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국학 문화 - 봄 축제 예절: 먼지 쓸기
봄 축제 예절: 먼지 쓸기
춘절 예절: 먼지 쓸기
봄 축제 예절: 먼지 쓸기 1
난로 예식이 거행된 후 본격적으로 새해 준비가 시작됩니다. 매년 음력 12월 23일부터 섣달 그믐날까지 중국 사람들은 이 기간을 "봄날"이라고 부르며 "먼지 청소일"이라고도 합니다. 먼지를 쓸어내는 것을 연말 청소라고 하는데, 북쪽에서는 '집 쓸기', 남쪽에서는 '먼지 털기'라고 합니다. 춘절 전에 먼지를 쓸어내는 것은 우리 민족의 전통 풍습입니다. 봄 축제가 올 때마다 모든 가정은 환경을 청소하고, 모든 종류의 도구를 세척하고, 침구와 커튼을 제거하고 세탁하고, Liulv 안뜰을 쓸고, 먼지와 거미줄을 제거하고, 도랑과 도랑을 준설해야 합니다. 북쪽에서 남쪽까지 곳곳이 새해를 맞이하는 즐거운 위생과 청결의 분위기로 가득 차 있습니다. , 국가 공무원 *** 통천지
흥미롭게도 고대 먼지의 유래에 대한 다소 이상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인들은 각 사람의 몸에 세 개의 시체가 붙어 있는 신이 그림자처럼 그 사람의 행방을 따라다니며 분리될 수 없다고 믿었습니다. 삼신신은 아첨과 험담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옥황상제 앞에서 종종 소문을 퍼뜨리고 말썽을 피우며 인간 세상을 추악하다고 묘사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옥황상제의 인상에 따르면 인간 세상은 죄악으로 가득한 더러운 세상일 뿐이었습니다. 한 번. 세 시체신은 세상이 천황을 저주하고 있으며 천상 조정에 반항하고 싶어 한다고 비밀리에 보고했다. 옥황상제는 이에 분노하여 세상의 혼란을 빨리 알아내라는 칙령을 내렸습니다. 신을 원망하고 신을 무시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처마 아래서 그 죄를 기록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 다음 거미가 거미줄을 만들어 표시로 덮도록 하세요. 옥황상제는 또한 왕릉관에게 섣달 그믐날에 하강하라고 명령했습니다. 누구든지 표시된 가족을 만나는 사람은 모두 죽임을 당할 것이며 누구도 살려주지 않을 것입니다. 이 계획이 곧 성공할 것을 본 세 시체신은 죄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왕링궁이 그들을 모두 죽이도록 악랄하게 각 집의 처마와 모퉁이에 표시를 하여 인간 세계로 날아갔습니다. 삼신이 악행을 저지르고 있는 가운데, 부엌주가 그의 행방을 발견하고 충격에 빠졌고, 급히 여러 가문의 부엌주들을 찾아 대책을 논의했다. 그래서 그들은 음력 12월 23일 난로가 배달되는 날부터 섣달 그믐날까지 집안이 깨끗하지 않으면 난로주가 집을 청소해야 한다는 좋은 생각을 떠올렸습니다. 집에 들어가기를 거부합니다. 모든 사람은 난로왕이 승천하기 전에 그의 지시에 따라 먼지를 쓸고, 거미줄을 털고, 문과 창문을 청소하여 집을 새것처럼 보이게 했습니다. 왕링관이 섣달 그믐날 세계를 시찰하러 내려갔을 때, 그는 집집마다 창문이 밝고 깨끗했고, 불빛이 밝고, 사람들이 재회하고 행복했으며, 세상이 매우 아름다웠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왕링관은 나쁜 짓의 흔적을 전혀 찾을 수 없었고, 기분이 매우 이상하여 급히 하늘로 돌아가 옥황상제에게 세상의 평화와 행복을 알리고 새해 복 많이 받으라고 기도했습니다. 옥황상제는 이 말을 듣고 크게 놀라 세 신을 가두어 300번의 뺨을 때리고 영원히 천상 감옥에 가두라는 명령을 내렸다. 이 인류의 재난은 부엌신의 구조 덕분에 구해졌습니다. 사람들의 어려움을 없애주고 장상을 축복해 주신 난로주께 감사를 표하기 위해 사람들은 항상 먼지를 쓸어 난로를 운반하기 위해 섣달 그믐날까지 함께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음력 12월 24일에 집안의 먼지를 털고 쓸는' 풍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여의 춘추』에 따르면 우리 나라에는 요순(堯順) 시대 춘절(春節)에 먼지를 쓸어내는 풍습이 있었다고 한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먼지"와 "진"은 동음어이기 때문에 새해에 먼지를 쓸어내는 것은 "낡은 것을 제거하고 새로운 것을 퍼뜨리는 것"을 의미하며, 그 목적은 모든 "불운"과 "불운"을 쓸어내는 것입니다. 이 풍습은 옛 것을 파괴하고 새 것을 세우려는 염원과 옛 것을 이별하고 새 것을 맞이하려는 기도를 사람들에게 맡깁니다.
'시신 삼신' 도교는 인간의 몸에서 숭배되는 '신'을 가리킨다. 『태상삼체중경』에 따르면, “상체의 이름은 팽국(彭國)이라 사람의 머리 속에 있고, 가운데의 시체는 팽지(彭治)라 이름하며 사람의 뱃속에 있고, 하체의 이름은 팽국(彭國)이라 한다” 팽교는 사람의 발에 있다." 또한 경신이 태어날 때마다 그날 그들은 인간의 죄를 천황에게 보고하기 위해 하늘로 갔다고 합니다. 이 밤에 그들은 그것을 피할 수 있었는데, 이를 "Shou Geng Shen"이라고 불렀습니다. 춘절 에티켓: 먼지 청소 2
춘절 에티켓 - 신년 사진
설날에는 춘절 대련을 붙이고 창살을 자르는 것 외에도 사람들은 매달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거실과 침실에 새해 사진이 있습니다. 새해 그림은 모든 가정에 즐거운 축제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새해 그림은 우리나라의 고대 민속 예술로 사람들의 관습과 신념을 반영하고 미래에 대한 사람들의 희망을 표현합니다. 춘절 대련과 같은 새해 그림은 '문신'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봄의 대련은 Shen Tu와 Yu Lei의 이름에서 텍스트로 발전했으며, 새해 그림은 여전히 그림의 방향을 따라 발전했습니다.
목판화의 등장으로 설날 그림의 내용은 더 이상 문신에 국한되지 않고 점차 부의 신을 집으로 초대하고 일부 설날 그림 워크숍에서는 " 삼성삼성도, 노서수도'와 '천신복', '곡물풍성', '동물번영', '봄을 맞이하고 복을 받음' 등 다채로운 설날 그림은 사람의 마음을 만족시킬 수 있다 좋은 한 해를 축하하기를 바랍니다. , 국가 공무원 *** 통천지
명나라 황제 주원장이 춘절 기간에 춘절 게시를 옹호했기 때문에 신년 그림도 이에 영향을 받아 인기를 끌었습니다. 전국의 세 가지 중요한 설화 산지: 쑤저우 도화우(Suzhou Taohuawu), 천진 양류칭(Yangliuqing), 산동성 웨이팡(Weifang)은 우리나라 설화의 세 가지 주요 학교를 형성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수집된 설날 그림은 남송의 목판화 설날 그림인 "가늘고 긴 나라의 아름다움"으로 고대 네 명의 미인 왕조군, 조조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페이얀, 반지, 루주.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가장 널리 퍼진 민화는 '쥐의 결혼'이라는 설날 그림이다. 이 그림은 인간의 관습에 따라 쥐가 신부와 결혼하는 흥미로운 장면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의 그림의 구성은 생생하고 생생합니다. 이 그림은 루쉰 선생에게 지울 수 없는 인상을 남겼습니다. 그의 말대로 이 재미있고 교육적인 '쥐의 결혼'은 어른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에게도 예술적 영향력이 더 강하다.
설날은 쥐가 결혼하는 길한 날이라고 하는데, 사람들은 쥐 신랑에게 새해를 기원하기 위해 음식을 침대 밑이나 부엌에 선물로 놓는다고 합니다. .풍만한 수확. 어떤 노부인들은 잠자리에 들기 전에 아이들을 자주 놀립니다. "신발을 빨리 숨기십시오. 쥐가 신발을 훔쳐서 가마 의자로 사용하지 못하게 하십시오." 따라서 새해 그림 "쥐 결혼"은 특히 아이들의 설렘을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중화민국 초기 상하이 정만타(上智萬智)는 달력과 신년 사진을 결합했다. 이것은 새로운 형태의 새해 사진입니다. 이 투인원 새해 그림은 나중에 벽걸이 달력으로 발전하여 전국적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