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오늘의 황력 - 각지의 설날 풍속과 습관
각지의 설날 풍속과 습관
장족의 설날은 연삼부터 정월 초하루와 초이순까지 사흘간 계속되었다. 섣달 그믐날에는 집집마다 닭과 오리, 찐 사오러우, 살코기 가루, 차사오를 죽여야 한다. 섣달 그믐날 쌀은 많이 쪄야 하는데, 이것은 부를 상징한다. 식탁 위에는 삶은 닭, 노인이 있는 가족, 족발 찜, 닭 전체가 있어야 한다. 쫑쯔 () 는 장족인 설날에 없어서는 안 될 음식이지만, 연삼십 저녁에는 쫑쯔 () 를 먹지 않는다. 장족의 쫑쯔 () 는 일종의 귀족 식품으로, 큰 것은 한두 살, 작은 것은 두세 번밖에 없다. 게다가, 또 한 가지' 봉황빵' 이 있는데, 이는 초대형 쫑쯔, 무게가 10 ~ 20 킬로그램이라는 뜻이다. 쫑쯔 맛있어요. 정월 초하루와 초하룻날, 손님은 쫑쯔 먹어야 한다. 설 기간에는 노래, 춤, 구기 등 문화와 스포츠 행사가 열린다.
티베트력 새해
티베트 학자들에 따르면, 고대에는 티베트의 설날이 겨울과 봄의 교분이 아니라 여름철에 경축되었다고 한다. 밀은 연초에 익었다. ""설산 아래 밀이 누렇게 변해 즐거운 새해가 곧 다가온다. "" 현재 야루장부강 중류 지역에는 추수 전 과일을 찾는 전통이 있다. 사람들은 오래된 옷을 입고, 말을 타고, 수확한 보리를 따라 빙글 돌며 기도하고, 말을 타고 활을 쏘고, 모닥불을 둘러싸고 춤을 추고, 자신과 현지의 수호신을 즐긴다. 전설에 의하면 이것은 고대 티베트 6 월 설날의 유물이라고 한다.
그리고 티베트력 10 월 초하루인' 밀수확은 1 년의 시작이다' 도 있다. 라사에서 동쪽으로 400 킬로미터 떨어진 곤부 지역은 설산과 원시림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여전히 티베트력 10 월 첫날로' 곤블로사' 라고 불린다. 티베트 역사 기록에 따르면, 곤부 지역은 매우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일찍이 토번 왕조가 건립되기 전에 티베트의 원시 종교 벤젠 교육이 이곳에서 매우 유행했다. 티베트력은 10 월에 새해를 축하했는데, 이것은 고대에 기원한 것이다.
기원 13 세기에 사갈 왕조가 티베트를 통치했을 때 티베트인들은 티베트력의 첫 달에 새해를 축하했다. 그러나 농민들은 보통 12 월 첫날에 새해를 미리 축하하는데, 이 날은' Solang Losa' 라고 불린다. 티베트력의 첫 달에 봄이 싹트고 있기 때문에 농번할 때 농민들은 설날을 보낼 기분이 나지 않았다.
새해에는 가장 예쁜 옷과 가장 소중한 보석을 입는다. 경제 여건이 좋지 않은 사람이라도 새해를 위해 가운 한 벌이나 거친 장식품 한두 벌을 준비해야 하는데, 이는 티베트어에서 사거, 즉 새 옷이라고 불린다. 물론, 이것들은 모두 티베트인들이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천성에서 비롯된다. 그러나, 또 다른 설법은 신왕 신추가 동경에서 세계의 생활을 관찰하고 싶다는 것이다. 모두가 아름다운 옷을 입고, 그는 기뻐하며, 세상에 약간의 은혜를 베풀고, 누더기 셔츠를 입고, 그는 매우 낙담하여 재난과 역병을 가져왔다. 따라서 설날에 새 옷을 입는 것은 하느님의 왕을 기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월 초삼, 라사 사람들은 떼를 지어 시끄러운 시장을 빠져나와 동교의 보병산과 서교의 왕요산에 와서 깃발을 꽂고 산신과 물신에게 제사를 지냈다.
티베트력 정월 초 5 일 라사 교외의 농민들은 성대한 경작식을 거행할 것이다. 농민들은 명절 옷을 입고, 강한 소는 더 예쁘게 입었다. 이마에는 바삭한 무늬가 있고, 뿔에는 붉은 깃발과 색깔의 깃털이 있고, 어깨에는 채색 새틴이 있고, 새틴에는 조개껍데기와 녹송석, 꼬리에는 채색 리본이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꽃가지모집" 으로 그들을 묘사하는 것은 과장이 아니다.
몽골 민족
몽골족은 예로부터 흰색을 숭상한다. 그래서 그들은 음력 정월을' 백월' 이라고 부르고, 중국의 설날을' 백절' 이라고 부른다. 몽골 새해 준비는 음력 섣달 23 일부터 시작한다. 청소, 목욕, 몽골 가방 정리 외에도 새 옷을 입고 마페레드 태슬과 새 안장을 착용해야 한다. 하닷이 달린 소 전체를 자신의 가장 친한 친지들에게 선물하다. 섣달 그믐날에' 손으로 고기를 잡는 것' 을 먹으면 온 가족이 뭉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월 초하루 새벽에 우리는 먼저 어른들에게 작별 인사를 한 다음 동료들에게 건배를 했다. 친지들이 하닷을 교환하고 새해에는 행운이 계속되는 것을 축하합니다. 첫날은 반드시 아침에 웃어른께 세배를 드려야 한다.
백 (바)
백족들은 섣달 그믐 날에 서로 숭배하고 선물을 주고받기 시작했다. 자정이 지나자 젊은 남녀들이 다투어 물을 길어 근면함을 나타냈다. 아침에는 온 가족이 벼 꽃 향기가 배어 있는 설탕물을 마시며, 날이 꿀보다 달기를 기원합니다. 아침 식사 후 아이들은 어른의 지도하에 친지네 집으로 가서 어른들에게 세배를 했다. 용등, 사자 춤, 패왕 채찍을 휘두르는 것은 명절에 없어서는 안 될 행사이다.
천 (BY)
바이족은 섣달 그믐날 전에 바바, 막걸리 등 명절 음식을 준비해야 하고, 섣달 그믐날은 날이 밝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수탉이 여명 때 울고 있을 때, 소녀들은 강가로 달려가 물을 길어왔다. 누가 먼저 첫 침을 흘렸는지는 그녀가 가장 근면하고 행복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조선민족
섣달 그믐날 밤, 한국 가족들은 밤을 새워 잠을 자지 못했고, 오래된 가야금과 피리 소리가 사람들을 새해로 데려왔다. 명절 기간 동안 남녀노소 마음껏 노래하고 춤을 추며 발판, 줄다리기 등의 경기를 거행했다. 정월 15 일 밤, 전통 경축대회가 열렸는데, 당선된 노인 몇 명이' 관월틀' 에 올라 명월을 먼저 보았다는 것은 그들의 후손들이 건강하고 진보하며 모든 일이 뜻대로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모두가 반짝이는' 관월틀' 을 둘러싸고 장고, 피리, 수나 음악에 맞춰 춤을 춘다.
다우르족
다호르족은 설날을' 아그네' 라고 부른다. 섣달 그믐날 아침, 집집마다 정원을 청소하고 대문 앞에 잡동사니와 가축 배설물로 높은 더미를 쌓았다. 밤에 굴뚝에 불을 붙인 후 공기 중에 옅은 연기가 자욱하여 곳곳에 명절 분위기가 감돌고 있다. 노인들은 큰 고기, 찐빵, 만두 및 기타 음식을 불에 던져 사람과 동물의 건강과 농작물 풍작을 기원한다. 저녁에는 온 가족이 손으로 고기를 잡고 각종 송년맞이 행사를 진행한다. 사람들은 집 서쪽의 눈밭에 향초를 심고 서쪽으로 허리를 굽혀 조상에 대한 그리움을 나타냈다. 섣달 그믐 날, 모두가 만두를 먹고, 만두에 흰 실이 감겨 있어 장수를 의미한다. 설 기간에는 하키 경기, 화장무도회, 책 듣기, 노래 게임이 있습니다.
고산
설 때 고산족 사람들은 화려한 민족 의상을 입고 무리를 지어 마을 옆에 모여 술을 마시며 악기 반주에 맞춰 마음껏 가무를 즐겼다. 일부 마을에서는 작살 경기도 하고 농구나 방망이 같은 스포츠 활동도 한다.
혁철족
혁철족 설날은 일 년 중 가장 즐거운 프로그램이다. 섣달 그믐 날, 모두가 섣달 그믐날 밥을 만들고, 창꽃을 자르고, 등롱을 붙일 것이다. 설날에 여자, 여자, 아이들은 모두 구름이 수놓은 새 옷을 입고 친구와 친척집에 세배를 하러 갔다. 생선 잔치는 혁철족이 손님을 대접하는 맛있는 음식으로 처트니 맛의' 밟기' (회), 바삭한 맛의' 생선튀김', 투명한 붉은 연어 씨를 포함한다. 스키, 과녁 타깃, 초구 횡단은 혁철족 청소년들이 집착하는 오락 활동이다.
라후족
라후족은 정월 초하루부터 초사까지 새해를 보내고 정월 초구부터 정월 11 일까지 새해를 보낸다. 섣달 그믐날 저녁에 돼지를 죽이고 찹쌀밥을 만들려고 하는데, 집집마다 별을 상징하는 큰 바구니를 만들어 새해에는 바람이 잘 불고 오곡이 풍성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라후족도 함께 모여 나이를 지키는 풍습이 있다.
만주족
만주족 사람들은 설날을 축하하기 위해 창화, 대련과' 신' 이라는 글자를 붙여야 한다. 올해 서른, 온 가족이 만두를 살 것이다. 만두는 주름을 중시해야 하고, 스님의 만두는 꼬집으면 안 된다. 그의 일생이 대머리가 될까 봐 두렵다. 만두는 일렬로 잘 싸야 하는데, 새해에는 재물운이 사통팔달한다는 것을 상징한다. 만두는 한 바퀴 안에 둘 수 없는데, 활법이 없을까 봐 걱정된다.
그녀의 족
설 기간 동안, 그녀의 족족은 해음자를 취하고, 새해에는 행운이 이어지고, 매일 끈적끈적해지길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섣달 그믐날, 그녀의 족족은 판유의 시조를 숭배하고, 온 가족은 판고조도 (판고의 전설에 따라 그린 초상화) 를 제사하며 조상의 창업의 어려움을 이야기했다.
토가
투지아 사람들은 설날에' 파도' 를 뛰어야 한다. 과거 로큰롤을 할 때' 파청' 에는 돼지 머리, 돼지고기, 향초, 멧돼지의 머리와 발굽이 걸려 있는 새장 세 개가 걸려 있었다. 이어 빨간색, 왕관을 입은 늙은 토스트들이 손에 악기를 들고 손을 흔들며 소리를 지르며 남녀노소 모두가 참가했다. 신을 숭배한 후 그들은 춤을 추었다. 오늘날 투지아 사람들은 손으로 춤을 출 뿐만 아니라 용등, 사자, 연극, 무술도 한다.
재향군인 사무부
족들은 설날에 서로 축하하는데, 특히 채자리 어른들에게 축하한다. 세배할 때 쌍방은 바나나, 찹쌀바, 사탕수수를 서로 증정하여 단결과 조화를 상징한다. 창원과 다른 곳의 와족 남녀들은 명절 저녁에 광장에 모여 원을 그리며 춤을 추고, 노인 여성들은 긴 치마를 입고 있다. 수십 명이 손을 잡고 선배의 어깨에 손을 잡고 고가를 부르며 가볍게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