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국학 문화 - 남부에서는 동지(冬至)에 먹는 풍습 음식은 무엇입니까?
남부에서는 동지(冬至)에 먹는 풍습 음식은 무엇입니까?
흔히 '동절기'로 알려진 동지는 중국 음력에서 중요한 절기이다. 일 년 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 모두가 잘 먹고 마시고, 맛있는 음식으로 몸을 녹여야 합니다.
남쪽 동지의 풍속음식으로는 찹쌀완자, 구운 고기, 단구, 찹쌀완자, 9단떡, 팥찹쌀, 생강오리, 떡, 겨울주 등이 있다 만들기, 가장자리 굽기 스토브. 동지(冬至)에 많이 먹는 풍습 중에 언급할 만한 풍습이 5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남측의 동지 먹는 풍습 중 하나는? : 생강오리를 먹나요?
푸젠성과 대만에서는 동지 때 생강오리를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이 날 현지인들은 사향오리에 생강즙을 넣고 영양이 풍부한 냄비를 끓여 먹습니다. 추위를 물리치고 몸을 튼튼하게 해주는 오리국은 축제의 즐거운 분위기를 더하고 행운을 기원합니다.
진저오리의 별미는 취안저우(泉州)에서 시작되어 복건성 남부와 심지어 대만까지 전파된 취안저우 지역의 전통 간식입니다. 향기로운 향기로 인해 복건성과 대만에서 겨울 강장제의 첫 번째 선택이 되었습니다. 진저덕(Ginger Duck)이라는 이름에서도 그 안에 담긴 민(Min)의 특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생강마더' 역시 늙은 생강인데, 이 요리에서는 구체적으로 3년 이상 된 늙은 생강을 가리킨다. 속담처럼 사람은 늙고 똑똑하고 생강은 늙고 맵습니다. 3년 이상 된 생강은 아마도 너무 오래되어서 정신이 되었다고 여겨져서 "Ginger Mother"라고 불리는데, 이는 시장 속어가 약간 있는 것이 적절합니다.
'한의학계보'와 '한방약전'의 기록에 따르면 생강오리의 유래를 추적해 보면, 고대 동지 때 황제가 많은 유명 의사들을 궁궐에 초청해 전문의로 삼았다고 한다. 황제의 건강을 보장하고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영양 강장제입니다. 상나라 때 황궁의 의사인 오종(吳忠)이 궁궐의 비법으로 만든 요리를 개발했는데, 이 요리는 중국 전통 의학으로 만든 붉은 얼굴의 오리 고기를 참기름에 볶은 것입니다. , 생강과 소주를 넣고 끓입니다. 이 요리는 맛이 좋으며, 먹고 나면 기운이 나고 근육과 혈관이 부드러워져 황제께서도 크게 높이 평가하셨습니다. 자양(肉身)하고 장수(長壽)하는 효능도 있기 때문에 후일 동지(冬至)에는 성스러운 자양물로 여겨졌다.
?남쪽의 두 번째 동지 먹는 풍습: 찹쌀떡을 먹는다?
남쪽에서는 동지 때 찹쌀떡을 먹는 풍습도 있다. '찹쌀떡을 먹으면 한 살 더 먹는다'는 말이 있다. 찹쌀완자라고도 알려진 탕위안은 찹쌀가루를 넣어 만든 둥근 디저트입니다. "위안"은 "결합", "완전함"을 의미하므로 동지 기간에 찹쌀 공을 먹는 것을 "동지 만두"라고도 합니다. Tangyuan은 조상을 숭배하거나 친척과 친구에게 선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찹쌀떡을 먹는 것은 명청 시대의 풍습이었습니다. 동지에는 '가루볼 만들기'나 '찹쌀가루를 볼로 만들기'가 필요하다. 이는 사료에도 '동지(冬至)에 찹쌀을 뭉쳐서 찹쌀밥이라 부른다'고 공식적으로 기록되어 있다. 찹쌀만두를 만든 뒤 신과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 뒤 온 가족이 함께 찹쌀만두를 먹는 것을 '늙음'이라 한다. 그래서 동지(冬至)에 찹쌀떡을 먹는 것이 예로부터 풍습이었습니다.
찹쌀떡 먹기에 관한 옛 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찹쌀떡을 만들기 위해 밥을 찧는 사람은 모두 명나라의 동지인 줄 안다. 동지에 찹쌀떡을 먹는 것은." 특히 강남에서 유행하는 풍습인데, 찹쌀떡을 먹는다는 속담이 있는데, 찹쌀떡이 1년 더 오래됐다고 한다. 탕원은 찹쌀떡이라고도 불리며, 동지 기간에 찹쌀떡을 먹는 것을 '동지 만두'라고도 하며,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데 사용할 수도 있고, 친척이나 친구에게 선물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지(冬至)는 일 년 중 밤이 가장 긴 날로, 동지날 여자들은 일어나서 불을 피워 찹쌀떡을 요리하고, 먼저 하늘과 조상에게 제사를 지냅니다. 그런 다음 온 가족이 둘러앉아 찹쌀떡을 먹습니다. 그러므로 동지날 찹쌀떡을 먹는다는 것은 해(햇빛)가 점차 돌아온다는 의미일 뿐만 아니라 화합의 의미도 담고 있기 때문에 현대인들은 이를 완성의 상징으로 선호한다.
?남쪽의 세 번째 동지 먹는 풍습: 고구마 수프와 과일?
남쪽 닝보의 전통 풍습에서 고구마 수프와 과일은 동지(冬至)에 꼭 먹어야 할 별미. '부채'와 '부채'는 발음이 같습니다. 닝보 사람들의 이해에 따르면 동지 때 고구마를 먹는다는 것은 지난 한 해의 모든 불운을 '뒤집는다'는 의미입니다.
탕궈는 동짓날 닝보 사람들이 꼭 먹어야 하는 음식이다. 닝보(寧波) 사람들은 '탕국(唐國)을 먹으면 한 살 더 늙는다'는 속담이 있다. 탕궈는 '재회'와 '완성'을 의미하는 찹쌀밥과 비슷하지만 탕궈는 더 작고 안에 속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닝보 사람들은 동짓날을 지냅니다. 옛날에는 각 집에서 갈대 가루를 이용해 공을 만들었는데, 이것을 갈대국 열매라고 불렀습니다. 이후 점차 고구마 알갱이를 첨가한 찹쌀가루 볼로 바뀌었고, 이를 고구마탕이라고 불렀습니다. 먼저 부엌신에게 제사를 드리고 온 가족이 함께 먹습니다. 흔히 '동지(冬至)는 작은 설날이다'라고 알려져 있으며, 속어는 '동지(冬至)는 설날만큼 크며, 황제와 웨이터가 새해에 감사를 표하고 싶다'이다.
이날 장로들은 아이들에게 울지 말라고, 어른들은 아이들을 때리거나 꾸짖지 말라고, 물건을 부수지 말라고 당부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불운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남쪽의 동지 찹쌀떡 먹는 네 번째 풍습: 찹쌀떡을 먹는다?
동지에는 날씨가 춥는데 풍습이 있다. 남쪽에서는 동지(冬至)에 찹쌀떡을 먹는 풍습이 있다. 시바는 주로 찹쌀로 만들어지며 색깔은 흰색이고 향긋하며 찰지고 달콤한 맛이 난다. 찹쌀떡을 먹는 방법은 다양하며, 굽거나 튀겨먹을 수도 있습니다. 남쪽에서는 동지날 찹쌀떡을 먹는다는 전설이 있다.
전설에 따르면 춘추전국시대 초나라 재상 오자서가 아버지의 원수를 갚기 위해 오나라로 망명해 군대를 빌리고자 했다. 오나라는 초나라를 공격한다. 그는 오국(吳國)에 와서 오(吳)합로왕의 지위 안정을 도우며 오국의 공신이 되었다. 곧 그는 자신의 야망을 깨닫고 오군을 이끌고 초나라의 수도인 영도를 정복했고, 초왕의 원한을 갚기 위해 그의 시체를 채찍질했다.
오자서의 예상대로, 월국의 구견은 기회를 이용하여 군대를 일으켜 오나라의 수도를 포위했다. 동지(冬至)라 날씨가 추웠고, 도시 곳곳에서 사람들이 굶어 죽어가고 있었습니다. 위기의 이 때, 사람들은 오자서(吳子熙)가 생전에 남긴 지시를 기억하고 몰래 성벽을 허물고 땅을 파서 찹쌀을 반죽해 만든 벽돌과 돌로 성의 기초를 쌓았다는 사실에 놀랐다.
오자서가 도시를 건설할 때 찹쌀을 대량으로 쪄서 벽돌로 빚어 식힌 뒤 성벽의 초석으로 준비한 것으로 밝혀졌다. 부족함을 위해. 사람들은 한숨을 쉬지 않을 수 없습니다. Wu Zixu는 정말 예지력이 있습니다! 모두가 찹쌀 벽돌을 집어 부수고 다시 쪄서 나누어 먹었습니다. 그 후 추천 지역에서는 동지마다 사람들이 찹쌀을 사용하여 '도시 벽돌'과 같은 찹쌀떡을 만들어 오자서(Wu Zixu)를 기념했습니다.
?남쪽의 다섯 번째 동지 풍습: 동지 공 먹기?
“명나라 때 동지인 줄 알고 온 가족이 모여 재회할 때 쌀을 찧었다. ” 겨울 축제 만두를 먹는 것은 남쪽의 전통 풍습입니다. 겨울 축제를 하루나 이틀 앞두고 집집마다 쌀우유를 갈거나 다른 일을 하느라 분주합니다. 겨울 축제 전날이면 집집마다 주부들이 대청에 큰 쓰레받기를 놓고 물기를 뺀 쌀우유를 반죽하여 온 가족이 둘러앉아 이야기를 나누며 웃으며 겨울 축제 공을 굴리곤 했습니다. 그리고 장면은 새해 전날 늦게까지 머무르는 것보다 열등하지 않습니다. 쓰레받기 속의 겨울 축제 원은 크고 작고, 빨간색과 흰색으로 매우 눈부시게 빛나고, 기성세대는 "겨울 축제 원이 고르지 않아도 상관없다. 이들은 아버지와 아들 공순이다"라고 말했다. 크고 작은 온 가족을 위한 둥근 것입니다. "정말 상징적입니다!" 아이들은 기성 주먹밥을 재료로 사용하여 닭, 개, 돼지 및 기타 가금류와 가축을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시간. 여섯 마리의 가축의 번영을 보장하기 위해 농부들은 자식들에게 간섭하고 싶지 않습니다.
겨울 축제가 열리는 이른 아침, 주부들은 흑설탕과 생강을 넣고 겨울 축제 공을 요리한 뒤 그릇에 담아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다. 온 가족이 조상의 위패 앞에 무릎을 꿇고, 장로들은 자신의 '뿌리'가 어디에 있는지 알려줌으로써 후손들이 결코 잊지 않고 조상을 영원히 기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람들은 홀에서 조상을 숭배하는 것 외에도 가정의 안전, 풍작, 가축의 번영을 기원하기 위해 우물, 난로, 밭에도 숭배를 합니다. 이에 대해 청나라 때 간행된 대만의 『풍산현기』에는 “동지에는 집들이 주먹밥을 만들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신에게 제사를 드리며, 어른이 겸손할 때에는 공양을 올린다”고 기록되어 있다. 설날과 같다." "대만민속백과사전·명절편" 책에도 기록되어 있다: "대만 사람들의 동지 풍습에는 찹쌀 만두를 먹으며 수년을 더하고, 사찰에 제사를 드리는 등이 있다. .." 어른들과 아이들은 아침에 일어나서 동지 만두를 먹습니다.
재밌게도 우리나라 대부분 지역에서는 춘절을 기준으로 한해를 계산하는데, 대만 동포들은 겨울제 위안을 먹는 것을 기준으로 삼는다고 해서 민간 속담이 있다. , "겨울 축제 위안을 먹으면 나이가 한 살 더해집니다." 그러므로 아기라도 상징적으로 달콤한 만두를 핥고 만두국을 먹여야 합니다. 집이 멀리 떨어져 있거나 제한으로 인해 서둘러 집으로 돌아갈 수 없는 친척들을 위해 가족들은 쌀우유를 말려주고, 돌아오면 온 가족이 함께 비비며 재회를 축하합니다. 이를 '만들기'라고 합니다. 새해를 맞아."
동지절에는 찐빵, 떡, 찹쌀떡 등 많은 전통 음식을 먹으며 이는 모두 현지 음식 풍습 및 습관과 관련이 있습니다. 사실 우리가 무엇을 먹든 동지의 도래를 환영하고 새해의 도래를 축하하려는 모든 사람의 초심은 똑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