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오늘의 황력 - 열병병에 관한 이론을 배우는 법
열병병에 관한 이론을 배우는 법
이 글은 위의 세 가지 방면을 둘러싸고, 약간의 조잡한 견해를 이야기한다. 첫째, 원문에 익숙해지는 것은' 열병론' 을 잘 배우는 기본기이다. 그러나 한대 이전의' 열병론' 의 문학적 영향으로 한대 이전의' 존문',' 역장문',' 삽입',' 약인용' 의 문법을 물려받았다. 그래서 읽을 때 반드시 이 문법들을 익혀야 이해할 수 있다. 이른바' 문법 절약' 이다. 많은 원문은 줄임표로 쓴 것이다. 예를 들어, 한 가지 증거만 언급하여 나머지를 요약하고, 문맥과 연계하여 읽고 원문의 정신을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맥부자 칸, 그래서 에페드린 수프가 적당하다." 왜 맥이 떠 있는 사람이 땀을 흘릴 수 있습니까? 그리고 에페드린 스프도 드시겠습니까? 이 원문은 손병의 제 1 대강, 제 3 대강과 비교해야 한다 ... 명장티푸스' 와' 제 35 호 에페드탕증' 의 본문을 통해' 맥부수가 에페드탕에 응해야 한다' 는 이치를 알 수 있다. 이런 문장 많네요. 구석을 찾아 봐야겠어요. 거꾸로 보세요. 그렇지 않으면 못 읽어요. 소위 "플립 칩 방법" 은 "반전 문장" 이라고도합니다. 토론중의 원문은 대부분 주증, 주맥, 주방별로 배열하거나 병기, 예후, 치료법, 금기 등을 제시한다. 이것은 순서 이며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장 들은 그렇지 않고 반드시 상술한 순서에 따라 배열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장티푸스 심장에는 물기, 기침, 숨쉬기, 더위, 갈증, 국물을 먹은 사람은 갈증이 나고, 이 추위는 완화되고, 작은 청룡탕을 위주로 한다." 이 글의 소청룡탕 주구는' 열이 나고 목마르지 않다' 구 아래로 옮겨야 하는데, 전문과 맞물릴 수 있다. 이런 종속절을 토론할 때, 문법 원칙에 따라 플래시백구를 연대순으로 바꿔야 한다. 이른바' 서사법' 이란 다른 맥증, 서사광, 또는 감별 진단 역할을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해가 노랗고, 맥이 가라앉고, 복부가 딱딱하고, 소변이 불리하다. 그것은 피를 흘리지 않고 배뇨는 이기적이다. 미친 사람 같은 사람은 모두 혈증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수프의 주인이다. " 요약: 이 글은 황수혈증의 증치를 소개하고, 세 가지 맥락이 병행되는 장단점을 제시하여 저장혈증을 감별하였다. 이런 규정에는 육경이 있으니, 분명히 구분해야 한다. 이른바' 손님 위주' 다. 그것은 또한 "지방" 과 같습니다. 육경 신드롬 분화에 관해서는, "개요" 에 묘사된 주증, 주맥은 나중에 문장 중에 많이 생략되었다. 예를 들면, "해가 아프고, 맥이 떠 있고, 머리가 강하고, 아프지만, 추위가 심하다." " 이후' 태양병' 이라는 단어를 언급할 때마다 이 글의 맥박이 담겨 있다. 또 "자기를 갈망하지 않는 자는 태음이고, 더럽고 춥기 때문에, 미지근해야 한다." 와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명언). " 4 대를 서비스하는 것이 적당하다. "원문의 중심은 달병 치료에 대해 토론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태음월' 이라는 단어는' 위가 배부르면 구토를 하고, 먹을 수 없으면 백통, 위이기는 백통' 이라는 주증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기불갈증' 은 주증을 생략했다. 이 규정은 태음병 대강에 대한 이해와 결합되어야 한다. 이상은 이론적으로 흔히 볼 수 있는 몇 가지 문법이므로 능숙하게 익혀야 한다. 그러나 더 중요한 독서 방법은 육경의 총강, 각 경의 개요, 조사할 수 있는 조문, 중요한 변증조문 등을 숙지하는 것이다. , 반드시 통독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계지탕 증후군의 규정은 계지탕 전후의 주증, 겸증, 변증을 나열해야 한다. 신드롬 분화의 문장 (예: 마황팔증, 가슴마비 3 증, 땔나무 4 증 등) 를 보면 그에 대한 이해의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동시에, 중요한 처방제의 구성, 참석, 기능, 금기증, 복용량 비율, 구체적인 달임 방법 등을 숙지하여 기본적인 통독을 해야 한다. 명확한 숙독의 목적은' 열병론' 의 변증치료 정신을 배우고 계승하고 변증론의 사고방식을 파악함으로써 임상 실천을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것이다. 따라서 원문을 숙독하는 기초 위에서 이론 중의 병, 증, 방, 증, 법, 측, 분별론의 원리와 유연성은 숙독을 통해서만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변증 법적 측면에서 원문은 "이기적이고 목마르지 않은 사람은 태음이다" 고 말합니다. 이기심을 갈망하는 사람은 소음이다.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사람도 없고, 피도 없고, 소변도 이기적이고, 미친 사람도 있고, 피도 진짜다. ","땀이 난 후, 추위를 싫어하는 사람도 손해를 본다. "등 모두' 망치' 라는 뜻이다. 또' 구토 발열, 똘똘똘한 똘똘탕 위주' 치료 등이 있다. 이곳의 증빙은 하나뿐이지만 주된 것이기 때문에 "한 증을 보면 알 필요가 없다" 는 것은 땔나무탕으로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약 방면에 있어서 대청룡탕마황은 육십이고, 에페드탕은 삼십이다. 마살구석건탕에 있는 깁스는 반 근이고, 대청룡탕에 있는 깁스는 달걀만큼 크다. 진무탕은 생강으로, 이중탕은 건강으로, 모두 생강으로, 건과 신선한 것의 차이일 뿐이다. 양자를 서로 바꿔 사용하면 제도의 초심을 잃게 된다. 이런 물건들은 잘 알고 있어야 자유롭게 운용할 수 있고, 비로소 독서의 좋은 점을 얻을 수 있다. 우선' 열병론' 의 이론적 연원과' 내경' 과의 내적 연계를 이해해야 한다. 열병론' 은' 내경' 과' 난경' 이론을 계승하여 한대 이전의 처방제를 수집하고 임상 실천과 결합한 의학 논저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경' 에서 음양학설, 오장부학설, 경락학설의 구체적 운용은 대부분' 상한론' 에서' 병본양',' 병본 음음' 과 같은 총강령은 음양 모두 이 학과의 구현이다. 육경의 병리 변화에서 음양에는 뿌리가 있고, 증감하고, 전환이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육경 증후군, 삼음삼양증후군, 삼양의 기성, 삼음의 기쇠, 삼양의 양열증, 삼음의 음한허증은 모두 내경에서 유래했다. 마찬가지로, 육경 소속 장기의 생리 병리 역시 실제로 내장학설에서 기원한다. 육경의 순환과 병변은 모두 경락학설의 구체적인 응용에 속한다. 따라서' 상한론' 을 배우고' 내경' 을 거슬러 올라가면' 상한론' 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둘째, 육경 증후군 분화의 기본법에 대한 인식을 심화시켜야 한다. 육경 증후군 분화에는 두 가지 기본 법칙이 있다. 하나는 육경주증, 다른 하나는 육경 동시 변이증이다. 육경병의 주요 증후군은 태양병의 표한증, 양명병의 리열증, 소양병의 반표반리증을 포함한다. 비장양허한태음증, 신장양허한소음증, 허실은 한열실음증과 섞여 있다. 이런 육경의 증빙은 반드시 병인, 병기, 증후군, 치료법, 방약 등에서 상세히 밝혀야 한다. 주증이 명확해지면 인식과 변화의 기초가 생기게 된다. 육경 변증은 규칙적으로 따를 수 있다. 예를 들어 태양병의 전환은 실증적으로 양명에게 전해지고, 허증은 소음으로 가라앉기 쉽다. 표한의 증거는 양명, 즉 표한결양, 표한결열, 표한결열, 순열에 편향되어 있다. 반면 태양표 한허증은 음허에 빠지기 쉽다. 추위는 양기를 상하게 할 수 있고, 물악이 정체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표한증의 진화, 하나는 위양이 부족하고, 다른 하나는 계가지와 부자탕증과 같은 표양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하나는 guiling Shugan 수프 증후군과 같은 양 결핍 때문에 물을 멈추는 것입니다. 그리고 진무탕도 있습니다. 이로써 태양경 동시 변화의 복잡한 증후군은 중경이 육경의 생리 병리, 그리고 그의 오치, 반복적인 논술, 통찰 루틴의 변화, 처세의 표현 때문이다. 또한 장티푸스의 원래 의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주석서를 선택하고 각종 주석을 훑어보며 이해를 심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도 지적해야 한다. 둘째, 장지총의' 열병론' 을 읽는다. 그것은 총강을 정련하고, 명확한 취지, 블록의 결합을 통해' 열병론' 을 배워서 초보자가' 열병론' 의 개요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코운버의' 열병론' 을 수희까지 다시 읽다. 그는 중경구론을 부지런히 편찬하는 것이 반드시 중요한 것은 중경의 변증치료 방법을 배우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읽은 후에 장티푸스 방증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켜 임상에 큰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상한론집' 을 읽고 임상실천을 통해' 상한론' 조문에서 중경의 입법과 치법을 배울 수 있다. 장티푸스의 치료법이 왜 성립되었는지 이해하는 것이 현실적이다. 요컨대, 과정은 그 근원을 거슬러 올라가고, 장은 그 전체를 통틀어, 코찰의 묘함, 특히 그 법을 분석한다. 만약 다른 방법을 배울 수 있다면,' 열병론' 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한 단계 더 나아갈 것이다. 또' 열병론' 을 공부할 때는 반드시 열병론을 결합해야 한다. 열병론' 은 한성과 미온성에 대해 상세히 논술하고, 육경한증에 대해 상세히 논술하는 것은 장티푸스 이론의 특기이다. 그러나 온병에 대한 논술은 충분하지 않다. 온병학 이론과 결합해 한열 두 이론을 통합해야 한다. 열병론' 주석이 가장 좋은 것은 엽의' 열병론', 설의' 습열론' 과' 열병론' 이다. 역대 장티푸스를 주사한 사람들은 대부분 문헌을 답습해' 장티푸스 이론' 에 국한되어 있는 반면 장티푸스 전문가는 장티푸스의 동그라미를 벗어나 장티푸스의 부족을 보고 어찌할 바를 몰랐다. 이런 학술 발전을 중시하는 연구 방법은 칭찬할 만하다. 셋째, 실천적 관점에서 볼 때 응용은' 사용' 이라는 글자에 구현되는데, 이것은' 열병론' 을 배우는 궁극적인 목적이다. 일본 학자 얕은 우물은 스승을 지도할 때 "열병론" 을 공부할 때 환자로 여겨야 한다. 환자는' 열병론' 이고, 환자는 전체적으로' 열병론' 을 공부해야 한다 "고 말했다. "폰 원직은 우리가 환자를 기초로' 열병론' 을 읽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인의 열병병에 대한 연구는 임상 실천을 목적으로 한다. 이것은 사실 개선의 과정이다. 진수원은 낮에 진찰을 받고, 밤에 공부하며, 학습용 결합을 강조한다. 장티푸스 처방약의 임상 응용에서, 각 방면의 약의 병기와 주치의를 하나하나 탐구해야 비로소 수월하게 운용할 수 있다. "당귀사역탕은 손발이 차갑고 맥박이 끊어진 자의 주방이다. 이에 따라' 손발이 차갑고 맥박이 가늘다' 는 맥박 병기는' 혈허간한' 으로 동상에 자주 쓰인다. 그러나' 혈허간한' 의 병기로 볼 때 필자는 생리통, 무맥증, 괴저 등을 치료하는 데 좋은 효과를 거두었다. 특히 구강병의 경우 매년 겨울 환자의 입술, 코, 귀, 손바닥 관절은 모두 보라색으로, 어두운 피부는 이듬해 봄까지 정상으로 돌아온다. 병세가 해마다 심해져서, 보기혈치료를 거쳐 효과가 없다. 그 임상 증상에 따르면 겨울추위가 발병하고 피가 허술하고 응고되어 당귀사역탕원방을 사용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터, 겨울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터, 겨울명언) 25 제를 복용한 후 모든 것이 정상이었고, 그해에는 재발하지 않았다. 이 처방이 다른 상황에서 사용될 수 있는 이유는 병증은 다르지만' 혈허간한' 의 병기는 동일하기 때문에 다른 병은 함께 치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론 중의 당사자를 하나씩 비교해서 한 부류의 대표적인 당사자를 찾아내야 한다. 예를 들어, 감초탕, 계지 감초대추탕, 오령산, 계령소간탕 등이 있습니다. , 온양리 젖은, 비장 침투 젖은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응용에서는 각 측의 구성과 주치의 역할을 결합하고, 임상 반복 검증을 결합하고, 이론과 실천으로 입증된 정보를 얻은 다음, 유사한 방면에서 대표적인 쪽을 골라야 한다. 이런 방면에서 계령소간탕은 계령탕의 첫 번째 보급으로 뇌수종을 치료하는데 쓰이며, 신장약이나 설사약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폐동맥 질환의 치료는 erchen 수프 또는 Zhenwu 수프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액 유지에 대해서는 육군자탕과 함께 쓸 수 있다. 장염을 치료하면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떫은 약을 첨가할 수 있다. 그 조의 원리에 따르면 양허자는 부자를 더하고, 기허자는 인삼, 황기, 비장허자 중용술, 젖은 사람은 물약을 더하고, 한쪽을 중심으로 검증을 반복하며 유연하고 정확하게 운용한다. 게다가, 우리는 각 측의 적응증을 파악하기 위해 그 임상적 특징을 탐구해야 한다. 예를 들어 반여름 설심탕의 병기는 비위동병, 습열이 병존하고, 기체가 막히는 것이다. 건달 만증 치료에 쓰이면 설태는 황백색이고 느끼할 수 있는데, 이는 중요한 표지 중 하나이다. 온 측의 쓴맛, 쓴맛, 반여름, 건강이 있기 때문이다. 설태가 누렇게 되면 생강과 여름의 자극적인 맛을 비활성화해야 한다. 설태가 적고, 음허열이 함유되어 있다면, 반드시 경솔하게 찜질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반여름 설심탕의 임상 사용은 소화기 질환과 병리 한열에 더 적합하다. 위 십이지장궤양, 간염, 담낭염, 만성 장염과 같은 것들이죠. 습열이 병존하는 곳, 설태황백이 우리 측의 특색이다. 또한 장티푸스 처방약의 임상 응용은 계지탕, 백향의 사용량, 대청룡탕마황과 석고의 비율 등 원방의 사용량을 참고해야 한다는 점도 지적해야 한다. 끓는 방법도 중요하다. 아코 나이트와 같은 설심탕은' 삼황' 으로 담그고, 아코 나이트와 함께 튀기고, 묽은 맛을 취하고, 걸쭉한 즙을 취해야 한다. 달임 방법을 따르지 않으면 처방전의 의미를 잃고 효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상한론' 을 배우고' 상한론' 방약을 운용할 때, 꾸준히, 반복적으로 체험하고, 찬반 양방면의 경험을 총결해야 한다. 속담에 "왕숙화보다 더 많은 임상 증거가 있다" 는 말이 있다. 그래서' 열병론' 을 배우고 임상과 긴밀하게 결합해 배우면서 배우면서 쓰고, 배움에 일치해야만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