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국학 문화 - 월병의 유래

월병의 유래

월병의 유래

월병, 추수떡, 동창회떡 등으로도 알려진 월병은 중국 한족의 전통 별미 중 하나이다.

[1] 월병은 원래 달의 신을 숭배하는 제물로 사용되었습니다.

달을 제물로 바치는 것은 중국의 아주 오래된 풍습으로, 사실 고대인들이 '달의 신'을 숭배하는 활동이었습니다. 중추절에 월병을 먹고 달을 감상하는 것은 중국 북부와 남부의 중추절에서 빼놓을 수 없는 풍습입니다. 월병은 재회를 상징하며, 사람들은 월병을 축제 음식으로 여기고 달을 숭배하고 친척과 친구들에게 선물하는 데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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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병은 달의 신에게 제물로 바쳐진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월병이라는 용어는 남송(南宋) 때 오자목(吳子目)이 지은 『맹량록』에 처음 기록되었다. 월병은 각지의 식생활 풍습과 융합되어 광동식, 진식, 북경식, 소련식, 조주식, 운남식 등으로 발전하여 중국 전역에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중국 북부와 남부 전역.

월병의 유래

당나라 황제 이연이 모든 문무 관료들과 함께 중추절을 지냈다고 한다. 티베트에서 큰 관심을 갖고 보내온 둥근 '호 케이크'를 들고 하늘의 밝은 달을 가리키며 둥근 케이크로 밝은 달을 초대하겠다고 말했다. 이후 중추절에 월병을 먹는 풍습이 퍼졌습니다.

월병은 처음에는 월병이라고 부르지 않고 호두알과 참깨로 만든 것인데 당태종은 호떡을 먹다가 호떡이라는 이름을 느꼈다. 안 좋았고, 그날이 마침 8월 15일 중추절이어서 달을 우러러보며 달이 둥그니까 이런 케이크를 월병이라고 부르겠다고 했어요.

월병은 원래 달에 제사를 드리는 것이었는데, 이후 사람들은 점차 추석 달 감사와 월병 시식을 결합하여 인간과 달의 재회를 상징하기 위해 월병을 주고 월병을 먹습니다.

월병 유래 설화

월병 유래 설화는 다음과 같다.

천황제 때라고 한다. 당나라 고조 장군 이경이 8월 15일 혼족을 정복하고 승리하여 돌아왔다. 당시 투르판에서 장사를 하고 있던 몇몇 사람들이 당나라 황제의 승리를 축하하기 위해 떡을 선물했습니다. 고조 이원제는 화려한 케이크 상자를 들고 둥근 케이크를 꺼낸 뒤 미소를 지으며 하늘의 밝은 달을 가리키며 "우리는 호 케이크와 함께 두꺼비를 초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목사님들이 함께 식사를 하세요.

월병의 의미

'재회'를 보여주기 위해 월병을 먹습니다. 호떡이라고도 불리는 월병, 궁중떡, 월병, 추석떡, 동창회떡 등 , 고대 중추절 숭배자들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 우리나라의 황제들은 봄에는 태양을, 가을에는 달을 숭배하는 의식 체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사람들 사이에서는 8월 중추절 기간 동안 달에게 제사를 지내거나 제사를 드리는 풍습도 있습니다.

"8월과 15일에는 보름달이 뜨는데, 추석 월병은 향기롭고 달콤하다." 이 유명한 속담은 추석 밤에 월병을 먹는 도시와 농촌의 풍습을 묘사한 것입니다. -가을 축제. 월병은 원래 달신에게 제사를 드리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사람들은 점차 달을 보고 월병을 맛보는 것을 중추절 기간 동안 가족이 다시 모이는 상징으로 여기게 되었습니다.

월병의 유래

월병, 추수떡, 동창회떡 등으로도 알려진 월병은 중국 한족의 전통 별미 중 하나이다. 월병은 원래 달의 신을 숭배하기 위한 제물로 사용되었습니다.

달 숭배는 중국의 매우 오래된 풍습으로, 사실 고대인들이 '달의 신'을 숭배하는 활동이다. 중추절에 월병을 먹고 달을 감상하는 것은 중국 북부와 남부의 중추절에서 빼놓을 수 없는 풍습입니다. 월병은 재회를 상징하며, 사람들은 월병을 축제 음식으로 여기고 달을 숭배하고 친척과 친구들에게 선물하는 데 사용합니다.

월병은 달의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제물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월병이라는 용어는 남송(南宋) 때 오자목(吳子目)이 지은 『맹량록』에 처음 기록되었다. 월병은 각지의 식생활 풍습과 융합되어 광동식, 진식, 북경식, 소련식, 조주식, 운남식 등으로 발전하여 중국 전역에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중국 북부와 남부 전역.

당고조(唐高祖) 때 장군 이경이 흉노를 정복하고 승리를 거두고 8월 15일에 승리하여 돌아왔다. 그때 투르판의 한 사업가가 당나라 황제 이연에게 축하를 전하며 월병을 바쳤다. 당나라 고조 이원은 월병을 들고 둥근 떡을 꺼내더니 하늘의 밝은 달을 가리키며 미소를 지으며 “호떡으로 두꺼비를 초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 그는 장관들에게 케이크를 나누어 함께 먹게 했습니다. 당나라 천보년 8월 15일, 당현종과 양귀비는 달을 즐기며 '호떡'을 맛보고 있었는데, 이때 당현종은 '호떡'이라는 이름이 별로 좋지 않다고 느꼈다. 하늘에 떠 있는 달을 보고 생각이 나서 이 둥근 케이크를 월병이라고 부르자고 제안했는데, 그 말을 듣고 그때부터 '월병'이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월병이 발전하면서 카테고리가 더욱 다양해졌는데, 각 지역의 식습관과 풍습으로 인해 지역마다 월병이 조금씩 다르기도 하다. 그 중 베이징식 월병, 소련식 월병, 광둥식 월병 등이 일반적으로 대중들에게 인기가 높다.

월병은 동그랗기 때문에 재결합을 상징하며 중추절에 꼭 먹어야 할 음식입니다. 축제의 밤에는 모두가 함께 월병을 먹고 월병을 숭배합니다.

중추절에 월병을 먹는 의미는 상봉을 뜻하며, 가족 상봉을 바라는 마음이 담겨 있다. 8월 15일 밤에는 온 가족이 함께 앉아 월병을 먹으며 이산가족 상봉의 상징이 됩니다.

월병의 유래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어느 것이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모두 8월 중추절에 온 가족이 모이는 것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15일.

월병의 유래

당나라 황제 이연이 모든 문무 관료들과 함께 중추절을 지냈다고 한다. 티베트에서 큰 관심을 가지고 보낸 둥근 '호 케이크'는 하늘의 밝은 달을 가리키며 둥근 케이크로 밝은 달을 초대합니다. 이후 중추절에 월병을 먹는 풍습이 퍼졌습니다.

월병은 처음에는 월병이라고 부르지 않고 호두알과 참깨로 만든 것인데 당태종은 호떡을 먹다가 호떡이라는 이름을 느꼈다. 안 좋았고, 그날이 마침 8월 15일 중추절이어서 달을 올려다보며 달이 둥그니까 이런 케이크를 월병이라고 부르겠다고 했어요.

월병은 원래 달에 대한 제사였습니다. 이후 사람들은 점차 추석 달 감사와 월병 맛을 결합하여 월병을 주고 월병을 먹으며 인간과 달의 재회를 상징하게 되었습니다.

월병의 유래와 전설

소병, 월병이라고도 불리는 월병은 원래 당나라 군대의 승리 음식으로 유래되었습니다.

1. 월병의 유래

당나라 고조때 장군 이경이 흉노족을 물리치고 승리하여 돌아왔다고 전해진다. 8월 15일. 당시 투르판에서 장사를 하고 있던 몇몇 사람들이 당나라 황제의 승리를 축하하기 위해 떡을 선물했습니다. Gaozu Li Yuan은 화려한 케이크 상자를 가져다가 둥근 케이크를 꺼내고 미소를 지으며 하늘의 밝은 달을 가리키며 "우리는 Hu 케이크와 함께 두꺼비를 초대해야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공무원들이 함께 식사를 합니다.

2. 월병의 발전

월병은 송대에 이르러 마름모 모양과 둥근 모양으로 발전했으며, 국화과, 매화과, 오과와 동시에 존재했다. -견과류 등이 있으며, "사계절 내내 주문할 수 있어 손님을 놓치지 않고 무엇이든 물어볼 수 있다"고 했는데, 이때의 월병은 중추절에만 먹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월병은 원래 달의 신을 숭배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달에 제사를 드리는 것은 우리나라의 아주 오래된 풍습입니다. 실제로는 고대인들이 달신을 숭배하는 활동이었습니다. 오늘날 중추절에 월병을 먹고 달을 감상하는 것은 중국 북부와 남부 지역의 필수 풍습입니다. 이전에 비해 지금은 월병의 종류가 많아지고, 지역에 따라 맛도 다양해졌습니다. 그 중 북경식, 소련식, 광동식, 조주식 월병은 우리나라 5대 월병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