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건강 문화 - 시의 변천과 각파의 특징 (7) 수나라 초기와 당나라 초기
시의 변천과 각파의 특징 (7) 수나라 초기와 당나라 초기
서기 589년 수나라는 진나라를 멸망시키고 300년이 넘는 남북조의 분열을 종식시켰다. 수나라는 통일된 지 30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당나라 전체가 번영할 수 있는 길을 열었습니다.
수(隋)와 당(唐)나라 초기의 유명 문인들이 궁정에 모였다. 수(隋) 문제(文帝) 양견(楊健)은 원래 북주의 권세 있는 신하였으므로 그의 옹호 아래 있었다. 수나라 초기의 문학은 북조의 왕성한 문체를 계승한 대표적인 작가가 설도형과 양소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귀국사상'은 저자가 개황제 5년에 진대사(진주에 주둔한 외무장관)로 임명되었을 때 쓴 글입니다. 발상이 절묘하다.
양수의 '성도 건너기'는 개황조 후기에 작가가 군대를 이끌고 투르크족을 정벌할 때 지은 시로, 시 전체가 활기차고 강력하며 장엄한 기백을 담고 있다. 양(梁)시대와 진(陳)시대 시의 일반적인 비만.
수나라 문제(文帝)의 북방 문화에 비해 10년 동안 양주 총독을 지낸 수나라 양제는 남방 문화에 매료됐다. 그는 남조의 도읍인 건강(建康)을 이어 동수도 낙양(洛陽)을 건설하고 남북을 관통하는 운하를 팠으며, 남조의 문화를 활용하여 전국 각지의 문화를 선도하고 변혁하고자 하였다.
수나라 양제의 작품도 북부와 남부 문화의 장점을 약간 통합하여 강인함과 우아함을 모두 강조했습니다.
수나라 양제가 진왕은 이미 수백 명의 남방 서기관을 모집하였고 우인이 왕위를 계승한 후 남방 서기관을 주체로 하는 거대한 궁중 문단을 발전시켰다.
10년이 넘는 집권 기간 동안 수나라 양제는 늘 여기저기 돌아다녔기 때문에 그의 작품 스타일은 활기차고 화려했다. 양제궁문학그룹도 초기에 북방과 남방 문화를 통합하는 데 일정한 공헌을 했습니다.
당초 궁중문학은 양제제 문화의 계승과 반영을 통해 발전했다.
정관 8년, 이세민은 유신안과 위정에게 “진시황은 육국에 화평을 가져왔고, 수양제는 천하에 부를 누렸다. 한 왕조에서 패한 후 어떻게 자랑할 수 있습니까?"—— "정관 정치가".
이러한 냉정함과 엄숙함은 당초 궁중문학 창작에도 반영됐다. 예를 들어 이세민(Li Shimin)의 "제국도 피안(Imperial Capital Pian)"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제국도 피안(Imperial Capital Pian)"은 서문과 10개의 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의 내용은 궁궐 환경과 궁궐 생활에 관한 것뿐이지만, 서문, "협곡"과 "임정"의 즐거움, "강, 바다"와 "산"을 버리고자 하는 소망은 신중하게 생각한 후 돈을 절약하는 데 만족하고 절약하는 태종의 지혜를 반영합니다.
태종 궁정 문인들은 대부분 전쟁에서 평화로 가는 과정을 경험했기 때문에 양진궁 양식의 약점과 양제의 오만함을 버리고 주도적으로 창작할 수 있었던 경우가 많았다. 그들의 시와 수필 기질은 진(陳)과 수(隋) 궁중 문학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으나 합리적 저울질을 통해 적당히 억제되었으며 이는 의심할 바 없이 당나라 전체의 문학 발전에 어느 정도 모범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가치가 있다. 인정의.
정관 이후 사회가 안정되고 평화가 깃들었으며, 당고종 시대부터 궁중 문인들은 시어의 세련미와 사치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운율 형식을 포괄적으로 탐구하는 내용으로 미덕을 칭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시대의 시적 스타일을 가장 먼저 대표하는 것은 고종 시대의 '상관 스타일'입니다. 상관 이태종은 당시 홍원 관의 직속 총각이었고, 그는 국무 총리였습니다. 고종 2년(서기 662년)이므로 그의 시론은 매우 영향력이 크다:
시론에서 상관이는 시론에서 '시에는 여섯 쌍이 있다', '시는 여섯 쌍이 있다'는 이론을 요약하여 내놓았다. 여덟 쌍"을 읽고 시의 운율 형식을 탐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왕기는 당나라 초기에 궁외의 중요한 시인으로 짧은 기간 동안 관직을 역임하다가 결국 고향으로 은거했다. 그의 시는 당시 문단을 장악했던 궁중시와는 다른 형식을 보여주고 있으며, 가사와 문장은 도연명의 시와 유사하며, 정교함이 없고 단순한 언어가 주를 이루고 있다. 그의 목가적 통합은 도연명(Tao Yuanming)의 시의 의미와는 다르며, 그의 시의 의미는 차분하고 약간 쓸쓸하며, 그의 영역은 도의 시보다 낮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것은 상대적으로 엄격한 오장악 노래로, 왕지가 당나라 오장악 형성에 어느 정도 기여했음을 입증합니다.
당초 4대 영웅이란 고종과 무황후 시대의 왕보(王伯), 양경(陽保), 노소린(魯趙君), 낙빈(羅炫)왕을 말하며 하층 문인의 창작집단을 대표한다. 궁정 시인을 반대한 사람.
궁중시의 단조로운 문체와 힘이 부족한 점을 감안하여 시의 정력과 중추를 적극적으로 옹호하고 새로운 창작 주제를 적극적으로 탐구하며 당초 시의 주제를 확장시켰다. 궁에서 장터, 만리장성 너머의 황야로 시의 공연 영역을 확장한다.
뤄빈왕의 『제국도』와 루자오린의 『장안의 고대의의』가 대표작이다.
'황도편'은 당 태종의 동명 작품을 원작으로 하여 황도의 웅장함을 묘사한 후, 황도의 따뜻함과 차가움에 대한 비판으로 끝난다. 인간의 본성, 세상의 가혹함, 과소평가된 재능에 대한 분노.
'장안의 고대의미' 역시 장안의 삶의 현장을 정교하게 묘사하고 있으며, 더 나은 삶에 대한 사랑과 그리움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장안의 오만함과 사치에 대한 우화이기도 하다. 권력층과 내부 갈등을 동시에 표현하는 동시에 하층 선비들의 인정받지 못한 재능을 표현한다.
그의 운율시 작품의 또 다른 예:
"군대를 걷다"는 작가가 나라에 봉사하려는 염원과 배운 것을 활용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한을 표현합니다. 결말은 약간 열악하지만 글은 의미가 가득하다.
"두샤오푸를 서주로 보내는 것"은 가까운 곳부터 먼 곳까지 웅장한 풍경을 사용하여 공식 경력의 불확실한 미래를 표현합니다. "수천 마일 떨어져 있지만 우리는 여전히 서로 가깝습니다"라는 분위기입니다. 낮은 것에서 높은 것으로 바뀌는 시는 비범하고 청년의 정신을 보여줍니다.
'감옥 속의 매미'는 매미를 자신에 대한 은유로 삼아, 누명을 쓰고 투옥된 것에 대한 슬픔과 분노를 은유적 기법을 사용하여 전달한다.
시의 힘을 주창하는 '당초 사대사'를 통해 당시의 발전 방향은 기본적으로 확정되었고, 심전기와 송지문은 오자 형성에 중요한 공헌을 했다. 운율시.
Shen Quanqi와 Song Zhiwen은 나이도 비슷하고 비슷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같은 해 두 사람은 모두 진시(金師)로 선정되어 『주영삼종』 편찬에 함께 참여하고, 장창종의 형제들을 아첨했다는 이유로 영표로 유배되었다가 나중에 사면되어 귀국했다. 베이징이 봉사합니다. 두 사람은 성격 때문에 큰 비난을 받았지만 두 사람 모두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예:
<치판링에서 잠>은 작가가 유배 기간 동안 치판링에서 혼자 생활하던 중 이른 아침에 보고 들었던 장면이다. 강은 서쪽으로 질주하고 은행나무는 푸르고 지기귀는 울부짖었다. 시에는 감정을 표현하는 문장이 단 한 문장도 없지만, 문장 하나하나가 여행 중의 외로움과 우울,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후회로 인한 죄책감도 있지만 예술적인 구상은 현실적이고 뚜렷하다.
"Du Dayu Ling"은 Lingbiao에서 Dayu Ling으로 쫓겨난 Song Zhiwen이 썼습니다.
이는 신과 송이 오자시를 만드는데 뛰어난 공헌을 하여 마침내 오자시 형식을 완성한 것이다. 이는 당송대의 문인들에 의해서도 확인되었다.
진장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이해는 <등유주의 노래>에서 시작됐다. 진장은 당초 사영사와 비슷한 성격을 갖고 있지만 좀 더 예민하고 이상주의적인 인물이다. 그는 사회의 단점과 부족함을 더 잘 이해하고 정치적 흐름을 예리하게 파악하지만 현실의 잔인함과 슬픔을 느낄 가능성도 더 높습니다.
진장(陳張)의 시는 현재 127편이 있는데 대표작으로는 38편의 '만남의 시'가 있는데, 이 시들은 일반적으로 삶에 대한 감정과 정치적 비판을 표현하고 있다.
제19회 오측천은 부처를 숭배하려는 노력 때문에 대규모 건축을 시작했다. 34번째 시에서 그는 자신을 '유옌커'라고 묘사하며 자신에게 열정이 없다는 좌절감을 표현했다. 나라를 위해 봉사했지만 그것을 보여줄 곳이 없었습니다.
진장(陳張)의 시는 품격이 높고 심오하며 진실한 정서와 세련되면서도 단순한 언어를 갖고 있으며, 한나라와 위나라의 성격을 대표하고 이에 반대하는 사영웅 다음으로 중요한 인물이다. 장식적인 글쓰기 스타일.
장약수(張維皇)의 생애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그의 시 두 편이 대대로 전해져 왔고, 그 중 '봄강꽃달밤'은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장약서의 '춘강의 달밤'은 수나라 양제와 게영의 동명 세 작품을 원작으로 하고, 악복의 '서주송'이라는 예술적 개념을 접목시켰다. 봄, 강, 꽃, 달, 밤 등의 자연적 이미지에 유랑부인의 이미지를 도입하고, 그 중심에 사랑을 접목시켰다. 이전 작품에서는 볼 수 없었던 시 전체.
『춘강의 달밤』은 조화로운 영역과 절묘한 이미지, 심오한 감성적 매력으로 시의 새로운 경지를 열어주며 새로운 시 시대의 도래를 예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