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국학 문화 - 종즈의 유래

종즈의 유래

종자는 옛날에는 강에 몸을 던진 굴원을 기리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전설이 있는 용선절의 명절음식이다. 지금까지 중국 역사상 가장 깊은 문화유산을 지닌 전통음식.

종자에 관한 역사적 기록은 한나라 때 서심(徐心)이 지은 『설문해자』에서 처음으로 볼 수 있다. "粽"이라는 단어는 원래 "糉"이며 "Shuowen Xinfu Mibu"는 "糉, 갈대 잎으로 싸인 쌀. 쌀에서 葼의 소리"라고 말합니다. "Shuowen 夂": "荼, 발을 억제하다." " "그 의미는 새가 날 때 다리와 발톱을 뒤로 젖힌다는 것입니다. "지윤? 윤 보내기": "糉, 뿔 기장. 아니면 쌀만두로 만들었습니다."

종자는 "옥수수 기장"이라고도 불립니다. 가장 초기의 기록은 "풍토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서진(西晉)나라 주추(周祖)의 '한여름 용선제' 다섯째, 방보세지(阿母節節)는 기장과 거북껍질을 맛본다. 참고: 단(端)은 음력 5월 5일을 뜻한다. 하지와 같은 음력 5월), 하지까지 모두 먹을 수 있다. 두 번째 명절 첫날에는 찹쌀밥을 싸서 먹는다. 기장을 섞어 맑고 걸쭉한 재즙을 넣어 끓여 두 번째 명절에도 먹습니다....찹쌀에 싸인 밥을 '糉', '옥수수'라고 합니다. 음과 양은 여전히 ​​서로 접촉하고 있으며 흩어지지 않습니다.”

명대 이시진의 『본경』에는 사용법이 명확히 나와 있습니다. 뿔이나 야자잎 모양으로 조리하여 "옥수수 기장" 또는 "종"이라고 부릅니다.

명청 시대 이후에는 만두를 대부분 찹쌀로 싸서 먹었는데, 이때는 더 이상 자오밀레(Jiao Millet)가 아니라 종즈(Zongzi)라고 불렀습니다.

민속전설 남북조 때부터 종자는 굴원을 모시는 사람들에게서 유래됐다고 말하기 시작했다.

남조 양(梁)나라 오준(467~520)은 『서기설기』에 “굴원이 밀라에 몸을 던져 5월 5일에 죽었다. 초나라 사람들이 그를 애도했다. 그가 이곳에 올 때마다 어느 날 쌀을 대나무 통에 담아 물을 부어 제사를 지냈는데, 한나라 때 장사 어휘에 있을 때 갑자기 삼로(三陵) 의사라고 하는 사람을 보았다. .지금 이득이 있으면 님잎을 채워서 색색의 비단으로 묶으면 되는데, 자오롱이 걱정하는 것은 "사람들이 색색의 비단과 님잎으로 쌀만두를 만들 것이다."

또 다른 설은 사람들이 굴원의 시신을 강물에 사는 물고기에게 먹힐까 두려워 쌀만두에 싸서 강에 던져 먹이를 주었다는 것이다. 물고기.

종자는 낭만주의로 인해 굴원과 관련이 있다는 설이 널리 퍼져 있다. 종자는 문인의 노래에 자주 등장한다.

원진은 <표하십시>에 “오색 쌀 한줌, 향긋한 자포니카 백옥구슬”이라고 썼다.

송나라 양무구는 기천락에서 썼다. 단오절: " 하늘에는 노란 매비가 몇 차례 내립니다. 모서리는 금으로 덮여 있고 창포는 옥으로 덮여 있으며 풍경은 여전히 ​​정추입니다. 머리핀은 붉은 자수로 말려 있고 향기로운 비단은 비단으로 덮여 있습니다. 정오에 작은 창문을 열어라.”

한나라 때 종즈는 '갈잎에 싸인 쌀'로 만들어졌고, 서진 시대에는 '찹쌀에 싸서'가 됐다. 갈대잎에 기장을 섞어서 만든다." 후위(後魏)의 가육철(嘉六秀)은 『제민요서』에 더 자세한 내용을 기록했다.

'시경'에서는 "기장법: 먼저 쌀을 가져다가 불려서 풀어놓는다. 백작"이라고 말했다. 쌀 2리터로 기장 한 통을 만들 수 있다. 대나무 안에는 쌀 한 줄과 기장 한 줄이 있고, 밧줄로 묶어서 밥을 지을 수 있다. 열돌."

'푸드타임'은 "●: 으깬 쌀과 비단, 물, 꿀을 이용해 떡국떡처럼 쫄깃쫄깃해질 때까지 손으로 뜯는다. 발 길이가 2인치 이상인 것을 네 번 쪼개어 대추와 밤고기를 위아래로 묶어서 기름을 바르고 대나무 슬리퍼가 마르지 않을 때까지 찐다. 열어서 양쪽 끝을 떼어 내고 묶은 것을 제거하십시오."

명나라 시대에 이시진은 "약초 개요서"에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

"糭, 일반적으로 쌀로 알려져 있습니다. 옛날에는 찹쌀을 갈대잎에 싸서 삶았는데, 뾰족한 모서리가 야자잎의 심장 모양과 같아서 현대에는 찹쌀만두라고 부르기도 한다. 오늘날은 음력 5월 5일에 용에게 먹이기 위해 찹쌀을 강에 던지는 풍습이 있는데, 죽잎 등)을 물에 담그고, 찹쌀을 불려서 고기, 된장, 대추 알갱이 등을 썰어 삼각형, 사각형, 베개 모양 등으로 싸서 쪄서 삶는다.

명대에는 찹쌀이 쌀만두의 주요 원료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팥, 대추, 찹쌀을 섞어서 만드는 현대적인 종즈 제조 방식은 남북조 시대에 유행했습니다.

쌀만두는 재료부터 쌀만두 잎까지 지역마다 모양이 많이 다르고, 예를 들어 초기에는 '포장' 모양도 많이 다릅니다. , 소뿔을 하늘에 바치는 풍습이 유행하여 한나라, 진나라 시대에 종자는 대부분 각진 형태로 제작되어 조상을 제사하는 물품 중 하나로 사용되었다. 그 밖에도 일반적으로 정삼각형, 정삼각형, 정삼각형, 정사각형, 직사각형 등 다양한 모양이 있다.

북쪽의 종즈는 주로 흰쌀밥으로 만들거나 팥, 대추를 섞어 설탕에 찍어 먹는 음식이다. 강남(Jiangnan)의 쌀만두가 가장 유명하며, 준비도 복잡하고, 특히 속재료도 다양합니다. 북부 쌀만두와 가장 큰 차이점은 강남 쌀만두의 찹쌀 원료를 미리 간장에 담그고 고기 속을 채워 쪄서 향이 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국산 쌀만두 중에는 강남 가흥에서 생산되는 쌀만두가 가장 유명하다. Jiaxing Zongzi는 청나라 초기부터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습니다. 음식책에는 가흥종즈의 종류와 방법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대나무 잎 종즈": "흰 찹쌀 만두를 대나무 잎으로 감싸서 끓입니다. 끝 부분은 생밤과 같습니다."

"아이 "향만두": "찹쌀을 씻어 대추, 밤, 녹두를 넣고 쑥잎을 넣어 불려 냄비에 끓인다."

" 민트맛 쌀만두": "쌀을 민트물에 담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찐 후 섞으세요. 외국 설탕을 사용하여 작은 쌀만두를 만들고 요리하세요." 찹쌀만두를 된장, 설탕, 지방으로 싸세요."

"연꽃씨 찹쌀만두." : "속을 벗겨내고 설탕을 섞어 찹쌀만두에 싸주세요."

"잣 쌀만두": "껍질을 벗겨 작은 쌀만두로 싸세요"

"햄 쌀만두": "햄 조각을 넣고 작은 쌀만두로 싸세요." 만두, 햄은 황금햄으로 만들어야 하고, 고기는 쌀만두에 구워야 해요."

가흥 쌀만두 중 우팡자이가 가장 유명해요. 중국 주요 도시의 대형 슈퍼마켓에서는 정통 우팡자이 쌀만두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종자를 지식으로 먹어보세요. 종자를 먹을 때 차나 설탕물을 마시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영양가가 더 높은 과일이나 야채와 함께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만성 위장관 질환 및 기타 소화관 질환이 있는 사람은 더 많이 섭취해서는 안 됩니다.

종자는 고대에 '모퉁이 조'라고 불렸는데, 굴원이 강에 몸을 던진 것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진(晉)나라와 주(周)나라의 "풍도기"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가장 오래된 쌀만두는 시안의 꿀냉이만두인데, 이는 당위거원(唐孝源)의 "조리법"에 기록되어 있다. 소를 넣지 않고 찹쌀만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며, 삶아 식힌 후 명주실로 얇게 썰어 꿀과 황계수 소스(백설탕 절임계수 소스)를 부어 먹는 것이 특징이다.

가장 큰 쌀만두인 큰 고기만두는 광시성 난닝에서 생산되는데 한 개에 무게가 2kg 정도 된다. 달콤하고 크리미하며 기름지지 않습니다.

가장 작은 쌀만두는 상하이 성신묘(Shanghai City God’s Temple), 녹파회랑(Green Wave Corridor), 후신각(Huxin Pavilion)에서 발견된다. 길이가 약 1 인치이고 베개 모양이며 햄으로 채워져 있고 작고 신선하며 Huxin Pavilion에서 차 간식으로 제공되며 매우 훌륭합니다.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쌀만두는 저장성 북부 항자후(항자후)에서 생산됩니다. 가흥 우팡자이(Jiaxing Wufangzhai)의 신선한 고기 쌀만두는 일년 내내 젓가락을 사용하여 네 조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고기는 각 조각에서 눈에 띄며 향긋하고 촉촉하며 바삭바삭하고, 뚱뚱하고 쫄깃하지만 기름기가 없습니다. 후저우의 유명한 쌀만두는 씻어서 만든 찹쌀 만두로 유명합니다. 된장과 잘게 썬 돼지고기를 소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이한 점은 된장을 씻어서 모래로 만든 다음, 붉은 팥을 삶아 껍질을 벗긴다는 것입니다. 설탕, 익힌 라드, 장미 주스를 넣고 볶으면 새까맣고 밝고 강력해집니다. 이런 종류의 된장은 맛이 좋고 촉촉하며 곱고 부드럽습니다. 베이징 시장의 된장은 대부분 일본에서 전수된 것으로, 기계로 갈아서 설탕을 첨가합니다. 건조하지만 미끄럽지 않고 향이 좋으며 가볍습니다. 곡물이 두껍습니다. "촉촉한"이라는 단어가 없습니다.

저는 북경의 대추쌀만두를 늘 무시했는데, 밋밋하고 맛이 없을 뿐만 아니라, 대추를 너무 익히거나 벌레가 생기면 맛이 아주 이상해집니다. 그리고 불만족스럽습니다. 며칠 전 책을 보다가 굴원의 고향인 후베이성 ​​쯔구이의 쌀만두가 실제로는 베이징 쌀만두가 갑자기 '정당화'된 것 같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더욱 바람이 잘 통하게 되는데, 이는 매우 이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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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즈 재미있는 사실 가장 오래된 쌀만두는 시의 꿀입니다 냉만두는 당나라 위거원(魏居源)의 『조리법』에 기록되어 있다. 소를 넣지 않고 찹쌀만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며, 삶아 식힌 후 명주실로 얇게 썰어 꿀과 황계수 소스(백설탕 절임계수 소스)를 부어 먹는 것이 특징이다.

가장 큰 쌀만두인 큰 고기만두는 광시성 난닝에서 생산되는데 한 개에 무게가 2kg 정도 된다. 달콤하고 크리미하며 기름지지 않습니다.

가장 작은 쌀만두는 상하이 성신묘(Shanghai City God’s Temple), 녹파회랑(Green Wave Corridor), 후신각(Huxin Pavilion)에서 발견된다. 길이가 약 1 인치이고 베개 모양이며 햄으로 채워져 있고 작고 신선하며 Huxin Pavilion에서 차 간식으로 제공되며 매우 훌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