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건강 문화 - 설명: 노란 머리 콧수염, 그리고 쾌적한 자연 음악
설명: 노란 머리 콧수염, 그리고 쾌적한 자연 음악
설명:
1, 노란 머리숱이 흐트러지고 쾌적하다: 남녀의 옷차림은 도화원 이외의 세상과 똑같다. 노인과 아이들은 모두 편안하고 즐거워한다.
출처: 진말 송초 도연명의' 도화원기' 에서 나왔다.
원문 발췌: 그 중 왕래종, 남녀의 옷차림은 외부인처럼 잘 알려져 있다. 노란 머리가 수두룩하고, 쾌적한 자락이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백화번역: 사람들이 들판을 오가며 농사를 짓고, 남녀의 옷차림은 도화원 밖의 세상과 똑같다. 노인과 아이들은 저마다 편안하고 즐겁고 스스로 즐거워한다.
2,? 한서이절, 시일반연: 한서교환계절, 왕복한 번
출처: 전국시대 열자의' 우공이 산을 옮긴다' 에서 나왔다.
원문 발췌: 이웃 경성의 과부 아내는 유남으로 시작하여 도움을 주기 시작했다. 한서이절 () 이 시작되자 반연 () 이 시작되었다.
백화역문: 이웃 경성의 과부는 고아가 있는데, 막 7 ~ 8 살에 깡충깡충 뛰며 그를 도왔다. 겨울과 여름이 환절기라서 한 번 왕복할 수 있다.
3, 태흔 상위 녹색, 녹색 입막청: 태흔 청록색, 계단까지; 풀빛이 파릇파릇하여 눈에 들어왔다.
출처: 당대의 유우석의' 누추한 실명' 에서 나왔다.
원문 발췌: 태흔 상위 녹색, 풀 그린 커튼 그린. 담소에는 홍유가 있고, 왕래에는 백정이 없다.
백화번역: 계단까지 자란 태흔은 청록색이다. 풀빛이 짙푸르게 커튼에 비치다. 여기까지 와서 담소를 나누는 사람은 모두 지식이 해박한 대학들이고, 교제한 사람은 지식이 얕지 않은 사람들이다.
4, 무사죽의 어지러운 귀, 무안의 노형: 음악이 없는 소리가 두 귀를 어지럽히고, 관청이 없는 공문이 몸을 지치게 한다.
출처: 당대의 유우석의' 누추한 실명' 에서 나왔다.
원문 발췌: 실크가 없는 어지러운 귀, 사건 없는 노형. 남양제갈려, 서촉자운정. 공자 구름: 무슨 누추한 것이 있는가?
백화번역: 음악을 연주하지 않는 소리가 두 귀를 어지럽히고, 관청이 없는 공문이 몸을 피곤하게 한다. 남양에는 제갈량의 초려가 있고, 서촉에는 양자운의 정자가 있다. 공자는 "무엇이 허름한가? 클릭합니다
5, 독애련의 진흙은 물들지 않고, 맑고 잔잔한 것은 요염하지 않다. 나는 유독 연꽃을 좋아한다. 그것은 진흙에서 자라지만 더러움을 오염시키지 않고 맑은 물에 세탁했지만 요염해 보이지 않는다.
출처: 북송주돈의' 애련설' 에서 나왔다.
< P > 원문 발췌: 독애련의 진흙은 물들지 않고, 맑고, 요염하지 않고, 중외는 곧고, 가지가 없고, 향은 원익청하고, 정자는 정순식적이며, 멀리서 볼 수 있지만, 신성하게 놀 수는 없다.
< P > 백화번역문: 나는 유독 연꽃을 좋아한다. 진흙에서 자랐지만 더럽지는 않고 맑은 물에 씻어도 요염해 보이지 않는다. 그 줄기 사이로 관통하고, 모양이 곧고, 가지가 자라지 않고, 가지가 자라지 않고, 향기가 멀리 퍼지며, 더욱 맑고, 곧게 서 있다.
확장 자료:
' 도화원기' 창작 배경:
젊은 도연명은 원래' 대제창생'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는 생활했다 지배 집단은 생활이 음탕하고, 내부가 서로 기울고, 군벌은 해마다 혼전을 벌이며, 세금은 부역이 심하여, 인민에 대한 착취와 착취를 심화시켰다.
국가가 붕괴될 위기에 처한 격동의 세월 속에서 도연명의 포부는 전혀 실현되지 못했다. 한편 동진 왕조는 낡은 제도를 계승하고 문벌제도를 실시하며 고문사족 귀족 관료의 특권을 보호하여 중소지주 출신의 지식인들에게 시전 재능을 가질 기회가 없게 했다. 도연명과 같은 조상 대대로 현 같은 관직을 단 한 명밖에 해 본 적이 없는데, 집안 형편이 이미 무너진 한문 선비는 당연히' 장망은 지불하기 어렵다' 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게다가 그는 성격이 강직하고 청렴하며 비굴하게 굽실거리며 권세 있는 사람을 따르려 하지 않아 탁하고 어두운 현실 사회와 첨예한 갈등이 생겨 격한 감정이 생겼다. 의희 원년 (405 년), 그는 취임한 지 81 일밖에 안 된 펑택현령을 확고하게 사퇴하고 통치자와 결별하여 장기간 전원으로 돌아가 궁벽한 들판을 굽어보았다.
도연명은 강호에 있지만 여전히 국정에 관심이 있다. 원희 2 년 (420 년) 6 월, 유유폐진공제는 영릉왕으로, 연호는 영초로 바뀌었다. 이듬해, 유우는 음모 수단을 취하여 면봉으로 진공제를 답답하게 죽였다. 이것들은 도연명 사상의 파란을 일으키지 않을 수 없다. 그는 고유의 유교 관념에서 유유 정권에 대한 불만을 품고 현실 사회에 대한 증오를 심화시켰다.
그러나 그는 이런 현상에 변화를 주거나 개입하지 않을 수 없었고, 창작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며, 탁한 어두운 사회와 반대되는 아름다운 경지를 형성하여 자신의 정치적 이상과 아름다운 정취를 담았다. 도화원기' 는 이런 맥락에서 창작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