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오늘의 황력 - 국정휴일 풍습? ,
국정휴일 풍습? ,
산북의 설날은 시끌벅적하여 온통 번영하는 광경이다.
황토의 사람들은 명절을 매우 중시한다. 한 해 동안 많은 명절이 있지만, 사람들이 가장 주목하는 것은 설날이다. 일 년 동안 열심히 일한 사람은 새해에 기쁨과 희망을 더했다. 매년 섣달이 되면 사람들은 바삐 움직이기 시작한다. 바쁘다고 하면 사실 바쁜 것은 여자다. 먹고 입고, 씻고, 모든 일은 아주머니들이 스스로 해야 한다. 롤러로 빵을 눌러 두부뇌, 당나귀, 찐빵 찜, 황주 빚기, 비빔국수, 튀김빵을 따라 설날 전 설날 저녁 식사를 준비한다. 설 기간에는 온 가족이 노소를 막론하고 모두 새 옷으로 갈아입어야 한다. 한 가정이 아무리 가난해도 누구나 새 외투를 만들어야 한다. 또한 모든 침구와 옷은 깨끗이 씻어야 한다. 여기에 또 한 가지 풍습이 있는데, 설에는 아이에게 대추카드를 만들어 주는 풍습이 있다. 대추표' 는 대추와 붉은 선이 달린 짚을 입고 그 위에 동전을 달고, 아이는 등에 폭죽을 달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악을 피하고 복을 기원하는 마스코트이다. 이곳에서도 빨간 선으로 바느질용' 이젝터 핀' 을 입고 아이의 목에 걸어 놓은 사람들이 있는 것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바느질, 바느질, 바느질, 바느질, 바느질, 바느질, 바느질, 바느질, 바느질) 이것도 복을 기원하는 마스코트로' 고령 이젝터 핀' 이라고 합니다. 매년 12 살이 될 때까지 1 개를 더한다.
섣달 그믐날이 되자 모든 것이 준비되었고, 대련을 붙이고, 식초를 치고, 숯을 치고, 빨간불을 달고, 정원을 청소했다. 식초 숯을 치는 것은 독특한 풍습이다. 바로 붉은 숯을 숟가락에 얹고 식초를 붓는 것이다. "식초 불타는 숯" 은 집 곳곳에서 진행되어야 하는데, 이는 엑소시즘을 의미한다. 사실 이것은 과학적인 소독 방법이다. 어둠이 내리자 노인은 항상 경건하게 신을 숭배하고, 분향 종이를 태우고, 호기심 많은 손자들을 이끌고 절을 한다. 나이가 많은 아이들은 이 탑을 촬영하고 밝히느라 바쁘다. 세심한 아주머니는 숯과 얼음을 문 옆에 놓고 문 뒤에 밀방망이와 도끼를 치켜세웠다. 이것은 악이라고 하는데, 여기는' 노후를 지키라' 라고 한다. 사람들은 항상 섣달 그믐날 밤에 잠을 잔다. 보통 집에서 밤새워 불을 끄지 않는 것은 사계절의 평안과 장수를 예고하고 있다. 솥에 식량을 좀 넣는 것을' 솥' 이라고 하는데, 이는 일 년 동안 식량이 부족하지 않다는 뜻이다. 어떤 노인들은 오늘 밤 잠을 잘 수 없다. 그들은 어둠 속에서 살금살금 산꼭대기에 올라가 동쪽을 바라보았다. 이것은 "품천" 이라고 합니다. 노인에 따르면, 우리는 천천의 채색길에서 올해 농작물의 풍작과 마을의 길흉을 볼 수 있다고 한다. 안 되든 안 되든 간에 아무도 깊이 연구하지 않을 것이다. 정월 초하루에는 사람들이 날이 밝자마자 일어난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문 열기' 즉 문을 여는 것이다. 그런 다음 노인들은 하느님을 뵙고 부뚜막 할아버지를 만나느라 바쁘다. 아이들은 이미 세배를 하러 나갔다. 여기는' 건강 추구' 세배라고 합니다. 후배가 어른을 만나면' 인사' 를 해야지, 마치' 할아버지 건강하시다!' " \ "할머니 강한! 클릭합니다 노인이 대답했다: "좋은 인형이 되십시오! 클릭합니다 아이의 건강과 진보를 칭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세배 풍습은 아이들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이미 결혼해서 아이를 입양한 남성에게도 적용된다. 어른을 만나는 것도 마찬가지다.
모내기 세배는 산북 특유의 풍습이다. 설 기간 동안 각 마을은 모내기 팀을 조직하여 집집마다 세배를 하는데, 이곳은 속칭' 연문' 이라고 불린다. 모내기 세배는 먼저 절에 가서 신을 숭배하고, 1 년 동안 비바람이 순조롭게 되고, 오곡이 풍성해지기를 기도한 다음 각 집집마다 세배를 하러 간다. 모내기 팀은 집집마다 우산머리가 경생정을 만지고 즉흥적으로 작사를 하며 주인을 축복한다. 예를 들면, "대문에 들어가 고개를 들고, 육공석가마가 일제히 울리고, 오곡이 풍성하고, 일 년 사계절 사람들이 핑안."
장쑤 주
설 기간 동안 장쑤 민간에는 춘련, 연화, 수세, 사자춤, 세배 외에도 전국과 같은 독특한 풍습이 있었다. 현재 소장량은 독자에게 보여 주는 것이다.
쑤저우 사람들은 섣달 그믐 날 음식에 숙성마름모를 넣어 먹을 때 파내어' 원보 파기' 라고 부른다. 친척과 친구를 방문할 때 차에 청올리브 두 개를 넣어야 하는데, 이를' 원보차' 라고 한다.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합니다.
새해 첫날 아침, 무진인은 중당에 조상의 유상을 걸어 다과와 떡을 바쳤고, 온 가족이 번갈아 가며 세배를 하며' 신의 그늘 숭배' 라고 불렀다. 그들이 집에서 바닥을 쓸지 못하게 하고,' 부' 와' 희망찬 주판' 을 쓸까 봐, 바깥으로만 쓸어버릴 수밖에 없다.
강녕 사람들은 설날에' 신고를 두드리는' 풍습이 있다. 깃발이 열리자 징과 북팀이 도처에서 북을 치며 흥을 돋우었다. 제 3 년 초 3, 밤 드럼, 제 7 년 초 7, 13 ~ 15, 웃통을 벗다. 분위기가 매우 열렬하다.
남통인은 집이나 당 앞에 참깨 줄기, 홀리, 노송 가지를 재배하는 풍습이 있는데, 이는 생명이 나날이 만개하고 사계절이 늘 푸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회음족도 중학교 6 학년 때 아이에게' 구운 머리 바람' 을 주는 풍습이 있다. 저녁에 나는 아이를 데리고 밭에 가서 불을 붙이고 병을 쫓았다. 굽는 동안 노래를 불렀다. "내 머리를 굽고, 깨어나고, 내 발을 굽고, 내 발걸음을 바로잡고, 배를 굽고, 설사를 하지 않고, 내 온몸을 구웠다. 이런 병은 영원히 볼 수 없다. "
이 해 8 일째 되는 날, 무석의 어민들은 배를 타고 서산에 가서 왕우묘를 숭배하며 물신의 가호를 빌며 부처에게 희생을 바치는 것을' 상' 이라고 불렀다. 왕우묘가 철거된 후 이 풍습은 점차 냉담해졌다.
설 기간 동안, 장쑤 낡은 관습에는 여전히 많은 금기가 남아 있는데, 예를 들면 설날에는 가위를 움직이지 말고 서로 다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식칼을 움직이지 마라, 맞아 죽지 않도록; 죽을 먹지 않고, 비가 오는 것을 두려워하며 외출한다. 바닥을 쓸지 않고, 부를 쓸어버릴까 봐 두렵다. 과학 지식의 보급에 따라 많은 비과학적인 풍습이 점차 잊혀지고 있다. 건강하고 유익한 오락과 여가 활동이 계속된다.
무석
섣달 그믐날 아침 문을 열고 문을 세 번 열면 폭발하는 것은 무석의 옛 풍습이다. 아침으로 육사전, 만두, 국수를 먹는 것은 재회, 승진, 장수, 장춘을 뜻한다. 이 날, 우리는 섣달 그믐 날에만 남은 밥을 먹는데, 이것은' 넉넉한 여유' 를 의미한다. 밥 먹을 때 국을 끓여 밥을 먹거나 죽을 먹을 수 없어 비가 올까 봐 외출한다. 또한 이웃에게 물불을 구하는 것을 피하고, 욕하지 말고, 화를 내지 말고, 불길한 말을 하지 말고, 일 년 내내 핑안 길조를 빌어야 한다.
설 기간에는 후배들이 먼저 어른들에게 세배를 한 다음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한다. 친척과 친구들은 처음 만났을 때' 신혼축하합니다',' 돈벌이를 축하합니다',' 돈벌이를 축하합니다' 와 같은 말을 하며 서로 축하한다. 새 사위가 악부모님 댁에 세배를 하러 가는 것은 보통 설날 3 일이다. 노인들은 60 세부터 10 년마다 설날을 보낸다.
복숭아부, 보문, 춘련을 붙이는 것 외에도 무석은 새해에 종규상을 걸어 1 년 동안 남몰래 숨어드는 것을 피한다. 전설에 의하면 종규는 귀신을 잘 잡는다고 한다. 이 풍습은 아마 당나라에서 시작되었을 것이다. 무석의 많은 민간 가정도 상인방에 상서로운 문장을 걸어놓은 붉은 대련과 종이 오려내기 문받침을 걸어놓는 풍습이 있다. 설날 아침 무석 지역에서는 케이크와 쫑쯔 먹는 것이 유행했는데, 이는 재회와 승진을 의미한다. 또한 국수를 먹어야 한다는 것은 장수와 장춘을 의미한다. 무석 풍습: 아이들이 새해가 오면 주인은 간식과 사탕으로 그들을 대접해야 한다. 친척과 친구들 중에서 세배를 하러 온 아이는 세뱃돈을 받는다. 새 사위는 장모네 집에 세배를 갔는데, 보통 섣달 그믐날 3 학년이다. 중학교 3 학년은 소년의 조류라고 불리는데, 바닥을 쓸어서는 안 되고, 불을 토론해서는 안 되고, 물을 길어서는 안 되며, 섣달 그믐날의 풍습과 같다. 무석에는 또 다른 곳과는 약간 다른 풍습이 있다. 즉 60, 70, 80 의 생일은 모두 축일이 아니라 설날이다. 설날에는 많은 곳에서 바닥을 쓸지 않는 풍습이 있고, 무석도 마찬가지이다. 나는 바닥을 쓸면 부를 쓸어버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섣달 그믐날 바닥을 쓸더라도 쓰레기를 집 밖에 버려서는 안 되고, 정월 초하루까지 구석에 쌓아 두는 것을' 돈 모으기' 라고 한다. 옛 왕조는 다른 사람에게 불, 물 논의, 칼 가위 사용 금지, 오수, 배설물 투기를 금지했다. 설을 때 잠을 잘 때 문을 두세 번 닫아야 폭발할 수 있다. 그날 밤 무석에서 나는 일찍 잤다. 만일 아이가 노는 데만 정신이 팔려 잠을 잘 수 없다면, 부모는 종종 아이를 달래서 "일찍 자고, 오늘 밤 늙은 벌레를 들어라" 고 말한다. 무석의 옛 풍속은 설날의 기후를 매우 중시하여, 늘 이 날의 날씨를 이용하여 다음 해의 수확을 예측한다.
강녕현
강녕현에서 설을 쇨 때, 너희 집은 집 앞에 수탉 한 마리를 붙였다. 설날에는 오현에 동연묘보다 신도가 더 많았다. 쑤저우 풍습: 섣달 그믐날 폭죽 세 개를 터뜨려 문을 열어야 하는데,' 승진 3 급' 이라고 합니다. 아침에 외출할 때는 황력에 지정된 방향으로 가야 한다. 황력에는' 쾌락신' 이라고 불린다. 성황묘, 토지묘 등 절에서 분향하려면 반드시 열 개의 절, 즉 이른바' 10 사 분향' 을 거쳐야 한다. 설날부터 정월대보름에 이르기까지 난로에 거대한 석탄이 연소되어' 행복단' 이라고 불린다. 전인 전설에 의하면 만두를 먹으면 재물신을 받을 수 있다고 해서 설날 새벽부터 정월대보름까지 매일 만두를 먹는다. 무진현의 부녀자들은 새해에 송백 나뭇가지를 베어 붉은 비단으로 싸서 상투를 얹었다. 그들은 더 오래 살 수 있다고 한다.
광서
난닝 설 풍습
설날은 남녕 일 년 중 가장 큰 명절이다. 첫해 첫날부터 집집마다 폭죽을 터뜨리며 새해를 맞이했다. 다음날 친척과 친구들이 선물을 가지고' 세배' 를 방문했다. 정월대보름, 정월대보름, 밤. 16 개 현의 농촌 지역에서 묘회와' 불꽃놀이' 를 거행하다. 장족의 독특한 설날 풍습에 따르면, 우리는 새로운 물을 고르고 영수를 마시고 사자를 춤추고 닭을 뛰고 봄소를 추는 등의 활동도 전개해야 한다. 섣달 그믐날 여명 전에 장족의 아내들은 이미 강변에 가서 온 가족을 위해 물을 길어왔다. 담수를 채취할 때도 가축과 같은 석두 몇 조각을 주워 집에 가서 6 마리의 가축 소리를 흉내내야 한다. 집에 돌아온 후, 나는 이 석두 들을 돼지우리와 외양간에 넣고, 육축이 번창하기를 기도했다. 그런 다음 신물로 신년차를 끓여 온 가족이 마실 수 있도록 한다. 강녀는 스마트한 물을 마셔야 하는데, 바로 새로운 물을 섭취하기 전에 마을에서 공인한' 스마트 아주머니' 가 그들에게 준 맑은 물을 마시려고 다투는 것이다. 그들은 이것이 그들을 더 똑똑하게 만들 것이라고 믿는다. 시집갈 아가씨들은 이 기회를 빌어 새해에 적당한 남편을 찾을 수 있도록 보완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계서의 춤닭, 춘우 춤은 독특하다. 섣달 그믐날, 닭을 뛰는 젊은이가 나무와 파파야로 만든 닭문 두 개를 메고 집집마다 꽹과리를 치며 세배를 했다. 그들은 유머러스한 닭춤 노래 한 곡을 불러 주인집을 웃게 했다. 주집은 닭에서 닭털 몇 개를 뽑아 자신의 닭장에 넣고 육축이 번창하기를 기도했다. 춤추는 소가 더 재미있다. 소를 추는 사람은 이 부를 정교한' 봄소' 공연으로, 하나는 앞에서 소머리를 받치고, 하나는 뒤에서 허리를 굽혀 꼬리를 흔든다. 그 뒤에는 쟁기를 끼고 있는 한 사람이' 봄소' 를 몰고 있었고, 또 징과 북을 치고 봄소의 노래를 부르며 호탕하고 기쁨에 넘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