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건강 문화 - 중국 고전 Zizhi Tongjian 이야기
중국 고전 Zizhi Tongjian 이야기
1. 무음 23년(기원전 403년)에 자지동견이 한문으로 쓴 단편
진(晉)나라를 사(朝)로 책봉하였고, 조계(趙絲)와 한전(한건)을 제후로 삼았다.
진광은 “황제의 의무는 예의보다 크고, 예의는 비례보다 크고, 비례는 명성보다 크다고 들었다. 에티켓이란 무엇입니까? 지강도 뭐가 나뉘나요? 왕과 신하들의 이름이 무엇입니까? 이는 공작, 후작, 대신, 관리에게도 해당됩니다. 사해의 광활함과 수많은 사람들을 한 사람이 다스리는 것은 비길 데 없는 힘과 최고의 지혜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뛰어다니지 않고서는 누구도 감히 섬길 수 없는 것이 아닌가. 그러므로 황제는 세 왕자를 다스리고, 세 왕자는 왕자를 통솔하고, 관과 관리는 학자와 서민을 다스리게 된다. 고귀한 사람은 겸손한 사람을 만날 수 있고, 겸손한 사람은 고귀한 사람을 물려받을 수 있습니다. 윗사람이 아랫몸을 만들면 손과 발이 되어 마음과 영혼을 보살피고, 뿌리가 내려오면 가지와 잎을 주관하여 마음과 마음을 지키는 손발과 같다. , 가지와 잎이 뿌리를 보호한다. 그러면 상하가 서로를 지켜줄 수 있고 나라가 안전하고 질서가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황제의 의무는 예절보다 더 크지 않다는 말이 있습니다.
문왕은 건쿤이 이끄는 '의'를 서문으로 썼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하늘은 위이고 땅은 아래이며, 우주가 정해져 있고, 아래와 위가 정해지고, 귀인과 신하의 자리가 정해지는 것과 같다.” 하늘과 땅의 관계. 『춘추』는 제후를 억압하고 주나라를 존경하는 왕이지만 제후보다 높은 위치에 있기 때문에 왕과 신하들 가운데 성인을 보면 기쁘지 않다. 그것은 걸과 주의 난폭함, 당과 오의 인애, 인간의 귀환, 하늘의 운명, 군주와 신하의 구분이 아니라 단지 법을 지키고 누워 죽는 문제일 뿐입니다. 그러므로 위자가 주(周)를 대신하여 쓰이면 하늘에 어울리는 수프가 되고, 지자가 오(吳)를 다스린다면 태보는 그의 피를 먹게 될 것이다. 그러나 두 아들은 다른 일을 하느니 차라리 나라를 예속시키겠다는 성실함과 예절의 원칙을 어겨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비율보다 더 큰 선물은 없습니다.
남편의 예절은 귀한 사람과 낮은 사람을 구별하고, 친척과 친구를 분류하고, 집단 간의 일을 정리하고, 서민의 일을 규제합니다. 이름도 물건도 아니고, 도구도 아니고 형태도 아니다. 이름은 사람을 인도하고, 도구를 사용하여 사람을 구별하고, 위 아래가 순서대로 되어 있는 것이 예절의 위대한 경전이다. 이제 명선이 사라졌으니 리안(Li An)만 남을 수 있을까요? 과거 시나라 때 위(魏)나라에 큰 공헌을 한 종삼촌이 성에서 사임하고 판영에게 성을 더 주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여 초청하였다. 그러나 무기와 이름은 위조할 수 없으며, 왕의 관할 하에 있다. 정부가 망하면 나라도 따라온다. 위군은 공자를 정치관으로 대했다. 공자는 먼저 이름을 정정하고 싶었으나 이름이 틀렸다고 생각하여 어찌할 바를 몰랐다. 복잡한 술은 작은 것이지만 공자는 그것을 소중히 여기고 이름을 고치는 것은 세부적인 일이며 공자가 앞장섰습니다. 이름과 기구가 진심으로 헷갈리면 위아래에 대한 일관된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 남편의 일은 미묘한 것이 아니라 몸에서 생기는 것입니다. 성인은 선견지명을 갖고 있기 때문에 사소한 문제라도 다룰 수 있고, 모두가 마음이 가깝기 때문에 발견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해결해야 합니다. 사소한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우리는 더 적은 노력을 기울이고 더 많은 것을 성취할 것이며, 그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지만 여전히 그것을 달성할 수 없습니다. 『변화의 책』에는 『서리 위를 걸으면 단단한 얼음이 찾아온다』고 하고, 『책』에는 『하루 이틀, 수만』이라고 하는데 이것이 바로 그런 뜻이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이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우후! 당신과 이씨는 덕을 잃고, 주도는 나날이 쇠퇴하고, 규율은 파괴되고, 낮은 무덤은 높은 무덤으로 바뀌고, 왕자는 군사 작전을 전문으로 하고, 관리들은 정치를 잘합니다. 일반적인 에티켓은 애도와 같습니다. 그러나 문과 오의 제사는 여전히 서로에게 속하며 이는 주나라의 후손들이 여전히 그 이름을 지킬 수 있기 때문이다. 무슨 말을 해야 할까요? 예전에 진나라 문공이 왕실에 큰 공을 세워 항왕에게 터널을 만들어달라고 청했으나 항왕은 이를 거절하고 말했다. 삼촌이 싫어하는데, 삼촌이 땅도 있고 터널도 있는데 왜 달라고 합니까?” 문공은 두려워서 감히 거역할 수 없었다. 그러므로 주(周)나라의 땅은 조(曹)와 등(至)보다 크지 않고, 주(周)의 백성은 주(朱)와 거(能)만큼 많지는 않지만, 수백년 동안 진(晉), 초(楚), 제(秦) 등의 군주들이 천하를 다스렸다. 진(秦)나라가 강하니 감히 더하지 못하느니라. 단지 그의 지위가 아직 살아 있기 때문이다. Ji가 Lu에 미치는 영향, Tian Chang이 Qi에 미치는 영향, Bai Gong이 Chu에 미치는 영향, Zhi Bo가 Jin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말하자면, 그들의 힘은 왕을 쫓아 스스로 조치를 취하기에 충분합니다. 힘이 없어서 견디지 못하겠느냐? 반역자들이 분열되어 세상이 그들을 징벌할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진나라 관리들이 황제를 멸시하고 진나라를 분열시켰으나 황제는 그에게 도전할 수 없었으나 그를 총애하여 제후로 삼았다. 여기서 선왕의 예우가 소진되었습니다. 아니면 그 당시에는 주나라가 약하고 삼진나라가 강했기 때문에 원하지 않아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삼진은 강대했지만 세상의 형벌을 아랑곳하지 않고 의를 어기고 예를 어겼기 때문에 황제에게 스스로 설 것을 요구하지 않았다. 황제에게 묻지 않고 스스로 서는 것은 반항적인 신하가 되는 것입니다. 세상에 환이나 문 같은 왕이 있는 한 예의와 정의에 따라 그들을 정복해야 합니다. 이제 나는 황제에게 묻고 황제는 그것을 약속합니다. 왜냐하면 나는 황제의 명령을 받아들여 왕자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왕자들 사이에서 삼진의 순위는 삼진의 나쁜 예절이 아니라 황제 자신의 나쁜 예절이다.
우후! 군주와 신하 사이의 예의가 깨졌기 때문에 세상은 지혜로 지배되고, 성현은 왕자가 될 것이며, 백성에게 해를 끼치는 일이 없어지게 될 것입니다. 슬프다! 2. '자지동견' 이야기
송나라 심종황제 시닝(西寧) 때 사마광은 왕안석의 개혁을 강력히 반대했고, 상수는 외국 임명을 요구했다. 서녕(西寧) 4년(1071)에 시징(西晉)의 우사태(御師峰)에 처해졌고 이후 낙양(洛陽)에서 15년 동안 정치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
이 여유로운 기간 동안 Sima Guang은 294 권의 300 만 단어 연대기 역사 책 "Zizhi Tongjian"의 편찬을 주재했습니다.
『자지동건』은 주나라 위력왕 23년(기원전 403년)부터 시작해 오대 이후 주시종 선덕 6년(959년)까지 16개 왕조를 기록한다. 1362년의 역사가 19년 만에 편찬됐다. 그는 『진자지통전표』에서 “지금은 근육과 뼈가 허약하고 시력도 어둡고 이가 거의 없고 의식도 약하다”고 말했다. 요즘 속담처럼 건망증이 심하다. 내 모든 에너지를 이 책에 담았습니다.” “사마광은 이 책을 위해 일생을 바쳤습니다. 이 책이 완성된 지 2년이 채 안 되어 과로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규칙의 시작부터 "Zi Zhi Tong Jian"의 최종 초안까지 Sima Junshi가 직접 작성했으며 다른 사람의 손으로 모방하지 않았습니다. 청나라 학자 왕명성은 "이 책은 세상에 없어서는 안 될 책이자, 학자들에게도 없어서는 안 될 책이다"라고 말했다.
『자치통전』은 유명한 역사서이다. 고대 중국에서 일하며 항상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주의를 기울이고 배우기 위해 읽으십시오. 이 책은 북송의 사마광(Sima Guang)이 편집했습니다. 북송시대에는 중당 이래 오랜 난전 끝에 나라가 통일되고, 사회경제가 회복되고 발전했으며, 학문문화도 번영했다. 통제, "빈곤과 약점", 그리고 불안정한 상황. 지금은 활기가 넘치는 시대이면서 동시에 매우 침체된 시대, 진보의 시대이면서도 약한 시대이기도 합니다. 그 당시에는 군주, 장군, 신하, 이상을 품은 사람, 인(仁)한 사람, 서민 등 대부분이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하고 탈출구를 찾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유도'로 천하를 다스리는 자들이 있고, 조상의 법은 불변한다고 주장하는 자들이 있고, 개혁을 결심하고 가난하게 살며 위험을 무릅쓰는 자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반란군. 문화 지식을 갖춘 사람들, 특히 구양수, 사마광, 판조옥 등과 같은 역사가들은 종종 현실을 직시하고 역사를 검토하며 역사적 경험과 교훈을 요약하고 역사로부터 배우려고 노력합니다. 국가를 확보하고 문제를 더 잘 해결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 중에서도 사마광의 편집장 『동건』이 가장 눈에 띄고 대표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3. "Zizhi Tongjian"에서 세 가지 이야기를 요청하세요
Qutu의 이주 초기에 Huo 가족은 ② 사치스러웠고 Maoling Xu Sheng ③은 "Huo 가족은 멸망해야 합니다.
사치하면 열등하지 않고, 윗사람을 욕하면 남의 편에 선 자도 해를 입는다.
화족은 있다. 오랫동안 집권했는데 많은 사람이 피해를 입었고, 세상이 그를 해치고 있는데 그가 뜻을 거스르는 일을 하고 있는데 어찌 멸망하지 않겠습니까?” 내상수 6은 “화씨 가문이 크게 번영하고 있으며, 폐하께서 좋아하시니 제때에 제지하여 망하지 않게 하는 것이 상책이니라."
책의 세 번째 페이지에는 항상 보고 7이 있습니다. 나중에 Huo 가족은 처형되었고 Huo 가족을 고소한 사람들은 모두 봉인되었습니다. 그들은 Xu Sheng에게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옆에서 손님이 주인을 불렀다. '더 쿠투, 멀리 이사하지 않으면 화재 위험이 있다.
'주인은 대답하지 않았는데 집에 불이 났다.
그래서 소를 죽여 그 안에 포도주를 담아놓고 이웃에게 감사를 표하다가 결국 불에 타 죽었습니다.
이제 손님을 초대하는데. 나는 호의가 없습니다. Huo 가문에 변화가 있으면 그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Fu 사신에게 알릴 수 있다면 나라가 돈을 쓰지 않아도됩니다. 토지를 건설하고 귀족을 창조하면 장관은 반란에 의해 패배하지 않을 것입니다. 과거는 끝났지만 푸. 나는 그의 공로를 받을 자격이 없지만 폐하께서는 그가 Xinqutu의 오른쪽으로 이동했다는 것을 알아차렸습니다."
황제가 그에게 비단 열 조각을 내려주었고, 후에 그의 이름은 랑⒀이었다. 주석 ① 『자지통전』 : 우리나라 최대 연대기 종합사는 기원전 403년부터 서기 959년, 1362년까지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북송 사마광 등이 이 책을 편찬하는 데 19년이 걸렸다. 과거를 보면 도를 다스릴 자격이 있다'고 하여 붙여졌다.
②화씨(草氏) : 서한(西汉)의 재상 곽광(趙光)의 가문을 말하며, 곽광이 20년 동안 집권하면서 그의 아내가 한나라 선제(宣帝)의 원왕비를 독살하도록 허락했다. , 자신의 딸을 여왕으로 만들었습니다. 그의 후손들은 후작이라는 칭호를 받았고, 그의 사위들은 군사력을 가졌다.
화광이 죽은 후에도 화씨 가문은 여전히 오만하고 방탕하여 재상을 살해하고 현제를 폐위시키고 곽광의 아들을 황제로 삼았습니다. 사건 이후 화(Huo) 가문은 몰살당했고, 수천 명의 다른 가문도 연루되어 살해당했습니다.
③서성씨, 마오링: 마오링 출신인 쉬씨는 다음과 같은 복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④오른쪽: 위, 높은 층.
⑤ 해로움: 질투. ⑥슈: 대신이 천황에게 무엇인가를 진술하는 글.
⑦ 보문(寶文): 한나라 체제에서는 황제가 신하들에게 비문을 채택하지 않으면 '이해했다'는 뜻의 '보문(寶文)'을 보냈다. ⑧통과: 방문하다.
⑩ 버스트: 굴뚝. ⑩위: 자리에 앉으세요.
⑾기록: 초대. ⑿寤: 일어나, 이해해.
⒀랑(Lang): 랑관(Langguan), 황제의 시종들의 총칭. 번역: 처음에는 Huo 가문이 사치스러웠습니다. Maoling 출신인 Xu 씨는 "Huo 가문은 반드시 멸망할 것입니다.
사치스러운 것은 겸손이 아닙니다. 겸손하지 않으면." , 당신은 상사를 경멸하고 경멸하게 될 것입니다. 그들을 원망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무엇입니까?” 그래서 그는 황제에게 이렇게 썼습니다. “화씨 가문은 너무 강력합니다. 폐하께서 그들을 돌보고 호의를 베푸신다면 제때에 그들을 제지하고 멸망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그는 황제에게 세 번이나 편지를 썼고, 상관은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항상 "알겠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후에 곽씨는 몰살당했고, 곽씨의 난을 고발한 사람들은 보상을 받았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서씨의 억울함을 갚고 황제에게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굴뚝은 직선형이고 그 옆에는 장작더미가 쌓여있다. 손님은 주인에게 "굴뚝을 곡선형으로 바꾸고 장작을 더 멀리 옮겨야 한다"고 말했다. > 안 그러면 불이 난다.” 조용히.
곧 집에 불이 붙었고, 이웃들이 힘을 합쳐 불을 끈다. 다행히 주인이 소를 잡아 포도주를 준비하며 이웃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 심각한 화상을 입은 채 테이블에 앉았습니다. 즉, 굴뚝을 개조하거나 장작을 옮기자고 제안한 사람은 묻지 않았습니다.
주인: '내 말을 들었더라면 소를 죽여 포도주를 살 필요가 없었을 텐데, 요즘 사람들이 손님을 대접하는 것을 생각하면 굴뚝을 개조하는 사람이 어찌하겠습니까? 장작을 치우고 이마를 태운 사람들이 손님입니까? 그제서야 그는 깨어나 손님을 초대했습니다.
이제 Maoling Xu Fu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Huo 가족은 반란을 일으킬 것이며 사건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고 방지해야 합니다. Xu Fu의 의견이 실행될 수 있다면 국가는 토지를 할당하거나 공식 소유권을 부여할 필요가 없으며 Huo 가족은 그렇게 되지 않을 것입니다.
사건 이후 서복은 보상을 받지 못했습니다. 폐하께서 이에 대해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의 머리를 노래하고 이마를 불태운 자들보다 그의 명예를 높이라.” 그러자 황제는 서복에게 비단 열 조각을 하사하고 나중에 그를 관료로 삼았습니다.
Comments 세상에는 '나중에 생각하는' 사람이 있잖아요. '미리 생각하는 사람'보다 이런 사람이 늘 더 많겠죠? 결국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할 수 있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고,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생각해보면, '뒤늦게 깨닫는 것'은 사실 쉽지 않습니다. 첫째, 실수를 인정하는 용기가 필요하고, 둘째, 실수를 인정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기사 속 서복은 적어도 '삼국지연의'에 나오는 원소의 부하인 천풍과는 다르다고 해야 할 것이다. 그의 주인은 그를 죽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는 그의 주인보다 똑똑하기 때문입니다! 하늘은 알고 땅은 알고 있습니다. ① 양진은 외롭고 가난하고 배우기를 좋아했습니다. 그는 명나라의 구양의 "상서"에 정통했으며 모두가 그것을 늦은 저녁이라고 부르며 그들의 열망은 점점 더 강해졌습니다.
등지(鄧志) 6이 그 소식을 듣고 정복했다 7. 지진이 일어난 지 벌써 50년이 넘었고, 형주 태수와 동래 현으로 옮겨와 현이 되었다 8. 길 Changyi 9를 통과하여 Jingzhou Mao Cai King Mi가 Changyi의 행정관이었고 밤에 팔에 10 파운드의 금을 들고 충격을 주었다고 언급했습니다. Zhen은 "오래된 친구는 당신을 알고 있지만 당신은 오랜 친구를 모릅니다. 왜?"라고 말했습니다. Mi는 "당신은 저녁에 무지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진은 "하늘이 알고, 땅이 알고, 아들이 알고, 무지한 사람이 무엇인지"라고 말했다. 나중에 그는 의로운 사람이어서 그의 후손들이 채식을 자주 했고, 그래서 그에게 재산을 차리라고 명령했지만 진은 "나는 미래 세대가 그렇게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유산은 그리 관대한 것이 아니다." !
②어우양의 『상서』: 서한의 어우양보허는 『진문상서』의 『어우양학파』를 창시하였으니, 그러하다.
4. 『자지통전』 10편 요약
'자지통전'이라는 표현은 작가 사마광의 논의에서 나온 것이다. 『동건』에서 사마광은 주나라 헌왕 10년(기원전 359년)에 위양(상양)의 개혁을 기술하고 있는데, 토론 중에 그는 네 가지 약속을 언급했다. 즉, “제환공은 진문공이 조모의 동맹을 배반하지 않았고, 위문공은 우나라의 시대를 버리지 않았고, 진소공은 나무를 옮기는 공을 버리지 않았다. "
1. 제환공은 조모의 동맹을 배반하지 않았다
《사기: 자객전》에 따르면 노나라는 조모를 장군으로 삼아 조모와 싸웠다. 제나라에서 세 번의 패배를 겪은 후 노장공은 두려워서 제나라와 화해하기 위해 수나라 땅을 제공했지만 여전히 조모를 장군으로 삼았습니다. 그 후 제나라 환공과 노장공이 가나라에서 만나 동맹을 맺었는데, 제환공과 노장공은 이미 제단에서 맹세를 하고 갑자기 제환공을 납치했다. 단검. 제환공 주변의 모든 사람들이 깜짝 놀랐다. 제나라 환공이 “무엇을 하려 합니까?”라고 묻자 조모는 “제나라가 강하고 여나라가 약하지만, 네 대국은 여나라를 침략하기에는 너무 멀었다. 지금 노성은 제나라의 국경이다”라고 말했다. .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해야 한다." 이렇게 절망적인 순간에 제나라 환공은 노에게서 침략한 땅을 돌려주기로 합의했습니다. 이 말을 들은 조모는 단검을 떨어뜨리고 성약의 높은 단을 내려와 북쪽의 신하들이 있는 곳으로 걸어가는데 표정은 변함이 없고 말은 그대로였다. 제나라 환공은 위기에 처해 분노했지만 계약을 파기하고 싶어했다. 관중이 말했다: "너희는 이래서는 안 된다. 작은 이익을 탐하고 성공에 급급하여 제후들 앞에서 신실하지 못하면 세상의 도움을 잃게 될 것이다. 그 땅을 주소서." 마침내 제환공은 노로국이 침략한 땅을 돌려주었다. 조모가 세 번의 패배 끝에 잃은 땅이 루에게 돌아왔다.
2. 진문공은 원지를 베는 이익을 탐내지 않았다.
그 사건은 『좌전·희공 23년』에서 찾아볼 수 있다. . 진왕(秦王) 중아(忠寧)는 여러 해 동안 유배 생활을 하고 있었는데, 초(楚)나라에 이르자 초(楚)나라에서는 그를 따뜻하게 대접하였다. 초나라 왕이 그에게 묻기를, “네가 장래에 진나라가 되면 어떻게 갚겠느냐?”라고 묻자, 종아는 “내가 보기에 당신은 내가 가진 모든 보물을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당신의 좋은 말로 나는 미래에 진의 왕이 될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전장에서 만나면 그 대가로 세 집(한 집)을 후퇴시키겠습니다!" 나중에 종아가 나라의 왕이 되어 진나라 문공이 되었다. 예상대로 그는 중원의 전장에서 초나라를 만났다. 진원공은 약속을 이행하고 초나라의 환대에 보답하기 위해 거의 백 마일을 후퇴했다.
3. 위문후가 우족을 버리지 않았던 시대
《자지동건》에 따르면 주나라 위력왕 23년(기원전 403년) 위문후는 마침 비가 내리기 시작했는데, 위문후는 그날 유인(산림 관리인)과 사냥하러 가기로 약속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직접 가서 말했다. 그는 비 때문에 사냥을 할 수 없었다. 이 내용은 『통견』의 이야기(2)에 소개된 바 있다.
4. 진효공은 나무 옮기는 보상을 포기하지 않았다
주나라 헌왕 10년(기원전 359년) 『자치통건』에 따르면 , 즉 토론 전 Sima Guang의 신용 계정 섹션에 있습니다. 진샤오공(秦 Xiaogong)은 양공순(Gongsun Yang)을 임명하여 개혁을 실시하도록 법령이 제정되었지만 아직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양공손은 백성들이 자신을 믿지 않을 것을 두려워하여 나라의 수도인 함양의 시장에 높이가 3척인 나무 장대를 세우고 누구든지 자신을 북문으로 데려갈 수 있는 사람을 주라고 명령했다. 금화 열 개. 사람들은 이상함을 느꼈고 누구도 감히 그것을 옮기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양공순이 “그를 이길 수 있는 사람에게 금 50개를 주겠다”고 명령하자 어떤 사람이 나무를 북문으로 옮기자 양공순은 즉시 그에게 금 50개를 주었다. 그 후 양공순이 개혁령을 공포하였다.
"Zizhi Tongjian" 제3권
연족은 핑 왕자를 조왕으로 세웠습니다. Zhao Wang이 Yan을 깨뜨린 후. 그는 목매어 죽고 고아의 안부를 묻고, 백성들과 동고동락하며, 자신을 낮추고 동전을 넉넉히 주어 현자를 모집합니다. 곽위는 "고나라에 난이 있기 때문에 제나라가 연나라를 공격했다. 구기는 연나라가 작고 약해서 보복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진심으로 현자들과 나라를 이겨 선왕의 치욕을 갚았다. Guo Wei는 "고대에 왕이 Juan에게 천리 말을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말이 죽으면 그 머리를 500 금에 사서 돌려 보냈습니다." 말은 어때요?' 말은 내년에 도착할 것입니다. 이제 왕은 반드시 사람을 모집할 것이고, 그가 위로부터 출발할 것입니다. 웨이를 위해 궁전을 재건하고 가르쳤습니다. 그래서 학자들은 서로 경쟁했습니다. Le Yi는 Wei에서 왔고 Ju Xin은 Zhao에서 왔습니다. 조왕은 레이이(Leyi)를 대신으로 임명하여 나라의 일을 책임지게 했습니다.
[2] 연나라 귀족들은 기평왕을 연나라 조왕으로 선출했다.
조왕(趙王)은 연(燕)이 제(齊)에게 패한 후 즉위하여 죽은 자를 공경하고 가난한 자와 고아를 찾아다니며 백성과 동고동락하였다. 그는 겸손하고 인재를 모집하기 위해 많은 돈을 씁니다. 그는 곽위에게 이렇게 물었습니다. "제나라는 내전을 틈타 연나라를 공격했습니다. 나는 연나라가 복수하기에는 너무 작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그들과 함께 정복하기 위해 현자들을 모집했습니다. 은나라에 가서 전왕의 치욕을 갚는 것입니다." 이것이 저의 소원입니다. 선생님, 적합한 사람을 찾으면 제가 직접 모시겠습니다. 곽위는 말했습니다. "옛날에 군주가 청소부를 보냈습니다." 천 마일의 말을 금화 천 개로 사려고 했더니, 왕이 말 머리를 500금에 사서 도로 가져갔고, 왕은 화가 나서 말했습니다. , 살아 있는 말은 말할 것도 없고, 세상 사람들이 알면 좋은 말을 보내 주리라." 연말까지 그는 3천 마일의 말을 얻었습니다. 이제 인재를 모집할 계획이라면, 궈웨이야, 나부터 시작하라. 나보다 더 덕이 있는 사람은 수천리 떨어진 곳에서 올 것이다." 그래서 염조왕은 궈웨이를 위해 궁궐을 개조했습니다. 셋째, 그를 스승으로 존경하십시오. 예상대로 전국 각지의 현자들이 연나라로 몰려들었는데, 악의는 위나라에서 왔고, 쥐신은 조나라에서 왔다. 조왕은 레이이에게 야경의 높은 지위를 맡기고 그에게 국사를 맡겼다. 5. 자지통견의 내용과 그 안에 있는 한문의 내용
"자지통견"은 사마광(Sima Guang)이 썼다. 북송의 유명한 역사가이자 정치가인 그는 그의 조수인 Liu Tong, Liu Shu, Fan Zuyu, Sima Kang 등과 함께 전례 없는 연대기적 종합 역사 걸작을 편찬하는 데 19년이 걸렸습니다.
이 책에서 편집자는 통치자가 배워야 할 많은 경험과 교훈을 요약합니다. 책 제목은 "과거를 보면 통치하면 충분하다", 즉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역사적 이익과 손실을 법치 강화에 대한 경고로 삼아 "자지통전(Zi Zhi Tong Jian)"이라고 합니다. Zizhi Tongjian "Zizhi Tongjian"은 294 권, 약 300 만 단어가 넘는 단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Kaoyi"와 "카탈로그"도 각각 30 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지동건』에 기록된 역사시대는 주나라 위력왕 23년(기원전 403년)부터 후주 선덕 6년(959년)까지를 전후로 한다. ***1362년. 전체 책은 왕조에 따라 16개 시대로 나누어져 있는데, 『주기』가 5권, 『진기』가 3권, 『한기』가 60권, 『위기』가 10권, 『진기』가 3권이다. 40권, 『송지』 16권, 『양기』 22권, 『진기』 10권, 『수지』 8권, 『탕지』 81권, 『후량기』 6권, 『후당기』 8권, 『후금기』 6권, 『자지동견』, 『후한기』 4권 , Zhonghua Book Company에서 출판 한 5 권의 "후주 왕조 기록".
『자지통전』의 내용은 주로 정치, 군사, 민족 관계는 물론 경제, 문화, 역사적 인물 평가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이에 관련된 지배층의 정책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나라의 흥망성쇠와 민족의 흥망성쇠를 묘사한 것은 후세들에게 경고하는 역할을 한다. 사마광의 책 제목의 유래는 송나라 신종황제가 이 책을 '과거의 사건을 볼 때 도교를 다스리는 데 적격'이라고 믿고 이 이름을 붙였다는 데 있다.
'Zi Zhi Tong Jian'이라는 이름은 정치를 돕기 위해 역사를 활용하려는 역사가의 증가 된 의식의 표현일뿐만 아니라 봉건 황제의 역사 편찬을 활용하려는 의식이 증가한 표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책 발췌 1) 군대가 태성(Taicheng)에 입성했을 때, 사투도(Situ Dao)는 담당 신하인 초회(朱愛)에게 “최고 존재가 본당을 주관하고 있으니 명령을 내리고 빨리 들어가라”고 말했습니다. Shanghe는 절하고 황제를 Taiji의 현관으로 데려갔습니다. Guo와 Guanglu 관리 Lu Ye, Xun Song 및 Shangshu Zhang Kai가 황제를 지원하기 위해 황실 침대에 왔습니다.
우조장수는 유조(劉趙)로 임명되었고, 좌우에는 종아(忠夫)와 초회(朱惠)가 임명되어 궁중에서 사찰을 지키게 되었다. 당시 관리들은 모두 뿔뿔이 흩어졌고, 소연은 궁궐에 있었다.
준 병사들은 들어가자마자 추희에게 꾸짖으며 가만히 서 있으라고 명령했다. 그는 “관수가 지고한 존재에게 경의를 표하러 왔다. 병사들이 어떻게 그를 침략할 수 있겠는가?”라고 소리쳤다. 그 결과 준군은 감히 궁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후궁에 침입하여 궁궐 신하들과 태후 좌우의 시종들이 약탈하는 것을 모두 목격하였다. Jun 군인들은 수백 명의 관리들을 복무하도록 몰아냈습니다. Guang Luxun, Wang Bin 등은 구타당하고 구타를 당했으며 장산에 오르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벌거벗은 신사 숙녀 여러분은 모두 쓴 초가지붕으로 몸을 덮었습니다. 풀이 하나도 없는 사람들은 땅에 앉아 흙을 덮고 통곡하는 소리가 안팎을 뒤흔들었습니다. 처음에 구슈가 함락되자 상수좌성 공단은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강한 기세를 보면 태성은 멸망할 것입니다. 나는 전사가 아니므로 군대에 복무할 필요가 없습니다."
태성이 함락되면 군대는 이를 입는 자들이 더 자주 죽게 되고, 흰 옷을 입은 자들은 더 이상 선택의 여지가 없게 된다. 당시 그 관리는 옷감 20만 개, 금은 5천 캐티, 돈 수억, 비단 수만 개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 외에는 다 쓸데없는 돈을 썼다고 합니다. 내시는 왕의 식사를 위해 남은 쌀과 돌만 태울 수 있었습니다.
종야는 "왕은 밝고 정직하며 적의 증오를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는 이미 그것을 계획했습니다!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내가 왜 장관이되어야합니까?" " Ding Si, Jun은 Yu Liang의 형제를 제외하고 황실 칙령이 사면이라고 말했습니다. 왕의 지도는 덕이 있고 약속이 있기 때문에 그는 여전히 관리로서 자신의 권리를 주장합니다.
의양왕은 준에게 경의를 표하고 그의 큰 공을 칭찬하여 그를 서양왕, 대관리, 기록부로 삼았다.
준은 오나라 시우빙을 공격하기 위해 군대를 보냈지만 얼음을 통제할 수 없어 현을 버리고 과이지로 달려갔고, 준은 급히 사려고 했다. Wu Ling의 병사들은 얼음을 배에 실어 메뚜기로 덮고 휘파람을 불고 북을 치며 노래를 부르며 상류로 항해했습니다.
뤄를 만날 때마다 그는 종종 막대기로 배를 두드리며 "어디서 유빙을 찾을 수 있는가? 겅빙이 바로 여기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얼음은 피할 뿐입니다.
준은 자신의 하인인 채모를 우의 국내사로 삼았다. Wen Qiao는 Jiankang이 보호받지 못한다는 소식을 듣고 슬퍼하며 사람들이 그를 기다리고 있을 때 서로 울었습니다.
Yu Liang은 Xunyang에 가서 Dowager 황후의 칙령을 반포하여 Qiao를 Hussars, Kaifu Yitong 및 3 사단의 장군으로 임명하고 Xi Jian Sikong을 Xuzhou의 주지사로 추가했습니다. Qiao는 "오늘 우리는 도둑을 긴급히 제거해야 합니다. 우리가 아무것도 성취하기 전에 관리들에게 경의를 표한다면 어떻게 세상에 보여줄 수 있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Qiao Su Chongliang은 Liang이 패했지만 Qiao는 그에 대한 충성심이 더욱 높아져 군대를 Liang에게 나누었습니다. 나중에 Zhao는 사면되어 Yuan Taihe로 변경되었습니다.
3월, 빙자 우태후가 슬픔에 잠겨 세상을 떠났다. Su Junnan은 호수에 정착했습니다.
하(夏) 4월, 후(後) 조(趙) 장군 시간(師干)이 만(萬)을 공격하고 남양주(南陽縣)가 항복한 후 회상(淮商)에서 조월의 군대를 공격하였다. 장군 진광(陳廣)이 군대를 일으켜 장군을 공격하고, 안도(延土)는 장군과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는데, 광은 장군 때문에 그를 붙잡았다고 한다.
그는 성벽을 넘지 못하고 조나라로 도망쳤다. 런신(仁心)에는 명나라 무황후(牧皇后)가 무평릉(吳平陵)에 안장되어 있다.
장군 Yu Liang과 Wen Qiao가 군대를 일으켜 Su Jun을 공격했지만 도로가 차단되어 Jiankang의 목소리를 알 수 없었습니다. 남양(南陽)의 범왕(象王)이 쉰양에 와서 말했다. “정부의 엄한 명령이 모순되고, 부패와 폭정이 만연하고, 파괴의 조짐이 보이고, 강하면서도 약해지기 쉽습니다. 법정이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전복됐으니 이제 공격할 시간이다."
Qiao Shen Na Of. 양피왕(梁吉王)은 군사보호에 참여했다.
양과 차오는 서로를 동맹의 리더로 추천했다. 차오는 동생 총을 따라가며 "도정은 서쪽에 강한 군대가 있으니 그를 승격시키는 것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Qiao는 주지사 Wang Cuiqi를 Jingzhou로 보내고 Tao Kan을 초대했습니다. 그와 함께 국가 재난에 가십시오.
칸은 여전히 자신의 운명에 무관심한 것에 분개하며 "나는 전장 밖의 장군이고 감히 상황을 넘을 수 없다"고 답했다. 차오는 돌아갈 수 없다고 거듭 말했지만 칸의 뜻을 따랐다.
사신이 떠난 지 이틀 뒤 핑난이 입대했고 싱양모보의 사신이 돌아왔다. 이에 그는 치아오에게 "모든 큰 사건은 세상과 함께 해야 한다***. 실수할 땐 실수하는 것이 좋다.
글자를 따르고 그에 따라 변경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편지가 이전 편지만큼 좋지 않으면 사신을 더 보내야 합니다. "Qiao Yi는 사신을 추적하여 편지를 변경하겠다고 깨달았습니다. 결과를 약속하면 주지사 Gong Deng을 보내 군대를 이끌게 될 것입니다. 차오에게.
Qiao에는 7 천 명이 있었기 때문에 장관 장부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Chen Zuyue와 Su Jun의 고발은 Zhengzhen에보고되었고 그들은 눈물을 흘리며 배에 올랐습니다. Tao Kan은 다시 Gong Deng을 쫓았습니다.
조이칸은 "남편의 군대는 전진했지만 후퇴하지 않았다. 증가할 수는 있지만 감소할 수는 없다. 가깝고 먼 것이 이동했고, 연합 정부에 메시지가 전달됐다. 중간에. 조각한 지 한 달 만에 큰 움직임이 있었고 모든 군과 군대가 길을 떠났습니다. 다음에는 임공의 군대가 도착하여 모두 앞으로 나아갑니다.
임공이 그의 군대를 소집했습니다. 성공과 실패의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군대를 시작하는 것은 감히 아무 말도 하지 않습니다. .
높은 목적이 달성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두려움 때문에 자비로운 영주가 도둑을 추적하기 어렵다고 할 것입니다. Fang Yue의 안전.
서로를 돌보고 비상시에는 깊은 감정과 정의를 가지고 있기를 바랍니다. 자비로운 국민이 구조를 보게 될 것입니다. 나라의 상황은 어떻습니까? 오늘날의 걱정은 국가뿐만 아니라 민간 및 군 관계자도 그것을 보호할 의지가 없습니다.
6. 『자지동견』의 유명한 이야기를 구하다
위정(魏鄭)의 정문진공(鄭文秦)이 병에 걸려 사신을 보내 정보를 구하고 약과 미끼를 주고 하나하나 살펴보았다. 또 다른 길에서 리안(Li An) 중장을 보내어 먼저 그 소식을 듣고 다시 왕자와 함께 가서 형산 왕자가 자기 아들과 결혼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서옥이 세상을 떠나자 모든 관료들에게 장례를 치르게 하고 우보를 옹호하고 조조(趙趙)와 함께 묻히게 하였다. 검소한 생활을 하고, 일류 깃털 예식으로 장사하는 것은 고인의 뜻이 아니니라." 모든 말을 거부하고 천 수레에 관을 담아 장사하였다. 정원 서쪽 탑으로 올라갔다. 나는 그 위에 비문을 새겨 서예석으로 삼고 끝없이 생각하며 신하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옛날에는 사람들이 옷과 모자를 거울로 삼았는데, 흥망성쇠를 보는 거울, 득실을 보는 거울, 위정이 죽었을 때 여러분은 모두 우한과 탕태종이 서로에게서 배울 수 있는 이야기를 알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학에 '자치통견'이라는 과목도 있는데, 이는 시야를 넓히고 문화적 의미를 높이는 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자치통견'을 좋아하는 사람들, 특히 정치 및 정치 분야에서 뛰어난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기업계에서는 우한대학교 역사대학에서 운영하는 고급 역사, 문화 및 리더십 훈련 수업이라는 이 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7. Zizhi Tongjian에 대한 짧은 이야기 하나로 충분합니다.
태후가 Renjie에게 "나는 그것을 사용하도록 좋은 학자를 구하고 싶은데 누가 그것을 할 수 있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Renjie는 "나는 아직 시도하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폐하께서는 그것을 무엇에 쓰시려고 하십니까?” 태후가 “장군으로 삼고자 한다면”이라 하였고, 인제는 “문예에 재능이 있으면 소위위와 이교가 그 사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Shi Zhang과 Jianzhi는 늙었지만 여전히 총리입니다. "Dwager 황후는 Jianzhi를 Luozhou의 Sima로 승격했습니다. 며칠 후 렌지에에게 다시 물어보니 "캄보디아에 추천했는데 아직 써본 적이 없다"고 하더군요. 내가 추천하는 사람은 사마가 아닌 총리가 될 수 있다.” 감동을 받았습니다. Qiu Guanshilang; 오랜만에 총리를 역임했습니다. Renjie는 또한 Xia Guan Shilang Yao Yuanchong, 감독 검열 Qu Ahuanyanfan, Taizhou 주지사 Jinghui 등 수십 명을 유명 장관으로 추천했습니다. 혹은 렌지에가 “세상의 모든 복숭아와 자두는 공공의 소유물이다”라고 말했고, 렌지에가 “나라를 위해 덕망 있는 사람을 추천하는 것은 개인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것은 2권 백일곱에 나오는 것입니다. Wu Zetian의 단락으로도 알려진 Zetian Shun Sheng Queen은 다음과 같이 번역했습니다.
Wu Zetian은 한때 Di Renjie에게 이렇게 물었습니다. "나는 재능을 사용하고 싶습니다. 나는 사용합니까?" 디런걸은 "아니요. 황제가 어떤 직위를 사용하고 싶어하는지 아십니까?" 오측천이 "나는 장군이 될 수 있는 사람을 원합니다"라고 말했고, 디런걸은 "문학적 재능은 소웨이웨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이교(Li Qiao)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사람은 나이가 좀 있지만 총리입니다." 태후는 장건지를 낙양의 사마로 임명했습니다. 며칠 후 지인제는 어떤 재능을 쓸 수 있느냐는 질문에 "지난번에 장건지를 추천했는데 왕후께서 아직 사용하지 않으셨다"고 답했다. " Di Renjie는 "내가 당신에게 주겠습니다. "라고 대답했습니다. 황제는 Sima가 아닌 사람을 총리로 추천했습니다. 그래서 Zhang Jianzhi는 나중에 Qiuguan Shilang으로 승진했고 마침내 총리가 임명되었습니다. Di Renjie는 또한 Xia Guan Shilang Yao Yuanchong, 감독 Yushi Ahuan Yanfan, Taizhou 주지사 Jinghui 등을 포함하여 수십 명의 사람들을 추천했는데 모두 유명한 덕목이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세계의 모든 사람은 Di Renjie의 것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Di Renjie는 "재능을 추천하는 것은 국가를 위한 것이지 나를 위한 것이 아닙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좀 길어요. 원문은 200~300 단어로 추정됩니다. 번역자가 확실히 다른 것을 찾아보세요.
이것은 문무대성인 태종과 대광효제가 쓴 당나라 14권 198권의 한 구절입니다.
신마오(Xin Mao)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 내가 고대인이 이루지 못한 영제(龍皇) 백성을 정복할 수 있었고, 고대인이 할 수 없었던 신민에게 복종할 수 있었던 것은 모든 사람의 뜻을 받들었기 때문이다. 9개 지방을 베고, 수백 개의 강이 흐르는 바다를 준설하는 일이었는데, 땅의 풍조를 따르고 백성에게 이로움을 주기 때문에 백성들은 불평하지 않는다.” p>
번역:
신모(精密)년에 그는 “용제(興帝)의 땅에서 선인들이 얻지 못한 것을 능히 무너뜨렸으며 그리고 내가 고대인들이 이길 수 없었던 사람들을 정복한 것은 모두 명신에 대한 나의 순종 때문이었습니다. 과거에 하우(夏玉)는 규슈(九州) 사람들을 이끌고 산을 벌리고, 수백 개의 강을 바다에 팠습니다. 그가 많은 노동력을 썼으나 인민이 그를 원망하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모두 인민의 의지와 지형에 순응하여 인민에게 이익을 가져다 준 것이니라.
”
호호, 고대 한문을 다 잊은 건 아닌 것 같아 너무 행복해요 8. 『자지통편』을 읽는 구성
『자지통편』을 읽고 " "끈없이 흐르는 물과 영원한 진", "Tongjian"Silent World Voice", "Zi Zhi Tong Jian"을 읽고 그 안에 담긴 역사적 이야기를 이해합시다! 우리나라의 역사와 《사기》는 중국 역사가들의 걸작이라고도 불린다.
주나라 웨이열왕 23년에 시작하여 선덕 6년에 끝난다. 2000년에 가까운 긴 세월 동안, 얼마나 많은 우여곡절과 감동적인 이야기들이 일어났습니까? 예를 들면 "전국 패권 투쟁", "추한 투쟁", "삼국지" 수당', '오대십국' 등이 모두 이 오랜 역사 속에 담겨 있다.
그 중에는 책을 뿔에 걸고 있는 리미와 충직한 유랑이 있다. 죽음, 유능하고 용감한 정가, 수완이 풍부하고 지혜로운 제갈량, 고결하고 덕망이 뛰어난 장순황후는 모두 역사가 사마광이 편찬한 『자지통전』이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북송의 정치가이자 '자지동건'이라는 이름을 붙인 이유는 '과거를 보면 도를 다스릴 자격이 있다'는 뜻이다.
주의 깊게 읽어보면 된다. , 우리는 왕조의 전쟁과 난민과 끔찍한 곤경에 처한 수많은 사람들의 고통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나는 한때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기억했습니다. 리미는 어렸을 때 종종 소를 몰았지만 항상 책 몇 권을 가지고 다녔습니다. , 소 뿔에 책을 걸어 책을 읽고 소를 모았고, 나중에 왜강군에 의해 '위공'으로 선출되었다.
그들은 왜 자립할 수 있었을까? 그러한 어려운 상황에서 가르치는 우리의 현재 상황은 그들보다 수천 배 더 좋습니다. 그렇다면 "Zi Zhi Tong Jian"은 우리를 위해 실제 역사를 생생하게 해석할 뿐만 아니라 각 생생한 역사적 인물을 우리에게 제공합니다. 우리 후손들이 깨어있게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