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국학 문화 - 덩족의 풍습
덩족의 풍습
몇 안되는 옷으로 볼 때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긴 북처럼 가장자리가 날카로운 긴 은 귀걸이, 이마 보호대, 목 주위에 구슬 또는 기타 은 장신구를 착용하고 맨발로 유니폼 스커트를 착용합니다. 남자들은 모두 머리에 길고 검은 손수건을 차고, 은귀고리를 차고, 허리에는 마체테를 차고 있어 매우 강력합니다. 셍족은 옥수수, 쌀, 닭발을 주식으로 먹으며, 옥수수를 쌀알 크기로 으깨어 밥과 섞어 끓인 뒤 차나 국과 함께 먹는다. 둔족은 야채, 산나물, 고기를 좋아합니다. 봄과 여름에는 고추, 오이, 참외, 녹두, 가지, 죽순, 각종 균류 등이 주요 채소이며, 가을과 겨울에는 양배추, 무, 호박, 건조채소 등이 있다. 야채를 먹는 일반적인 방법은 물에 삶아 고기와 고추, 마늘 등을 넣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음료는 주로 막걸리와 백포도주입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 담배와 술에 중독되어 있습니다.
티베트 차유의 필라프 쌀은 둔족이 축제나 손님을 접대할 때 먹는 전통 별미입니다. 재료는 셍족이 생산한 쌀, 다진 닭고기 또는 기타 고기 내장에 생강, 파 및 기타 조미료를 첨가한 다음 손으로 반죽하여 접시에 담고 향긋한 조각 몇 개를 얹습니다. 닭고기 조각이나 고기는 Xunren 손으로 쌓은 쌀의 독특한 맛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가장 독특한 점은 현지 닭고기를 준비하는 방식입니다. 둔족은 닭을 도살하여 깃털을 제거할 때 끓는 물에 데치지 않고 먼저 손으로 꺼낸 뒤 불에 태운다고 한다. 이는 분명 원시적인 방법의 계승이다. 이렇게 조리된 닭고기 조각에는 독특한 향이 있어 필라프에 다시 기본적인 피크닉 맛을 선사합니다. 출산은 가족의 주요 행사입니다. 임신 초기에는 여자들이 마법사에게 귀신을 쫓아내달라고 부탁해야 하는데, 내용은 세 가지가 있는데, 세 명의 마법사가 각각 한 가지 일을 맡게 되는 경우도 있고, 때로는 한 명의 마법사가 두 가지 일을 모두 담당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하룻밤이 지나고 임산부는 방에 앉아 그녀의 노래를 들었습니다. 그 내용은 행운, 행운, 똑똑하고 아름다운 아이들을 위해 기도하고, 귀머거리, 벙어리, 눈 멀거나 어리석지 않은 아이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입니다. 만일 임신한 여인이 아직 친정에 있으면 남편은 시아버지를 위해 돼지 한 마리와 닭 두 마리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는 임신 2기 및 분만 중에도 수행됩니다. 임신 기간 동안 남편은 찔린 동물을 먹을 수 없으며 잘게 잘린 동물 만 먹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태아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산모들은 날씨와 상관없이 출산을 하기 위해 밖으로 나가서 쉽게 눈에 띄지 않는 곳을 찾아야 한다. 아기를 낳는 일을 전담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때로는 할머니들이 근처 여성들에게 탯줄 자르기를 도와달라고 부탁하기도 하고, 때로는 엄마가 직접 아기를 분만하기도 합니다. 남편의 참여를 허락하지 않는 사람도 있고, 남편에게 칼 갈기, 실 보내기, 아기 씻기 등을 부탁하는 사람도 있다. 아기가 진흙탕에 빠지지 않도록 걸레나 담요를 직접 준비하세요. 야외에서 겨울에는 뜨거운 물로, 여름에는 찬 물로 아기를 씻깁니다. 남편이 어머니에게 메밀국을 주곤 했는데, 옛날에는 생활이 힘들 때 메밀국을 먹는 일이 드물었습니다. 그 후 엄마를 옆문에서 옆방으로 옮기거나 뒷문 옆에 임시 창고를 짓는다. 정문 안쪽 벽은 소머리가 걸려 있는 곳으로 이곳에는 귀신이 있다고 믿어 임산부와 임산부와 접촉하는 여성은 귀신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도록 지나갈 수 없다. 재앙을 가져오다. 금지 조치가 해제되려면 한 달이 걸릴 예정이다.
아기가 태어나면 마을 전체가 하루만 일을 멈추고, 4, 5일이 지나면 또 하루를 멈춘다. 노동을 중단하지 않으면 탁한 풍요로운 공기가 귀신을 불쾌하게 하여 농작물이 줄어들고 곡물이 썩을 것이라고 믿어집니다. 남편은 남자아이를 낳으면 5일, 때로는 11일 동안 일을 하지 않고, 여자아이를 낳으면 4일, 때로는 10일 동안 일을 하지 못한다. . 남자아이가 태어난 날은 5일, 여자아이가 태어난 날은 4일이 지나면 마을 전체가 쉬는 날이다. 이 기간에는 외부인에게 칼이나 밧줄을 빌려주는 것도 금지하고, 동물도 들여보내는 것을 금지한다. 밧줄, 덩굴, 돌을 만지는 것이 금지되어 있으며, 장작을 모으고 물을 나르는 일만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이가 잘 자라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악센트도 나쁘고 콧소리도 무겁습니다. 이때, 외부인이 출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문 밖에 나뭇가지와 풀줄기를 삽입해야 합니다.
출산 후 10~11일이 채 지나지 않아 찾아온 마을 여성들은 그녀를 축하하기 위해 술과 음식을 모두 가져왔다. 어머니가 가져온 음식과 포도주에 손을 대지 않는 한 그것은 더럽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어 온 가족이 먹을 수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남편은 고추를 먹으면 아이들의 눈에 좋지 않다고 생각하여 주식만 먹을 수 있었습니다.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고기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목이 졸린 돼지나 칼에 찔린 소를 먹으면 아이가 꼬인 닭고기를 먹으면 시력이 나빠진다고 합니다. 해결 방법은 소를 자르고, 돼지를 잘라서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아이들이 건조해지고 야위어질까 봐 온 가족이 말린 고기를 먹지 말아야 합니다. 꿀벌 설탕을 먹는 것은 더욱 금기시됩니다. 다시는 꿀을 얻지 못할까 두렵습니다. 나 역시 산에서 사냥한 고기를 감히 먹지 못한다. 앞으로 사냥이 어려울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이다.
출산 후 10~11일이 지나면 엄마는 집으로 이사한다. 간단한 의식도 거행되며 마법사를 초대하여 활동을 수행합니다. 큰 대나무를 합판으로 쪼개어 닭의 피와 닭을 잡았을 때의 깃털을 발라 아기를 축복하면, 아이가 무사히 자라서 앞으로 건강하고 열심히 일하기를 바랍니다.
나중에 어머니의 아버지와 형이 찾아왔습니다. 한 달이 지나면 임산부는 진통을 재개하고 금기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곤경에 처하면 마법사에게 귀신을 보내달라고 부탁하고 닭과 돼지를 죽여 제물로 바칠 수밖에 없다.
9개월에 태어난 아기는 조산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산모가 한 달 동안 감금되어 있었기 때문에 만삭으로 간주됩니다. 7~8개월 된 미숙아나 손가락이 없거나 울지 않는 아기는 불운하고 키우기 어렵다고 여겨 출산 후 매장된다.
유아 익사라는 것은 어른들로부터 물려받은 습관이다. 유아 익사에는 남성과 여성의 구별이 없습니다. 인디언이 점령한 지역에는 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가족 중에 사람이 많거나 아이가 많아서 이미 식량이 부족해서 영유아가 익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 일부다처 아내들은 아이를 낳으면 남편과 함께 사는 것이 불편할 것을 두려워해 남편이 다른 아내와 함께 살면 아기를 물에 빠뜨리는 일을 피한다. 사생아라는 이유로 익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영아 살해 외에도 많은 어린이들이 열악한 위생 상태로 인해 질병으로 사망했습니다. 초기 둔족은 팔다리를 구부려 장례를 치르는 경우가 많았으며, 수장을 금기시하였다. 나중에 화장을 실시하고 시체를 태아 모양으로 감싸고 창고를 세우고 고인이 "즐길 수 있도록"의복, 물품, 음식을 놓은 다음 시체를 태웠습니다. 며칠 후 장례식장에 다시 불이 붙고 친척과 친구들은 고인이 "입을" 수 있도록 작은 옷과 기타 물건을 불 속에 던집니다. 남은 유골은 잿더미 속에서 골라내 묻어두었고, 정해진 화장터는 없었다. 사망 후 고인의 이름을 거론하는 것은 금기시된다. 21세기 초 덩족 사람들은 화장에서 매장으로 전환했다. 그들은 나무판을 못으로 관을 만들고 표면에 무덤을 추가하지 않고 땅에 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