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오늘의 황력 - 만년력과 노황력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만년력과 노황력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오행은 나무, 불, 흙, 금, 물의 운동이다. 중국 고대인들은 장기간의 생활과 생산 실천에서 나무, 불, 흙, 금, 물이 가장 본질적인 물질이라는 것을 깨닫고 오행은 처음에 오재라고 불렸다. 예를 들어, "좌전" 은 "오재생, 민제용, 하나는 포기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역사서에서는 "물과 불의 사람,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는 것이 더욱 명확하다. 금목, 사람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가; 토인, 생만물, 사람이 쓰는 것. "

오행학설은' 오물' 학설에 기초하여 세상 만물이 모두 나무, 불, 흙, 금, 물 5 가지 기본 물질 사이의 운동 변화로 인해 생겨났다는 것을 더욱 확대한다. 예를 들어, "국어 정어" 는 "그래서 선왕은 금, 나무, 물, 불, 모든 것을 섞는다" 고 말했다. 동시에; 또한 다섯 줄의 생크 관계로 사물 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어떤 것도 고립되거나 정지된 것이 아니라 생크의 끊임없는 운동에서 조화로운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오행학설의 기본 의미이자 중국 고대 유물변증관의 주요 기초이다.

한의학 이론 체계는 그 형성 과정에서 오행설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음양학설과 마찬가지로 한의사의 독특한 이론 체계의 일부가 되어 역사상 한의학 학술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오행학설의 기본 내용

오행 특징은 고대인들이 장기간의 생활과 생산 실천에서 나무, 불, 토양, 금, 물에 대한 간단한 이해를 바탕으로 추상적이고 점진적으로 형성되는 이론 개념으로, 각종 사물의 오행을 분석하고 사물 간의 상호 관계의 기본 법칙을 연구하는 데 쓰인다. 그래서 오행의 특징은 나무, 불, 흙, 금, 물에서 비롯되지만 실제로는 나무, 불, 흙, 금, 물이라는 구체적인 물질을 뛰어넘어 더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목재의 특성: 고대인들은 그것을 "나무의 직선" 이라고 불렀다. "직선" 은 사실 나무의 성장 형태를 가리킨다. 모두 곧은 나뭇가지로, 위로 사방으로 뻗어 있다. 따라서 성장, 상승, 매끄러운 기능이나 특성을 가진 것은 목재에 속한다.

불의 특성: 고대인들은 그것을 "불, 염증" 이라고 불렀다. 상연' 은 불이 따뜻하고 상승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따뜻한 것은 불에 속한다.

토양의 특성: 고대인들은 이른바' 흙이 농작물을 사랑한다' 고 불렀다. "경작" 이란 토양이 농작물을 파종하고 수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생화학으로 이어집니다. 기능을 운반 하 고 받아들이는 모든 것은 토양에 속한다. 그러므로 흙에는 네 줄이 있고, 만물은 흙에서 태어나고, 만물은 흙에서 소멸되고, 흙은 만물의 어머니이다.

황금의 특징: 고대인들은 그것을 "황금의 날 변화" 라고 불렀다. "가죽에서" 는 "변화" 를 의미합니다. 깨끗하고 건강하게 수렴해야 할 것은 모두 금에 속한다.

물의 특성: 고대인들은 그것을 "물" 이라고 불렀다. 물이 습하고 아래로 내려가는 것을 의미한다. 차갑고 습하며 아래로 흐르는 것은 모두 물에 속한다.

오행 추연 분류 이론은 오행의 특징에 따라 오행을 추연하고 분류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물의 오행 속성은 나무, 불, 흙, 금, 물 자체와 같지 않고 사물의 성격, 기능, 오행의 특성을 비교하여 사물의 오행 속성을 산출한다. 사물이 나무와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면 나무에 속한다. 불의 특성과 유사하며 불에 속한다. 잠깐만요.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만약 네가 방위에서 오행에 속한다면, 그것은 나무에 속한다. 일출은 동쪽에 있고, 나무의 상승 특징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남방은 좀 더워서 불의 염증성 특징과 비슷하기 때문에 불에 속한다. 서양의 일몰은 금의 하강 특징과 비슷하기 때문에 금에 속한다. 북방은 춥고 물의 특성과 비슷하기 때문에 물에 속한다. ......

오장은 오행에 속할 때 간은 나무에 속하고, 심양은 불, 비장은 흙, 폐금속, 신장은 물에 속한다.

위에서 언급한 비유 외에도 간접적인 방법으로 사물의 오행을 추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간이 나무에 속하는 후, 간의 주근과 간이 알게 된' 힘줄' 과' 눈' 도 나무에 속한다. 마음이 불에 속하면 맥 혀도 불에 속한다. 비장은 흙이고, "고기", "입" 도 흙이다. 폐가 금속이라면 모피와 코도 금속이다. 신장은 물이고, "뼈", "귀", "이음" 도 물이다.

게다가, 오행학설은 같은 오행에 속하는 것이 연관이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수문의 음양학설에서는 "동방의 풍생목, 목생산, 산생간, 간생근." 이라고 말한다. "동양과 자연의 바람, 나무, 신물질은 모두 간과 관련이 있다. 그래서 오행학설은 사람과 자연환경의 단결을 설명하는 기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다음 페이지에는 자연과 인체의 오행이 나와 있다.

오행의 특성으로 사물을 분석, 분류, 연기하여 자연계의 변화무쌍한 사물을 나무, 불, 흙, 금, 물 오행체계로 귀결시켰다. 인체에 있어서, 즉 인체의 각종 조직과 기능은 모두 오장 중심의 5 대 생리 병리 시스템에 귀속된다.

오행조, 저항, 오행남용 학설은 정적이고 고립적으로 오행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 오행 사이의 상호항으로 사물 간의 상호 연결, 조화균형의 무결성과 통일성을 탐구하고 해석하는 것이다. 동시에 오행 사이의 승욕이 사물 사이의 조화균형을 파괴한 후의 상호 영향을 탐구하고 설명했다. 이것이 오행의 주요 의미다.

(1) 생과 벌칙이 공존한다는 것은 한 가지가 다른 것을 촉진하고 격려하고 양육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상호 존중이란 한 사물이 다른 사물의 성장과 작용을 억제하고 제한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상호 성장과 상호 제약은 오행학설에서 자연계의 정상적인 현상으로 여겨진다. 인체 생리에도 정상적인 생리 현상이다. 사물 사이의 관계 때문에 자연의 생태 균형과 인체의 생리적 균형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통제는 생화학' 이라고 한다

오행의 순서는 나무로 불을 피우고, 불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이다.

오행의 순서는 목투과, 토크수, 물호크, 불금과, 금크목입니다.

이렇게 2 기가 탄생했고, 2 기는 그란씨의 여성으로, 사순환과 같이 끊임없이 사물 사이의 동적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그래서' 경전과 그림' 은 "자연의 기회는 무생하거나 자제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생명이 없으면 발전할 이유가 없고, 통제 없이는 해롭다. "

오행 사이의 관계로 오행 중 어느 선에서나' 날 낳다',' 나를 낳다',' 나를 폐지하다',' 나를 폐지하다' 의 네 가지 관계가 있다.

나를 낳다' 와' 나를 낳다' 는 것은 어려운 경전에서' 어머니' 와' 아들' 의 관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나를 낳은 사람은 어머니이고, 나를 낳은 사람은 아들이기 때문에 오행 관계는 모자 관계라고도 할 수 있다. 불을 예로 들자면, 나무는 불을 피우고,' 나를 낳다' 는 자는 나무이기 때문이다. 화생토이기 때문에,' 나는 태어났다' 는 것은 흙이다. 이렇게 보면 나무는 불의 "어머니" 이고, 흙은 불의 "아이" 이다. 나무와 불은' 모자', 불과 흙은' 모자' 다.

나를 이기다' 와' 나를 이기다' 는 내경에서는' 무적' 과' 승리' 라고 불린다. 즉, "나를 반대하는 자" 는 "무적", "나를 반대하는 자" 는 "승리" 입니다. 불을 예로 들어 봅시다. 불은 금을 죽일 수 있기 때문에,' 나를 죽이는' 사람은 금이다. 물이 불을 끌 수 있기 때문에 나를 죽일 수 있는 것은 물이다.

날 낳다' 와' 날 낳다' 는 오행이지만 생활 속에서 통제된다. 예를 들어, 나무의 "살아있는 나" 는 물이고, 나무의 "살아있는 나" 는 불이다. 물은 불을 피울 수 있다. 워커' 와' 보코' 는 오행 중의 상호 그램이지만, 그램 속에는 생명이 있다. 예를 들어, 나무의 "그램 나" 는 금이고, 나무의 "그램 나" 는 흙이다. 토양은 금을 생산한다. 오행학설은 오행 사이의 얽히고설킨 관계에 근거하여 만물이 전체적으로 조절되는 것을 설명하고, 과다하거나 너무 적은 것을 방지하며, 상대적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렇게 자연을 해석하면 자연 기후의 정상적인 변화와 자연의 생태 균형을 설명할 수 있다. 이렇게 인체를 해석하는 것은 신체의 생리적 균형이다.

(2) 오행 곱하기 상호손실의 기본 개념은' 내경' 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데, 오행 사이의 자제가 파괴된 후 나타나는 상호 자제의 이상 현상을 가리킨다.

승승: 승승은 약소함을 업신여긴다는 뜻이에요. 오행 중의 곱셈은 오행 중 한 행이 피해자에 대한' 행' 에 과도하게 구속되어 일련의 비정상적인 상호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가리킨다. 곱셈의 이유는 두 가지 측면 이상입니다.

첫째, 오행 중 어느' 행' 이 너무 강하여 자제된' 행' 이 너무 많은 속박을 받아 자제된' 행' 을 약하게 하여 오행 사이의 비정상적인 자제를 초래한다. 예를 들어, 나무가 너무 강하고 토양이 너무 강해서 토양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이 이른바' 나무 채취' 입니다.

첫째, 오행 중 어떤' 행' 이 약하면 그' 함양' 과' 행' 의 상호 견제는 상대적으로 강화되어 더욱 약해진다. 예를 들어 목본식물은 그다지 강하지 않고 토양에 대한 억제 능력은 여전히 정상 범위에 있다. 그러나 토양 자체의 부족으로 인해 토양의 강도가 상대적으로 높아져 토양이 더욱 부족해졌다. 이것이 이른바' 토양 허목 승수' 다

상호 모욕: 모욕, 이것은 "반 모욕" 을 의미합니다. 오행 중의 상호 모욕은 오행 중 어느' 행' 이 너무 강해서 원래의' 후회나' 의' 한 줄' 을 막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반크' 라고도 한다. 예를 들어, 나무가 특히 강할 때, 금에 의해 자제되고 금 (즉, 금) 에 저항하는 것은 "나무 침략 금" 이라고 불리는데, 이것은 침략에 저항하는 한 방면이다. 한편 김 자체의 약점 때문에 나무를 억제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나무에 보이콧돼' 금허목 굴욕' 이라고 불린다

곱하기와 상호 치욕은 모두 비정상이며, 둘 다 차이와 연관이 있다. 승승과 공격의 주된 차이점은 전자가 오행 상호 자제의 순서에 지나치게 강한 자제로 오행 사이의 비정상적인 자제를 초래한다는 것이다. 후자는 오행 순서와 반대 방향의 자제 현상으로 오행 사이의 이상 자제를 형성한다. 그것들 사이의 관계는 곱셈이 발생할 때 동시에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상호 공격이 발생하면서 동시에 두 배가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나무가 너무 강해서, 흙으로 금을 욕할 수 있다. 금이 약하면 나무는 저항할 수 있고, 불은 탈 수 있기 때문에 승승승은 상호공격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수빈 오 대운론" 은 "여유가 있다면 이길 수 없고 이길 수 없다" 고 말했다. 차라리 무적이 되고, 그 이익을 취하고, 그 이익을 이기고, 그 이익을 가볍게 하는 것이 낫다. "오행 사이의 곱셈과 모욕, 그리고 그것들 사이의 관계를 잘 설명했다.

응답자: 우울한 도둑-학자 2 급 7- 18 19: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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