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건강 문화 - 조홍의 '수색'
조홍의 '수색'
1
음력 8월 1일입니다. 하루가 빨리 지나가고 나는 그 뒤를 헐떡이고 있습니다.
낮과 밤이 똑같이 나뉘는 절기인 추분에 가까워졌습니다. 또한 본격적인 가을이 다가오고 있음을 나타내며 항상 가을의 그림자가 번쩍입니다.
진황강에 갔어요. 지난 몇 년 동안 진황강은 거센 물살과 꽃, 제방을 장식하는 버드나무로 인해 지역 주민들에게 보기 드문 장소가 되었습니다. 부들, 버드나무, 갈대는 모두 끝이 쇠퇴하는 노란색을 나타내며 약간의 우여곡절과 번영 이후의 안정감을 보여줍니다. 두껍고 깊은 바탕이 있는 말처럼, 질주하는 피가 모여서 읽기 쉬운 삶의 맛을 더해준다.
왜 나는 늘 밝은 가을 풍경 속에서 으스스한 분위기를 찾는 걸까?
지금은 아침 8시인데, 완벽한 촬영 각도를 찾고 있어요. 현대 건물이 갑자기 카메라 화면에 침입하여 우뚝 솟은 건물이 원래의 자연 조화를 크게 파괴했습니다. 나는 무엇을 희망하는가? 아마도 흰색 벽과 회색 타일이어야 할 수도 있고, 초가집이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현대문명을 완전히 거부하는 것은 아니지만, 진시황과 다른 사람들의 기억이 여기에 남아 있어야 하고, 내가 익숙했던 풍경이 있어야 한다.
카메라를 수평으로 위로 이동하세요. 구름, 하늘에 떠 있는입니다.
마치 엄마가 부드러운 솜뭉치를 손에 쥐고 한 겹 벗겨내 푸른 하늘에 붙이는 듯했다. 제가 다른 곳에서 학교를 다닐 때 어머니는 뭉친 솜뭉치를 한 겹 벗겨 이불 위에 가볍게 두드리며 딸을 위한 걱정과 지시를 하셨습니다.
어떤 구름은 흩날리는 매화꽃처럼 점이 찍혀있습니다.
카메라를 아래로 이동하세요. 푸른 하늘을 바라보며 미지근한 땅바닥에 누워 있는 아이가 있었습니다. 사진을 찍고 싶었지만 방해할 수가 없었어요. 어쩌면 그의 생각도 흰 구름을 품은 하늘에 있을지도 모른다. 언덕에서 일하는 어른들을 따라가기도 하고, 이렇게 누워서 하늘의 흰구름을 따라가기도 했어요.
드디어 심플한 파란색 벽돌로 만들어진 문게이트(Moon Gate)를 선택했어요. 우연히 푸른 하늘, 흰 구름, 우아한 가지가 있는 우아한 녹색 나무, 끝이 노란색인 잔디밭이 포함되며, 현대적인 고층 건물을 짜내고 황토색을 짜냅니다. 빨간색 플라스틱 포장 도로가 짜내집니다.
2
현실은 쥐어짜낼 수 없습니다. 현대 문명의 발달은 우리의 삶을 완전히 바꿔 놓았습니다. 멀티미디어, 인터넷, 고층빌딩, 인공지능... 우리의 삶이 꽃피는 참깨와 같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차오좡(Qiao Zhuang)도 마찬가지다. 우리 지역에서 Qiaozhuang은 한때 경제적 후진성의 대명사였습니다. 흙우물, 염알칼리 땅, 오래된 벽돌집, 이것이 바로 내가 생각하는 차오좡의 이미지일 것이다. Qiaozhuang은 어린 시절의 단순한 놀이 친구와 같습니다. 단순한 것은 좀 더 단순한데, 머리카락이 헝클어져 있고, 옷이 질질 끌리고, 겨울에는 입 사이에 한두 개의 맑은 코가 흐르기도 합니다.
다시 보니 이미 양복을 입고 가죽신을 신고 있었고, 미소에는 평화와 경건함이 가득했다. 나는 이 비유를 은유로 사용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나는 그가 아름답지만 무게가 없는 여성이 아니라 겸손한 신사였으면 좋겠습니다. 진유배원에는 꽃들이 눈 속에 내리고, 새우 연못과 갈대밭에는 붉은 연꽃이 피어 있고, 논에는 왜가리들이 지저귀고 있다. 수만 에이커에 달하는 논밭에는 튼튼한 나무와 귀, 그리고 밀려드는 파도가 있습니다. 안으로 들어가면 의심 할 여지없이 길을 따라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음식과 색과 자연." 이토록 순수하고 아름다운 배경에 음식이 없으면 마치 구멍이 나고 훼손된 명화집과 같을 것이다. Qiaozhuang은 맛있는 음식이 독특합니다. 여기에 오면 차오좡의 만두를 맛보아야 만족할 수 있습니다.
Sanzhongzhong 교차로 남동쪽 모퉁이에 Qiaozhuang Jianbao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튀김빵 가게는 제가 시골에 왔을 때부터 있었어요.
오늘은 빵튀김이 생각나서 다시 한 번 살펴보게 되었는데 좀 더 가까이 다가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 이상 튀긴 빵이 없어요." 일하는 엄마와 아들이 내가 오는 것을 보고 일제히 말했다. 냄비 뚜껑을 열기도 전에 빵은 항상 매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먹고 싶으면 늘 다음 냄비나 다음 냄비를 기다려야 한다. 한 냄비에 빵이 97개 들어 있어요. 나는 이것들에 익숙하다.
"먹고 싶으면 10분만 더 기다려주세요." 그들은 나와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에도 일을 놓지 못했다. "빵 사러 온 건 아니고 구경하러 온 거에요. 만두 만드는 법을 보고 싶어서요." 여행 목적을 말하자 그 남자는 수줍게 웃으며 말했다. 저는 7, 8년 전에 이 일을 맡았습니다. 제 고향은 가오칭입니다.” 어머니는 반죽을 반죽만 하다가 낯선 손님이 찾아온 것 같아 나를 다시 쳐다보며 당황스러워했다.
재빠르게 부추를 반죽에 넣고 고기 소를 섞었습니다. 고기 충전물에 된장을 섞는 것이 Qiaozhuang Jianbao의 주요 특징일 것입니다.
땅딸막하고 키가 작은 중년 남성이 문 안으로 들어섰다. 그래서 나는 앉아서 그와 이야기를 나누었고 그가 진정한 차오좡 출신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나는 단지 기념품으로 차오좡 빵 몇 개를 먹기 위해 매일 이곳에 온다."
"이제 튀긴 빵은 더 이상 예전의 빵이 아니다."
“예전에는 어땠나요?” 그런 손님을 만나면 자연스럽게 가차 없이 물었다.
"먼저 부추 선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야외에서 먹어야 합니다. 그래서 봄, 여름에는 튀겨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막 나올 때 드시고, 땀을 많이 흘리게 될 거에요." 그는 한 입 핥았다. 입술.
"고기는 엄선해야 하고, 돼지는 집에서 키워요. 엄선된 삼겹살을 정사각형의 작은 깍두기 모양으로 세심하게 잘라냅니다. 지금 구입할 수 있는 것은 불순물 된장이 아니라, 그 분이 자기 밀로 밀가루를 만들어서 고기에 섞어서 끓였나 봐요. 오늘날 누가 그렇게 큰 노력을 기울일 의향이 있습니까?”라고 그는 나에게 물었다.
"아직은 동네 우물에서 나오는 소금물이 필요하다. 알칼리성 음식도 좀 먹어야 한다. 약알칼리성 음식도 인체에 좋다"며 "이제 수돗물도 처리한다"고 덧붙였다. , 정통 차오좡 튀김빵을 먹기는 어렵습니다."
三
사라진 것 중에는 다시는 발견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시든 노란 잎은 비처럼 땅에 떨어져 머리와 얼굴을 때린다. 그들이 거절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은 바람은 그들을 어머니의 몸에서 떼어냈습니다. 역사의 수레바퀴가 흔적을 남기듯이, 큰 변화에 대해 아무리 혼란스러워도 계속 앞으로 나아가십시오. 옷을 거의 벗은 채 곧은 미루나무가 묵묵히 서 있고, 그 사이에 푸구성 유적 기념비가 우뚝 서 있고, 어깨 위로 낙엽이 흩날리며 엄숙한 느낌을 자아낸다.
우리도 낙엽과 풀을 밟았습니다. 떨어진 나뭇잎 하나를 주워 햇빛 아래서 보니 대부분이 시들고 누렇게 변해 있었고, 왼쪽 가장자리만 수명이 거의 다 되어가면서 완고하게 녹색을 띠고 있었습니다. 잎맥은 점점 더 두드러져 마른 노인의 손처럼 마른 잎을 지탱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것을 가지고 수십 제곱미터에 달하는 흙 플랫폼 위에 발을 디뎠습니다.
도로 건설이나 주택 건설을 위해 이 사각형 흙 플랫폼은 더 이상 크지 않습니다. 여기에 묻혔던 남은 벽돌과 타일도 대규모 도시화 과정에서 철근콘크리트에 역사의 흔적을 남겼다. 다행히 도시 유적 발굴의 가치도 통찰력 있는 사람들에 의해 발견되었고, 자갈에서도 금이 발견되었다.
잡초를 치우고, 쓰레기를 뒤집어엎고, 무대 옆 도랑으로 뛰어들어 원래 쓰레기 속 금알갱이들을 뒤져보니 '푸른 하늘은 아름답다'라는 고고학적 의미가 있었다. 파란색에서 떨어지고 노란색 봄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전문가.
나는 고고학 전문가였으면 좋겠다. 벽돌과 타일을 집어들더라도 그 모양과 색깔, 질감을 파악하고는 아무런 생각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곳이 한때 제국의 수도였음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북송의 음악사 『태평환우기』는 복싱현에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현에는 제나라의 옛 수도인 푸구성이 있는데, 여기에는 주나라 초기에 혼란이 일어나 황제가 이를 멸망시켰다."
거기서요. 60년마다 제국의 수도가 나타난다는 소문이 있다. 엄청난 열기 속에서 나는 누군가가 이 제국 수도의 모습을 보았다거나 복싱 카운티의 환상일 뿐이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나는 풀이 무성한 이 흙단을 조용히 바라보며 제국의 수도를 마음속에 각인시키려 애썼다.
잉잉 해자(Yingying 해자) 안에는 벽돌과 목재 재료로 지어진 전형적인 직사각형 건물이 있으며, 집들은 서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안뜰은 조화로운 그룹으로 결합됩니다. 궁전과 사원이 있고 거주지와 작업장이 있습니다. 꾸준하고 조화롭지만 가볍고 아름답습니다.
작업장에는 하이 칼라, 무릎 길이의 상의를 입은 사람들이 드나들고 있었는데, 그중 일부는 조개로 만든 액세서리를 착용하고 있는 모습도 눈에 띄었습니다. 대부분은 일용품이나 웃는 얼굴의 도자기 인형을 들고 나에게 다가왔다.
이 이미지들은 웃음으로 방해를 받으며 하늘로 녹아든다. 친구들이 흙바닥에 자라고 있는 작은 야생과일을 나눠 먹는 모습을 보고 나도 가서 몇 개 따서 입에 넣었다. 이것은 밤나무라고 불리는 한해살이풀입니다. 우리는 어렸을 때 들포도라고 불렀습니다. 아마도 이곳의 야생과일의 역사는 수천 년 동안 알려지지 않은 푸구와 같을 것입니다. 우리는 마치 고대 도시의 과일을 먹은 것처럼 아이들처럼 행복했습니다.
높은 플랫폼에 서서 샤오칭강의 햇살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갈대꽃이 눈 속에 떠다니며 주주를 혼란스럽게 한다. 가을 물을 하늘로 보내라." 샤오칭강 기슭, 황량한 가을 햇살 아래 하얗고 부드러운 갈대꽃이 가을 정취를 더욱 무겁게 만든다. 일부 갈대는 물 위에 Catkins처럼 떠서 천천히 동쪽으로 들어 올려집니다.
동쪽으로 흐르는 강물처럼 이것들도 모두 사라져서 그 흔적을 찾기 힘들다.
넷
"죽는다는 건 이렇다." 시간은 계속 흐르고, 가져가야 할 것들이 더 많아져서 찾을 수도 없게 된다.
방언도 사라질까? 갑자기 이런 질문이 생겼습니다.
그해 칭하이로 유학을 갔을 때 현지인이 “오늘 저녁은 다 여기서 드실래요?”라고 말했고, 우리는 곧바로 신이 났고, 모두가 한 명씩 그의 손을 잡았다. 동료 Shandong 동료 응!" 그러자 현지 사투리가 흘러나와 모두의 열광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여기 온 지 몇 년 됐어요?" "집이 그리워요?" "아직 익숙해졌나요?" 묻는 사람의 얼굴은 뜨거웠지만 말을 잇지 못했다. 모두의 인사를 받는 순간에도 그는 여전히 그런 설렘과 기쁨이 온몸에서 춤추는 것을 느꼈다.
제 반대 아이는 산둥성 복싱 출신으로 현재 우한과기대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녀의 부모님은 그녀가 어렸을 때부터 중국어를 가르쳤고, 가족 대화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휴일 동안 그녀가 우리 집에 놀러 올 때마다 나는 그녀와 대화하기 위해 중국어로 전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녀는 그 의미의 일부를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남동생의 아이들은 할머니, 할머니와 함께 자랐습니다. 노인은 교육을 많이 받지 못해서 아이들과 대화할 때 자연스럽게 사투리와 속어를 사용합니다.
그 아이가 좀 더 크자 등록을 하라고 유치원에 보냈습니다. 선생님은 그 아이에게 중국어로 인사를 하고 이름을 물었습니다. 아이는 멍청하고 정통 현지 사투리로 한 마디 한 마디 자신의 이름을 말해 선생님을 깜짝 놀라게 했다. 그러자 사무실 전체가 행복한 웃음을 터뜨렸고 "이 아이는 너무 귀여워요!"라고 위로했습니다. 물론 그런 늙은 아이가 중국어를 할 수 없다는 것은 아주 이상합니다.
당시 항우와 류방은 그 틈을 경계로 삼고 서로 간섭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유방은 장량(張梁)과 진평(陳平)의 조언을 따라 군대를 배치하고 항우를 가하(夏下)에 포위하고 밤에 초나라 민요를 부르도록 명령했는데, 이에 항우는 유방이 초를 손에 넣었다고 생각하여 충격을 받았다. 갑자기 그는 투지를 잃고 Wujiang은 자살했습니다. 현지 사투리가 없었다면 이런 '사방에서 전투'를 벌이는 이야기가 아직도 일어날 수 있을까?
당나라 시인 허지장은 『귀향서』에서 “어린아이가 집을 나가고 큰 사람이 돌아오면 그 지방의 발음이 변하지 않고 머리털도 변하지 않는다”고 한탄했다. 관자놀이 부분이 옅어졌다.” <전장립·***냉식>에는 “현지 사투리를 이해하지 못하면 사람들이 나를 싫어할까 봐 두렵다”는 말이 있다.
명나라 방씨는 '병으로 실종된 집'에서 "꿈에서 지방 사투리가 가깝고 지평선 위의 기러기가 늦었다"고 노래했다.
세기빙신(Bing Xin) 노인은 『젊은 독자들을 위한』 18권에도 이렇게 적었습니다. “이 일련의 자동차는 중국 학생들을 위해 특별히 준비된 것입니다. 차에는 외부인이 없습니다. 우리는 어디에서나 현지 사투리만 들을 수 있습니다.”
현지 사투리가 없다면 향수병을 어디에 두어야 할까요?
다섯
실종자는 실명한 것이 아니고, 일부는 회복되고 있는 중이다.
얼마 전 학교에서 선생님을 따라 황하변에 있는 공자학원까지 갔습니다. 저녁이면 경전을 읽는 아이들의 순진한 소리가 마당에서 날아와 점점 시들어가는 버드나무 가지 사이를 오가고, 황하 이 구간의 잔잔한 물 위에 떠다녔다. 이때 황하(黃河)는 마치 가을 달과 봄바람을 바라보는 데 익숙한 노인처럼 호수처럼 고요하다.
그 장면에 너무 감동받아 돌아와서 관심을 빌려 시도 아닌 몇 편의 시를 썼다.
황하(黃河)가 흐르고 버드나무가 푸르다.
새벽 이슬 사이로 떠오르는 태양이 빛나고, 미녀들이 푸른 연못을 씻어준다.
약한 왕관은 편백나무를 의심하고, 카 다몬은 난초와 같습니다.
유교적 열망을 고수하고 공자의 지식을 계승합니다.
늦가을 정오인데 햇빛이 무척 강렬하네요. 가을의 햇살은 햇살이 밝게 빛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