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건강 문화 - 위 오페라의 특징과 형성

위 오페라의 특징과 형성

위 오페라는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에 생겨났습니다. 처음에는 주로 청나라의 오페라로 백성들의 사랑을 받았기 때문에 매우 빠르게 발전했습니다. 경극의 기원은 항상 증명하기 어려웠고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진창과 저우푸방지가 명나라 말 허난성에 전래된 후 지방의 민요와 가곡과 결합되었다는 설, 다른 한편으로는 북송의 화음에서 직접 발전되었다는 설, 허난성의 민요 예술, 특히 명나라 중후반에 중부 평원에서 유행했던 대중적인 발라드를 기초로 발전하여 '화음곡' 등의 예술적 성과를 흡수했다는 설 등이 있다. "

중국 민요는 허난성 민요 예술을 기반으로 발전했습니다.

청나라 건륭 시대(1736~1795년)에는 허난성에서 박수악대가 유행했습니다. 당시 비문의 내용에 따르면 명 황궁은 "여러 계층의 극장기도와 연회가 먼 세월에 잊혀진 해, 언제 설립되었는지 알 수 없다. 도광 시대(1821-1850)에는 강 공사가 중단되고 사원이 무너지고 기와가 남지 않았습니다. 방콕 극장은 도광 시대 훨씬 이전에 존재했음이 분명합니다. 이러한 이야기는 예술가들 사이에서 전해지는 전설과 일치합니다. 일부 원로 예술가들의 회고에 따르면, 1912년경 예술을 배울 때 스승으로부터 허난성의 샹푸(香府, 현 카이펑), 치셴, 첸류(陳柳, 현 카이펑), 유시, 중모우, 통수, 이펑, 펑추, 우주 등 10곳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다고 합니다. 허난 오페라는 전승 과정에서 샹푸 곡조(카이펑 지역), 위안동 곡조(상추 지역), 위서 곡조(양양 지역), 샤허 곡조(뤄허 지역) 등 다양한 스타일을 형성했습니다.

예술가들의 전설에 따르면, 유가극의 초기 교육자는 장먼과 쉬먼이었습니다. 장먼은 카이펑 남쪽의 주셴젠에서, 쉬먼은 카이펑 동쪽의 지칭허에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나중에 개풍 지역에서는 상추 지역으로 퍼져 동유곡을 형성했고, 낙양으로 흘러 들어간 것은 서유곡으로 발전했으며, 낙하로 흘러 들어간 지류는 사허곡이라고 불렀습니다.

신해혁명 이후 허난가극은 점점 더 많은 도시로 진출하여 공연했습니다. 자샹 찻집, 푸칭 찻집, 청화이 찻집, 칭 찻집, 동불사 찻집, 렉신 찻집 등 카이펑의 유명한 찻집들이 모두 경쟁적으로 허난 지 계급 클럽을 초청했고 한동안 이청, 천성, 아칭 스타 계급이 활발하게 활동했다. 그 후 정저우, 뤄양, 신양, 상추 등 여러 도시에 허난기예를 공연하는 찻집과 극장이 속속 등장했습니다. 시골에서는 신을 환영하는 경기가 열릴 때마다 일부 지역에서 빌렛 공연이 열렸는데, 대부분 허난 방탕에 속하는 공연이었습니다.

1920년대 후반부터 1930년대까지 허난 방탕의 발전은 새로운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카이펑 쑤오궈지에는 용안, 용레, 용민, 레치 등 4개의 허난방탕 극장이 차례로 설립되었습니다. 마솽즈, 시, 리루이윈, 장샹위, 펑하이바오 등 많은 유명 예술가들이 이곳에 모였고, 1935년 초에는 판이 이끄는 유생극회가 설립되어 용레극장이 유생극장으로 탈바꿈했습니다. 천수전이 소속된 칠현극회와 자오이팅이 소속된 조시안극회도 이 협회에 가입했습니다. 유성극회는 기존 극단의 불합리한 제도를 폐지하고 공연과 무대 예술을 개혁하여 <강풍>, <구름 속의 증오>, <피 흘리기> 등의 연극을 공연했습니다. 팬이 만들었습니다. 항일전쟁 발발 후 1938년 '사자의 분노를 깨운다'는 의미를 담아 사자포효극단으로 명칭을 변경했습니다.

장샹위는 1936년 저우하이계급학회와 함께 카이펑푸에 가서 '깨어나는 허난'을 무대에 올렸고, 1937년에는 중주극연구회를 설립해 왕전난이 대본을 쓴 '서쪽 날개 이야기', '만리장성을 위하여 울다' 등의 의상극과 일본 제국주의 침략의 범죄를 폭로한 연극 '지면을 위하여 투쟁'을 공연했다. 연극 '땅을 치다'는 유극에서 현대 연극의 시초가 된 작품입니다. 한편 용안극장의 왕룬즈, 마솽즈, 드럼실, 양진위 등이 많은 전통 연극을 공연했습니다. 유명 인사들의 모임은 허난성 동서양 음악의 융합과 허난성 오페라의 발전과 완성을 촉진했으며, 1938년 침략한 일본군이 카이펑을 점령한 후 사자포효극단, 저우하이와이타이, 장샹위 등의 단체와 배우들이 시안에 와서 시안을 중심으로 중국 서북부 도시에서 공연하면서 지역 내 오페라의 영향력과 인기를 확대했다.

유가극회는 언제 어디서 처음 시작되었나요? 오늘날에는 시험이 없습니다. 옛 예술가들의 전승에 따르면, 과거 유오극의 배우들은 대부분 건륭 시대 장문(江門)과 서문(西門) 계급 출신이었고, 개풍의 '세 계급', 즉 이청, 공이, 공흥 계급은 명나라와 청나라를 거쳐 존재했다고 전해집니다.

화성일보 2006년 2월 5일자 1965438+에 따르면, "이청반은 처음에 개풍현의 장인민참모부 지안칭이 설치했다. 수년에 걸쳐 이탄의 평범한 아이들이 어디에서나 이청반을 불렀고 매우 좋은 평판을 얻었습니다." 1926년, 이청반은 카이펑의 소국사 불신전에 용안극장을 설립했습니다. 무대의 조직과 관리는 앞, 뒤, 앞으로 나뉘었는데, 앞무대는 매표, 관객 안내, 차 공급 등 극장의 각종 잡무를 주로 관리하고, 뒤무대는 레퍼토리 결정, 배역 배정, 수하물, 소품 등 공연 업무를 주로 담당했다.

천성반은 원래 펑추가 운영하던 반으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유가극의 유명한 배우들이 이 반 출신입니다. 청나라 말기와 중화민국 초기에는 카이펑에서 꾸준히 공연했습니다. 유명한 배우로는 리 (사후 장추, 공단)와 얀 (공단, 1982 년 사망), 때로는 다른 주요 배우,, 니에, 콩 시안 유,,, 장, 리 파쿠이 등이 있습니다.

1911년 혁명 이후 '여섯 계급', '잡기 계급'의 치셴(현청)과 마, 우, 정, 하오, 류, 장 등이 공동 조직한 '여섯 계급'이 유명합니다. 신해혁명 이후의 계급 클럽. 당시 배우 수청, 이휘, 텐구, 허윤, 진청 등이 모두 유명했습니다.

1930년대에는 이청 계급으로 구성된 용안극단 외에도 유극의 중요한 두 그룹인 유성극단과 중주극단이 있었습니다. 유성극단은 유성극장에서 공연했습니다.

일본 침략에 대한 저항 전쟁부터 신중국 건국까지 판이 이끄는 사자 포효 연극회, 장샹위가 이끄는 샹위 연극회, 마오란이 이끄는 극장 및 연극회와 같은 유오페라 그룹이 계속 이어졌습니다. 또한 허난 재해 아동극단을 창설한 쑨라오치(티베트 유극단의 전신)도 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후 1956년 허난 유가극단이 설립되었으며, 유가극단에는 수많은 프로 및 아마추어 대본 작가가 있으며 그 중 양란춘은 뛰어난 업적을 남겼습니다. 양란춘(1921년 허베이성 우안 출신)은 '흑인 청년의 결혼', '더 높이 올라가는 사람들', '류후란', '조양굴', '겨울은 봄으로 간다', '조양굴의 전설' 등을 각색하고 창작(일부는 다른 사람들과 공동 작업)했습니다. 동시에 그는 많은 현대 및 전통 연극을 연출했습니다. 그는 또한 피와 눈물의 복수, 붉은 잎 강, 자원 봉사자의 약혼자, 진 샹 롄, 당 지푸의 재판, 신성한 법령 등 많은 현대 및 전통 연극을 연출했습니다. 유 오페라 공연단은 일반적으로 허난성과 중국의 다른 많은 성, 지방 자치구 및 자치구에 설립되었으며 1962 년에 유 오페라 유명하고 오래된 예술가들의 심포지엄이 개최되었으며 1980 년에 "유 오페라 장르의보고 공연"이 조직되었습니다. 1962년에는 유오페라 유명 원로 예술가 심포지엄이 열렸고, 1980년에는 '유오페라 장르 보고 공연'이 개최되었습니다.

오늘날, 유오페라는 성내의 유통 외에도 인근 지방으로 퍼져 많은 전문 극단이 결성되었습니다.

예술적 특징

위 오페라는 항상 뛰어난 노래 실력을 가지고 있으며 줄거리의 주요 지점에 노래를 위한 큰 패널이 있습니다. 노래는 부드럽고 리드미컬하며 구어체입니다. 일반적으로 단어가 명확하고 대사가 매끄럽고 관객이 쉽게 들을 수 있어 독특한 예술적 매력을 보여줍니다. 첫째, 유오페라의 스타일은 열정적인 남성성이 가득하고 감정력이 강한 웅장한 장면을 잘 표현하며, 둘째, 지역 특색이 풍부하고 단순하고 평범하며 자연스럽게 평범한 사람들의 삶에 가깝고, 셋째, 리듬이 명확하고 힘이 넘치며 갈등이 날카롭고 이야기가 시작과 끝이 있으며 등장인물이 크고 각진 것이 특징입니다.

초기 위 오페라 공연의 무대 설치는 매우 단순하여 갈대 매트와 호일 한 장, 무대 위에 테이블과 의자 두 개만 있으면 공연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징과 북은 '점검 포인트'로도 사용되었습니다. 도시에 들어온 후 고정된 극장이 생겼고 무대 장비가 개선되었습니다. 유성극장은 일부 커튼과 세트를 채택했고, 단자오의 의상은 "오래된 단청, 정단준, 꽃단 스타일"입니다. 그 이후로 북경 오페라 의상의 영향을 받아 북경 오페라 의상은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위 오페라의 전통 공예는 허난의 지역적 특색이 강합니다. 지속적인 혁신의 장기적인 예술적 관행에서 거친 것에서 미세한 것, 거친 것에서 미세한 것까지 창조합니다. 저속함에서 우아함, 우아함, 저속함에 이르기까지 공연 예술은 점점 더 완벽 해지고 있습니다. 동시에 각계각층에서 예술적으로 성공한 수많은 배우와 배우가 등장했습니다.

위 오페라의 음악은 판 악센트의 일종인 뱅뱅 소리 체계에 속합니다. 리루위안(李瑞元)의 <만광(萬光)>(1777년)과 <기현록(1788년)>에 따르면 청나라 건륭제 42년, 개풍과 기현에서 '방방'이라고도 불리는 지역 오페라가 유행했다. 예술가들의 전설에 따르면, 위 오페라의 초기 교육자는 장문과 쉬먼이었습니다. 장문은 카이펑 남쪽의 주셴진에 있었고 쉬먼은 카이펑 동쪽의 지칭허에 있었죠. 그들은 또한 수업을 들었습니다. 발전 과정에서 위 오페라는 지역 소리와 민속 음악의 영향으로 다양한 스타일의 지역 예술 학교를 형성했습니다. 즉, "길조"의 중심지로서의 카이펑, "유동조"의 중심지로서의 상추, "유서조"의 중심지로서의 뤄양("시푸조"라고도 함), "사허조"의 중심지로서의 샤허조 "); "샤허 곡"은 허난 샤허 지역의 남쪽에 형성되었습니다. 그 중 "샹푸 곡"과 "샤허 곡"은 판 구조, 변조, 멜로디, 리듬, 구문 구성 및 음성학 측면에서 "위안동 곡"과 유사하므로 통칭하여 "위안동 곡"이라고합니다. "유동곡". 따라서 오늘날의 유가곡은 일반적으로 '유동곡'과 '유시곡'으로 나뉩니다. 따라서 오늘날의 유 오페라 노래 음악은 일반적으로 "유동 곡"과 "유시 곡"으로 나뉘며, 각각 장르의 고유 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동곡"의 음계는 "5"로, 중주와 상추, 카이펑의 리듬을 기본으로 합니다. 전통적인 노래 스타일에서는 가성(두 곡조)이 자주 사용됩니다. 목소리는 높고 가늘고 꽃 같은 케이던스로 흥분, 대담함, 명료함, 화려함이 특징입니다. '유시 곡'은 성대가 "1"이며 중주 곡을 사용합니다. 유극의 발전 초기에는 이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자신의 경을 연주하고 자신의 곡을 부르는" 극장이었으며 1930년대에는 교류가 있었지만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에는 "유시 곡"을 없애야 했습니다. 건국 후 우리는 '문호 개방 개념'을 없애고 서로 교류하고 배우며 서로의 장단점을 보완하고 두 스타일을 통합해야 합니다. 위는 과거의 분포에 따라 다른 지역의 전통적인 분류로, 원동 곡, 곡의 축복을 누리고, 곡의 서쪽 인 샤허 곡, 또한 차이의 노래 범위의 성악에 따라 일반적으로 "우 소리"로 알려진 원동 곡으로 통일 된 처음 세 가지 범주가 있습니다. 이와 반대되는 것은 일반적으로 "하부 5음"으로 알려진 유서 곡의 낮은 음역입니다.

위 오페라의 보컬 구조는 판 변형에 속하며 연판, 이팔판, 유판, 삼판의 네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2-8판은 유 오페라의 네 가지 주요 판 중 가장 표현력이 풍부하고 다양한 판입니다. 바의 기본 판 외에도 느린 2/8 판, 중간 2/8 판, 2/8 판, 빠른 2/8 판, 타이트한 2/8 판, 타이트한 연주와 느린 노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때는 두 개의 8판(8마디)으로 구성된 곡을 반복해서 사용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연주가 계속 풍부해지면서 이 고정적이고 딱딱한 프로그램은 깨졌습니다. 오늘날의 두날판은 유동곡과 유시곡의 창법을 결합한 것으로, 한 번에 수백 개의 큰 4분의 3박자 합창으로 구성할 수 있으며 주로 서사곡에 사용됩니다. 또한 줄거리의 요구와 등장인물의 기분 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으며, 밝고 명쾌하고 즐거운 장면이나 불안하고 긴장되고 화나고 슬픈 장면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칸은 큰 입, 개 물기, 지저분한 발차기, 판자 쌓기, 벤치 나르기 등에서 파생될 수도 있습니다.

소프트 보드에는 [소프트 보드], [골든 훅], [안티 골든 훅], [윈드워드 보드]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4/4박자 세 눈의 판으로, 위와 아래 문장의 노래는 가운데 눈에서 시작하여 판 위에 떨어집니다. 첫 줄의 선언은 자유롭고 두 번째 줄의 선언은 유시의 선언과 다릅니다. 느린 판은 유가 노래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판 중 하나입니다. 그 전주곡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으며 그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여섯 개의 고리", "네 개의 고리", "네 개의 고리", "바람에 대한 하나의 고리 ". 느린 움직임의 형태는 전체 움직임과 느슨한 움직임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전체 판을 "첫 문장 공동"이라고 하고 느슨한 판은 첫 문장(마지막 문장)을 "심는 판" 또는 "들어 올리는 판"으로 부르고 두 번째 문장(다음 문장)부터는 [부드러운 판]으로 부르는 것입니다. 주반 아리아의 기본 구조는 중간에 작은 문을 두고 두 절로 나뉘며, 전체 구절을 부른 후 구절의 마지막에 하강하는 '여덟 차임'이 있다는 것입니다(4차임으로 줄이거나 아예 생략할 수도 있음). 위의 기본 구조 형식 외에도 플렉서블 라인의 다양한 지역적 변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 줄에는 "첫 번째 줄"과 "세 번째 줄"이 있고, 다음 줄에는 "단일 판"과 "이중 판"이 있습니다. {소프트 플레이트의 닫힌 공동은 "잠금 플레이트"라고도하며 닫히는 속도가 점차 느려지고 짧은 문과 닫히는 소리가 있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인 다음 라인과 동일한 기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프트 보드의 속도는 콘텐츠의 다양한 감정에 따라 유연하며 빠름, 중간, 느림의 세 가지 속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런닝 보드는 또한 유 오페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보드 중 하나로, 런닝 보드, 느린 런닝 보드, 빠른 런닝 보드 및 런닝 보드로 나뉩니다. 노래 스타일은 일반적으로 눈길을 사로잡고 시선을 사로잡는 형태입니다. 필요에 따라 다른 속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멜로디는 자유롭고 유연하며 부드러운 멜로디와 점프 리듬으로 밝고 활기찬 장면과 우울하고 슬픈 감정 모두에 적합합니다. 또한 팔레트 보드, 두 번째 공 드릴 등에서 파생되었습니다. 주요 특징은 멜로디의 바에 걸쳐 많은 수의 동기화된 리듬이 있다는 것입니다. 노래하는 목소리의 기복과 노래하는 목소리의 멜로디의 기복은 대부분 눈 위치에서 발견됩니다. [흐르는 물] 위 구절은 자유 낙하, 아래 구절은 '5' 또는 '1'로 떨어집니다. 일반적인 상하 문장 구조에서 칸타타의 마지막 문장이 떨어지면 보통 칸타타에 뒤따르는 소리가 있습니다. 그 도입 전주곡은 판갈대 머리의 인식이 다르다는 점을 제외하면 기본적으로 [28판]의 전주곡과 동일합니다. 흐르는 물판]의 개폐 형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주요한 것은 [흐르는 물판]과 [두 징과 두 잔]이며, [흐르는 물판]의 주요 보조 판인 [두 징과 두 잔]이 있습니다.

'비판'이라고도 불리는 플라잉보드는 판과 눈이 없고 리듬이 자유롭습니다. 루스 보드의 범주에 속하는 오래 지속되는 노래 방법입니다. 그 외에도 화이트 롤, 보드 플랜트, 챌린지 등이 있습니다. "울음 라임", "러닝 라임", "절대 라임"의 세 가지 형식도 있습니다. '우는 운율'은 애도의 감정을 표현하고, '달리는 운율'은 발성과 내레이션에 주로 사용되며, '절대 운율'은 단호하고 격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데 적합합니다. 일반적으로 페이반의 아리아는 4행, 6행 또는 8행으로 다른 패널에 비해 짧습니다.

위 네 가지 장르의 가사는 보통 "3-3-4" 교차 단계 또는 "2-2-3" 7단계입니다. 때로는 다섯 구를 기본으로 하는 '발반'의 박수치는 입, 노래와 흰색이 있는 산문인 '페이반'의 구르는 흰색과 같이 단어가 다른 짧은 구와 긴 구가 있기도 합니다.

유오페라는 예로부터 부드럽고 리드미컬한 노래로 유명합니다. 최근의 배우들은 대부분 실제 목소리로 노래하기 때문에 대개 단어의 발음이 명확하고 관객들도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뛰어난 연기와 진정성, 이해하기 쉬운 텍스트가 결합되어 방콕 오페라 중 가장 매력적인 오페라로 자리 잡았습니다. 오늘날 위 오페라는 성 전역뿐만 아니라 간쑤성, 칭하이성, 톈진시, 지린성, 장쑤성, 신장성, 티베트 등 인근 성과 성, 자치구까지 퍼져 있으며 전국에 많은 전문 극단이 결성되어 있습니다.

허난 오페라의 특징은 순전히 허난의 풍습에 부합하는 노래와 역동성에 중점을 둡니다. 그리고 관객의 사랑을 받는 것에 관해서는 풍습에서 저속한 사람과 사물의 관계를 보여주고 관객의 생활 행동과 통합됩니다. 약간 저속하지만 스타일이 낮고 맛이 낮습니다. 유 오페라의 가사는 주로 문학적이어서는 안되며 극장의 음색과 리듬을 기반으로해야합니다. 그 내러티브는 낭만적이고 슬프고 행복하며 완곡하고 뒤틀리고 감정적이고 영향력이 있으며 누구나 이해할 수있는 방언이 산재 해 있습니다. 유극은 징과 북 소리, 현악기의 음정, 많은 가창자, 적은 성우, 무대 위에서 뛰어다니는 남자 등장인물, 무대 위에서 몸부림치는 여자 등장인물 등 대중에게 오래 지속되고 인기가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날 동안 일하면서 노동하는 대중은 매년 만나고 많은 사람들이 함께 모여 무한한 편안함과 행복을 느낄 것입니다. (2) 대중에 가깝고 단순하며 공연은 실제적이고 무대 이미지는 노동 대중의 기질에 따라 농민의 실제 생활에 더 가깝습니다. (3) 이해하고 배우기 쉽습니다. 어조가 단순하고 단어가 일반적이며 이해하고 배우기 쉽습니다. (4) 고음과 직설적 인 지역 억양과 직설적 인 표현으로 허난성 사람들을 표현하는 지역 연극입니다.

국가에서는 무형문화유산 보호를 매우 중시하고 있으며, 2006년 5월 20일 유극은 국무원의 승인을 받아 국가무형문화유산 제1차 목록에 포함되었고, 2007년 6월 8일 허난성 유극은 문화부에서 수여하는 제1회 문화유산의 날 상을 수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