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국학 문화 - 소수민족은 어떤 옷을 입나요?

소수민족은 어떤 옷을 입나요?

1. 몽골어. 남자, 여자, 노소 모두 빨간색, 노란색, 보라색, 진한 파란색 및 기타 색상의 몽골 의상을 입습니다. 전통적인 스타일은 몸통이 넓고 소매가 길며 밑단에 틈이 없으며 가슴에 깃펜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밑단과 화려한 벨트. 또한 여성들은 빨간색이나 파란색 머리 스카프와 가죽 부츠를 신으며, 옷을 입을 때는 왕관과 은장식을 착용하고, 남자들은 빨간색이나 노란색 머리 스카프나 파란색, 검정색, 갈색 모자와 높은 가죽 부츠를 신습니다.

2. 먀오족. 여성들은 칼라가 큰 더블 브레스트 반바지, 길이가 다른 주름 스커트, 레깅스 또는 가슴이 큰 반바지, 다리가 넓은 바지, 앞치마, 화려한 머리 장식을 축제 복장으로 착용하며 종종 자수, 바틱 및 기타 기술을 사용하여 장식합니다. , 목걸이, 팔찌, 은의류(의류에 박힌 은 장신구) 등 다양한 전통 은 장신구도 있습니다. 남자들은 반바지와 긴 바지를 입거나 긴 리넨 셔츠와 모직 펠트(기하학적 무늬가 있는)를 입습니다.

3. 진우족. 여성들은 7색 장식이 있는 칼라가 없고 단추가 없는 짧은 코트, 가슴 주머니에 수놓은 검은색과 흰색의 짧은 치마, 흰색 바탕에 화려한 줄무늬가 있는 뾰족한 후드를 입는다. 남자들은 면 상의(칼라 없음, 더블 브레스트, 단추 없음, 뒷면에 해바라기 자수 있음), 흰색 면 바지, 다리 랩, 파란색 천 머리띠를 착용합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 귀걸이를 착용합니다.

4. 고산족.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가슴이 두 개인 긴팔 상의나 가슴이 넓은 좁은 소매 상의, 다양한 스커트, 검정색 또는 빨간색 천으로 된 머리띠를 착용합니다. 남성은 일반적으로 더블 브레스트 긴팔 셔츠와 길이가 다른 조끼를 착용하고 허리 스커트 또는 앞 스커트를 입습니다. 고산족은 명절 때 장식을 중시하고 조개옷(조개와 진주로 엮은 조개옷과 구슬치마)을 입는다.

5. 다이족. 시솽반나(Xishuangbanna) 지역의 여성들은 소매가 좁은 더블 반바지와 유니폼 스커트, 은색 벨트를 입으며, 덕홍(Dehong) 지역의 여성들은 결혼 전에는 가슴이 긴 반바지, 바지, 작은 앞치마를 입으며, 결혼 후에는 더블 브레스트 반바지와 검은색 스커트를 입습니다. 신핑(Xinping)과 위안장(Yuanjiang) 지역의 여성들은 윗부분의 허리 부분과 스커트의 허리 부분에 은색 스파이크를 수놓아 장식하는 경우가 많아 '화야오대(Huayao Dai)'라고 불립니다. 남성은 일반적으로 반팔 셔츠, 긴 바지, 흰색 또는 녹색 천으로 된 머리띠를 착용하며 추운 날씨에는 담요를 착용하는 데 익숙합니다.

추가 정보:

중국 소수민족 의상이 왜 이렇게 밝고 화려할까요?

밝고 화려한 소수민족 의상은 파티 무대나 관광 명소, 뉴스 방송 등에 자주 등장한다. 왜 이 소수민족들은 그렇게 화려하게 옷을 입나요? 실제로 오늘날의 소수민족들은 일상생활에서 화려한 민족의상을 입지 않습니다.

한족과 마찬가지로 그들도 특히 일부 대도시에서 현대 생활의 속도에 맞는 현대적인 패션을 선호합니다. 예를 들어, 광시 좡족 자치구의 성도인 난닝 시에서는 좡족이 전체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며, 그 거리와 한족이 거주하는 지역 사이에는 뚜렷한 차이가 없습니다.

전통적인 민족의상이 비교적 온전한 희귀한 지역에서도 지역 주민들이 입는 민족의상은 전혀 화려하지 않습니다. 일상에서 화려한 민족의상을 볼 수 있다면 대부분 작업복을 입은 관광업계 종사자들일 것이다. 물론, 사진을 찍는 한족 관광객일 수도 있다.

소수민족이 화려한 전통의상을 포기하게 된 것은 현대화의 영향인가? 반대로, 불과 수십 년 전만 해도 대부분의 소수민족의 일상복은 오늘날보다 훨씬 더 소박했습니다.

평직한 면, 린넨, 모피는 민족 의상의 주요 원자재인 경우가 많습니다. 나무껍질과 짚줄도 오늘날처럼 사용되어 고대비 색상 팔레트를 채우고 머리부터 반사됩니다. 발가락. 직물의 민족적 마모는 드뭅니다. 남열대 지방에 산다면 특정 민족의 남성들이 입는 옷을 '의류'라고 부를 수 있을지조차 말하기 어렵다.

1950년대 일부 남부 민족 지역의 사회 조사 자료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남자와 여자 모두 하루 종일 맨발이며, 신발과 양말을 신지 않았습니다...보통 상반신은 알몸, 하반신은 무화과잎만 입고... 하반신은 바지도 없이 담요를 입고, 숟가락 모양의 나무나 구리 조각으로 성기를 가릴 뿐... 아니면 일까요... 최근 수십 년 동안 부족이 일반적으로 옷을 입는 것은...?

그렇다면 이러한 단순하고 투박한 민족의상은 어떻게 오늘날 우리가 볼 수 있는 화려하고 화려한 모습으로 변모했을까요?

1.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요소를 추가합니다.

사실 오늘날 우리가 보는 민족복식의 상당수는 1950년대 중반 중국 공산당이 민족 조사와 민족 식별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기 시작한 이후 점차 형성된 개념이었다.

초창기 중국의 여러 민족의 구체적인 이미지에 대한 대중의 인식은 여전히 ​​대부분 '5개 민족의 화합'이라는 틀 안에 있었다. 티베트인, 몽골인, 만주족과 같은 여러 주요 민족의 이미지와 의상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는 것 외에도 남쪽의 다양한 민족에 대한 나의 이해는 기본적으로 "백묘"에 대한 일반적인 인상입니다.

1950년대 소수민족 지역의 사회생활 실태에 대한 조사가 시작된 후, 처음으로 학자들에 의해 많은 오지 원주민들의 일상복식이 체계적으로 기록되었다. 이들 자료에 기록된 민족의상은 대부분 단순하고 투박하며 민족적 차이가 그다지 눈에 띄지 않는다.

그러나 민족 식별 작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민족 집단의 고유한 문화적 특성을 정의하는 것이 중요한 요구 사항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몸에 착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따라서 각 민족 그룹은 자발적으로 또는 수동적으로 특정 국가의 시각적 상징을 전통 의상으로 구현합니다.

간촨과 쓰촨의 국경 지역에 거주하는 바이마족이 티베트인으로 확인된 이후 그들의 전통복식에는 점점 더 전형적인 티베트 복식 요소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중화민국 시절 한족과 같은 옷을 입었던 베이징의 회족은 민족 정체성에서 벗어나 1980년대와 1990년대 이후 민족의상을 입기 시작했다. 그러나 머리 스카프를 착용하는 것이 너무 번거롭다고 생각하는 일부 회족 여성들은 원래 남성이 착용했던 흰색 모자를 유연하게 선택했습니다.

2. 행복한 사회주의 생활을 누릴 수 있는 능력을 고려하고 독창적인 전통 스타일에 예술적인 디자인을 추가한 민족 의상도 있습니다.

소수민족이 식별될 때마다 소수민족 연구에 참여하는 미술가들이 민족의상을 입은 그들의 모습을 세심하게 그려 종이에 생생하게 표현하며 매스커뮤니케이션 분야에 진출한다. .

특히 1979년 이후에는 55개 소수민족 중 마지막 민족인 '금누오'가 식별되면서 민족 식별 작업이 기본적으로 완료되었으며, 표준 소수민족 복식 이미지도 완성됐다. 신문, 포스터, 교과서, 우표 및 기타 매체를 통해 출판되는 것이 점차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그러나 당시 확립된 민족의상은 초기 소수민족의 일상복식에 비해 훨씬 '다채롭다'고는 하지만 오늘날의 민족복식의 화려함과는 여전히 거리가 멀다. ?

3. 무대에 올라라, 화려하다.

소수민족 복식의 최종 변신은 개혁개방과 중국 인민이 부자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오늘날과 비교하면 40년 전 확인된 민족의상과 가장 큰 차이점은 여전히 ​​일상생활과 업무에서 착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까지 소수민족 지역과 외부세계의 교류가 늘어나면서 상황은 변화하기 시작했고, 대부분의 소수민족들은 더 이상 수공예 전통공예에 많은 에너지를 쏟지 않게 되었다. 일상복은 민족의상을 입는 대신 편리하고 단순하며 실용적인 현대의상을 선택하여 일상생활이나 생산현장에서 입는 경우가 많다. ?

오늘날 극히 특수한 생태환경과 강한 문화적 연속성을 지닌 일부 소수민족 지역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지역의 소수민족들은 일상생활에서 현대적인 의복을 입는 것으로 완전히 바뀌었으며 의복은 가장 기본적인 실용성을 완전히 상실했습니다. 기능. ?

민족 의상의 중요성은 연극 공연이나 기타 외부 전시 등의 행사로 축소되었으며, 이러한 포지셔닝은 의류에 대한 국가적 인식에 대한 요구를 더욱 높였습니다. 무대 위의 배우들에게 너무 수수하게 옷을 입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공연 효과를 위해 새로운 시대의 민족 의상은 점점 더 화려해지고 있습니다.

4. 보편적인 민족의상 장식재료의 기계화 대량생산으로 인해 과거의 단순한 민족의상보다 화려한 민족의상을 제작하고 구하기가 더 용이하다.

따라서 민족복식은 기능적 요구와 제작 편의성이라는 이중 효과로 결국 오늘날 우리가 볼 수 있는 화려한 모습이 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화려한 민족 의상은 각종 TV 프로그램에만 등장한다.

참고: 바이두백과사전-중국 소수민족 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