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국학 문화 - 금속, 나무, 물, 불, 흙의 관계와 그것들의 상호 구속력. 금속, 나무, 물, 불, 흙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금속, 나무, 물, 불, 흙의 관계와 그것들의 상호 구속력. 금속, 나무, 물, 불, 흙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세상의 모든 것은 오행의 속성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 사이에는 상호보완적인 관계가 있다. 그래서 오늘은 금속, 나무, 물, 불, 흙의 관계에 대한 표와 분석, 그리고 금속, 나무, 물, 불, 흙의 관계에 대한 표와 분석을 살펴보겠습니다.
금속, 나무, 물, 불, 흙의 관계와 분석 1
오행은 중화민족이 창안한 철학사상이다. 주로 철학, 한의학, 점술에 사용됩니다. 오행설은 중국 문명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고대인들은 세상의 모든 것이 금속, 나무, 물, 불, 흙이라는 다섯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다섯 가지 요소는 서로 강화하고 간섭하는 관계에 있다고 믿었습니다. 오행이란 나무, 불, 흙, 금속, 물 다섯 가지 물질의 움직임과 변화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중국에서 '오행'은 오랜 역사적 유래를 가지고 있습니다.
금속, 나무, 물, 불, 흙의 다섯 가지 요소는 서로를 강화하고 억제합니다.
나무가 불을 일으키면 나무의 성품은 따뜻합니다. 그 안에서 타면 나무가 불을 일으키고, 타는 나무는 재가 되고 재는 흙이 됩니다. 그러므로 흙이 금속을 생성하면 금속은 산에서 자랄 것이며 돌은 그로 인해 자양분을 얻을 것입니다. 소인의 기(氣)는 건조함을 적시고 액체를 흐르게 하며, 금도 물이므로 산과 바위를 적시므로 쇠는 물을 낳고 물은 물을 적셔 나무를 낳나니 물은 나무를 낳느니라.
하늘과 땅의 본질은 많은 것이 적은 것보다 낫기 때문에 물이 불보다 낫다는 것입니다. 본질이 견고함을 이기듯이, 불은 금속을 이긴다. 경도가 부드러움을 이기듯이 금속이 나무를 이긴다. 분산된 물질을 물리치는 데 특화되어 있어 나무가 흙을 물리칩니다. 현실은 공허함을 이기고 조국은 물을 이깁니다.
금은 나무보다 낫습니다. 금속 주조 절단 도구는 나무를 벨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광산이 있는 땅에서는 풀이 자라지 않습니다.)
나무는 흙을 이깁니다. 나무 뿌리가 흙의 영양분을 흡수하여 스스로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나무가 강해지면 흙이 그렇지 않으면 자연히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보충.
거북이는 흙이 방수가 되기 때문에 물을 이깁니다. (군인들이 물을 막고 흙으로 덮는다.)
물은 불을 이긴다. 불은 물과 만나면 꺼지기 때문이다.
불은 금속을 녹일 수 있기 때문에 불은 금속을 물리칩니다.
오행(五行)은 서로 생하여 쇠는 물을 생하고 물은 목을 생하며 목은 불을 생하고 화는 흙을 생하며 흙은 금을 생한다.
오행이 조화를 이룬다
금이 강하고 불이 강하면 그릇이 되느니라. 불이 강하고 물이 있으면 서로 돕는다. 물이 강하고 흙이 강하면 연못이 된다. 땅이 비옥하고 나무가 있어야만 준설할 수 있습니다. 나무가 번성하여 금을 얻으면 기둥이 되리라.
환생은 반격이다
금속은 흙에 달려 있고, 흙이 너무 많으면 금이 묻히게 된다. 지구는 불에 의존하고 있으며, 불이 너무 많으면 지구가 타버릴 것입니다. 불은 나무에 달려 있는데, 나무가 너무 많으면 불이 생긴다. 나무는 물 위에서 자라는데, 물이 너무 많으면 나무가 뜬다. 물은 금속에 의존하며, 금속이 너무 많으면 물이 탁해집니다.
과도한 방출은 이익입니다
금속은 물을 생성할 수 있고, 물이 너무 많으면 금속은 가라앉습니다. 물은 나무를 낳고, 나무는 물과 함께 수축합니다. 나무는 불을 만들 수 있지만 불이 너무 많으면 나무가 태울 수 있습니다. 불은 흙을 생성할 수 있지만, 흙이 너무 많으면 불로 인해 흙이 어두워집니다. 흙은 금속을 생산할 수 있지만 금이 너무 많으면 흙이 너무 적습니다.
반격
금속은 나무를 이길 수 있지만 나무는 강하고 금속은 부족합니다. 나무는 땅을 이길 수 있고, 땅은 나무를 이길 수 있습니다. 지구는 물을 이길 수 있지만, 물이 너무 많으면 토양이 교란됩니다. 물은 불을 억제할 수 있고, 불은 강하고 물은 그것을 말릴 수 있습니다. 불은 금속을 이길 수 있고, 금속이 너무 많으면 불이 꺼집니다.
금속, 나무, 물, 불, 흙의 상호 구속과 분석 2
12간지와 5행성은 서로를 구속하고 있다. 우리 중국민족. 고대인들은 오행의 상호 지탱과 억제를 황도대 별자리와 연결시켰고, 이것이 황도대 별자리의 상호 지지와 억제로 발전했습니다. 열두 별자리는 금, 나무, 물, 불, 흙에 속하며, 원숭이와 닭은 금에 속하고, 돼지와 쥐는 나무에 속합니다. , 뱀과 말은 불에 속하고, 용과 양, 개와 소는 땅에 속합니다.
십이지신의 오행(五行)은 서로를 구속하며, 오행의 순서는 불이 흙을 낳고, 흙이 금을 낳고, 금이 물을 낳고, 물이 나무를 낳고, 나무가 불을 낳는다. 불은 흙을 생성합니다. 왜냐하면 불이 물체를 태운 후에 물체는 재로 변하고 그 재는 흙이기 때문입니다. 금은 흙과 암석에 함유되어 있어 제련 후 추출할 수 있기 때문에 금을 생산하고, 금은 산과 암석에 저장하여 물을 생산합니다. 물은 물을 인도하고 맑게 하기 위해 철 도구에 의존해야 합니다. 물은 나무에 물을 공급하고, 나무는 비와 이슬에 의존하여 물을 공급합니다. 왜냐하면 불은 나무를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 불은 장작에 의존하여 연소를 유지하고 나무가 타면 불이 자동으로 꺼집니다.
12간지와 5대 원소는 서로 충돌한다.
우리나라 민속에서는 '불은 흙을 낳고, 흙은 금을 낳고, 금은 물을 낳고, 물은 목을 낳고, 목은 불을 낳는다'라는 오행(五行)에서 열두 별자리로 진화하였다. 여자는 결혼을 하게 되는데, 삼화(大舍)의 이론인 '유화(六河)'가 있다. "육화"는 쥐와 소, 호랑이와 돼지, 토끼와 개, 용과 닭, 뱀과 원숭이, 말과 양을 뜻합니다. 황도대에는 세 가지 별자리(큰 조합)가 있습니다. 호랑이, 말, 개는 함께 셋이고, 뱀, 닭, 소는 함께 셋입니다. , 양은 3마리가 함께 있습니다. 민요에는 “푸른 토끼와 노란 개는 예로부터 있었고, 붉은 말과 노란 양은 장수하고, 검은 쥐와 노란 소는 양방향으로 번영하고, 용과 닭이 함께 오래 산다. 뱀, 토끼와 결혼하는 일이 드물고, 네 집은 해마다 부자가 될 것이다."
십이지 동물의 다섯 가지 요소가 서로 충돌하고 있습니다. 충돌하는 다섯 가지 요소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불은 금속을 이기고, 금속은 나무를 이기고, 나무는 흙을 이기고, 흙은 물을 이기고, 물은 불을 이깁니다. 불은 금속을 녹일 수 있기 때문에 금속을 이깁니다. 금속으로 만든 절단 도구는 나무를 쓰러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무 뿌리는 강력하고 땅의 장벽을 뚫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방수; 물이 불을 만나면 불이 꺼지기 때문에 물은 불을 이깁니다. 『백호동의』에 따르면, 오행(五行)이 서로 상하고 구속하는 것은 천지의 본성이다. 군중이 소수보다 낫기 때문에 물이 불보다 낫고, 본질이 단단함보다 낫고, 불이 부드러움보다 낫기 때문에 금속은 분산보다 낫습니다. 현실이 공허보다 낫듯이 땅은 물보다 낫습니다.
십이지 동물의 오행(五行)은 '금속은 나무를 억제하고, 나무는 흙을 억제하고, 흙은 물을 억제하고, 물은 불을 억제하고, 불은 금속을 억제한다'는 이론에서 진화해 왔다. 남자와 여자의 결혼에는 12간지의 금기가 있다. 12간지의 12간지인 유커(六絲)는 쥐와 말, 소와 양, 호랑이와 원숭이, 토끼와 닭, 용과 개, 뱀과 돼지를 가리킨다. 12간지 중 '6해'는 쥐와 양, 소와 말, 호랑이와 뱀, 용과 토끼, 원숭이와 돼지, 닭과 개를 증명하는 유명한 노래가 있습니다. 백마는 푸른 소를 두려워하고 양과 쥐의 십자가는 끊어지느니라 뱀과 호랑이의 결혼은 칼과 같아서 금닭과 통하느니라. 옥개는 피하기 어렵다."
금속, 나무, 물, 불, 흙의 상호 구속 3
p>변증법적 생성과 구속
오행의 순서는 금이 물을 생성하고, 물이 목을 생성하고, 나무가 불을 생성하고, 불이 흙을 생성하고, 흙이 금을 생성한다는 것입니다.
오행의 상호 억제 순서는 금속이 나무를 이기고, 나무가 흙을 이기고, 흙이 물을 이기고, 물이 불을 이기고, 불이 금속을 이기는 순서입니다.
다섯 가지 요소는 서로를 생성합니다.
금은 물을 생성하고, 물은 나무를 생성하고, 나무는 불을 생성하고, 불은 흙을 생성하고, 흙은 금속을 생성합니다. 금속은 물을 생산하고, 물은 나무를 생산하고, 물은 나무를 생산하고, 나무는 불을 생산하고, 불은 나무를 생산하고, 흙은 금을 생산하며, 흙과 광물은 금을 생산합니다. .
오행의 의미:
금은 물을 생성합니다 - 소음기(금기)는 따뜻하고 촉촉하기 때문에 금속은 물에 의존하며 단조 금도 변할 수 있습니다. 물에 담기므로 금은 물을 생성합니다.
수생 나무—물이 따뜻하고 습하기 때문에 나무가 자라므로 수생 나무가 자랍니다.
나무는 불을 만든다 - 나무는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그 속에 불이 숨어 있고, 나무에 구멍을 뚫어 불을 만드니 나무가 불을 만든다.
불은 흙을 낳는다. 불은 뜨거우므로 나무를 태울 수 있다. 재는 흙이 되기 때문에 불은 흙을 낳는다. 금은 흙에서 태어난다 - 금은 바위 속에 숨겨야 하고, 산에 붙어 있어야 하고, 습기에 젖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흙을 모아 산을 이루고, 산이 있는 곳에는 바위가 자라야 하므로 흙에서 금이 태어난다.
다섯 가지 요소가 서로 충돌합니다.
금속이 나무를 이기고, 나무가 흙을 이기고, 흙이 물을 이기고, 물이 불을 이기고, 불이 금속을 이깁니다.
오행의 상극(五行)의 뜻은 천지의 성품으로 많은 것이 소수를 이기므로 물이 불을 이기듯 성은 강하고 불은 쇠를 이기느니라. 금속이 나무를 이기고, 전문화가 느슨함을 이기고, 나무가 땅을 이깁니다. 현실은 공허함을 이기고, 조국은 물을 이깁니다.
단단함은 부드러움을 이기고, 칼은 나무를 벨 수 있기 때문에 금속은 나무를 이깁니다.
전문성은 느슨함을 이기고, 나무는 땅을 무너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실은 공허보다 낫고, 땅은 물보다 낫습니다. 댐은 물의 흐름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것이 적은 것보다 낫기 때문에 큰 물은 꺼질 수 있기 때문에 물이 낫습니다. 불꽃;
성질이 견고함보다 낫듯이 불은 금속보다 낫습니다.
금속은 흙에 달려 있고, 땅은 불에 달려 있고, 불은 나무에 달려 있고, 나무는 타오르는 나무입니다. 물 위에 있으면 물이 풍부하고 나무는 표류합니다. 물은 금속에 의존하고 금속은 높습니다.
금속은 물을 생성할 수 있고 물이 너무 많으면 금은 물이 나무를 만들면 나무는 줄어들고, 나무가 불을 만들면 나무는 타버릴 것이고, 불이 너무 많으면 나무는 타버릴 것이다. 불은 약해지고, 흙이 너무 많으면 불도 약해지고, 흙이 너무 많으면 불도 약해진다.
금속은 나무를 이기고, 나무는 강하고 금속은 부족하며, 흙은 흙을 깨뜨리고, 흙은 물을 이기고, 물은 무겁고, 물은 불을 이깁니다. 불과 물은 타오릅니다. 불은 금속을 이길 수 있습니다. 금이 너무 많으면 불이 꺼집니다.
금속이 약하여 불을 만나면 반드시 녹고, 불이 약하여 물을 만나면 꺼지고, 물이 약하여 흙을 만나면 꺼지고, 나무를 만나면 무너지고, 나무가 약해져서 금속을 만나면 넘어지게 된다.
강한 금속이 물을 얻으면 그 날이 무뎌지고, 강한 물이 나무를 얻으면 그 추진력이 느려지고, 강한 나무가 불을 얻으면 그 재능이 풀려나고, 금은 그 불꽃을 억제할 수 있고, 강한 흙이 그것을 얻으면 그 불꽃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나인오행이 진화해 좀 더 세부적인 분류가 이루어져 나인오행이 등장했다.
나인오행 = 바다속의 금 Jiazi, Yichou; Wuchen의 용광로에 Gengwu와 Xinwei의 길가에 흙이 있습니다. Jiaxu와 Yihai, Bingzi에는 불이 있고 Jimao의 Wuyin에는 Chenxinsi에 흰색 왁스 금이 있습니다. ; Jiashen Yiyou 우물 물; Wuzi Jichou 벼락 불; Renchen Guisi 긴 흐르는 물; Jiawu Yiwei 산 불; ; 땅의 Gengzi Xin Chou bi; 빛으로 덮인 Jia Chen Yi Si; Wu Shen Ji You Da Post 땅의 Renzi Guichou 뽕나무; Yimao는 큰 개울이고, Bingchen과 Dingsi는 모래이고 Jiwei는 하늘의 불이고 Renxu와 Guihai는 큰 바다입니다.
상호 유도이기도 하다"(Xu Lewu의 "Ziping Cuiyan").
가자 원년 = 현재 중국 역사상 정확한 날짜는 경신년인 기원전 841년이다. 기원전 837년은 가자(嘉子)의 해이다. 물론 줄기와 가지의 연대기는 더 일찍 시작되어 갑골문에 사용되었지만 정확한 시작 기록은 없다. 오행은 고대인들이 세상을 이해하는 간단하고 간단한 방법으로 고도로 일반화되어 있으며 "천인의 반응" 원리에 기초하여 오행을 주역의 다양한 기술 학교의 이론적 기초로 삼았습니다.
위는 금속, 나무, 물, 불, 흙의 상생과 억제에 대한 표와 분석에 대한 해당 공유이고, 금속의 상생과 구속에 관한 표와 분석은, 나무, 물, 불, 흙은 참고용입니다. 오행의 속성과 관련된 내용은 과학적 근거가 없으므로 합리적으로 다루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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