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국학 문화 - 구이제자 각 문장의 의미
구이제자 각 문장의 의미
1. 일반 설명
1. 제자 규칙과 현자 훈련. 첫째는 효도하는 형제가 되는 것이고, 둘째는 충성하는 것입니다.
설명: 제자의 법칙에는 부모를 공경하고, 형제자매를 우호적으로 대하며, 이어서 말과 행동을 조심하고, 약속을 지키는 것이 포함됩니다.
2. 모두를 사랑하고 친절하세요. 에너지가 충분하다면 문학을 공부하세요.
설명: 대중을 사랑하고 덕망 있는 사람들과 가까이 지내세요. 자신의 생각과 도덕을 잘 익힌 후, 에너지가 더 생기면 더 많이 배우고 질문을 더 많이 해야 합니다.
2. 집에 들어갈 때에는 효도하라
1. 부모님이 부르실 때에는 천천히 하지 말고, 부모님이 하라고 하시면 게으르지 말라. .
설명: 부모님이 전화하시면 제 시간에 응답해야 하며 고의로 지체하지 말고 부모님이 무엇을 하라고 하면 즉시 시작해야 하며 지체하거나 지체하지 마십시오. 일부러 게으르다.
2. 부모는 부모의 가르침을 듣고, 부모의 책임에 순종해야 합니다.
설명: 부모가 스스로 가르칠 때는 부모의 말을 존중하고 잘 들어야 하며, 부모의 비판이 옳든 그르다고 생각하든 자신을 비판하고 비난할 때는 부모의 말을 잘 들어야 합니다. 부모의 비판에 주저하지 말고 존중해야 하며 직접 누군가에게 반박해서는 안 됩니다.
3. 겨울은 따뜻하고 여름은 시원하며 아침은 고요하고 황혼은 고요합니다.
설명: 겨울에 날씨가 추우면 부모님이 주무시기 전에 침대를 따뜻하게 해 주어야 합니다. 여름에는 날씨가 매우 더울 때 부모님이 침대를 시원하게 해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먼저 부모님에게 인사하고, 밤에는 부모님이 잠자리에 들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4. 나갈 때는 신고해야 하고, 반대할 때는 직면해야 합니다. 거주지는 그대로 유지되며, 사업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설명: 외출하기 전에 부모님에게 어디로 가는지 알려야 집에 돌아올 때 부모님이 당신을 찾아 걱정하지 않도록 부모님을 직접 만나보고해야합니다. 당신은 안전합니다;
자녀가 유망한 미래를 가지고 있다면 부모는 기뻐할 것입니다. 그러나 자녀에 대한 부모의 가장 큰 기대는 당신이 얼마나 유망한가 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안전하고 안정되고 안전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당신의 삶에 재난으로부터 자유로워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거주지는 최대한 고정하고 자주 이사하지 않아야 하며, 생계를 유지하는 직업도 자주 바꾸지 말아야 한다.
5. 작은 일이라도 함부로 하지 마세요.
설명: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함부로 결정하지 말고, 함부로 행동하면 실수를 저지르고, 부모를 걱정하게 하고, 자녀로서의 도리를 어기는 일이 됩니다.
6. 작은 일이라도 몰래 숨기면 사랑하는 사람이 상처를 받습니다.
설명: 가지고 있는 것이 있다면 비록 작은 것이라도 부모님 뒤에 숨기지 마세요. 세상에 빈틈없는 벽은 없습니다. 아무리 조심한다고 해도 몰래 무언가를 숨기면 언젠가는 반드시 부모님에게 들키게 되고, 그때 부모님은 서운해하실 것입니다.
7. 좋아하는 것이 있으면 힘껏 하고, 싫어하는 것은 조심해서 없애라. ?
설명: 부모님이 좋아하는 일을 최선을 다해 하고, 부모님이 싫어하는 일을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8. 자신의 신체에 상처를 입히면 친척이 슬픔에 빠지고, 도덕적 상처를 입으면 친척이 수치를 당하게 됩니다.
설명 : 몸에 해를 끼치면 부모님이 걱정하실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몸을 잘 돌보고 자신에게 불필요한 해를 끼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명예와 도덕적 품성이 손상되면 여러분의 부모님도 망신을 당하고 굴욕을 당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말과 행동에 조심해야 하며, 아무 이유 없이 자신의 명예와 품성을 훼손해서는 안 되며, 도덕을 더럽히는 일, 명예를 더럽히는 일, 품성을 저하시키는 일을 해서는 안 됩니다.
9. 나를 사랑하면 효도하기 어렵다. 나를 미워하면 효도가 된다.
설명: 부모님이 우리에 대해 사랑스러운 태도를 갖고 계시다면, 부모님이 우리에 대해 나쁜 태도를 갖고 있거나, 우리를 비난하거나, 불평하거나, 나쁜 말을 하고, 우리를 미워하고, 미워하고, 때리고 욕하고, 심지어 칼과 총으로 우리를 죽이면서도 여전히 우리 부모님께 효도하는 것은 칭찬할 만한 일입니다.
10. 제가 잘못한 게 있어서 더욱 훈계를 받고 있어요. 외모도 좋고 목소리도 부드러워요.
설명: 부모님의 잘못이 있다고 생각되면 부모님이 더 큰 실수를 저지르고 부당한 상황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부모님을 설득하여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방법에 주의하고 유쾌하게 설득해야 하며, 진지한 태도를 갖고 부드럽게 말해야 합니다.
11. 항의가 들어오지 않으면 항의가 기쁘게 응답되고 부르짖음이 따르며 원한이 없을 것입니다.
설명: 부모님이 당신의 조언을 듣지 않는다면 강요하지 마세요. 부모님이 만족하실 때까지 기다렸다가 설득하세요. 화를 내도 설득력이 없느니라. 부모가 말을 듣지 않고 울며 시끄럽게 하면 일단 순종하고, 화를 내며 자책하지 말라. 분개하고 직접 불평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12. 친척이 아프면 먼저 약을 맛보고 밤낮으로 돌보고 절대 침대에서 나오지 마십시오.
설명: 부모님이 아프시면 먼저 따뜻한 것과 찬 약의 효능과 그 안전성을 맛보아야 하며, 밤낮으로 최선을 다해 모시도록 해야 하며, 절대로 부모님의 침대 곁에서 떠나지 마십시오. 잠시.
13. 3년의 애도 끝에 종종 슬픔을 느끼며, 사는 곳도 바뀌었고, 술도 먹지도 않게 되었습니다.
설명: 부모가 돌아가신 후 3년 동안 효도를 지키고 일상생활에서 부모의 양육에 대해 자주 기억하고 감사를 표하며 술과 고기를 삼간다.
14. 장례는 치러지고, 희생은 성실하며, 고인은 살아있는 것처럼 대접받는다.
설명: 부모님의 장례는 예의바르게 치러져야 하며, 사치나 낭비가 있어서는 안 되며, 돌아가신 부모님을 모실 때와 마찬가지로 정성을 다해야 합니다. .
3. 형제는 형제입니다
1. 형제는 친구이고 형제는 공경하며 형제는 화목하며 효도가 중심입니다.
설명: 큰 사람은 동생에게 친절해야 하고, 동생은 큰 사람을 공경해야 합니다. 형제자매가 화목하게 살면 부모는 저절로 행복해지며, 효도도 그 중 하나입니다.
2. 소유물이 가볍다면 왜 불평해야 합니까? 말을 참으면 분노가 사라질 것입니다.
설명: 정의보다 부를 중시하면 원한이 생기지 않고, 말이 관대하고 관대하면 분노가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3. 먹을 때, 마실 때, 앉을 때, 걸을 때 노인이 먼저 가고 젊은이가 그 뒤를 따릅니다.
설명: 먹거나 마시거나 앉거나 걷거나 관계없이 노인이 우선이고 어린 사람이 따라야 합니다.
4. 오랫동안 전화를 걸어도 상대방이 없으면 바로 도착합니다.
설명: 장로들이 다른 사람을 부를 때 즉시 불러서 그 사람이 없거나 찾을 수 없으면 제때에 장로들에게 알려야 합니다.
5. 장로에게 말하되 이름을 부르지 말며 장로에게 능력을 나타내지 말라.
설명: 장로님들께 말씀드릴 때, 장로님들 앞에서는 이름을 부르지 말고, 장로님들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것을 보면 겸손하고 공손해야 합니다. 당신은 도울 수 있지만 의도적으로 자신의 재능을 과시하여 그가 존경하는 장로들보다 낫다는 것을 보여서는 안됩니다.
6. 길이 멀면 나는 빨리 당신에게 인사합니다.
설명: 길에서 장로님을 만나면 인사하고 공경해야 하며, 장로님이 말을 하지 않으면 뒤로 물러서서 장로님이 떠날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7. 말에서 내려서 백보도 넘게 기다린다.
설명: 말을 타거나 차를 타고 노인을 만나면 말에서 내리거나 노인이 100보 정도 떨어져 있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계속해야 합니다.
8. 어른이 앉으면 젊은이는 앉지 말아야 한다.
설명: 어른들은 서 계시고, 젊은 사람들은 앉지 마십시오. 특히, 장로들이 앉기 전에 젊은 세대가 앉지 말아야 하며, 모두가 앉을 때 장로가 일어서면 모두가 앉을 때 젊은 세대도 일어나야 하고, 장로가 들어오면 젊은 세대도 일어나야 합니다. 즉시 일어서서 존경심을 표시하십시오. 장로들이 앉은 후, 젊은 자들은 장로들이 앉으라고 신호할 때까지 기다려야 앉을 수 있습니다.
9. 어른들 앞에서 말할 때 목소리를 낮추고 듣지 않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설명: 장로들 앞에서 장로들과 이야기할 때나 장로들 앞에서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 목소리가 낮고 부드러워야 하며, 소리를 내지 말고 목소리가 너무 작아야 합니다. , 속삭이거나 속삭이는 것, 장로들이 명확하게 듣지 못하는 것, 또한 부적절합니다.
10. 전진하면 전진해야 하고, 후퇴하면 뒤쳐져야 한다.
설명: 어른들 앞에 오면 빨리 앞으로 나아가고, 후퇴할 때는 조금 천천히 움직이는 것이 예의이고, 어른들이 질문할 때는 일어나서 대답해야 합니다. , 보고 들어야 하며 둘러보지 말아야 합니다.
11. 아버지처럼 아버지를 섬기고 형제처럼 형제를 섬기십시오.
설명 : 양아버지, 이모, 삼촌, 삼촌, 삼촌, 시아버지, 할아버지, 외할아버지, 증조할아버지, 외증조부 등 부모님, 조부모님을 대접하세요. , 친아버지를 효처럼 대하고, 사촌, 사촌, 씨족 형제 등 형을 자신의 형제와 마찬가지로 친절하고 공경해야 합니다. .
넷. 진심으로
1.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밤에 늦게 자면 늙기 쉬우니 이 시간을 소중히 여기세요.
설명: 인생은 쉽게 늙기 때문에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밤에 일찍 잠자리에 들지 말고 시간을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2. 아침에 손을 씻고, 입을 헹구고, 손을 자주 씻으세요.
설명: 아침에 일어나면 세수, 화장, 양치를 하고 입을 헹구어야 하며, 화장실에 다녀온 후에는 손을 씻어야 합니다.
3. 크라운은 직선이어야 하며, 단추는 매듭이 있어야 하며, 양말과 신발은 단단해야 합니다.
설명: 옷을 단정하게 입고, 단추를 잘 채우고, 양말은 매끄럽게 신고, 신발끈은 꽉 묶어주세요.
4. 왕관과 옷을 일정한 위치에 착용하고, 함부로 더럽히지 마세요. ?
설명: 옷을 놓을 때는 고정된 위치에 놓아야 하며, 집이 더러워지지 않도록 옷을 던져서는 안 됩니다.
5. 옷은 고급스럽지 않고 깔끔해요.
설명: 옷은 단정하고 단정해야 하며, 한편으로는 자신의 지위를 고려해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가족의 힘에 따라 행동해야 합니다.
6. 다이어트를 까다롭게 하지 말고, 적당히 먹고, 과식하지 마세요.
설명: 음식에 관해서는 까다롭게 생각하지 말고 잘 먹고 잘 먹으세요. 너무 맛있는 것을 추구하지 마세요. 과다 복용과 건강에 해를 끼치 지 않도록 세 끼 식사.
7. 젊을 때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가장 추악한 일이다.
설명: 청소년은 술을 마시면 안 됩니다. 술 취하는 것이 가장 추악한 상태입니다.
8. 침착하게 걷고, 똑바로 서서 깊고 둥글게 절하며, 공손하게 절합니다.
설명: 차분하고 꾸준하게 걷고, 다른 사람을 방문할 때는 똑바로 서서 손을 숙이고 진실하고 공손하게 행동하세요.
9. 문지방을 밟지 말고, 무리하게 기대지 말고, 쪼그려 앉지 말고, 무릎을 흔들지 마세요.
설명: 문턱을 밟지 말고, 비스듬히 서지 말고, 벽에 기대지 말고, 앉을 때 다리를 쭉 뻗지 말고, 다리를 마구 흔들지 마세요. .
10. 소리를 내지 않고 천천히 커튼을 열고, 가장자리를 건드리지 않고 넓게 회전하세요.
설명: 방에 들어가고 나갈 때, 커튼을 열 때, 문을 열고 닫을 때 부드럽게 움직이고, 코너를 돌 때 고의로 소리를 내지 말고, 몸을 기울이지 말고 더 큰 원을 그리세요. 모서리에 똑바로 닿거나 직각으로 회전하여 물체의 모서리나 모서리에 부딪혀 부상을 입지 않도록 하고, 모퉁이에 갑자기 누군가가 나타나서 서로 부딪히는 일도 방지합니다. ?
11. 빈 무기를 쥐는 것은 가득 찬 무기를 쥐는 것과 같고, 빈 방에 들어가는 것은 거기에 있는 사람을 붙잡는 것과 같습니다.
설명: 빈 식기를 잡을 때는 가득 찬 식기를 쥐는 것처럼 똑바로 들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비어 있는 방에 들어갈 때 매우 하찮게 보일 것입니다. 당신도 그래야 합니다. 아무렇게나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와 함께 방에 들어가는 것과 같아야 합니다.
12. 바쁘면 실수를 많이 하게 된다.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말고 가볍게 여기지 말라.
설명: 일을 할 때는 아무리 급해도 당황하지 마세요. 바쁘면 실수하기 쉬우니까요.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말고, 조급하게 행동하지 마세요.
13. 절대 싸움 장면에 접근하지 말고, 이상한 것에 대해 묻지 마세요.
설명 : 싸움, 도박, 음란물 등 나쁜 곳에는 절대 접근하지 마세요. 이상한 것에 호기심을 갖지 마세요.
14. 문에 들어서려고 할 때, 누가 살아 있는지 물어보세요. 홀에 가려고 하면 목소리가 커집니다.
설명: 방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거기 누구 없나요?”라고 물어야 합니다. 거실에 들어가기 전에 소리를 높여서 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누군가 온다는 것을 알려야 합니다.
15. 사람들이 누구냐고 물을 때 나와 나 사이에는 구별이 없다.
설명: 방에 있는 사람들이 "누구세요?"라고 물으면 이름으로 대답해야 합니다. "나예요"라고 대답하면 누구인지 알 수 없습니다.
16. 캐릭터를 사용할 때는 명확하게 요구해야 합니다.
설명: 타인의 물건을 사용하려면 주인의 뜻을 묻지 않거나, 주인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무단으로 가져가는 경우에는 분명히 허락을 구해야 하며, 그것은 도난입니다.
17. 누군가 빌렸다면, 급하다면, 빌려주는 것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설명: 빌린 물건은 즉시 반납해야 하며, 나중에 급하게 필요할 경우 다시 빌리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5. 믿음
1. 말을 할 때에는 비웃음이나 거짓이 있을 수 없습니다.
설명: 말을 할 때는 솔직함을 최우선으로 해야 하며, 기만과 헛소리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2. 너무 많이 말하는 것보다 적게 말하는 것이 낫지만, 사실만 말하고 비꼬지 마십시오.
설명: 말을 적게 하는 것보다 많이 말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진실을 말하고 허위 주장을 하지 마십시오.
3. 배신적인 말, 더러운 말, 시장 분위기를 피하십시오. ?
설명: 배신적인 말이나 더러운 말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속물근성과 시장 정신을 피해야 합니다.
4. 사실이 아닌 것을 보면 가볍게 말하지 말고, 사실을 안다면 가볍게 넘기지 마십시오.
설명 : 진실을 알기 전에 쉽게 의견을 표명하지 말고, 사실도 모르고 소문을 믿고 다시 퍼뜨리지 마십시오.
5. 약속을 가볍게 여기지 마십시오. 약속을 가볍게 여기면 앞서 실수하고 물러서게 됩니다.
설명: 무리한 요구나 할 수 없는 일에 쉽게 동의하지 말고, 쉽게 동의하면 딜레마에 빠진다.
6. '다오'라는 단어는 무겁고 편안해야 하며 날카롭거나 흐릿하지 않아야 합니다.
설명: 말할 때는 단어를 명확하게 발음하고 천천히 말하세요. 너무 빨리 말하거나 단어를 불분명하게 발음하지 마세요.
7. 그 사람이 말하는 것은 길고, 짧은 것은 당신이 개입할 일이 아니다.
설명: 남의 장점을 대면하고, 단점을 뒤에서 이야기하지 마세요. 자신의 옳고 그름을 논하는 것이 아니며, 아무 문제도 일으키지 마세요.
8. 좋은 사람을 보면 함께 생각하게 된다. 멀리 떨어져 있어도 점점 가까워진다.
설명: 다른 사람의 친절함을 보면 즉시 모방하는 법을 배워야 하며, 능력이 멀리 떨어져 있더라도 열심히 노력하여 점차 따라잡아야 합니다.
9. 누군가 악한 모습을 보이면 반성하고 예고 없이 바로잡아야 한다.
설명: 다른 사람의 결점이나 나쁜 행동을 보면 스스로 반성하고, 그렇지 않다면 경계해야 합니다.
10. 덕과 재능을 가지고 공부하라. 남들만큼 뛰어나지 못하다면 스스로 훈련하라.
설명: 도덕적 인품과 지식이 있어야만 자신의 기술이 다른 사람보다 열등할 수 있습니다.
11. 옷이나 음식이 남들보다 좋지 않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
설명: 옷이나 음식이 남들보다 뛰어나지 않다면 비교를 걱정하지 마세요.
12. 들으면 화를 내고, 칭찬을 들으면 기뻐할 것입니다. 친구에게는 해가 되지만 친구에게는 유익이 됩니다.
해설: 남의 비난을 들으면 화를 내고, 남의 칭찬을 들으면 기뻐하면 나쁜 친구가 다가오고 좋은 친구가 떠나게 된다.
13. 평판을 들으면 두렵기도 하지만 들으면 기쁘다.
설명: 다른 사람이 자신을 칭찬하는 것을 들으면 자신을 과대평가하는 것이 두렵고, 다른 사람이 자신을 비판하는 것을 들으면 기쁘게 받아들이고, 멘토와 도움이 되는 친구들이 점차 당신에게 가까워질 것입니다.
14. 의도하지 않은 잘못을 잘못이라고 하고, 의도적인 잘못을 악이라고 합니다.
설명: 의도적으로 잘못된 일을 하면 과실이라고 하고, 알면서 하면 죄라고 합니다.
15. 실수를 바로잡으면 잃어버리겠지만, 덮어버리면 죄책감이 커진다.
설명: 실수를 인식하고 고치면 사라지고, 실수를 덮으면 더해진다.
6. 모든 사람을 위한 보편적 사랑
1. 모든 사람은 사랑을 받아야 합니다.
설명: 모든 인간은 같은 하늘을 공유하고 같은 땅에 살기 때문에 서로 사랑해야 합니다.
2. 높은 일을 하는 사람은 명성이 높으며, 사람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외모가 아닙니다.
설명: 도덕적 인격이 높은 사람은 자연스럽게 높은 평판을 얻게 됩니다. 사람들이 진심으로 존경하는 것은 권력이 있거나 지위가 높아 보이는 사람이 아니라 덕입니다. ?
3. 뛰어난 재능을 지닌 사람은 단순히 훌륭하다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오만하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습니다.
설명: 큰 덕과 재주가 있는 사람은 자연히 높은 명성을 갖게 되며, 사람들은 자신의 덕과 재주를 마음속으로 확신하게 되지만, 고위관료나 큰 인물, 거대 금융 사업가보다는 마음속으로 그 덕과 재주를 신뢰하게 됩니다. 그들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4. 당신이 능력이 있다면 이기적으로 굴지 마세요. 다른 사람이 능력이 있다면 그것을 가볍게 여기지 마세요.
설명: 당신이 능력이 있다면 이기적이지 말고 다른 사람을 도우십시오. 다른 사람이 능력이 있다면 질투하지 말고 감사하고 그들에게서 배워야 합니다. ?[6]?
5. 부자에게 아첨하지 말고 가난한 사람을 자랑하지 말고 낡은 것을 질려하지 말고 새 것을 좋아하지 말라.
설명: 부자에게 아첨하지 말고 가난한 사람 앞에서 교만하지 말고 새 것을 좋아하지 말고 낡은 것을 싫어하십시오.
6. 사람들이 한가하지 않을 때는 물건으로 방해하지 마세요.
설명: 다른 사람이 바쁠 때 방해하지 말고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잡담으로 방해하지 마세요.
7. 사람들의 단점을 드러내지 말고, 사람들의 이기심을 이야기하지 마세요.
설명: 다른 사람의 단점을 노출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공개하지 마세요.
8. 도교가 좋다면 사람들은 그것을 알면 더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설명: 다른 사람의 선행을 칭찬한다는 것은 선행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칭찬을 들으면 더 많은 격려를 받아 선행을 할 것입니다.
9. 남에게 악을 행하도록 부추기는 것은 악한 일이며 심각한 질병을 일으키고 재난을 초래합니다.
설명: 남의 악행을 조장하는 것은 악한 일을 하는 것이며, 남을 지나치게 비판하고 비판하는 것은 자신에게 재앙을 가져올 것입니다.
10. 좋은 조언과 좋은 충고는 덕을 세우게 되지만,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둘 다 손해를 보게 됩니다.
설명: 서로 격려하면 덕과 재능이 자라나고, 실수할 때 서로 설득하지 못하면 두 사람 모두 도덕적 결함을 겪게 된다.
11. 받는 것과 주는 것에 있어서는 대가를 명확히 정해야 합니다. 많이 주고 적게 받는 것이 좋습니다.
설명: 재산을 얻거나 줄 때 중요한 것은 그것을 명확히 하고, 필요할 때 가져가고, 주어야 할 때 주는 것이 더 낫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덜 받으세요.
12. 다른 사람과 합류하려고 할 때 먼저 자신에게 물어보세요.
설명: 남에게 부탁할 때는 먼저 자신을 반성하고, 하고 싶은 마음이 없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그렇게 하도록 강요하지 마세요.
13. 친절은 갚고, 원한은 잊혀지고, 원한은 오래 가지 않고, 친절은 오래간다.
설명: 다른 사람의 은혜에 보답하려면 다른 사람에 대한 원한을 잊어야 하며, 단기적으로 불평하고 장기적으로 은혜를 갚아야 합니다.
14. 하인과 하인을 품위있게 대하되 친절하고 관대해야 합니다.
설명: 가정부와 하인을 대할 때는 예의바르게 행동하고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비록 좋은 행실도 중요하지만 친절과 관대함이 더 중요합니다.
15. 억지로 설득하면 말문이 막힌다. ?
설명: 권력을 이용해 남에게 복종을 강요한다면 상대방은 필연적으로 불만을 갖게 될 것이다. 이성을 가지고 설득해야만 남도 진심으로 설득할 수 있다.
7. 친절하고 자비로우십시오
1. 우리는 모두 인간이지만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지만 자비로운 사람은 드뭅니다.
설명: 우리는 모두 인간입니다. 선과 악, 선과 악, 선과 악, 세상에는 많은 사람이 있지만 자비롭고 의롭고 박애주의적인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2. 멍청한 사람은 사람을 두려워하고 말을 잘 하지 않으며 외모가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설명: 인자한 사람이 나타나면 누구나 자연스럽게 그를 존경하게 되고, 그는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아첨하는 모습을 판단하지 않을 것입니다.
3. 친절하고 자비로운 것은 날이 갈수록 덕이 늘어나고 삶은 날이 갈수록 줄어 듭니다.
설명: 덕 있는 사람과 가까워지고 그에게서 배우는 것은 무한히 좋습니다. 그는 우리의 덕을 날로 더해가고 우리의 허물을 날로 줄여 줄 것입니다.
4. 불친절하면 무한한 피해를 입게 됩니다.
설명: 우리가 선하고 의로운 신사와 가까워지기를 거부하면 끝없는 해악이 닥칠 것이며, 악한 악당들이 상황을 이용하여 우리에게 영향을 미쳐 인생 전체의 실패로 이어질 것입니다.
8. 유는 문학을 배운다
1. 실천하지 않고 문학을 공부하면 사람이 된다.
설명 : 들어갈 때 효도, 나갈 때 형제애, 성실과 신뢰, 타인에 대한 보편적 사랑과 친절을 실천하지 못한다면 지식이 있어도 화려한 습관만 늘어날 뿐입니다. 비현실적인 사람이 됩니다.
2. 하지만 열심히 연습하고, 문학을 배우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따른다면 진실을 무시하게 될 것입니다.
설명: 하던 일만 실천하고, 읽고 공부하는 것을 거부한다면, 쉽게 자신의 편견에 따라 행동하고 진실을 보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3. 읽는 방법에는 마음, 눈, 입, 믿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설명: 읽는 방법에는 눈으로, 입으로, 마음으로 읽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4. 이 글을 읽고, 다른 것을 존경하지 말고, 이것이 끝나기 전에 다른 것을 시작하지 마세요.
설명: 지식을 할 때는 헌신해야 합니다. 한 과목을 이해하지 못하고 다른 과목에 참여하고 싶을 수는 없습니다.
5. 폭이 한계이니 열심히 노력하고, 시간이 지나면 정체가 풀릴 것이다.
설명: 학습 계획에는 관용이 있어야 하며, 연구가 완료되면 학습이 강화되어야 합니다.
6. 메모를 하고 사람들에게 확인을 요청하세요.
설명: 질문이 이해되지 않으면 메모를 하고 좋은 선생님이나 친구에게 정답을 물어보세요.
7. 방도 깨끗하고, 벽도 깨끗하고, 책상도 깨끗하고, 펜과 벼루도 깨끗합니다.
설명: 방도 깔끔하고, 벽도 깔끔하고, 책상도 깔끔하고, 글씨도 잉크도 깔끔하다.
8. 수묵이 편향되고, 마음이 바르지 않고, 말이 무례하고, 마음이 먼저 아프다.
해설: 먹갈이 중심이 어긋나고, 정신이 바르지 못하고, 글이 깔끔하지 못하고, 기분이 좋지 않다.
9. 고전을 나열하고 고정된 장소를 정한 후 원래 위치로 복원하세요.
설명: 책장에서 책을 꺼내어 읽은 후 원래 위치에 다시 놓아주세요.
10. 급하더라도 롤은 깔끔하게 묶어야 합니다. 혹시라도 불량이 있으면 보완해 주세요.
설명: 긴급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떠나기 전에 책을 치우고, 결함이 있는 경우 수리해야 합니다.
11. 거룩한 책이 아니면 읽지 마십시오. 당신의 지능과 나쁜 의도를 덮을 것입니다.
설명: 당신의 지혜를 눈멀게 하고 야망을 타락시키는 것을 피하기 위해 나쁜 책과 정기 간행물 읽기를 포기하십시오.
12. 자신을 괴롭히지 말고 포기하지 마세요. 성자와 현자는 길들여질 수 있습니다. ?
설명: 좌절에 직면했을 때 스스로 포기하지 마십시오. 성인의 계율을 개인적으로 실천함으로써 성인의 경지에 이를 수 있습니다.
'제자들의 규례'의 원래 이름은 '순몽문(千孟文)'으로, 청나라의 유명한 학자이자 교육자인 이우수가 지은 삼자 운문으로 나중에 '제자들'로 이름이 바뀌었다. ' 규정'.
추가 정보:
전통문화에는 찌꺼기와 본질이 있습니다. 찌꺼기라고 하면 '제자들의 규례'도 그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오늘날에는 '제자규례'가 점점 더 대중화되고 있고, 대학생도 배워야 하며, 전문적인 제자규정학교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가만히 앉아서 그런 장면을 보는 것은 불가능하다.
'제자규정'***은 360문장, 1080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체 글은 총서문, 들어갈 때는 효, 나갈 때는 형제애, 성실, 신뢰, 만인을 향한 보편적인 사랑, 친절, 남은 배움의 수필이다. 몇 문장을 발췌하여 저자가 말하는 내용을 확인하세요.
먼저 '효'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부모님의 가르침을 잘 들어야 하고, 부모의 책임을 다해야 합니다.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함부로 하지 마십시오. 임의로 하면 자녀는 부모의 교육과 벌을 받게 됩니다." 옳고 그름을 떠나 자신의 말을 들어야 하고, 크든 작든 부모님께 보고해야 하며,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지 말고 부모가 좋아하는 일을 하십시오. .
'겨울은 따뜻하고 여름은 맑다'를 보세요. 부모가 겨울에 추울 때는 미리 침대를 따뜻하게 해 주고, 부모가 더울 때는 미리 침대를 시원하게 해준다는 의미입니다. 여름. 어떤 어린이가 이것을 할 수 있습니까? 고대 어린이가 할 수 있습니까? 부모가 자녀에게 이렇게 하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3년 애도를 하다 보면 슬픔에 잠길 때가 많고, 생활 환경도 바뀌고, 먹고 마시지도 않게 된다. 부모님이 돌아가신 뒤 부모님을 생각하면 눈물을 흘리는 게 인간의 본성이다.” , 그런데 정기적으로 3년의 “슬픔”을 규정할 이유가 있습니까? 효도를 다했다면 그것으로 충분하지만, 부모님께 효도하는 것이 형식적이어야 합니까?
제자가 규정한 '효'는 부모가 살아있든 죽었든 부모를 중심으로 하는 어리석은 효이다. 다양한 형태의 '효도'가 강조되는 반면, 부모에 대한 자녀의 사랑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습니다.
'Ti'를 다시 보세요. "큰 사람이 먼저 가고, 어린 사람이 뒤따릅니다. 큰 사람은 일어서고, 어린 사람은 앉지 않습니다. 큰 사람을 공경하고 목소리를 낮추십시오." 우리가 어른들을 존경해야 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 조상을 섬기듯이 모든 조상을 섬겨야” 하며, 남에게 강요하기는 어렵다는 것을 분명히 이해해야 합니다. 노인의 지위는 너무 강조되는 반면, 젊은이의 권리는 완전히 무시됩니다. "티"라는 단어는 노인의 우월함과 젊은이의 열등함을 강조하지만 사람 간의 평등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하지 않습니다.
'진심'을 다시 보세요. 전체 문단은 매우 길지만 핵심 내용은 분명합니다. 모두 말과 행동에 있어서 경건하고 조심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문지방을 밟지 말라, 기대지 말라, 쓰레받기 위에 쪼그려 앉지 말라, 엉덩이를 흔들지 말라, 천천히 커튼을 열지 말라, 아무것도 만들지 말라" 등 행동적 금기도 많다. 소음, 넓게 회전, 가장자리를 만지지 마십시오." 등은 보기만 해도 피곤해집니다. 이럴 때 '누구든지 경박하게 젊음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 생각난다.
바람직한 행동을 옹호하는 것이 아니라 멋진 삶을 살고 싶다면 개성을 살려야 한다. '인격'이라는 단어는 '진'이 엄격히 금지하는 단어입니다.
'편지'를 다시 보세요. "편지" 문단에는 실제로 "약속을 지켜야 한다" 같은 말이 많이 적혀 있었습니다. 하지만 유씨는 자신의 단점을 숨기지 않았다. "상대방의 의견은 길고, 이 사람의 의견은 짧다. 그건 네 알 바 아니다. 끼어들지 마라."라는 문장만 바라보았다. 이것은 분명히 사람들을 오도하는 것이며, 원칙도 없고 정의감도 없는 '선한 신사'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제자규정'은 '논어'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를 바탕으로 한다. '제자들은 들어갈 때는 효도하고, 나갈 때는 형제애를 갖고, 성실하고 신의를 갖고, 남을 사랑하고 자비로워야 한다. ; 할 수 있는 능력이 충분하다면 문학을 공부해야 한다." 그러나 저자 이우수는 공자가 선한 노인을 가장 미워한다는 사실을 몰랐다. 공자는 “고향의 염원은 덕을 훔치는 도적이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는 위선적이고 기만적인 사람들을 비판하신 것입니다. Li Yuxiu는 이것을 몰랐기 때문에 그는 헛된 학자였습니다.
'만민애'와 '인애'를 다시 보라. "모든 사람을 보편적으로 사랑하라"는 말이 맞습니다. "모든 사람은 서로 사랑해야 합니다. 하늘도 같고 땅도 같습니다." 그러나 그는 즉시 "우리는 모두 인간이지만 서로 다른 종류가 있다. 우리는 공통의 관습을 따르지만 자비로운 사람은 환영한다"고 말하며 도덕적으로 높은 위치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 분류는 본질적으로 부적절합니다. 왜냐하면 군중은 전문적인 자격을 갖춘 남자와 여자로 나누어져 있지만 도덕과 정의의 구별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 문단은 사람을 강제로 분류한 다음 "인자에게 친절하고 악인을 멀리하라"는 내용을 보면 '검객'을 떠올리게 한다. 위부춘 자신은 위선자이지만 후를 엄격히 금지한다. Chong은 소위 "사악한 숭배" "중간인"과 연관되어 있으며이 단락과 얼마나 일치합니까? 소위 "친절"은 사람들에게 위선을 보게 만들뿐입니다.
마지막으로 '유리원'을 읽어보세요. 당신은 무엇을 배우고 있습니까? "성서가 아니면 보지 마십시오. 그것은 당신의 지능을 가리고 나쁜 의도를 가질 것입니다." 4서와 5경의 목록이면 충분합니까? 게다가 대부분의 책은 "비성경"이므로 모두 읽지 마십시오. 더 중요한 것은 "비-성경"을 읽는 것입니다. 거룩한 책들"은 "당신의 지능을 차단할 것입니다." "나쁜 의도"? 그러한 말 뒤에 숨겨진 생각과 심리는 얼마나 취약합니까?
'제자 규칙'은 실제로 주의 깊게 읽을 가치가 없습니다. '계몽서'는 자식의 부모에 대한 사랑, 사람 간의 평등, 인품 함양, 정의에 대한 끈기, 진실한 우정, 지혜의 함양 등 가장 중요한 것들을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거나 크게 다르다. 『제자의 법칙』, 비록 그가 결국 성공하더라도 『성인과 성자는 길들일 수 있다』고 해도 그는 여전히 인격이 없고 심지어 인성이 전혀 없는 사람일 것이다.
'제자규칙'은 아이들에게 '보고, 듣고, 말하고, 행동하는' 방법을 가르치며, 다양한 예절과 규칙을 설명하는 책이다. 작가 이우수(Li Yuxiu)는 청나라 초기 산시(山西)에서 태어났다. 그는 평생 학자라는 평판만 얻었을 뿐이고,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인 『제자법』은 청나라 말기까지 점차 대중화되지 못했다. 『제자규칙』은 단지 “사람에게 사물을 가르칠 뿐”이고 “사람에게 원리를 가르치지” 않는 고대의 깨달음서일 뿐이라는 점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고대 중국의 수많은 문인들은 자녀나 학생을 위해 운문형 계몽서를 편찬했지만, 그중에서도 <제자예법>은 포괄적인 내용과 깔끔한 구성, 이해하기 쉬운 점에서 눈에 띈다. 논쟁과 간결한 연설이 관련됩니다.
어떤 사람들이 '제자 규례'를 신으로 숭배하는 것은 확실히 부적절하지만, 최근 일부 댓글에서는 그것을 완전히 봉건적 찌끼로 간주하고 어리석은 사람들의 교과서와 동일하다고 간주했습니다. , 이는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한다. '유독한 잡초'라는 비난을 받던 시절로 돌아가면.
사실 '제자들의 규례'에 기술된 내용은 앞서 선배들이 말한 '집을 열고 닫는다'는 것이 모두 일상의 예절일 것이다. 고대 학자들은 '쓰기 없이 말하기'를 강조했는데, 이러한 예절은 심지어 그 속에 담긴 문장 하나하나가 고전적 자료에 의해 뒷받침된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표면적으로는 '제자규례'를 어떻게 보는가 하는 작은 문제이지만, 사실은 전통예절, 나아가 전통문화를 어떻게 이해하느냐는 큰 문제이다. 고대 중국인들은 이 문제를 아주 철저하게 이해하고 있었는데, 『예예서』에서는 “옛예절이 의의 실상”이라고 했다. .”과일이 온다.
요즘 사람들이 이 꽃과 과일이 제철이 아닌 것으로만 보고 꽃과 과일이 자라는 비옥한 땅을 통째로 무시하거나 심지어 버린다면 정말 빈손으로 돌아올 것이다.
'제자규칙'으로 돌아가 보면, 사회시대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그 안에 들어 있는 많은 예의범절을 암기하고 복사하는 것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더욱 신뢰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 유래를 추적하고 설명하며 본래의 의도를 탐구할 수 있다면 『제자규칙』은 여전히 어린이들이 중국의 의례와 음악문명에 대해 탐구할 수 있는 입문서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사회적 노령화 수준이 높아지고, 부모의 재산 분할을 둘러싸고 형제간 다툼이 늘어나고, 빈둥이가 많이 등장하고 있다. 그 본질을 살펴보면 그 이유는 마음속에 '효도'가 없기 때문이다. 이 가장 기본적인 삶의 원리는 어려서부터 길러져야 합니다. 어떻게 키우나요? 우리는 조건을 달래거나 교환하는 것에 의존할 수 없습니다. '효'는 무시할 수 없고 설명할 이유가 없다는 것을 모든 사람에게 이해시켜야 합니다.
이제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신입사원들에게는 말과 행동에 조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들의 환경은 더 이상 학교처럼 비교적 여유로운 곳이 아니라, 경쟁이 가득한 직장이다. 독선적이고 리더십을 무시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규정을 준수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비즈니스 학습을 늘리고 겸손하게 조언을 구하며 자신의 발전을 촉진하십시오.
동시에 자신의 업무와 자신의 약속에 책임을 져야 합니다. 허영심도 없고 거짓도 없어야 하며, 말은 반드시 실천해야 하고, 행동은 확고해야 합니다.
'인과 사랑'에 있어서 사람들은 항상 공공 복지, 재난 구호 등 작은 부분에만 국한됩니다. 그러나 사실, 친절한 마음은 언제나 삶 속에 녹아들 필요가 있습니다. 관대하고 넓은 마음은 종종 많은 문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교통 정체 현상과 마찬가지로 여기에 반영된 품질 문제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규칙을 위반하고, 마음대로 합류하고, 마음대로 추월하고, 버스 차선을 점거하고, 공격적인 차량을 운전합니다. “1초를 서두르기보다는 3분을 기다리는 편이 낫습니다.” 모든 운전자가 관대하고 친절한 마음으로 기다리며 화를 늦추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제자규정' 마지막 부분에 '문학 공부에 시간을 좀 더 투자하라'고 명시해 배움을 마지막에 두는 것은 교육 이념과 개인 발전 요구에 완전히 어긋난다고 해야 할 것이다. 현대 부모의. 요즘은 모두가 출발선에서 지지 말아야 한다고 믿습니다. 좋은 학력은 좋은 미래를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다양한 과외 수업을 듣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교문 밖에는 어른들이 기다리고 있는 모습이 보이고, 캠퍼스 근처 도로 역시 아이들을 태우는 자가용들로 붐비고 있다. 부모는 마부, 요리사, 추종자 등 다양한 역할을 오가며 자녀의 미래를 허락하지만 자신이 연장자라는 사실을 잊어버립니다. 이는 직접적으로 전통교육의 도덕적 발달과 학습의 순서를 뒤집는 결과를 낳는다. 기초가 튼튼하지 않으면 어떻게 건물이 안정될 수 있겠습니까?
현대 기업에서 가장 골치 아픈 문제는 낮은 직원 업무 효율성, 부족한 직원 실행력, 낮은 직원 충성도, 부족한 팀 결속력, 높은 두뇌 유출률이다.
회사 내 심각한 내부 갈등으로 인해 기업 세계에서 얼마나 많은 영웅들이 목숨을 잃었습니까?
<제자규칙>은 마음에 와닿는 고전이자, 기업이 일류 인재를 양성하는 훌륭한 교재이기도 하다. "제자 규칙"을 공부하면 직원들은 좋은 사람이 되는 방법뿐만 아니라 일을 수행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습니다. 다음 예에서는 설명합니다.
'효'장: 효가 먼저이고, 효와 의리가 먼저이며, 충성을 직업적 생존의 길로 여긴다. 직원에 대한 '헌신'은 '어버이 공경' 못지않게 숭고한 것이며, 효도와 근면도 모두 직장의 의무입니다. '효'를 실천하면 변명하지 않고, 책임을 다하는 사람이 됩니다. 일할 때 효율성을 높이고, 어려움이 있을 때 침착함을 유지하며, 체계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밖으로 나가서 경쟁하기' 장: 회사가 좋은 업무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있어 팀 내에서 인기 있는 사람이 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급여보다는 성장을 위해 일하는 직원이 되는 것입니다. 모든 것에 신경 쓰지 말고 불만이 점차 사라질 것입니다.
'제자규정'의 두 번째 부분은 '형제는 친구요, 형제는 공경하고, 효는 중간이다'로 나누어 주로 어린이들에게 형제자매 관계를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교육한다. 사업관리에서도 마찬가지로 동료간의 관계를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예를 들어, 서로 존중하고, 서로 돌보고, 서로 도우십시오. 동료가 자리를 비운 경우에는 관련 업무 등을 주도적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편지'의 내레이션은 "말할 때마다 신뢰가 최우선이고, 기만과 기만은 비웃음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내용으로, 삶의 원칙을 이야기하며 아이들에게 근거 없는 말을 하지 않도록 교육한다. 약속을 쉽게 하지 마세요. 약속을 어기지 마세요. 뒤에서 다른 사람을 험담하지 마세요.
소문을 퍼뜨리지 마세요. 기업의 관점에서 볼 때 이 부분은 직원들에게 개인 수양을 강화하고 개인의 도덕성을 향상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며 자신의 발전 방향을 명확하고 정확하게 파악하도록 상기시키는 실질적인 의미도 있습니다.
바이두백과사전-제자규정
인민일보-'제자규정'은 사람을 교육하거나 파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