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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이야기 모음집
불교경전은 다양한 기준에 따라 다양한 범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그 내용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며, 경전, 법률, 논문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이제 여러분의 학습을 돕기 위해 불교에 관한 짧은 이야기를 소개하겠습니다.
불교 이야기 1
예전에는 바쁜 농사를 마치고 마을 사람들이 모여 차를 마시고 이야기를 나누며 소식을 나누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불평하고 모두가 하는 말을 들어보자고 희망할 것입니다. 어느 날 Xulai는 북쪽에서 남쪽으로 물건을 파는 일을 전문으로 하는 Mo Bo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 늙은 Mo는 사업을 아주 잘하고 다른 사람들을 돕는 데 매우 열정적이지만 그에게는 별로 좋지 않은 두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첫째. , 화를 잘 낸다. 둘째, 화를 잘 낸다." 성급하게 일을 처리하고, 남의 설명을 들을 시간도 없이 자기는 안다고만 말한다.
이때 뜻밖에도 모보는 말을 끌며 물건을 나르고 있었는데, 집에서 한 무리의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듣고는 '저 수다쟁이'라는 생각도 없이 곧바로 문에 침입했다. 이봐, 일어나!" 갑자기 모보가 나타난 것을 보고 모두가 깜짝 놀랐다. 서로를 바라보았을 때 그들은 모보가 술라이의 앞부분을 잡고 끌어당겼다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마른 술라이는 그를 모든 사람 앞에 던졌다. . 현장에서!
'나 모보가 언제 너한테 미안하다고 생각했니? 내가 화를 잘낸다고, 여기서 무슨 소란을 피우느냐? 오늘은 교훈을 주지 말자 나 모보가 마을에 있으니 아직도 고개를 들 수 있겠느냐?" 그는 다시 달려와 술라이를 때리고 걷어차려고 했지만 모두가 온갖 계략을 써서 그를 막았다.
'할 말이 있다면...행동을 취하는 순간, 술라이가 말한 것이 진실이라는 것이 분명해지지 않을까요?' 촌장이 말을 마치자 모두가 모보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습니다. 무모함과 무례함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잔에 욕심이 많아 하루 종일 술에 취해 일도 하지 않는 사람들과 같으니, 사람들은 그가 인생을 낭비하는 것을 참지 못하고 그를 설득하려고 노력할 뿐 아니라 그를 꾸짖기도 한다. 일어났는데 술을 마실수록 우울해지고, 술을 더 마시게 되는 건 아니죠. 촌장 말을 듣고 모보는 마음이 차분해졌습니다. 이어 촌장은 “모 늙은이, 남들이 자신의 부족함과 잘못을 이야기하는 것을 들으면 반성하고 반성할 줄 모르고 오히려 술취한 사람이 정신을 잃고 정신을 잃은 것처럼 화를 내고 남을 비난한다”고 말했다. 점점 더 마셔." 이런 어리석은 사람들만이 자신의 분노를 감추기 위해 계속해서 남에게 폭력을 가할 것이다!'
마을 사람들은 모두 촌장의 지혜에 박수를 보내며 모보에게 모두 함께 앉아 이야기를 나누라고 조언했습니다. 모든 사람의 좋은 의도를 오해하지 않도록.
비유는 『백편의서』에서 따왔다
묵상
태초부터의 습관을 염색하는 통은 물항아리와 같다 가장 강하고 강한 오래된 술을 없애는 방법은? 술취함과 섬망의 상태에서 깨어나는가? 더 이상 잘못된 척하지 않음으로써만 우리는 깨달을 수 있고 깨달을 수 있습니다. 『불사십이장경』에는 “사람은 허물이 많아도 후회하지 않고 마음을 안정시킨다”고 적혀 있다. 죄는 몸에 왔다가 물이 바다로 돌아가는 것과 같이 점점 더 깊고 넓어집니다. 사람이 잘못한 것을 깨닫고 잘못을 바로잡고 선한 일을 하면 땀 흘리는 병과 같이 죄가 없어지고 귀도 점차 회복될 것입니다. ’ 불교에는 두 가지 좋은 것이 있는데, 하나는 부끄러움이고, 다른 하나는 부끄러움의 약은 자기 손에 달려 있습니다. 솔직하게 자신을 직시해야만 삶과 죽음의 수렁에서 깨어날 수 있습니다.
불교 이야기 2
낙현 스님이 말했다. 남의 과일을 훔치다가 주인에게 붙잡혀 임금에게 보내진 사람이 있었다. 이 누군가가 내 멜론을 훔쳤어요. 도둑은 "내가 그 사람 멜론을 훔친 게 아니다. 그 사람이 심은 것은 멜론이 아닌 작은 멜론 모종이었다. 내가 가져간 것은 멜론 모종이 아니라 멜론이었다. 나는 죄가 없다"고 말했다. 스님은 왕에게 이렇게 물었습니다.
왕은 말했습니다: 도둑은 죄가 있습니다. 멜론 묘목을 심지 않으면 당연히 그는 죄입니다.
참고: 산스크리트어로는 낙시안(Naxian)이 코끼리와 같은 날 태어났다고 해서 그의 부모가 그를 낙시안(Naxian)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왕의 환생. 나가세나가 왕과 나눈 논쟁 중 일부는 『나가세나 비구경』에 집약되어 있다.
지혜의 말씀: 탐욕, 절제, 무지, 교만, 의심이라는 다섯 가지 욕망을 멀리할 줄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탐욕이 많을수록 끝없는 고통을 겪습니다. 그럴수록 그들은 더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불교 이야기 3
쥐 한 마리가 우연히 반쯤 찬 쌀통에 빠졌습니다. 이 날아다니는 쥐를 어떻게 놓아줄 수 있겠습니까? 식사를 마치고 그는 잠이 들었습니다.
쥐는 자신도 모르게 쌀통 속에 오랫동안 갇혀 있다가 뛰쳐나가고 싶을 때도 있지만, 흰 쌀이 너무 많이 보이면 입이 가렵고 떠나지 못한다. 쥐는 어느 날 쌀탱크가 바닥에 도달하고 나서야 비로소 탱크 바닥에서 탱크 입구까지의 높이가 이미 도달할 수 없는 수준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서툴고 뚱뚱한 고양이만큼 뚱뚱하고 점프 능력도 거의 없었다.
주인의 유령이 되거나, 아니면 쌀통에서 굶어 죽는 불행한 결말, 딱 두 가지만 직면하게 된다.
지혜의 말씀: 현실에는 얼마나 많은 유혹이 있습니까? 명성과 부 뒤에 숨어 있는 무서운 함정을 분명히 볼 수 없거나, 분명히 알지만 일시적인 욕망을 억제할 수 없다면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쥐와 마찬가지로 욕망이 충족될 때마다 파멸은 한 걸음 더 가까워져 절망적인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불교 이야기 4
Zhuang Zhou는 가난하게 살았고 그의 가족은 종종 쌀이 부족했습니다. 한번은 친구 Jianhehou에게 기장 3리터를 빌렸는데 Jianhehou가 그에게 말했습니다. "알겠습니다. 그런데 우리 집에는 지금 쌀이 많지 않습니다. 잠시 기다려 주시고, 제가 백성들에게 세금을 징수할 때까지 기다려 주십시오." 그럼 다시 빌릴 수 있겠네요.”
죄수의 말을 들은 장주는 “집으로 가는 길에, 물고기가 도움을 요청하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뒤를 돌아보니 길가에 있는 움푹 들어간 곳의 물이 거의 말랐습니다. 물고기는 움푹 들어간 곳에 물 몇 잔을 부어달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물고기에게 말했습니다. '나는 먼저 남쪽으로 가서 오왕, 월왕과 교섭하여 물을 빌리겠다. 그런 다음 여기 서강의 물을 가져와 너희를 구출하고 너희를 구해 주겠다. 물고기는 화를 내며 "나는 물 속에서 정상적인 삶을 잃었고 이제 물 속에서만 살아요. 물 1리터만 달라고 하면 살 수 있는데 당신은 이렇게 대답했어요." , 내일 아침 생선 가게에 가지 않겠습니까? 그때쯤이면 내 몸은 건어물로 변할 것입니다!'" Zhuang Zhou는 매우 가난하게 살았고 그의 배고픔은 당면한 가장 시급한 문제입니다. 그에게 필요한 것은 모두 기장 3리터면 배고픔을 달랠 수 있다. 300냥의 금은커녕 다른 것을 바랄 필요도 없다.
생명을 구하려면 위급한 상황에 처한 사람을 구해야 한다는 말처럼, 시간이 너무 길면 물고기의 생명이 위태로워진다는 뜻이다. 아무리 물을 줘도 효과가 없고 살릴 수가 없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것이 너무 적다고 느끼고 결코 만족하지 못한다. 주는 데 인색하다. 그러나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은 많은 것을 요구하지 않고 단지 몇 가지만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어려움과 역경에 직면한 사람들을 돕지 않으려면 돌이킬 수 없는 후회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교에서는 “악을 행하지 말고 모든 선을 행하라”고 말합니다. 선을 행하는 것은 성실하고, 능력 내에서 행하고, 상황에 따라 베푸는 것입니다.
불교를 공부한다는 것은 삶에 대한 단순하고 단순한 진리를 배우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수행하고 '불교를 삶으로 바꾸는 것'을 통해서만 우리는 자비, 기쁨, 평정의 정신을 구현하고 인류에게 이익을 줄 수 있습니다.
요컨대, 원인과 상태를 항상 파악하지 못하거나 할 마음이 없다면 "목이 마르면 한 방울의 꿀과 같습니다"라는 좋은 일을 제때에하십시오. 작은 선행은 하고 큰 선행만 하려다가 미루고 기다리며 도움의 손길조차 주지 않는 잘못된 생각은 다른 사람과 자신을 속이고 심지어 개인과 가족과 사회에 해를 끼칠 수도 있습니다.
"작다고 선한 일을 하지 말고, 작다고 악한 일을 하지 말라." 사랑을 제때에 베풀 수 있다면 남을 배려하고, 다른 사람을 도와야 아름답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불교 이야기 5
양을 잘 돌보는 목자가 있었는데, 그가 키우는 양의 양은 짧은 시간에 수천 마리에서 만 마리로 늘어났습니다. . 그는 매우 검소했고, 손님을 대접하거나 자신을 위해 먹기 위해 양을 죽이는 일이 결코 없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그를 보고 질투했지만, 그를 도울 수는 없었습니다. 그 때, 속임수를 아주 잘 쓰는 사람이 다가와서 달콤한 말로 그를 좋은 친구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래서 그 사람이 목자에게 말했습니다. "당신과 나는 아주 친한 친구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마음속 생각을 무엇이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나는 당신이 아내도 없고 매우 외롭다는 것을 압니다. 이제 나는 여자가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정말 아름다운 이스트 빌리지에서, 나는 당신의 아내가 되기에 매우 적합합니다. 나는 반드시 소개자로 성공할 것입니다." 목자는 매우 기뻐하며 그에게 약혼 선물로 많은 양과 다른 선물을주었습니다. 며칠 후 그 사람이 그에게 다가와서 말했습니다. “그 사람이 당신의 아내가 되기로 합의했고, 당신의 아내가 오늘 아들을 낳았습니다. 제가 특별히 당신을 축하하기 위해 여기에 왔습니다. 목자는 전에는 그것을 본 적이 없었습니다.” 이미 그에게 아들을 낳아 준 그의 아내는 더욱 기뻐하며 그에게 양과 다른 것들을 많이 주었습니다.
며칠 후 그 사람이 다가와서 “아, 오늘 아드님이 돌아가셨네요. 너무 안타깝습니다.”라고 말하자 목자는 눈물을 흘리며 슬픔에 잠겼습니다.
이 이야기는 우리에게 불교에는 명예, 부, 음식, 성의 유혹을 견딜 수 없어 세상의 쾌락에 욕심을 내고 속이는 일종의 교육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선한 법의 수행을 버립니다. 그 결과 선법을 잃을 뿐만 아니라 생명과 재산도 잃게 되어 큰 슬픔과 눈물을 흘리게 되는데, 이는 단지 원망을 불러일으킬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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