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국학 문화 - 중국인의 민족적 기원
중국인의 민족적 기원
약 170만년 전 원모족에서 시작해 기원전 21세기 하왕조가 건국되면서 끝났다. 원시 사회는 원시인과 씨족 공동체라는 두 단계를 거쳤습니다. 씨족 공동체는 모계 씨족 공동체와 부계 씨족 공동체의 두 단계를 거쳤습니다.
원모인은 중국 최초의 인류로 알려진 인물이다. 페키니즈는 원시인 시대의 전형입니다. 동굴 사람들은 이미 씨족 공동체에 살고 있습니다. 장강유역의 하목두씨와 황하유역의 반포씨는 모계씨족 공동체가 번영하던 시기였다.
대문구문화 중후기는 부계 씨족공동체의 상황을 반영한다. 전설에 따르면 황제는 약 4,500년 전 황하 유역에 거주하는 원시 부족들의 부족 동맹의 지도자였습니다.
그는 곡물 재배와 가축 사육을 옹호했고, 이는 부족 간의 동맹이 점차 강화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는 한때 그의 부족을 이끌고 황하 상류의 Yandi 부족과 남쪽의 Chiyou 부족을 물리 쳤습니다.
이후 염지족과 황지족이 동맹을 맺고 황하 유역에서 오랫동안 거주하고 번성해 미래 중국 부족의 중추를 형성하게 된다. 황제는 중국인의 조상으로 존경받는다. 이것이 중국 민족을 연과 황의 후손이라고 부르는 방식입니다.
확장 정보:
황하 유역 하류의 조상들은 대문구 문화와 용산 문화를 창시했는데, 이는 산둥, 허난 동부, 허베이 동부, 요동 반도 및 기타 지역에 널리 분포되어 있습니다. 화이하이 지역. 대문구 문화가 중원으로 확산된 이후 양소도자기문화는 역사의 무대에서 물러났다.
대원구문화의 강한 영향을 받아 중원지역에서는 회색토기와 흑토기가 나타나기 시작했지만 이는 진정한 용산문화가 아니었고 지역 제2, 제3기 문화로 명명됐다. 전형적인 용산문화는 대문구문화의 요소를 계승하여 발전하였다.
산둥성 용산문화를 대표적인 것으로 보면, 중원지역 용산문화의 기본적 모습은 대문구문화가 중원지역에 미치는 깊은 영향을 뚜렷이 보여주며 대문구문화적 요소를 더 많이 포함하고 있는 경향이 있다. 동양화.
황하 유역의 조상들은 새를 조상 토템으로 삼았고, 다양한 새를 하위 토템으로 삼아 많은 부족으로 번성했습니다. 동이족은 선진적인 해대 문화를 창조하고, 깃털 달린 활과 화살을 발명했으며, 용산 뼈 비문(한자의 탄생에 영감을 주었음)을 만들었습니다.
청동을 만들고 철을 제련하고, 배와 수레를 만들고, 농업을 발전시키고 홍수를 조절합니다. 이는 중원 지역에서 중국 문화를 발전시키고 홍보하는 데 핵심적이고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중국 문명은 상대적으로 뒤떨어진 서쪽의 고대 강하족이 동쪽의 선진 동이문화를 흡수한 뒤 문명사회에 진입한 뒤 주나라 때 동이문화를 뛰어넘은 결과다.
산둥성 용산문화유적에서는 약 2,000개에 가까운 뼈문이 발견돼 이 뼈문이 은대 갑골문의 유래 및 계승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오라클 뼈 비문은 확인할 수 있는 최초의 중국어 문자이자 상인의 문자이기도 합니다.
선상 왕조는 동이의 주요 부분이며, 중국어는 실제로 동이 언어에서 파생되었습니다. 강족은 언어만 있을 뿐 문자는 없으며, 강족의 언어와 문화 관습은 구전을 통해 전승됩니다. 강족어는 주족의 고대 강족어의 살아있는 화석이어야 하며 연구의 대상으로 활용될 수 있다.
강족어는 다음절어, 무음성어, 교착어이다. 강족어의 문법 구조는 알타이어족에 속하며 현대 중국어와는 매우 다르다. 중국어는 풍부한 성조 체계를 지닌 고립어 또는 분석어이며, 이는 실제로 동이어 구조에서 파생된 것입니다.
주족의 언어가 동이상어의 영향을 받았다면, 상족의 언어는 단음절, 다성, 고립된 언어, 현대 중국어와 유사한 문법 구조를 지닌 현대 중국어의 뿌리이다. 중국어 현대 중국어의 특성은 확실히 고대 강족어에서 계승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중국어는 주족의 언어와 상인의 언어를 종합한 것인데, 이는 주족의 언어로부터 많은 고대 어휘와 동족어를 물려받은 것입니다. 상인의 언어는 특별한 언어 구조를 상속받습니다.
역사 전설에 따르면 태호는 유명한 동이파의 수장이며, 푸희봉 성씨의 후손은 서쪽으로 이동한 태호파에 속한다. 춘추시대 인(仁), 소서구(동평현), 전우(비현 북서쪽)는 모두 태호의 후손들이 고향인 동이로 돌아온 후 세운 방국이다.
태호족(부족은 2개 분파로 나뉘는데 원래 분파는 취푸에서 태호족으로 발전했고, 서쪽 분파는 화이양에서 복희봉 부족으로 발전했다)는 산동성과 화이양으로 나뉘고, 두 시스템의 대부분은 Dongyi 언어에 의해 지배되며 Shaohao 부족은 Taihao 부족의 직계 후손입니다.
치유는 동이샤오하오 가문 출신이다. 태호파는 용의 토템을 숭배하고, 샤오하오파와 치우파는 새를 토템으로 숭배합니다. 신농의 옌디족은 산시성(陝西省) 장수이분지(江寧油地)에서 유래하여 동쪽으로 이동하여 현재의 허난(河南) 동부 지역으로 이주하였다.
샤오하오, 치우파와 얽혀 때로는 갈등과 모순이 일어나기도 한다. Shennong의 Yandi 부족은 Huangdi Group과 동맹을 맺기 위해 고향 Jiangshui로 강제로 돌아갔습니다. 영씨의 조상은 소호(少穂)이고, 그의 후손들은 춘추시대에도 서(徐)·강(江)·게(象)·황(皇)·화이(淮儀)·비(貨)·담(灣)·담(硫)·중리(忠麗) 등 여러 나라에 살았다.
소호의 성(姓) 중 일부가 서쪽으로 이주하여 산서(山西)와 산서(陝西)에 나라를 세웠고, 진(秦)나라와 조(趙)나라의 조상이 되었다. 소호(少河)의 후예에는 두 명의 중요한 인물이 있는데, 고타오(高多)와 백이(發伯)는 동양의 영(寧)성을 가진 모든 민족의 공통 조상이다.
중국의 원형은 상나라와 주나라 때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상나라 때 영씨는 가신국가였으며, 영씨의 조상은 동이의 지도자인 소호씨에서 나와 중국 집단을 이루었다고 한다. 주(周)나라 때 기(旗)라는 가신국을 봉하여 하씨(夏氏)라고 불렀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가 되어서야 비로소 중국을 통칭하여 중국이라 부르게 되었다.
한 왕조가 건국된 후 400여년 동안 경제, 문화, 국가가 통일되면서 일반적으로 중국으로 알려진 중원 황하 유역 주민들은 묘만을 합병했습니다. 남쪽의 백월족을 총칭하여 한족이라 부르며 한족의 정식 명칭은 한나라 때부터이다.
바이두백과사전-중국(세계 4대 고대문명 중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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