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건강 문화 - Zi Zhi Tong Jian (Fu Cai De Yu) 번역

Zi Zhi Tong Jian (Fu Cai De Yu) 번역

사마광 장관은 “지야오의 몰락은 재능이 덕보다 크다는 사실에 있다”고 말했다. 재능과 덕은 서로 다르지만 세속적인 사람들은 그것들을 모두 하나로 묶어서 현명하다고 부르기 때문에 사람을 잘못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위 재능은 지성, 통찰력, 힘, 인내를 말하고, 소위 덕은 성실함, 공정함, 타인을 온화하게 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재능은 미덕의 보조자이고, 미덕은 재능의 사령관이다.

원문 : Chen Guang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Zhi 삼촌의 죽음은 재능이 덕을 이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남편의 재능과 덕은 다르지만 세상 누구도 이를 구별할 수 없고 일반적으로 덕이 있다고 일컬어지기 때문에 사람을 잃는다. 남편이 지혜롭고 총명하며 강한 것을 재주라 하고, 정직하고 중립적이며 균형 잡힌 것을 덕이라 한다. 재능 있는 사람에게는 덕이 있고, 유덕한 사람에게는 재능이 있다.

이 글은 북송 사마광(Sima Guang)이 쓴 《자지통감(Zizhi Tongjian)》의 확장된 정보에서 나온 것입니다

작성 배경:

사마광은 한때 다음과 같은 질병을 겪었습니다. 역대 왕조와 학자들의 수많은 역사 기록을 다 읽기는 어렵다. 그 핵심을 요약하고 연대기와 전기를 쓰고 싶기 때문이다. 『동지』의 첫 8권은 전국시대부터 진나라 2대 황제까지 완결되어 왕조에 들어와 송영종의 관심을 끌었다.

Zhiping 3년(1066)에 Chongwen Academy에 서점을 설립하여 편집을 계속했습니다. 송나라 신종이 왕위에 오를 때 책 제목을 '자지동견'으로 짓고 서문을 붙였다. 이 책은 원풍 7년(1084)에 완성되었습니다.

'동건'은 사마광이 완성했고, 공동 편집자는 유서, 유통, 판주위였다. Liu Shu는 "역사 기록"에서 다음 역사에 이르기까지 개인 메모 및 잡다한 발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지식과 강력한 암기가 포괄적이며 "Tongjian"에서 토론을 구성하는 데 가장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유종과 판조위는 한나라의 역사와 당나라의 역사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해왔다. 그들은 노동을 분담하고 협력하며 각자 중요한 공헌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Sima Guang은 이를 수정하고 다듬어 최종 초안에 썼습니다. 그 중에 옳은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빼앗길 수 있는데 하나는 빛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퉁젠(Tongjian)'은 17사(Seventeen History) 외에도 수백 권의 다양한 역사 서적을 인용하고 있습니다. 책 속 서사는 하나의 이야기에 대해 여러 가지 자료를 사용하여 작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날짜나 증서에 불일치가 있는 경우 이를 검토 및 수정하고 선정 및 선정 이유를 명시하며 이를 "Kaoyi"라고 합니다.

'동건'은 역사적 가치가 매우 높으며, 특히 '수기', '당기', '오대'는 역사적 가치가 가장 높습니다.

사마광이 신중하게 초안을 완성하고 수사법을 통일했기 때문에 『동견』은 아름다운 문체와 생생한 서사를 갖고 있으며, 매우 높은 문학적 가치를 지닌 작품으로, 고대 중국 역사학자들의 걸작으로 늘 꼽혀왔다. "역사적 기록".

서사 외에도 선인의 역사논문 97편을 선정해 『진광이 말했다』 형식의 역사논문 118편을 집필했는데, 이는 작가의 정치적, 역사적 견해를 더욱 집약적으로 반영한 것이다.

역사 속의 예언, 점, 불교, 도교 등 종교적 미신에 대해 비판적 태도를 취하는 것은 역사적 사고의 중요한 진전이다.

'동견'이 쓰여진 후 원풍 8년에 범조위, 사마강, 황정견, 장순민 등이 원유 원년(1086)에 다시 편집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 대조가 완성되어 판화를 위해 항저우로 보내졌는데, 이 출판물은 유 7년에 출판되었습니다. 오늘 Yuanyou는 더 이상 보이지 않습니다.

소흥 2년(1132년) 남송 고종 황제 여요가 중간했지만 대부분 미완성이었다. 중화서적은 청나라 호가 가문이 복각한 원판을 바탕으로 구두점을 수정하고 다시 출판한 『동건』이다.

송나라 인종 황제 보원 원년(1038)에 과거에 급제하고 용두거로 이주하여 독신이 되었다. 송나라 신종재위 때 왕안석의 개혁을 반대하고 15년 동안 궁정을 떠나 중국 역사상 최초의 연대기 총사 『자지통건』의 편찬을 주관했다.

인종(仁宗), 영종(永宗), 신종(沈宗), 절종(浙宗) 4대 왕조의 관리를 역임했으며, 상수조푸서(商宗趙師)의 지위에 오르고 재상도 역임했다. 원유 원년(1086년)에 세상을 떠났고, 사후 태자와 문국공(文國功)에게 봉해졌고 시호는 문정(文heng)이었다. 그는 "원유 당원"으로 등록되어 송나라 절종 사원의 조순각의 모습을 누릴 자격이 있으며 공자 사원에서 숭배를 받았으며 "사마 자"라고 불렸습니다. 모든 왕조의 황제들의 사원.

부드럽고 겸손하며 정직하고 열심히 일하고 부지런하십시오. 그는 “낮이 부족하면 밤이 따른다”고 자랑하는데, 이는 유교의 가르침에 따른 모범이라 할 수 있다. 그는 일생 동안 많은 작품을 썼는데, 주로 "문국문정사마공전집", "기구루", "소수기록", "천서" 등을 썼다.

삼국시대 등 분단시대에는 위(魏)가 있었고, 남조(南朝)시대에는 촉(吳)이 없었고, 오(吳)는 '기'가 없었다. 왕조에는 기가 있었지만 북조에는 기가 없었고, 5대에는 기가 있었다. 20개 나라에는 규율이 없다.

또 다른 예는 『동견』에 있는데, 위명 태화 5년에 “(제갈)량이 군대를 이끌고 기산을 침공하여 기산을 포위하고 나무소를 이용해 그들을 수송하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p>

주희는 이에 불만을 표시한 적이 있다: "삼국은 촉한을 의로운 자로 여겨야 하는데, 문공은 어느 해 어느 달에 제갈량이 군대를 쳐들어왔다고 말했다. 왕관과 신발이 뒤집혀 있었는데 어떻게 경고가 될 수 있겠습니까? 이런 이유로 그는 책을 쓰고 싶었습니다.

이 아이디어를 적용하고 책이 있으면 너무 많습니다. 쓰려면 많이 쓰지는 않겠지만, 부족하면 완성하지 못할까 두렵다.”

사마광은 당시 봉건주의를 공고히 하고 싶었다. Zi Zhi Tong Jian'은 정치권력 이후에만 편찬되었기 때문에 이 책의 내용은 주로 정치사라고 판단된다. 그러므로 『자지통감』을 편찬하면서 전작을 계승하면서도 발전하였다. 그는 역사적 군주를 그 재능에 따라 사업을 시작하고, 강력한 지위를 유지하고, 오랑캐를 정복하고, 부활하고, 혼란에 빠지는 다섯 가지 범주로 나누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