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건강 문화 - 텍스트: 수시는 왜 화를 냈나요?

텍스트: 수시는 왜 화를 냈나요?

첫째, 정치적 불만 때문이다. 1071년(서녕 4년) 변경에서 정치적 분쟁의 소용돌이를 피하기 위해 카이펑현 관리들을 발탁하여 항저우를 심판하게 했다. 서녕(西寧) 7년(1074년) 미주(密州)는 자발적으로 수도로 옮겨졌지만 여전히 냉대를 받는 처지였다. 비록 당시에는 '예뻤고' 넓은 마음을 보여줬지만, 마음 속 깊은 분노를 감추기 어려웠다.

두 번째 이유는 형제자매, 친척들이 그리워서다. Su Shi는 형제들이 더 자주 모일 수 있도록 관리로서 Su Che와 더 가까운 곳으로 옮겨달라고 요청한 적이 있습니다. 1074년(서녕 7년), 소식은 미주(密州)에 사절을 보냈다. 미시간에 도착한 후에도 이 소망은 여전히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1076년 중추절, 하늘에는 밝은 달이 떠 있었고, 도처에 은빛 빛이 맴돌았다. 시인과 그의 형제 소체는 헤어진 후 7년 동안 다시 만나지 못했다. 밝은 달을 바라보는 이 순간, 시인의 마음은 들떴다가 이 유명한 시를 썼습니다.

이 추석 시는 공직 생활에서 겪은 위험한 경험을 승화이자 요약한 것입니다. '뚜이'는 아이를 소중히 한다는 뜻의 메인 단어이고, '아이도 임신했다'는 보조 단어이다. 형제자매 간의 이별과 사적인 문제, 국가의 국경에 대한 걱정 등 모두가 Su Shi를 불안하게 만들었습니다.

추가 정보:

소동포가 "세계 각지의 집"이어야 했던 이유

좌절과 역경

자신을 이해하고 삶을 이해하는 것은 근본적인 성적 의미입니다. 수시는 자랑스러울 때나 좌절할 때나, 좋을 때나 나쁠 때나 평생 이런 생각을 하며 걸어왔습니다.

55세, 정치적 투쟁에 지친 소식은 주도적으로 베이징을 떠나 영주(현 안휘성 푸양) 현판을 맡았다. 어느 날 강에서 배를 타던 중 그는 “그림배가 거울 위에 기대어 웃으며 당신은 누구냐고 묻고 있다”고 자문했다.

그러던 중 강물이 출렁거렸다. “갑자기 비늘이 수염과 눈썹이 엉망이 되어 나타났습니다. 바이동포는 곧 다시 여기에 올 것입니다." 파문이 일자 동포 하나의 머리가 퍼져 수백, 수천 개의 '동포'로 변했다. 순식간에 물결이 흩어지고 다시 하나가 되었다. 수시는 여러 분야에서 비범한 업적을 남겼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모두 마음속에 동포의 이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수백 개의 동포로 변한 하나의 동포입니다.

가우 재위 2년, 소식과 그의 남동생 소철은 같은 고등학교에 다니는 진사였고, 나중에 제도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얻었다. 그 후 Su Shi는 Fengxiang Mansion (현재 Shaanxi의 일부)의 직책을 맡아 계약을 체결했으며 매우 자랑스럽고 밝은 미래를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6세 수시는 인생을 아주 뚜렷하게 본 것 같다. 이때 "면지의 그리운 허자"라는 시를 보세요. 인생의 모든 곳을 아는 것은 어떤가요? Feihong이 눈과 진흙을 밟는 것과 같아야 합니다. 때때로 진흙 위에 손가락과 발톱이 남아 있고 Hongfei가 숫자를 세고 있습니다. 늙은 스님이 돌아가셨고, 새로운 탑이 세워졌습니다. 벽이 부서지면 옛 비문을 볼 수 없습니다. 지난날 힘들었던 시절을 기억하시나요? 길은 멀고 사람들은 졸고 당나귀들은 울부짖는다.

사람은 우연히 이 세상에 오고, 그들이 남기는 흔적도 매우 짧다. Su Shi는 이것을 분명히 보았지만 우울하지는 않았습니다. 마지막 두 문장에서 그는 형에게 “함께 시험을 보기 위해 베이징으로 갔던 험난한 여정을 아직도 기억하고 있나요?”라고 상기시켰다. 길은 멀고 당나귀는 다리를 절고 울부짖습니다.

인생은 우연이고, 짧고, 환상적이지만, 우리의 기억이 있는 한, 이 기억을 지켜주는 사람이 있는 한, 삶은 의미 있고 소중히 여길 가치가 있다. 확고하고 낙관적으로 살아갑니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를 인간으로 만드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기억이다. 기억은 인류를 정의하고 우리가 누구인지를 구성합니다.

'오대시 사건'이 종결된 후 소식은 호북성 황저우의 임시직으로 강등됐다. 큰 타격을 입은 수시는 비관적이고 머뭇거렸지만 여전히 현재를 소중히 여기며 하루하루를 잘 살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우리는 시간이 선형적이고 항상 앞으로 나아간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먼 목표를 위해 현재를 무시해야 할까요?

수시는 36세에 일반 판사로 활동하기 위해 항저우로 가서 장쑤성 쉬이(Xuyi)의 귀산진(Guishan Town)을 거쳐 "귀산(Guishan)"이라는 시를 썼다. 내 방황하는 삶? 나는 Guishan 이후 5주 동안 살 것이다. 수천 마일, 세계의 절반을 여행한 후 한 승려가 수녀원에 누워 대머리가 되었습니다. 중앙 평원을 건너 북쪽을 바라보면 조수가 바다에 닿아 동쪽으로 이동하려고 합니다. 원가의 옛 사건을 기억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는데, 그 요새는 파괴된 후에도 여전히 거기에 있습니까? 일반적인 생각은 수년에 걸쳐 중국 대부분을 여행했으며 Guishan Temple의 스님에게 흰 머리카락이 자랐다는 것입니다. 나는 하루종일 뛰어다녔는데 형은 늘 조용히 연습했다. 움직임이든 고요함이든, 각자가 추구하는 바에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누구의 삶이 더 의미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단지 각자가 자신의 원래 의도와 끈기를 가지고 있을 뿐입니다.

혜주에서 소식의 시에는 "백두의 샤오는 서리와 바람에 덮여 있고, 작은 누각의 등나무 침대는 아픈 표정을 짓고 있으며, 신사가 봄에 아름답게 잠을 잤다 고보고했습니다." , 그리고 도교는 5분 시계를 부드럽게 두드렸다"며 행복한 삶을 전했습니다. 소식의 정치적 반대자들은 이 시를 읽은 후 매우 불만을 품고 그를 하이난 단저우로 강등시키기까지 했다고 합니다.

당시 하이난은 중원 사람들이 충격을 받을 정도로 야만적인 땅이었지만, 관료의 부침을 겪어본 수시는 담담하게 이를 맞이했다. 그는 자신을 하이난으로 보내는 것이 "하늘이 나를 함정으로 대하는 것"과 같다고 느꼈다. 즉, 지지자가 한반도에 갔던 것처럼 나도 야만의 땅을 문명시키러 갔던 것이다. 게다가 나에게 가라고 한 것은 황제나 어떤 권력자의 뜻이 아니라 하나님이었다.

송나라 희종이 즉위하자 소식은 사면을 받고 북으로 돌아갔다. 나는 장쑤성 진강(鎭江) 금산사(金山寺)에 스님의 부탁으로 다른 사람이 그린 소식(紫志)의 초상화를 바탕으로 짧은 시를 썼다. 마음은 회색 나무 같고 몸은 배 같다. 관계없이. 당신의 인생 업적, 황저우(Huangzhou), 혜주(Huizhou), 단저우(Danzhou)에 대해 물어보세요.

정치 경력과 세속적 관점에서 볼 때 황저우, 혜주, 단주는 소시가 인생에서 가장 많은 불행을 겪었던 세 곳이어야 하며, 매번 더 비참해졌습니다. 그러나 개인의 사상경험과 문화창조의 관점에서 보면 인생에서 가장 보람찬 3대 자리이자 문학경력, 문화창작, 인생사상을 총망라한 자랑스러운 자리이다. 여기서 '백동포'는 '삼동포'로 압축될 수 있다.

수시는 66세의 나이로 장쑤성 창저우에서 병으로 사망했다. '백동포'와 '삼동포'는 결국 '천년 동안 하나의 동포'로 요약됐다.

'조법'과 당투

'조법'은 북송의 정치체제를 요약한 것으로, 특히 황실의 확장과 개선에 반영되어 있다. 시험 시스템과 다양한 부서의 권한을 분할하고 견제하며 학자-관료의 자유로운 토론을 장려하고 보호합니다. 소식의 시대와의 관계는 자연스럽게 이러한 '조상 방식'에 깊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가유 6년에 소식과 소처는 과거에 모두 선발되어 관직을 맡게 되었다. 그 결과 소시는 베이징을 떠나 봉상 저택에 약속을 잡았지만 소처는 약속을 기다릴 수 없었다. 그 이유는 송나라 제도에 따르면 관직 임명은 황제나 재상이 결정한 후에는 효력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임명서는 한린 총각이나 중서신이 작성해야 한다.

기안 책임자가 임명을 승인하지 않는 경우 초안을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해당 임명은 무효가 됩니다. 소철은 원래 상주 관리로 임명되었으나 당시 임명장 초안 작성을 맡은 왕안석이 임명장을 조정에 반납하여 매산 소씨와 린천 왕씨가 되었다. 그때부터 적.

송나라 관리의 외부 임명 제도도 소식의 '천하의 집'에 기여했다. 송제에 따르면 재판소에 근무하는 관리들은 권력자와 의견이 다를 경우 자발적으로 지방직에 지원하거나 발령받을 수 있었다. 이렇게 되면 국가 전체의 정세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며, 정치적 견해가 다른 관료들에게 큰 타격을 주지 않을 것입니다.

시닝 2년차 송심종은 왕안석을 임명해 개혁을 추진하고 새 법을 전면적으로 시행하게 했다. 왕안시의 개혁을 지지하는 세력을 신당(新黨), 반대하는 세력을 구당(舊黨)이라 불렀다. 소식은 원래 개혁을 주장했지만 새 법의 구체적인 조치에 대부분 반대했고 구당 인사로 간주되어 왕안석에게 탄압을 받고 외무에 지원할 수밖에 없었다. 신종황제는 그의 재능을 귀히 여기고 그를 국사로 임명했으나 신당의 반대를 받아 대신에 동판(至板)을 임명하게 되었다.

원풍 8년에 신종이 죽고, 그를 계승한 절종이 어려서 태후는 막후에서 정치를 듣고 새 법을 버리고 새 당을 추방하고 옛 당을 다시 사용했다. . 방금 국가 총독직을 맡은 소식은 긴급하게 베이징으로 소환되어 20일 만에 여러 직급으로 승진했습니다. 그러나 신당에 의해 거의 죽을 뻔한 수시는 국가와 국민에게 이익이 되는 것으로 입증된 특정 새로운 법적 조치를 유지할 것을 주장했습니다.

사마광이 죽은 후 구당은 권위 있는 지도자를 잃고 급속히 촉당, 나당, 촉당으로 분열되었다. 촉당의 권위는 소시(蘇施)이고, 나당의 지도자는 성리학자 성이(成愛)였다. 양당이 서로 공격할 때 소식은 자신이 집권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여 차례로 외국 직위를 청원했습니다. 마침내 원유 4년에 그는 항저우를 떠나는 것을 허락받았다.

글쓰기와 창작

고대 중국에는 '강산지주'라는 문학 비평 용어가 있었는데, 이는 특정 장소의 지리적인 산과 강이 작가가 좋은 작품을 쓰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현대 문화 지리학에서는 글쓰기가 지역 특성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소식의 작품은 우리가 송나라를 '여행'하는 데 훌륭한 안내자입니다.

수시는 여행을 많이 다니는 미식가다. 그의 글을 통해 세계 각국의 맛있는 음식을 맛볼 수 있다. Su Shi는 자신의 고향 쓰촨성의 진미를 회상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겨울에도 맛있고 값싼 흰살 생선과 보라색 죽순, 야채가 많았고 "추위에는 서리 잎과 이슬 새싹이 더 잘 자랍니다."

소시는 산시성에서 무엇을 먹었나요? 봄 죽순과 양치기 지갑을 먹습니다. 항저우에서는 무엇을 먹을까? "그냥 물밤과 닭머리를 합치면 됩니다." 닭머리, 즉 닭머리밥은 고르곤씨앗입니다. Su Shi는 그것을 맛보았고, 우리는 오늘도 그것을 먹고 있습니다.

소시는 후베이성 ​​황저우로 강등됐다. 장강이 도시를 둘러싸는 것을 보고 산에 있는 푸른 대나무를 보면 강의 물고기가 맛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죽순의 향기가 느껴졌다. 나는 음식과 삶을 정말 좋아합니다. 광동에 가면 달콤한 리치를 놓칠 수 없다. 리치를 위해서라도 독기 속에 살고 싶다. “하루에 리치 300개 먹으면 링난 토박이로 장수할 것이다. .”

먼 곳에서 세상 끝까지 맛있는 음식을 잘 찾아내는 스시들도 고민에 빠졌다. 그 지역은 거칠고 낙후되어 있었고, 소식의 생활은 극도로 어려웠습니다. 그는 친구에게 이렇게 썼습니다. “여기에는 먹을 고기도 없고, 병을 치료하는 약도 없고, 살 곳도 없고, 밖에 나갈 친구도 없고, 겨울에는 숯도 없고, 여름에는 추운 봄도 없습니다. 그러나 쉽지 않습니다. 모든 것을 가지려고 하고 관대함에 귀가 없습니다."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든 상관없습니다. .

현지인들은 무엇을 먹나요? 그는 형에게 “꽃돼지는 5일에 한 번, 노란 닭죽은 5일에 한 번씩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원주민들은 매 끼니마다 감자와 토란을 먹으며 훈제 쥐와 구운 박쥐를 추천한다고 들었다. 꿀을 먹으면 토한다는 옛이야기는 새우와 두꺼비의 풍습에 좀 더 가깝다." 다행스럽게도 아들이 감자로 국을 끓였을 때 소식은 "색깔도 냄새도 맛도 모두 훌륭하다"고 느꼈고, 이는 삶의 아름다움을 잘 발견하는 전형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시가 자신의 발자국을 남긴 곳마다 한 곳을 유익하게 하는 동시에 그곳에 대해 글을 썼다. 그가 가는 곳마다 Su Shi의 도착은 그의 이름을 영원히 남겼습니다. 황저우로 강등되었을 때 그는 "적벽에 관한 세 편의 시를 불렀고 그의 마지막 노래가 되었다". 삼국시대 적벽 전투는 황주(黃州)가 아닌 호북성 함녕(廣寧)에서 벌어졌다.

그런데 황저우에는 '홍비지'라는 강둑이 있는데, 현지에서는 적벽으로 알려져 있다. 소시는 이 점을 확장해 이곳을 세계적으로 유명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우치비'와 구별하기 위해 '동포치비' 또는 '원치비'라고도 불린다. 이곳을 우리는 문학이 창작되는 곳이라고 부릅니다.

항저우는 이전에도 유명했지만 소시는 이미지를 완성했다. 이제 항저우(杭州)와 서호(西湖)를 언급할 때 많은 사람들은 마음속에 다음 네 문장을 떠올릴 것이다. 서호와 서호를 비교하면 옅은 화장과 짙은 화장이 항상 적절합니다." 어느 정도 Su Shi는 서호의 이미지를 창조하고 서호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틀을 잡았습니다.

안후이 링비와 소식의 관계는 사실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이곳은 원래 링비(Lingbi)라는 마을이었는데, 발전하고 확장되면서 현으로 승격되어 이름이 링비(Lingbi)로 바뀌었고 나중에 링비(Lingbi)로 표기되었습니다.

수시는 영비를 세 번 거쳐 <영비에 있는 장씨 정원정기>, <랑가오각에 명문을 남기다>, <소주에게 도시 건설을 구걸하다> 등의 작품을 남겼다. 다른 작품.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장영비 정원정(張士庭庭庭)"으로, "고대 신사는 관료가 될 필요도 없고 관료가 될 필요도 없다"는 견해를 제시한 것으로 나중에 전해지고 있다. "Wutai Poetry Case"의 주요 혐의가되었습니다.

수시는 영비를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했으며, 동성 집단 사이에서 개인의 고유성을 강조하고 이를 평생 실천했다. 과거 소식과 지방의 관계를 연구할 때 그의 말년 자서전을 중심으로 황주(黃州), 후이저우(惠州), 단주(丹州)를 중심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이제는 링비의 근본적인 역할에도 주목해야 할 것 같습니다.

내가 아는 한, 소식을 기념하는 여러 포공 사당에는 긴 대련이 있습니다. 첫 번째 쌍은 Su Shi의 경력 경험을 요약하고 두 번째 쌍은 Su Shi가 방문한 장소, West Lake에 대해 이야기하고 마지막 쌍은 Su Shi가 일부 장소를 방문하고 글을 쓰는 한 그 장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여러 시대에 걸쳐 유명해진 그가 얼마나 운이 좋은지. 이것은 바로 문화지리학의 전형적인 사례이다.

간단히 말하면 소식은 우리나라 역사상 보기 드문 백과사전적 문화 거인이다. 송나라는 사라지고 소식도 사라졌지만 소식의 문화 창작물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그의 작품은 여러 차례 비난과 금지를 당했고, 그 자신도 누명을 쓰고 강등되는 일이 반복됐지만 그의 작품은 영원히 유포됐다. Su Shi는 학자의 문화적 존엄성을 확립했습니다.

참고자료 : 중국작가네트워크 - 소동파가 왜 '세계 각지의 집'으로 가야만 했는지

바이두 백과사전 - 슈디아오 게토·밝은 달은 언제 뜰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