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국학 문화 - 청명절의 유래
청명절의 유래
춘추시대 진문공(秦文孫)이 피곤하여 배가 고파서 유배를 갔다. Chong'er를 위한 수프는 그것에 대해 알고 나서 눈물을 흘렸습니다. 진원공(金文工)이 즉위한 후, 결자추(結子絲)는 관료들에게 포상을 하였지만 명예와 부를 추구하지 않고 면산(円山)에 은둔하여 살았다. 종아는 이를 몹시 후회하여 그를 찾아 면산을 불태웠고 나중에 지에자추는 늙은 어머니를 등에 업은 채 시든 버드나무 아래에서 죽어가는 것을 발견하고 마지막 말을 남겼습니다. 내 살점을 잘라서 당신에게, 내 주께서 항상 깨끗하시기를 바랍니다."
Jie Zitui를 기념하기 위해 Jin 문공은 그날을 찬 음식 축제로 지정했습니다. 이듬해 문공은 진씨가 산에 올라 경의를 표하자 버드나무가 다시 살아났다. 그 오래된 버드나무에 '청명버드'라는 이름을 붙이고 냉음식 축제 다음 날을 청명절로 정했다.
2천년 이상의 진화 끝에 청명절은 절기의 의미를 뛰어넘어 매우 풍부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각지에서는 서로 다른 풍습이 발달해 왔으며 기본 주제는 무덤 청소, 조상 숭배, 소풍 등입니다.
상나라 때부터 시작된 무덤청소는 반드시 청명절 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청명시대의 무덤청소는 당나라 때까지 성행하지 않았으며 오늘날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당나라 이래로 왕과 신하부터 서민까지 모두가 이 축제에 조상의 영혼을 숭배해 왔습니다. 무덤을 쓸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덤을 꾸미는 일인데, 주로 잡초를 제거하고 새 흙을 쌓는 일을 한다.
이러한 의례는 숭배자의 효도와 망자에 대한 보살핌을 표현하는 한편, 고대인들은 조상의 무덤이 흥망성쇠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무덤 건설은 매우 중요한 기념식입니다.
추가 정보:
청명절의 이름은 이때의 날씨와 조건의 특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서한 시대의 『회남자 천문순』에는 “춘분 후 15일, 두지가 2일째 되는 날 청명풍이 불어온다”고 적혀 있다. 순수한 바람. 《세백문》에는 "이때 자라는 것은 모두 깨끗하고 밝으므로 청명이라 부른다." 명절로서의 청명은 오직 당나라에서만 형성되었지만, 시간적 순서로서의 청명절기는 마크는 오랫동안 고대인에 의해 인식되었으며 한나라에 명확하게 문서화되었습니다.
24절기는 고대 중국의 천문학자들과 사람들이 일상생활과 생산 방식에서 요약한 기후 법칙으로, 일년 내내 기온, 계절, 강수량 등의 변화를 보다 적절하게 반영합니다. , 그리고 사람들에게 농업, 양잠 및 기타 활동을 제 시간에 준비하는 것은 필수적인 지침의 의미입니다. 청명절에는 기온이 따뜻해지고 강우량이 늘어나 봄철 쟁기질과 파종에 좋은 시기입니다.
그래서 청명은 고대 농업 생산에 있어서 중요한 절기입니다. 농민들의 속담에는 “청명 전후에 참외와 콩을 심는다”, “청명보다 산림을 가꾸는 것이 낫다”는 말이 있다. 동한의 추이시(崔師)는 『사인월서』에 “청명절에는 누에첩을 명하고 누에방을 관리하는데...”라고 기록하고 있다. 기사에 기술된 '청명절'은 단지 절기일 뿐 축제가 아니다.
참고: 바이두 백과사전: 청명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