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국학 문화 - <황혼에 줍는 아침꽃>의 <스물네효도>에 나타난 효도에 대한 암시
<황혼에 줍는 아침꽃>의 <스물네효도>에 나타난 효도에 대한 암시
'스물네효' 그림 '황혼에 줍는 아침꽃'에서 효에 대한 암시는 다음과 같다.
1. 그의 효는 하늘을 움직인다. 아버지 고수와 계모, 이복형인 샹은 순을 죽이기 위해 온갖 수단을 동원했지만 순은 원한을 품지 않았고 여전히 아버지에게 효도하며 동생을 돌보았다. 순의 효심은 천황을 감동시켰다. 코끼리와 새들이 Lishan에 왔고, 하나는 그가 밭을 가는 것을 도왔고 다른 하나는 그가 잡초를 뽑는 것을 도왔습니다. 야오 황제는 그의 두 딸과 결혼했습니다. 순은 황제의 자리에 오른 후에도 여전히 아버지를 존경하고 항을 왕자로 삼았습니다.
2. 친척들과 놀아주고 즐겁게 지내다: 춘추시대 초나라의 선인 노래자는 부모에게 효도하며 맛있는 음식을 먹였다. 일흔 살이 된 그 노인은 부모님을 웃게 만들기 위해 종종 화려한 옷을 입고 손에 딸랑이를 쥐고 어린아이처럼 놀며 부모님을 걱정하지 않으려고 넘어지는 척하며 땅바닥에 누웠다. , 어린애처럼 울다.
3. 친척을 위한 사슴 우유: 춘추시대에 담자는 노부모의 눈병을 치료하기 위해 사슴 가죽을 입고 산에 들어가 사슴 속으로 들어갔다. 무리를 짓고 사슴 우유를 짜서 부모에게 제공했습니다. 그는 사냥꾼이 그들을 엘크로 쏠 뻔했습니다.
4. 백리 떨어진 곳에서 쌀을 나르다: 공자의 제자 자로는 어려서는 가난하여 배고픔을 달래기 위해 산나물을 먹었으나 백리 떨어진 곳에서 쌀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왔다. 그의 부모님을 지원하십시오. 벼슬이 된 뒤에는 돌아가신 부모를 자주 그리워하고 효도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다.
5. 손가락을 깨물고 서러움: 공자의 제자인 증심(曾興)은 어렸을 때 산에서 장작을 줍다가 갑자기 어머니가 곤경에 처한 것을 알고 급히 괴로움을 느꼈다. 장작을 집으로 가져갔습니다. 알고 보니 집에 찾아온 손님이었는데, 어머니는 다시 돌아오길 바라며 손가락을 이빨로 깨물었습니다.
6. 육이순의 어머니: 공자의 제자 민자겸의 생모는 어릴 때 세상을 떠났고, 계모는 그를 자주 학대했다. 겨울에는 계모가 두 아들에게 진짜 솜옷을 입혔고, 민자겸은 갈대고양이로 만든 '솜옷'을 입었다. 아버지는 사실을 알고 아내와 이혼하고 싶어 했습니다. Min Ziqian은 계모의 아들이 자신과 같은 감기에 시달리는 것을 원하지 않고 계모를 대신하여 중재했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그의 요청에 응했고, 그의 계모는 자신의 방식을 바꾸어 그를 자신의 것처럼 대했습니다.
7. 직접 달여서 맛보기: 어머니인 백태후가 병들었던 3년 동안, 한나라의 문제는 종종 옷을 벗고 어머니를 섬겼다. 한나라 문제는 항상 어머니가 드신 달인 것을 어머니가 안심하고 드시도록 허락하기 전에 맛보았습니다.
8. 오디 수집: 한나라 말기, 채순은 전쟁과 혼란 속에서 배고픔을 달래기 위해 오디를 수집했습니다. 적안군 병사가 그에게 왜 두 종류의 오디를 따로 입히고 싶냐고 묻자, 채순은 그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는 붉은 오디를 먹고, 그의 어머니는 검은 오디를 먹습니다. 붉은눈썹군은 그에게 존경의 표시로 흰쌀 두 통과 소발굽을 하사했다.
9. 어머니를 섬기기 위해 자식을 묻어라: 동한나라의 곽거는 어머니에 대한 생계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새로 태어난 아들을 묻어주고 싶었다. 구덩이를 파던 중 궈주는 금항아리를 발견했는데, 그 안에는 신이 궈주에게 주었다고 적혀 있습니다. Guo Ju는 어머니를 공경하고 자녀를 키울 수있었습니다.
10. 아버지를 장사지내기 위해 몸을 팔다: 동한의 동용은 돌아가신 아버지의 장례비를 마련하기 위해 몸을 팔았다. 천제의 딸은 황제의 명을 받아 세상에 와서 빚을 갚기 위해 한 달에 300개의 비단을 짜게 되었습니다.
11. 나무조각 결혼: 동한시대의 정란(丁蘭)은 어렸을 때 부모님이 모두 돌아가셨다. 그는 부모님의 양육을 기억하며 나무로 부모님의 조각상을 조각하고 부모님이 살아오셨던 것처럼 공손하게 그 상에 모셨습니다. 그의 아내는 나무 조각상을 바늘로 찔렀고 Ding Lanxiu는 그녀를 버렸습니다.
12. 봄과 잉어: 동한 시대의 강시(江利)와 그의 부인 방(桃)은 모두 효자였다. 시어머니는 양쯔강 물 마시는 것을 좋아해서 방자는 종종 물을 길으러 양쯔강에 갑니다. 시어머니는 생선을 좋아해서 방자는 종종 시어머니를 위해 생선을 요리합니다. . 한번은 강한 바람이 불어서 방씨가 물을 길어오느라 늦게 돌아오자 강시는 집에서 쫓겨났습니다. 방씨는 이웃집에 살면서 방적과 직조 일을 하며 번 돈을 이웃에게 맡겨 시어머니에게 바쳤다. 시어머니는 강시에게 방을 다시 초대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방이 집에 오던 날 마당에서는 장강물과 같은 맛의 샘물이 뿜어져 나오더니 매일 잉어 두 마리가 튀어나왔다.
13. 오렌지를 든 실종된 친척들: 삼국시대 육기는 6세 때 아버지를 따라 원술을 방문했습니다. 어머니가 오렌지를 좋아하셨기 때문에 Lu Ji는 오렌지 두 개를 팔에 숨겨 어머니가 맛보실 수 있도록 집에 가져가고 싶었습니다.
14. 부채베개와 따뜻한 이불: 동한나라 황향은 9세에 어머니를 잃었다. 아버지를 효심으로 모셨다. 아버지의 베개와 돗자리에 부채질을 해 더위를 식혔다. 더운 여름에는 아버지의 이불을 따뜻하게 해 주고, 혹독한 겨울에는 아버지의 이불을 따뜻하게 해 주었습니다. 그의 목적은 열심히 일하는 아버지를 편히 잠들게하는 것이 었습니다.
15. 어머니를 부양하기 위해 하인으로 일하다: 동한의 청년 강가는 아버지를 잃고 어머니를 매우 효성하게 섬겼다. 그는 어머니를 등에 업고 도망쳤고, 산적들에게 자신의 목숨을 버리고 어머니를 부양해 달라고 간청했습니다. 나중에 그는 어머니를 부양하기 위해 고용인으로 일했습니다.
16. 우뢰왕릉: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시대에 왕페의 아버지는 사마소(Sima Zhao)에게 살해당했으며 평생 서쪽을 향하여 앉지 않았으며 이는 그가 결코 재상이 될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진나라. 나의 어머니는 살아 계실 때 천둥을 두려워하셨다. 천둥소리가 들릴 때마다 그는 어머니의 무덤으로 달려가 부드럽게 어머니를 위로했습니다.
17. 통곡하는 죽순: 삼국시대 오나라 맹종은 어머니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대나무 숲으로 달려가 대나무를 안고 울었다. 너무 추워서 땅이 갈라지고 몇 개의 신선한 죽순이 돋아났습니다. 이것이 바로 Meng Zong의 연로하고 중병을 앓고 있는 어머니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어머니는 죽순국을 마시고 병이 나았습니다.
18. 잉어를 구하러 얼음 위에 누워:? 진나라 왕상은 계모를 치료하기 위해 옷을 벗고 얼음 위에 누웠다. 얼음이 자동으로 녹고 잉어 두 마리가 저절로 튀어나왔습니다. 계모는 잉어를 먹은 후 병이 나았습니다.
19. 아버지를 구하기 위해 호랑이를 죽인다: 진나라 양향은 14세 때 아버지와 함께 벼를 베었다. 호랑이에게 납치된 아버지를 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호랑이의 목을 졸랐고, 마침내 아버지를 호랑이 입에서 구해냈다.
20. 모기에는 피가 가득하다. 진나라의 오몽은 8살 때 부모에게 효도할 줄 알았다. 여름밤에는 아버지를 편히 잠들게 하기 위해 알몸으로 지내며 모기가 물고 피를 빨아들이도록 놔두었다.
21. 배설물을 맛보며 고민하다: 칠령현의 부사로 지낸 지 열흘도 안 된 남제(南齊)의 경건루(老九樂)는 갑자기 겁에 질려 땀을 뻘뻘 흘렸다. 그는 즉시 사임하고 고향으로 돌아갔지만 아버지가 위독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똥의 맛이 쓰다면 아직 희망이 있다는 의사의 말을 듣고 아버지의 똥 맛을 맛본 것이다. 하지만 아버지의 똥에서는 달콤한 냄새가 나서 걱정이 됐다. 그는 북두칠성에게 간청했고 기꺼이 아버지 대신 죽겠다고 했습니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아버지를 장사하고 3년 동안 그곳에 머물렀다.
22. 유모는 게으르지 않다: 당나라 최산남의 할머니인 당 부인은 시어머니에게 매우 효도적이었다. 시어머니가 늙어서 이가 하나도 없었기 때문에 탕 부인은 시어머니에게 자신의 젖을 먹였고, 그녀는 몇 년 동안 이런 일을 계속했습니다.
23. 소독 장치 : 북송 황정견은 높은 지위에 있었지만 매일 어머니를 위해 직접 변기를 씻고 성심을 다해 본분을 다했다.
24. 어머니를 찾기 위해 관직을 포기하다: 송나라의 주수창은 이모에게 재혼을 강요당한 생모를 찾기 위해 관직을 버리고 마침내 친어머니를 찾았다. 어머니와 어머니와 아들이 재회했습니다.
24효에 대한 고찰
24효에 나오는 효자들의 이야기는 정말 감동적이었을 텐데요. 여러 세대의 사람들이 실크 리본, 수 놓은 페인트로 장식하고 가루로 만들어 감동적인 진실을 역겨운 허식으로 바꾸는 것은 유감입니다. 루쉰은 이 글을 통해 우리에게 효도는 마땅히 해야 할 일이고, 현학은 어리석은 일이며, 맹목적인 복종은 한심한 일이며, 도덕은 미운 일임을 말하고 싶었다.
현재 중국인들에게 어떻게 효도를 증진할 것인가는 여전히 고민하고 논의할 가치가 있는 문제이다. 사람들이 숭배하고 존경할 수 있도록 공들여 "변형"한 완벽한 신상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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