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건강 문화 - '리샹란'은 누구인가?

'리샹란'은 누구인가?

봄바람에 짜증이 난다/봄바람에 왜 가슴이 시리냐/말 못하노라/와인이 너무 고마운데/얼은 밤에 비가 내린다/The 빗방울이 비친다/사진 속/뒤를 돌아보면 움직일 수 없는 꿈만 같아/너를 바라보는 것이 푹 빠져/바랜 사진 속/아, 붉지는 않지만 꽃처럼..."

Jacky Cheung의 이 노래는 1930년대 중국인들에게 다소 신비스러웠던 이름을 해석한 것입니다.

리샹란이 가져다주는 황홀하고 우울한 분위기를 40세 이하에서는 느끼기 어렵습니다. 아다지오를 통해, 당시 상하이는 중국의 문화적, 정서적 격차로 인해 외국 문화와 문화가 모두 충돌하고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인기 가수를 통해 우리는 그럴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태어난 일본인

리샹란은 상하이에서 인기를 얻기 위해 오랫동안 자신만의 반짝임을 발견하고 확인해왔다. 그녀의 원래 이름은 야마구치 슈코(Yamaguchi Shuko)였으며 그녀의 가족은 그녀를 도도(Doudou)라고 불렀습니다. 그녀는 일본인으로 1920년 2월 12일 중국 랴오닝(Liaoning)에서 태어났습니다. 가족은 후순으로 이사했습니다. 할아버지 야마구치 히로시는 어려서부터 중국학을 사랑하고 고대 중국 문화를 동경하여 메이지 36년(1906년)에 고향인 사가현에서 이주해 중국에 와서 오랫동안 살았습니다. 그녀가 태어났을 때 '5개 민족 화합'이라는 기치 아래 꼭두각시 만주국이 세워졌다. 많은 일본인들은 새로운 시대가 곧 시작될 것이라고 믿었지만 현실은 그 반대였다.

청나라의 황제 푸이는 명목상 만주국의 원수였으나 실상은 일본 관동군이 쥐고 있던 괴뢰에 불과했습니다. 이 비극적인 상황으로 인해 선양철도국에서 일했던 아버지 야마구치 후미오와 중국 문화를 동경했던 어머니 이시바시 아이는 매우 슬프지만 중일 우호에 대한 희망을 걸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녀는 당시 선양 은행장이었던 친구 Li Jichun의 입양 딸로 약속되었습니다. Li Xianglan이라는 이름을 붙인 사람은 Li Jichun이었습니다.

1943년 중국과 일본에 대한 사랑과 미래의 삶에 대한 갈망으로 가득 찬 젊고 순진한 리샹란은 북경에 와서 북경이에서 공부했습니다. "Pan Shuhua"라는 이름의 대녀 중학교. "Pan"은 당시 천진 시장이었던 아버지의 의형인 Pan Zhengsheng의 성입니다. '화'는 중국 태생이라는 뜻을 담고 있으며, 중국과 일본이 우호적인 관계를 맺기를 바라는 마음도 담겨 있다. 그녀는 그곳에서 좋은 교육을 받았으며, 이는 그녀의 미래 연기 경력의 기초를 마련했습니다. 그녀는 그녀의 책 "내 인생의 전반기-리샹란의 전기"에 당시의 공부 상황을 기록했습니다. : "나는 친척을 방문하기 위해 동북에서 왔습니다. 반씨의 대녀인 중국인으로서 판서화라는 이름의 이자오 여학교에 다녔습니다... 학교에 갈 때 셋이서 같이 다녔고, 때로는 방과 후에 나만 남을 때도 있었다. 그때 나는 무인도에서 중국어 발음을 연습하거나 사전을 찾아보기 위해 북해공원에 자주 들렀다.

어릴 때부터 미모를 타고났고, 중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며, 아름다운 가창력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리씨 가문의 딸'이 자라면서 그녀의 예술적 재능과 특별한 배경은 곧 드러났다. 꼭두각시 '만주영화협회'는 일본침략자들에 의해 조작되고 계획된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그녀를 협회에 가입시키기 위해 동원했고, 공격적인 정책을 옹호하기 위해 그녀를 중국 가수로 홍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녀는 젊고 무지하며 만주영화협회에 대한 증오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꼭두각시 '만주국', '무한희망', 일본 봉천라디오의 새 프로그램 '만주신곡'에서 '낚시녀', '조군원', '멍강노' 등 중국 노래를 불렀다. 그 결과 '가수 리샹란'이 전면에 밀려 음악계와 영화계에서 빠르게 인기를 얻으며 유명세를 얻은 후 '슈퍼스타'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또한 일본군을 홍보하거나 일본 침략 전쟁을 희화화하기 위해 일부 역할을 수행했으며 당시 모두가 그녀를 중국인이라고 생각했으며 이는 미래에도 불행을 가져 왔습니다.

일본의 중국 침략이 고조되고 태평양 전쟁이 발발하자 미국과 영국이 일본에 선전포고를 했다. 일본은 세계인민의 적이 되어 깊은 수렁에 빠졌습니다. 한편으로 그녀는 살인적이며, 다른 한편으로 그녀는 칼과 칼의 그림자 속에서 평화를 가져오기 위해 노래하고 춤을 추며, 그녀의 노래는 황홀경을 섞은 포도주와 같아서 사람의 영혼을 달래줄 뿐만 아니라 사람의 강자를 죽이기도 합니다. 투지. 어려운 시기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인기는 더욱 높아졌습니다. 태평양 전쟁 초기, '일본극장'에서의 그녀의 공연은 관객들의 열광적인 환호를 받았고, 실제로 그녀를 둘러싸고 있는 7반의 팬들이 있어 혼란을 불러일으키며 화제가 됐다. 당시 그녀는 마츠오카 요스케 일본 외무상의 장남 마츠오카 겐이치로로부터 편지를 받았다. 편지에는 “사람의 가치는 그 사람의 평판으로 평가될 수 없다. 사람의 가치는 겉모습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자신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지금은 개인의 가치가 속이는 시대다. 자신을 더 존중하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국가의 현재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항상 자신을 존중하시기 바랍니다." 이 말은 생각을 자극합니다. 일본 역사상 가장 암울한 시기에, 전후 전범으로 지목된 마쓰오카 외무장관의 아들이 중국인(혹은 '만주인')을 사칭하고 일본 극단에 근무한 여성 스타에게 이런 편지를 썼다. 동쪽 정책. 이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유주의의 위력과 약함을 동시에 느끼게 한다. 그것은 단지 저항의 형태로만 작용할 뿐 아무 것도 성취하지 못할 것입니다.

유창한 중국어와 일본어, 멋진 외모, 당시 헐리우드 스타 다이애나 듀핑과 같은 유럽식 보컬 스타일은 중국 여성의 일본 이상을 완벽하게 구현합니다. 이로써 리향란은 관동군의 전쟁정책에서 '설탕대포'가 됐다.

가수 시절

리샹란의 경험은 독특하다. 일본이 만든 사이비 중국인 배우임에도 불구하고 일본군에 대한 조의를 표하기 위해 일본의 극동정책을 홍보하는 영상을 촬영하고, 일본에 필요한 만주국과 중국의 일본 친선사절이 되지만 이들은 그렇지 않다.

예술 분야에서 그녀의 모든 업적을 말살하기에 충분합니다.

가창력은 감미롭고 감동적이며 노래 실력도 깊다. 그녀는 학생이었을 때 유명한 소프라노인 포돌레소프 부인에게 콜로라투라 소프라노를 배웠고, 이후 라디오 방송국에서 가수로 활동했습니다. 이것이 그녀의 노래 경력의 시작점이었습니다. 그녀는 평생 동안 셀 수 없이 많은 클래식 사랑 노래를 불렀습니다. 자신의 회고록 "Half of My Life"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세 곡은 "When Will You Come Again", "Suzhou Nocturne", "Tuberose"였습니다. "언제 다시 오시겠어요?"는 1930년대 영화 "삼성달"의 한 에피소드입니다. 원곡은 Zhou Xuan이지만 그녀의 노래 스타일은 독특합니다. 여러 장의 예전 사진처럼 동양적이면서도 중국적이지 않은 치파오를 입은 그녀는 아름답고 매력적인 얼굴을 가지고 있으며, 눈썹 사이에 모호한 빛이 있습니다. "Suzhou Nocturne"은 일본 작곡가 핫토리 료이치가 그녀를 위해 중국 멜로디와 미국 사랑 노래를 참조하여 특별히 작곡한 곡입니다.

아마도 모두에게 가장 잘 알려진 곡은 'Tuberose'일 것입니다. 이 노래는 작곡가 Li Jinguang이 중국 민요를 참고하여 특별히 초청한 곡이지만 멜로디와 리듬이 완벽하게 들어맞습니다. 유럽식과 미국식으로 활기차고 느린 룸바로 구성되어 번화한 점령 지역 전체에 퍼졌습니다. 아쉽게도 이 노래는 아직 금지되지 않았습니다. 비록 아주 좋은 노래지만, 많은 사람들이 개인적으로만 부를 수 있는 노래입니다. 그녀는 자서전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노래가 매우 인기가 있었지만 오래 가지 못했고 나중에 일본어 버전과 중국어 버전 모두 판매가 금지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외국의 부드러운 사랑 노래가 Fengji를 불명예스럽게 만들 것이기 ​​때문이었습니다. 무질서.” 뿐만 아니라 1945년 그녀는 상하이에서 이 노래를 불렀다는 이유로 산업부로부터 소환을 받았다. 그녀는 "그들은 내가 충칭 정부나 공산당 정부가 돌아오길 바라면서 이 노래를 불렀다고 의심했다"고 말했다. 그녀는 평생 동안 이 노래의 작사가인 리진광을 기억했다. 1981년 그녀는 그를 일본으로 초대해 칵테일 파티에서 'Tuberose'를 부르기 위해 무대에 올랐고, 'Tuberose' 팬들은 노래를 부르며 공연장을 돌아다녔다.

그녀는 자서전에서 '퇴폐적이고 사기를 저하시키는 적 음악'이라는 비난을 받아 금지된 또 다른 노래인 'Farewell Blues'를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이 노래는 일본군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고, 배우들의 요청에 따라 장교들은 할 일 있는 척하며 공연장을 떠났지만, 눈물을 흘리며 숨어 조용히 즐겼다.

그녀의 '3년', '한밤의 사랑', '결혼하기 전에 만났으면 좋았을 텐데'의 막간을 듣고 나면 팬들은 아련함을 느끼게 된다. 1945년 6월 상하이 콘서트에서 이 노래를 불렀을 때 전쟁 중이던 중국과 일본의 팬들은 그녀에게 열광했다. 이는 그녀가 상하이에서 공연한 마지막 공연이기도 했다. 두 달 뒤 전쟁이 끝난 뒤 그녀는 '일본군 공모' 혐의로 체포됐다.

가수 외에도 그녀는 사이비 마닝, 상하이, 일본, 홍콩, 대만에서 많은 영화를 촬영했습니다. 1991년 4월, 그녀는 홍콩 영화제에서 상영할 영화 중 7편을 직접 선택했습니다. 7편의 영화는 '차이나 나이트', '사일런의 종', '나의 나이팅게일', '내 인생에서 가장 영광스러운 날들', '새벽탈출', '스캔들', '화이트 레이디' 데몬 러브'이다. . 그 중 '나의 나이팅게일'은 그녀가 '풀무비' 시대에 촬영한 영화다. 이 영화는 제작에만 2년 가까이 걸렸고, 제작비는 평균 영화 투자비의 5배에 해당하는 25만엔이다. 아버지와 딸의 애환을 그린 영화로, 그녀는 이 작품이 '세계적인 뮤지컬이자 일본영화 역사상 진정한 뮤지컬'이라고 믿고 있다. 전쟁 후 일본으로 건너간 그의 걸작은 일본 쇼치쿠영화사에서 제작한 것으로, 아버지를 죽인 적과 사랑에 빠지는 무용수를 그린 작품으로 한때 10대 영화 중 5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새벽 탈출'은 구로사와 아키라가 쓴 사랑 비극으로 올해 최고의 영화 10편 중 3위를 차지했습니다. '백사'는 중국 설화 '백사전'을 각색한 영화다. '차이나 나이트'는 아름다운 중국 여인의 감미로운 가창력으로 관객들에게 감동을 선사한다.

그녀의 노래하는 목소리는 사람들에게 꿈을 주었고, 그녀가 출연한 영화는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그녀는 '뮬란 입대'와 '영원한 향기'를 촬영했으며, '영원한 향기'에서는 임칙서의 딸 역으로 중국 영화계에서 유명세를 탔다. 그녀는 두 영화에 대해 서로 다른 해석을 가지고 있는데, 이 영화는 중국 관객들이 애국심과 적(항일)에 대한 저항의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일본. 그러나 그녀의 진정한 성장은 1950년대에 이루어졌으며, 헐리우드 영화와 브로드웨이 오페라에 출연한 후 홍콩 영화사로부터 초청을 받아 "황금 꽃병 속의 매화", "어느 날 밤에 일어난 일", 신비한 아름다움' 등의 막간은 모두 그녀가 직접 연주하고 녹음했다. 일각에서는 그녀가 일본 군국주의가 가득한 영화에 출연했다고 비난하지만, 예술이 완전히 군국주의 선전 도구가 될 수는 없다. 이 밖에도 그녀는 '다큐멘터리 예술영화' '황하', 러시아풍 뮤지컬 '나의 꾀꼬리' 촬영에도 참여했고, 후자를 위해 소련과 일본의 첩보원들의 추적과 조사를 받기도 했다. 이에 대해 그녀는 “일본은 반드시 패하겠지만, 바로 패배 때문에 좋은 예술영화를 남기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며 “미군이 일본을 점령했을 때 일본은 전쟁영화만 만든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입증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유럽이나 미국 못지않게 유명한 영화도 만들었다. 뛰어난 예술영화다..."

사랑과 우정

'매거진'을 위해 열린 여름 파티에서 일본인이 후원하는 문예잡지 『리샹란(Li Xianglan)』과 장아이링(Zhang Ailing)이 이런 대화를 나눴다. Zhang Ailing은 "30세가 되어도 여전히 어린 소녀처럼 활기차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그렇습니다. 이 젊은 사람들이 연기하는 것은 정말 흥미롭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천박하고 순수한 드라마는 아닌 것 같아요. 특별하고 열정적인 드라마를 하고 싶어요!" 그래서 장아링은 나중에 "그녀는 평범하고 정형화된 사랑이 아닌 '열정적인' 사랑을 원한다"고 말했다. ”

Chen Gexin의 아들에 따르면 Chen Gang은 그녀와 그의 아버지가 상하이와 알려지지 않은 열정적인 사랑을 가졌을 수도 있다고 회상했습니다. Chen Gexin은 그녀를 위해 "Night", "Dawn", "Stream", "On the Lake", "Fisher Girl", "결혼 전에 만나고 싶다", "Wangyoucao" 등 수많은 노래를 작곡했으며 특별히 디자인했습니다. 그녀는 콜로라투라 소프라노 솔로 "Haiyan" 등을 작곡했습니다. 당시 상하이 교향악단의 단장 구사카리 요시오 씨가 일본 TV를 타고 상하이를 방문했을 때 그녀는 TV 기자에게 천거신과 결혼할 뻔했다고 말했다. 기자가 그녀에게 출판된 자서전에서 왜 그것을 언급하지 않았는지 묻자 그녀는 웃으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책에 쓸 수 없습니다.

1992년 다시 상하이에 왔을 때 진궈신은 세상을 떠났다. 천강을 보자마자 천궈신이 살아 있을 때의 상황에 대해 열심히 물어보며 47년간의 깊은 우정을 회상했다. 전 헤어질 때 그녀는 진강에게 목이 메어 "너희 아버지와 나는 참 좋은데..."라고 말했다. 나중에 도쿄에서 진강을 다시 만났을 때 그녀도 "너희 아버지는 잘생긴 남자다"고 말했다. . 당신 어머니와 당신이 없었다면 나는 그 사람과 결혼할 것입니다..." 그녀는 Chen Gexin이 그녀를 위해 작곡한 "걱정하지 마세요 풀"을 부드럽게 계속해서 불렀습니다. 하늘은 흩어지지만 당신은 내 곁에 있어요. 외로움을 몰라요. 내 사랑, 세상은 꿈 속으로 빠졌고, 당신이 옆에 있으면 공허함을 느끼지 않습니다. 나는 진흙 속에서 조용히 당신의 이름을 부르고 이 힘든 날들을 잊습니다. 내 사랑아, 비록 세월이 무자비하게 흘러가더라도 내 나뭇잎은 내 꿈속에서 당신과 함께 늘 푸른색으로 남을 것입니다. ”

어쨌든 그녀는 일본의 공격적인 야망이 만연한 나라 만주국에서 태어나 중국 여배우로서 일본에 대한 복종을 표현한 것은 그녀가 사랑의 아리아가 되는 것은 절대 불가능했다. 1952년 일본으로 돌아온 그녀는 15세 연상의 미국인 조각가 노구치와 결혼했지만 4년 만에 헤어졌다. 금전적인 문제도 아니고, 단지 시간이 지나서 노인들이 모일 수 없어서 성격의 차이가 발생한 것입니다. 실제로 두 사람은 결혼 전 '서로를 존중하고, 서로의 일에 지장을 주지 않으며, 갈등이 생기면 친구처럼 화목하게 헤어진다'는 이른바 '이혼 조건'에 합의했다. 결혼 4년 동안 실제로 두 사람은

노구치와 이혼한 후, 그녀는 뉴욕에서 열리는 오페라 '샹그릴라'에 출연하게 되었고, 그 공연 중 젊은 오타카 히로시를 만났다. UN에서 일하기 위해 일본에서 파견된 외교관. 28세의 일본 청년은 매일 그녀에게 밝은 장미 꽃다발을 보내고 무대 뒤에서 여러 차례 대담하고 열정적인 구애로 두 사람은 곧 사랑에 빠졌습니다. 이 흔치 않은 인연을 소중히 여기기 위해 결혼 후 이름을 오타카 슈코로 바꾸었고, 곧 남편의 지지로 영화계를 그만두고 일본 국회의원(자민당 상원의원)이 됐다. 18년 동안 재선됐다.

그녀의 연애 생활은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칭찬할 만한 점은 그녀가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늘 소중한 우정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학교, 그녀는 가을 여행을 위해 선양으로 가는 기차에서 선양에 살았던 동갑내기 러시아계 유대인 소녀 류바를 만났습니다. 그녀는 이 친구를 매우 소중하게 여겼습니다. 내가 노래하는 리샹란이 된 이유도 류바 때문이고, 내가 살아있는 리샹란이 된 이유도 류바 때문이다. Liuba는 내 인생에서 신이 마련한 부적과 같으며 때로는 태양처럼 때로는 달처럼 항상 나와 함께 있습니다. "류바의 도움으로 그녀는 소련 볼쇼이 극장의 유명한 오페라 가수이자 류바 가족의 친구인 포돌레소프 부인에게서 콜로라투라 소프라노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포돌레소프 부인이 야마토 호텔에서 독주회를 열었기 때문입니다. 매년 가을 콘서트 도중에 '펑텐 라디오 방송국'의 과장인 동 케이잔이 그녀를 발견하고 그녀를 방송국의 새 프로그램의 전임 가수로 고용했습니다. 이 모든 것을 되돌아보며 그녀는 감동적으로 말했습니다. Liuba, 나는 노래하는 법을 배우지 않을 것이며 노래하는 Li Xianglan도 없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Liuba도 그녀에게 생명을 구하는 은혜를 베풀었습니다. Li Xianglan이 투옥되어 총에 맞을 것이라는 소식을 듣고 Liuba는 집으로 돌아 왔습니다. 그녀는 베이징 자택에서 일본 야마구치 가문의 호적을 취득해 반역죄에서 그녀를 구했다.

완벽한 직업과 완벽한 우정이 결합된 불완전한 사랑. ., 그녀는 인생의 전반부를 만족스럽지 않게 마무리했습니다.

왕복

역사는 종종 사람들을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고통스럽게 만듭니다. 중도 일본은 패망의 날이 다가오면서 일본제국이 지배하던 13년의 환상의 역사도 종말을 맞이했다.

'괴뢰만주'. 나라가 멸망하고 전국이 반역자들을 상대로 십자군 운동을 벌였습니다. 인기 영화배우이자 가수인 리샹란도 재판을 받았습니다.

1946년 2월, 인형만주영화협회의 주연배우로서 일제의 선전을 도운 혐의로 유죄판결을 받았다. 검찰은 '중국인이지만 일본인과 협력해 중국인을 사칭하는 영화를 만들고, 일본 본토 정책을 지원하고, 중국을 배신했다', '중국어와 일본어를 사용하고 우호 관계를 이용해 간첩 행위를 했다'는 혐의로 최종 사형을 선고했다. 활동.” 그러나 그녀는 자신이 간첩활동을 한 적도 없고, 일본의 본토정책에 협조한 적도 없다는 것을 마음 속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결백을 증명하기 위해 법정에 일본인 신분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했고, 판사는 그녀에게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이 놀라운 사실은 법정에 있던 사람들을 분노하게 만들었다. 모두의 환호에 그녀는 눈물을 흘리며 노래를 부르며 자신을 키워준 중국에 대한 깊은 사랑을 표현하는 동시에 상반기에 자신의 범죄를 깊이 뉘우쳤습니다. 삶. 이 노래는 큰 호응을 불러일으켰고, 모두가 그녀에게 “선으로 악을 갚자”고 말했다.

그녀의 삶을 추적해보면 왜 그녀가 노래를 불렀다는 이유만으로 체포될 뻔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무의식적으로 사형을 선고 받았습니다. 그녀는 단순하고 선량하며 중국과 일본의 우호를 희망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이용당하고 속이는 그녀는 일본의 대중 침략 정책의 도구가 되어 중국인들의 미움을 받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그녀는 단지 역사의 희생자일 뿐이고, 그녀가 이후 겪은 모든 경험은 시대에 기인한 것이다. "시대와 잘못된 정책에 속아왔던 사람이 악몽에서 깨어나 당시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거나 설명할 기회를 갖게 된다면 기뻐할 것입니다." 요시오카 중장이 한 말입니다. 관동군 참모의 이야기는 그녀의 생애 전반기에 대한 설명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1946년 2월 29일, 그녀는 눈물을 흘리며 상하이와 작별하고 배를 타고 일본으로 돌아갔다. 일본으로 돌아온 그녀는 일본 여배우 야마구치 요시코로 일본 영화계에서 활동을 이어가며 스스로 '야마구치 코란'이라는 이름을 갖게 됐다. 그녀는 자신의 이름이 '중국-일본 혼합'이자 일본과 중국의 '영적 하이브리드'라고 주장합니다. 이 기간 동안 그녀는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지도 아래 미국 영화와 뮤지컬에서 다양한 역할을 맡아 영화와 TV 경력의 새로운 정점에 도달했습니다. 1974년 일본 상원의원에 당선돼 정치인으로서 사회무대에서 활약했다. 동시에 그녀는 뉴스 작가 후지와라 사쿠야와 함께 "중국에서의 날들 - 리샹란: 나의 전반기"를 공동 집필했습니다. 그녀는 이 자서전을 통해 일본 군국주의의 중국 침략 전쟁이 중국 인민에게 가져온 거대한 재앙을 용감하게 폭로했으며, “일본과 중국은 더 이상 싸우지 않을 것이며 우리는 모두 검은 머리이고, 검은 눈." 역사의 희생자이자 증인으로서 그녀는 일본 청소년들에게 "이것은 모두 사실이다!"라는 사실을 기억하도록 교육했습니다. 1989년 일본 후지 TV는 이를 각색한 TV 시리즈 "안녕, 리샹란"을 출시했습니다. 그 후 케이타 아사리(Keita Asari) 씨는 뮤지컬 "리샹란(Li Xianglan)"을 성공적으로 각색했습니다. 1991년 1월 도쿄 아오야마 극장에서 초연된 이후 뮤지컬은 184회 공연되어 18만 명 이상의 관객을 모았습니다. 일본의 17세 고등학생 다카하시 마사히로는 케이타 아사리에게 다음과 같이 편지를 보낸 적이 있습니다. "뮤지컬 '리카란'은 나에게 역사적 사건과 시대적 배경을 알려줬을 뿐만 아니라, 전쟁의 사실을 알려주고 전쟁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가르쳐 주었습니다. ——중국이 함께 미래를 열어가는 영감."

1974년부터 1992년까지 리샹란은 일본과 중국의 옛 관계를 재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국회의원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이후 '문호개방 정책'이 제안되자 중국 정부는 두 팔을 벌려 그녀를 환영했다. 그녀의 자서전 출판과 클래식 앨범의 재발매를 통해 그녀는 새로운 세대의 중국인들의 마음에 다시 사랑을 받았습니다.

두 조국, 두 어머니

리샹란은 일본을 조국, 중국을 조국이라고 부른다. 그녀는 두 명의 어머니가 있는데 하나는 일본에, 다른 하나는 중국에 있고 절반은 일본에, 나머지 절반은 중국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일관계의 기억을 포함한 삶과 역사는 '불행'과 '불쾌함' 때문에 사라지지 않는다. 중국은 그녀를 키워왔고, 일본 국적은 그녀에게 있어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 특별한 정체성은 평생 동안 그녀의 마음을 갈등하게 만들었습니다.

1937년 중국인이었던 그녀는 동급생들과 함께 중난하이로 가서 12월 9일에 죽은 동포들을 추모하는 묵념기도회에 참석했다. 회의에서 모두가 결의를 표명했습니다. 일부는 국민당 정부를 찾기 위해 난징으로 가고 싶어했고, 일부는 산시성 북부로 가서 적군에 합류하기를 원했으며, 일부는 마지막 숨을 쉴 때까지 머물면서 싸울 의사를 표명했습니다. 그녀는 “일본군이 베이징을 침공하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라는 질문에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몰라 “나는 조국과 중국을 사랑하는 그녀를 위해 베이징 성벽 위에 서 있다”고 답했다. 이것은 어려운 선택이고, '베이징의 성벽 위에 서는 것'이 최선의 선택일 수도 있다. 그녀는 자서전에서 이렇게 썼다. 성벽 위에 서 있는 일본군 포격은 외부에서 왔고, 중국 납탄은 성벽 내부에서 날아왔다. 어느 쪽이 맞든 양쪽에서 오는 총알은 "본능적으로 나를 맞힐 수 있고, 내가 먼저 죽을 수도 있다". , 이것이 최선의 탈출구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감정은 오랫동안 그녀를 괴롭혔습니다. 그녀는 자서전에서 이러한 모순에 직면한 자신의 무력함과 극도의 고통을 다음과 같이 묘사한 적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내가 일본인인 줄 모르고 중국인을 속였다가 막다른 골목에 들어선 것 같은 죄책감이 마음에 남아서 스스로도 여러 가지 결정을 내려 폭로했다”고 말했다. 그녀가 일본인이라는 사실은 두 사람 모두 그렇게 할 용기가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어렸을 때부터 중국에서 살았기 때문에 중국에 대한 그녀의 감정은 여전히 ​​매우 현실적입니다. 그녀는 일본 군국주의의 중국 침략 전쟁의 역사적 증인이다. 그녀는 '9·18 사건', '마르코대교 사건'을 겪었고, '핑딩산 사건'을 목격했다. 일부 일본인들이 이 범죄 사실을 단호히 부인하자 그녀는 일본 우익의 거센 압박 속에서도 엄숙하고 고통스럽게 목소리를 냈다. 선언: 일본은 중국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 그녀의 자서전에서 그녀의 언어 표현은 "일본에 간다", "중국에 돌아간다"인 경우가 많다.

1987년 마침내 그녀는 소원을 이루고 정치가이자 우호적인 인물로 상하이로 돌아와 투베로즈 향기가 물씬 풍기는 중국인의 마음과 조국, 조국, 그리고 인연이 닿은 오랜 친구들을 찾는다. 그녀의 영혼과 꿈. 1992년 11월 계림에서 열린 금계백화영화제에 참가하기 위해 중국으로 초청받았다. 그녀는 일흔이 넘은 나이로 일본에 거주하고 있지만 여전히 베이징 영화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베이징에 머무는 동안 그녀는 이전 거주지를 방문했지만 "오래된 집에서 새 집으로 바뀐" 지 오래되었지만 여전히 그 집을 분명히 식별할 수 있었습니다. 그녀는 깊은 향수병을 달래기 위해 베이징 간식도 맛보았습니다. 이후 그녀는 상하이로 돌아와 가든 호텔에서 리진광을 다시 만났고, 두 사람은 오랜 우정을 이야기하며 눈물을 흘렸다. 회의가 끝난 후 그녀는 리씨가 호텔에서 한걸음 한걸음 나갈 수 있도록 조심스럽게 도왔습니다. 뜻밖에도 이것이 두 사람의 마지막 만남이 되었고, 리 씨는 이듬해 세상을 떠났습니다.

같은 해 중일 수교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극단 포시즌스 케이타 아사리 이사가 극단을 지휘하기도 했다. 1988년 첫 중국 방문 이후 뮤지컬 '리샹란'으로 다시 중국을 방문한다. '리향란' 이야기의 무대가 된 베이징, 창춘, 심양, 대련에서 15회 공연이 있었다. 중화인민공화국과 문화부가 초청한 이번 공연은 중국과 일본의 고위 지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다케시타 노보루 전 일본 총리도 '리샹란' 개봉을 위해 다롄을 특별 방문했다. 포시즌스 극단도 전쟁이 끝난 지 47년 만에 '리샹란'을 고국으로 돌려보내기 위해 최고의 라인업을 파견했다.

이 연극은 그녀의 인생의 굴곡을 묘사하고 일본이 중국에 대한 침략 전쟁의 역사를 생생하게 재현하여 사람들에게 전쟁을 잊지 말라고 경고하며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이 극단은 공연할 때마다 관객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총 500회에 가까운 공연을 펼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