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오늘의 황력 - 천지의 크기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천지의 크기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어제 오후 철학과의 이서화 교수는' 당대 과학의 규범 변화와 방법론 계시' 라는 제목의 강의를 해 주었는데, 강의는 원래 15: 50 에 예정대로 끝나야 했다. 이 교수는 6:5438+07:00 까지 3 시간 동안 강의를 하지 않았다. 이 교수는 정신이 충만하여 그녀의 깊은 철학이 그녀의 눈에는 더 이상 헤아릴 수 없다. 반면 그녀의 독특한 숙달 능력, 예리한 통찰력, 창의력은 모든 사람의 품격을 드러내며 우리의 시야를 넓혔다. 우리의 전문 연구는 철학 분야에 있지 않지만, 이러한 내용은 우리에게 불후의 계시를 가지고 있다. 어쩌면 이것이 진정한 학습 소득일지도 모른다. 패러다임은 과학과 비과학의 차이점 중 하나이다. 우리는 복잡한 네트워크의 바다에 살고 있다. 이 교수는 소산 구조 이론에서 초순환 이론, 복잡한 네트워크의 발전 과정, 프랙털 기하학, 혼돈, 한의학, 생성원 이론, 복원론 등 이론적 근거를 소개했다. 이 교수는 유명하다. 그녀의 설명은 중국 문화처럼 심오하고 설득력이 있다. 다음 내용은 이 교수의 논문' 생성된 논리와 내포가치의 과학-초순환 이론과 철학적 시사' 에서 발췌한 것이다. 이건은 1970 년대에 초순환 이론을 제시했다. 다윈의 진화론과는 달리, 초순환 연구는 거시적 개체의 진화 법칙이 아니라 미시적 전체인' 준종' * 의 분자수준의 진화 법칙이다. 초순환 이론에 따르면' 준종' 인 자기복제 단위 (촉매) 는 비슷한 순환의 발생을 촉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순환을 더 큰 순환으로 결합시켜 새로운 더 큰 순환 단위가 되어 더 높은 수준의 순환을 낳는다. 초주기는 2 급 이상의 촉매 순환 시스템을 가리킨다. 비유를 통해 이론적으로 무제한 자체 중첩 순환 성장 시스템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초순환 메커니즘에 따르면 무생물부터 생명이 있는 진화까지 본질적으로 생성 과정, 즉 생명이 발생하고 완성되는 과정이다. 시스템이 평형에서 멀어질 때 불안정에서 새로운 전체적인 안정성을 재건하는 과정이다. 구성적인 전체와는 달리, 확립 된 "원자" 를 생성한다는 것은 실체에서 실체, 부분에서 전체로의 조합이 아니라, 정보가 끊임없이 재료 (정보 전달체) 를 선택하고 구성하는 과정이며, 재료는 끊임없이 탄생하고 소멸된다. 이렇게 생성된 전체는 원칙적으로 되돌릴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되돌릴 수 없다. 전체 생성과 구성의 차이를 명확히 하기 위해 저자는 초순환 메커니즘이나 프로세스를 세 가지 주요 단계인 자기선택, 자기조직, 자기안정: 1 으로 요약한다. 자기 선택: 즉, 진화의 장점을 지닌 돌연변이가 우연한 변동으로 나타나 자기 복제를 통해 자기 선택을 실현한다. 이 자기 복제 메커니즘은 "긍정적 인 피드백" 확대와 같습니다. 자기 복제를 통해 정보 선택 자료, 비슷한 기능을 가진 돌연변이가 탄생할수록 점진적으로 모여 진화 정보를 축적할 수 있다. 여기서 돌연변이의 출현과 전체적인 자기복제 현상은 평형에서 벗어나는 불안정한 상태에서 발생하거나 돌연변이의 발생과 성장은 평형에서 벗어나는 시스템의 원래 안정성을 깨뜨리는 행위다. (존 F. 케네디, 자기복제, 자기복제, 자기복제, 자기복제, 자기복제, 자기복제, 자기복제, 자기복제) 2. 자체 조직: 선택한 돌연변이는 자체 조직을 통해 기능적으로 통합됩니다. 선정된 많은 돌연변이들은 서로 경쟁하고 협력하며, 그 기능이 서서히 결합되어 그 과정에서 점차 음의 피드백 메커니즘을 구축하여 결국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폐쇄 루프를 만들어 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분명히, 여러 자체 복제 단위의 기능 통합은 불가피하게 모든 구성원 간에 촉매 링크를 설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돌연변이는 자체 조직을 통해 하나의 전체가 되어 더 큰 순환 기능 통합이 있는 단위로 더 높은 진화 수준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3. 자안정: 고도로 관련된 조직에서 돌연변이에 의한 조직의 순환이 점차 안정되고 있다. 돌연변이는 새로운 안정된 시퀀스에서 진화 정보를 복사, 저장, 변환 및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인과적, 자기선택, 조직의 다중 피드백 순환을 거쳐 새로운 안정적 시퀀스에서 시스템의 전반적인 기능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정보가 축적되고, 층층이 전환되고 전달되며,' 장거리 일관성' 을 지닌 다층순환이 형성된다. 마지막으로, 전체 시스템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고도로 질서 정연한 거시적 조직으로 발전할 수 있다. 초순환 이론은 과학 혁명의 가장 깊은 의미로서, 처음으로 자연에 대한 우리의 기본 이해에 가치를 도입하고, 자연의 진화가 가치 있는 선택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증명하고, 사실의 생성과 가치의 실현을 같은 자연 진화 과정에서 통일한다는 것이다. 과학의 건설은 자연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에 기반을 두고 있다. 초순환 제안은 인류가 내재적 가치를 지닌 과학을 구축하는 데 희망을 가져왔다. 이 시점에서, 베르틀랜드가 제기한 과학적 전환은 마침내 구성론에서 생성론으로 옮겨가는 더욱 명확한 의미를 갖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과학명언) 물질 실체 탐구에서 정보 전달체 해석에 이르기까지 환원주의에서 "회복론" 에 이르기까지 기계 논리에서 생활 논리에 이르기까지 가치 중립에서 가치 내면성에 이르기까지. 분명히, 이 방향으로 발전하는 과학은 현재의 과학적 기초와 모순된다. 그것은 새로운 자연철학이나 형이상학이 그것을 위해 길을 열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 "빛은 동쪽에서, 법은 서쪽에서 온다." 바로 이런 문제들에 대한 사고와 추궁으로 저자가 갑자기 중국 문화로 돌아섰다. 중국 고대의 자연철학과 과학은 가치 기반 전체론과 생성론으로, 현재와 미래에 내재적 가치를 지닌 과학을 건설하려는 우리의 시도에 중요한 형이상학 기초와 지혜의 계시를 제공할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존재' 에 대한 탐구부터' 4 인론' 을 창설했다. 그는 양식에 재료를 한 사물에 추가했고, 외부 힘은 물체를 움직여 자연위치를 회복하여 존재와 과정을 이해했다. 본질적으로, 이것은 기계론이나 건설론의 제조 원리로 현대 서구 과학의 방법론 기초를 다졌다. 모종삼 선생은 "중국인들은' 존재' 와' 가 되는 것' 을 이해하지 못하고, 중국인은' 존재' 부터 존재한다" 고 지적했다. 필자는 중국 고대에도 존재하는' 사인설' 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고, 노자의' 도덕경' 은 이를 깊이 밝혀냈다.' 도생, 축덕, 물형, 기세'. (52) 이것은 일종의' 사인론' 의 생성론이다. 노자는 도, 덕, 사물, 세력을 만물이 형성된 네 가지 주요 원인으로 삼았다. 그 중' 도생의': 도는 생명의 본원, 이른바' 큰일, 만사시작' 이며, 간선도로의 변화는 우주생명의 창시나 원시적인 동기를 나타낸다. "동물의 미덕": 미덕은 생명의 운반체이다. 속담에 "곤원을 위해 제일 좋고 만물을 위해 태어났다" 는 말이 있다. 쿤드가 소지하고 있는 것은 생명을 보존하고 생명을 탄생시키는 재료라고 할 수 있다. 처음부터' 도' 와' 덕' 은 생명창조의 원천이거나 만물이 내포가치의' 건조' 와' 곤' 에서 기원한 것이다. "사물의 모양": 사물은 생명을 유형적으로 만든다. 중국인들이' 기' 를 물질적 기초로 하고,' 기' 의 발생은 무형에서 유형으로의 과정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가스가 응결되면 자연은 유형적이다. 따라서 모양과 물질은 분리되지 않는다. 세생': 이미 생명이 탄생한 이상, 자연적으로 성장하여 자신의 생명을 실현하고 완성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장기 배양, 정자의 독, 그리고 그것의 회복. 선덕이라고 부르는 이유, (52) 이런 자연성장 자체가 자연체의 도덕적 목적이다. 아비의 4 인에 따르면 인류가 태어나기 전에 보편적인 자연의 선함에 뿌리를 둔 창조 원칙이 분명히 있었다. " 천지의 대덕, 이른바 인생 ('계사 나'), 우주 전체의 가치 경향은' 생' 이다. 이런 자연가치는 우리와 오늘의 모든 사물이 탄생하는 근본적 근거이다. 분명히, 노인의 네 가지 원인 이론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네 가지 원인 이론과 매우 다르다. 현대 과학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노자 4 인론의' 의' 를 정보로 해석하여 초순환 이론, 즉' 도' 를 정보 창조로 해석할 수 있고,' 덕' 은 정보 전달체로 해석할 수 있고,' 물' 은 돌연변이로 해석할 수 있고,' 세' 는 단지' 한 번' 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새로운 길을 따라 우리는 중국 문화와 철학에서 변화와 그 법칙에 대한 이해를 더 탐구할 수 있다. "명명은 쉽다" 고 하는데, 중에는 변이가 지칭된다. 만약 자연이 선택할 수 있다면, 그것은' 아름다운 생활',' 생명' 이 우주의 가치인 일음일양은 도이고, 도를 따르는 사람은 선하고, 성공한 사람도 사람이다. "(계사 5) 생성의 근본 법칙을 계승하고 만물의' 끊임없는' 을 유지하는 것은 천지의 대덕이다. 형성 과정의 경우,' 주역' 은 "태극이 생기기 쉽고, 이의생, 양의생 사상, 사상생 팔괘가 있다" 고 말했다. 노인은 말했다: "도생은 하나, 둘, 셋, 만물을 낳는다." (42) 여기서 도는 허무하고 궁극적인 원인이다. 태극은 우주 만물 창조의 시작이나' 근원' 이다. 태극은 처음부터 음양 두 대립의 보완적인 힘이나 추세를' 1' 의 전체로 통일했고, 태극은 음양 간의 포용, 뿌리, 상호 수태의 동적 관계를 형상적으로 표현했다. 그러므로 태극은 만물의 근원이자 만물의 보편적인 법칙이다.. 만물은 가스를 통해 대립의 요소들을 조화롭게 공존한다. "만물은 해를 안고, 기세는 화목하다." " (42) 생성의 가장 기본적인 법칙:' 일음일양즉도' 또는' 반도운동' (40) 은 분명히 변증 논리를 따른다. 중국인은 고독한 그늘은 태어나지 않고, 고독한 양은 길지 않다고 말한다. 제 의견으로는, 이 법칙은 정보의 의미를 지닌 최초의 생성 법칙입니다. 이것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흥미롭게도, 중국과 서양 과학은 단순성을 존중하고, 서구 과학의 단순성은 논리적 또는 형식적인 단순성을 의미하며, 중국은' 이해하기 쉽다' 와' 따르기 쉽다' 를 의미한다. 단순함은 서양에서는 아름답지만 중국에서는 좋다. 이른바' 단순한 선함과 미덕이 일치한다' 는 것이다. 중국의 인식론은 가치 지향적인 실천과 직감' 귀납이론' 의 노선을 따라 자연스럽게 외국인 교사를 위해 만들어졌고, 마음은 내면에서 비롯된다. 우선 사람의 마음 속의' 덕' 과 천지의' 덕' 사이의 소통과 대응을 강조하며, 실제로 가치취향으로 인지취향을 통제하고, 대량의 비유연역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요약하자면, 중국 문화는 근대 서구 기계론 과학에서 빼놓을 수 없다. <역경> () 가 근대 서양식 과학의 중국 탄생을 가로막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역경> (WHO) 는 중국 고대의 독특한 생성 과학을 배양하였다. 세계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모델로 유기체와 생명의 은유와 기계의 은유가 어느 것이 더 합리적입니까? 더 중요해? 이 문제는 중서과학의 또 다른 주요 차이점을 다루고 있다. 게다가 서구 과학의 은유와 중국 전통문화와 과학의 은유가 연구 수준에서 다른가요? 자연계의 "진리" 는 다른 계층을 가질 수 있습니까?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세상을 더 본질적이거나 더 합리적으로 알 수 있을까? 근대 이래 서구 과학은 가장 기본적이고 저급한 물질과 기계 운동을 은유로, 기계를 모델로 세상을 인식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중국의 전통문화와 과학은 반대로 인간의 생명을 모델로 세상을 인식하는 것이 우주 진화의 가장 높은 산물이다. 그것들은 두 가지 다른 우주관, 본체론, 인식론, 방법론 원칙에 기반을 두고 있다. 누가 그들에 대해 논평할 수 있습니까? 만약 우리가 소위' 진리' 를 서로 다른 수준으로 나눈다면, 현대 서구 과학이 언급하는 자연은 사람들이 아는 자연이기 때문에, 그' 진리' 는 감성과 개념의' 진리' 이다. 이는 주로 실험과 형식 논리에 달려 있다. 그러나 20 세기 이후 그 진실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문제는 저급 진리가 종종 고급 진리에 눈을 멀게 한다는 점이다. 기계적 은유와 그 모형에는 한계와 일방성이 분명히 있다. 현재 생명현상을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인간 사회를 해석하는 것이 더 위험하다. 따라서 우리가 기본 재료나 기계로 모든 것을 덮으려 한다면, 불가피하게 생태 위기와 도덕적 위기를 초래하게 될 것이며, 이로 인해 서구 문화 전체가 위기를 초래하게 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중국 전통문화는 자연을 말하는데, 자연은' 그 안에 있는 것' 이다. 자연은 선할 뿐만 아니라' 천지에 큰 아름다움이 있다' 는 것은 진선미의 통일이다. 그것은 사실 인류의 최고 경지나 이상이다. 중국 문화와 과학은 인간의 생명을 은유로, 인체를 모델로 세상을 이해한다. 속담에' 천지만물은 여전히 인간의 몸이다' ('여씨춘추' 개편) 라는 말이 있다. 그것의 형식 논리는 발달하지 못하여 주로 변증법과 유추 추리에 의존한다. 주목할 만하게도, 인위적인 은유나 모형은 반드시 가장 포괄적이고 포용적인 것이어야 한다. 인간은 우주 진화 서열 중 가장 높고 포괄적이기 때문이다. Xunzi 는 말했다: "물과 불은 삶으로 가득 차있다; 초목은 태어날 때부터 무지하다. 동물은 지식이 있지만 의의가 없다. 사람은 화가 나고, 생기가 있고, 식견이 있고, 정기가 있기 때문에 세상에서 가장 비싸다. 소옹은 "동식물에 대한 편견이 있다면 모든 (인간) 기질을 받아들이는 것이 낫다" 고 말했다. "모든 것이 한 사람에게 있지만, 대조적으로 모든 것이 준비되어 있다." 따라서, 우리는 왜' 주역' 이' 대중과 가깝고, 모든 것이 멀리 있다' 는 것을 이해할 수 있지만,' 천지의 전환을 기다리지 않고 만물을 남기지 않는다' ('계사 5')' 말하자면, 그것은 하늘과 땅 사이에 기성되어 있다' 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6) 저자는' 생성론' 과' 인간의 은유' 가 중국 문화의 포용성과 지속성의 근본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가장 기본적인 물질적 필요와 지적 프레임워크의 구축이 경시되고 무시되거나 대체되면 결국 기본 지원이 부족해 위선과 문화적 쇠퇴로 이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을 수 있다. 이 두 가지와는 달리, 초순환 이론은 무생물과 생명 사이의 이론이다. 원시 생명을 은유로, 생명의 발생과 생성 과정을 모델로 하는 것이 세상을 이해하는 모델이라고 말해야 한다. 이 방향으로 발전한 인류의 미래 과학이 중서 문화와 과학의 장점을 융합해 내면적 가치와 실증적 기초를 모두 갖춘 과학적 길을 개척할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과학의 발전도 생성과 진화의 법칙을 따르고, 미래 과학의 발전은 오늘의 과학 발전의 성과를 계승하고, 동시에 중국의 정체성과 생성성의 자연철학을 흡수하며, 이런 철학을 세계 생성과 진화에 관한 현대과학으로 바꿀 것이다. 중국 문화는 세계 문명과 과학에 자신의 공헌을 하는 과정에서만 자신의 가치와 의미를 증명하고 현대 생명을 얻고 자신의 혁신의 길로 나아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