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국학 문화 - 12궁도는 어떻게 생겼나요?

12궁도는 어떻게 생겼나요?

네 가지 이론이 있는데 그 중 토템 이론이 더 설득력이 있다.

1. 별 이론

고대인들은 황도 부근의 별과 적도 부근의 별을 '28개의 별'로 나누었습니다. 28개의 별자리 각각은 동물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고대에는 하늘을 12등분하여 12가지 가지로 표현했는데, 12가지 가지는 황도대에 속했고, 황도대 별자리와 28개 별자리 사이에는 대응 관계가 있었습니다.

명나라 학자 왕궈(王國)는 28종의 동물이 28성좌에 배정되어 '일곱 광선으로 통일'되어 '암컷 땅박쥐, 빈 해 쥐, 위험한 달 제비, 그리고 아이' 패턴입니다. ?

청나라 이창경은 『송하관부연』에서 28성좌에 짝을 이루는 동물은 “처음 12 속이 두 배인 동물”, “강진룡, 진관, 교무각이 붙어 있다”고 믿었다. ."

'용'인 자오(Jiao)는 12간지 동물을 바탕으로 28성좌 동물을 형상화한 것이다. 그러나 이 진술은 필연적으로 보완된다. 28개의 별자리를 일치시키는 동물의 기록은 12간지의 별자리보다 늦다.

2. 수흥이론

목성은 12년에 한 번씩 공전하며, 연간 가지 순서는 목성의 위치에 따라 결정될 수 있습니다. 『유한산방 잃어버린 책』은 12년마다 “세 살, 세 살, 망하고, 세 살, 건강하고, 세 살, 가뭄이 든다”고 믿는다. , 한 살, 여섯 살, 한 살 건강함, 수십 열두 살 "매년 배고프다." ?

식물의 흥망성쇠에도 주기가 있고, 동물의 생활환경도 초식동물(쥐, 소, 말, 양)과 육식동물의 생활환경은 해마다 많이 다르다. 서로 다른 해에 태어난 사람들은 그 해에 왕성하게 성장한 동물들을 모방하여 황도대 동물을 형성하였고, 동물의 흥망성쇠가 목성의 해와 연관되어 있어 황도대 12궁과 12별이 합쳐졌음을 유추하였다. . ?

3. 토템 이론

원시 사회의 조상들은 특정 동물, 무생물, 자연 현상의 도형을 종족의 수호자이자 상징, 즉 토템으로 사용했습니다. 『산해경』에 나오는 인간과 짐승의 혼합상은 고대의 토템신이다.

하족의 토템은 곰이나 물고기, 상족의 토템은 검은 새, 주족의 토템은 용, 새, 거북, 개, 호랑이 등이 있다. 환상의 동물인 용을 제외하고 나머지 12간지 별자리는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육수'(말, 소, 양, 닭, 개, 돼지)와 '육수'(쥐, 호랑이, 토끼, 용, 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원숭이) 전자는 경제적 목적으로 사람들에 의해 가축화되고, 후자는 인간의 생활을 어느 정도 방해하고 조상들이 두려워하는 동물이다. 그러므로 이 동물들은 씨족의 이름 상징으로 숭배된다.

민족학자인 유야오한(劉姚想)은 이족의 토템 유적에서 '십이수 달력'의 유래를 추론했다. “인간과 동물을 구별하지 않는 원시인의 이념이 현실에 남겨진 유산이다.” 이족은 여전히 ​​12가지 동물 달력을 사용하여 날짜를 표시하고 시장 이름을 지정합니다(예: Tiger Street 및 Rabbit Street).

'사기·오제기'에는 황제가 '반취안(板泉) 광야에서 연제와 싸우기 위해 곰 비수에게 호랑이 만드는 법을 가르쳤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것은 각 부족의 토템이지 결코 용과 호랑이를 제압하는 실질적인 능력이 아니었습니다. 열두 별자리는 원시 사회의 토템 숭배에서 유래되었으며 설득력 있는 이론이 되었습니다.

4. 외부에서 말하면

청나라 조의의 『우총고』에는 “북방 풍습 초기에는 열두오라는 것이 없었다. '자주 은마오의 시계, 그러나 쥐, 소, 호랑이, 토끼 이런 종류의 연대 구분은 중국에 퍼져 귀를 잃지 않고 따랐다." 황도대의 이질성이 결정되었다.

'십간지'에서 곽모약은 황도대가 바빌로니아 황도대에서 유래했다고 믿었고, 한나라 시대에 서부 지역 국가들은 황도대를 모방하여 황도대를 만들었습니다.

고대 그리스, 고대 이집트, 바빌론 등 고대 국가에도 비슷한 별자리가 있었고 동물만 달랐기 때문에 별자리가 중국에서 유래한 것은 아닐 수도 있다. 그러나 출토된 진죽편은 이 이론을 뒤집었고,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유사한 동물 숭배가 발견되어 토템 이론의 합리성을 강화시켰다. ?

추가 정보:

12간지 별자리의 기원에 관한 민간 이야기:

Xuanyuan Huangdi는 궁궐 경비원으로 봉사할 12가지 동물을 선택하고 싶었고, 고양이는 쥐에게 가입을 요청했고, 쥐는 잊어버렸고, 그때부터 고양이는 쥐를 보고 복수를 했습니다. 원래는 소를 밀면서 선두를 차지하려고 했으나, 쥐는 우위를 점하기 위해 몰래 소의 등에 올라탔습니다.

호랑이와 용은 납득하지 못하고 소의 뒤를 잇는 산신, 해신으로 불렸다. 토끼는 이를 거부하고 용과 경주를 하고 싶었습니다. 개는 기분이 좋지 않아 화가 나서 토끼를 물었고, 마지막에 놓이는 벌을 받았습니다. 뱀, 말, 양, 원숭이, 닭 사이에 싸움이 벌어졌고, 마침내 돼지가 마지막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

전설에는 황도대에 고양이가 없는 이유도 설명되어 있습니다. 사실 고대 중국에는 고양이가 없었고, 집고양이가 중국에 소개되었을 때 이미 띠가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동화와 비슷한 이 전설은 문제에 대한 과학적 설명과는 거리가 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