 월) 을 정으로 하는 주력, 진 통일 중국 이후 건양춘월 (10 월) 을 정으로 하는 하력, 한무제는 하력을 채택하였다 폐기된 연도 번호를 국호로 변경합니다. 월, 일 순서는 양력과 같습니다 (실제로는 같은 달력의 다른 이름). 새 달력에서 관리를 표현했지만 일정 기간 동안 낡은 풍습을 바꾸기는 어렵다. 한편, 여름달력은 여전히 달과 날짜를 기록하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면' 12 월 25 일' 이다. 그 이후로 날짜를 표현하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상술한 양력과 음력의 세 가지 겹침으로 인해 당대 족보, 특히 족보를 이어가는 것은 종종 모호함을 낳는다.
내 의견으로는, 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상황을 논의할 가치가 있다.
첫 번째는 연간 대비 변환입니다. 달력 연도는 양력 연도와 이름이 같으며 19 1 1 이 정확한 양력 날짜입니다. 현재 양력의 날짜 비교는 연도로만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2022 년은 보통 음력의 이듬해에 해당한다. 실제로 2022 년의 정확한 날짜는' 음력오가년 1 1 월 1 1 일 ~ 음력 이듬해1'이다 그래서 필자는 현재 버전의 대조표가 참고로만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는 질서 정연한 표현이다. 일반적으로 동시대의 숫자를 묘사하거나 양력 앞에 양력을 추가하고 그 뒤에 이전 양력을 추가합니다. 금릉장촌 여씨 족보에 "1952 년 6 월 25 일 (인진 윤월 초 4 일), 원년 10 월 12 일 (1909 65438+)"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셋째, 통일 된 표현. 예를 들어, "20, 20, 30, 년" 과 같은 일반적인 단어나 이름은 같은 언어로 통일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천분당 비릉" 장보보에 기재된 "도광 2008 년1/Kloc-0 예를 들면 "... ... ... ... ... ... ... ... ... ... ... ... ... ... ...
네 번째는 정확한 표현이다. 모호성을 피하고 후세를 오도하는 것이 목적이다. 슈은당 \ "장씨 족보 \" 에 기재된 (상주사파 창업자) 의 생일로, 원래는 건륭 26 년이었지만, 목각 불명확할 때는 16 년으로 잘못 바뀌었고, 딩하이는 다시 16 년으로 바뀌었다. 작가는 자신의 가계를 고찰할 때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당대의 신보보 (일부 포함) 는 흔히 양력 연대이다. 예를 들면 성장한족 족보: 1957 년 8 월 1 1 일; 또 다른 하나는 1978 12 월 10 일' 운씨 가승' 에서 사망한 운일군 (중국 문화계, 언론계의 걸출한 군인 선례에' 너' 라는 단어가 없다면 양력 8 월 1 1 일로 오인될 것이다. 후자의 경우는 보통 섣달 초십으로 여겨진다. 이 밖에도 모호함을 불러일으키기 쉬운 다른 표현방식이 많이 있다.
필자는 모호함이나 오류를 피하는 방법은 주로 다음과 같다고 생각한다. 첫째, 통일된 표현이며, 양력에 사용된 숫자, 음력에 사용된 숫자, 기타 약어, 생략 등과 같은 일반적인 경우 해석한다. 둘째, 상술한 금릉 장촌 여씨 족보에서 각각 양력과 음력으로 표기한다. 아니면 그 말은 전년도의 수치에 분기의 연도를 더한 것이기 때문에, 환산에 뱀을 추가하여 양력 연도를 포함할 필요가 없다. 음력 11 월 초 10 일 이후의 날짜는 달력 연도로 묶어야 한다. 후자의 예는 "1978 년 12 월 10 일 (1978 년/Kloc-; 또 유욱 족보 속 장롯데 (민진당 상무 부회장 서보신의 생모)' 31 년 12 월 27 일 사망할 때 11 월은 하력이다',' 인오' 라는 단어는 하력 이후여야 한다. 또 다른 예로' 1904 년 음력 12 월 19 일' 이 있습니다. 비교 후' 1905 65438+ 10 월 24 일 (진가 12 월 19 일)' 으로 바뀐다.
일곱. 참고 자료의 선택과 편찬.
상담 자료의 선택도 신경을 썼고, 하이테크 도구도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과학명언) 현재 서점이나 도서관에는 여러 가지 역서가 있다. 진의 상술한 저서 외에도 상하이 과학기술출판사가 2007 년 8 월 출판한' 신편실용력', 왕평휘가 2009 년 8 월 편집한' 신편중국 민간력', 범2022 년 편집장의' 신편실용력' 과' 중국 전통력' 이 있다 2002 년판' 만년력' 을 추천합니다. 작가는 곽스베와 장정상입니다. 양력 비교 고력일 때 양력 65438+2 월 3 1 에 해당하는 태음년의 월, 일을 건지표에 첨부하여 태음년이 다음 해로 확장되는 날짜를 계산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예: 122).
또한 인터넷에는 많은 종류의 전자 달력이 있습니다. 필자가 자주 사용하는' 한전만년력 (길상노황력 선택)' 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는 조작이 간단하다는 것이다. 조사할 연월상자에 계산하기만 하면 된다. 둘째, 정보 관용도, 세로로는 전후 어느 연월일까지 도달할 수 있으며, 가로로는 기본적으로 관련 콘텐츠를 포괄할 수 있습니다. 셋째, 현실은 객관적이다. 행운, 불운, 금기 등' 과학적 근거가 없다' 는 자명한 표현이다. "
정사, 지방지, 족보에는 연대표 () 가 첨부되어 있어 독자들이 비교를 쉽게 할 수 있어 보급할 만하다. 곽, 장이 편찬한 만년력, 즉 양력 65438+2 월 3 1 해당 음력 (각 경우 설명) 과 같은 양력 연도 뒤에 열을 추가하여 두 역법이 교차하여 오해를 일으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주시 족보와 사당 문화연구회 부회장, 상주시 무진족보문화연구회 부회장.
이상은 노황력에 대한 연도 비교표이며 건지날짜에 대한 공유입니다. 띠띠와 연도의 대조표를 보았는데, 이것이 모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