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국학 문화 - 음력에서는 왜 '샤오만'을 샤오만이라고 부르나요?

음력에서는 왜 '샤오만'을 샤오만이라고 부르나요?

? 소만은 24절기 중 8번째 절기이며, 두 번째 절기(첫 번째 절기는 초여름)입니다. 소만(Xiaoman)은 매년 5월 20일 또는 21일에 해당하며, 2022년 소만(Xiaoman)은 5월 21일에 해당됩니다. 1. 왜 '샤오만'이라고 부르는가?

24절기의 명칭이 특별한데, '샤오만'이라는 이름은 어디서 나온 걸까요?

송나라 때 마융칭이라는 사람이 설명했다. “샤오만아, 4월 중순이면 밀이 꽉 차서 아직 익지 않았다고 한다.” ”) 원나라의 오성(吳泉)도 이와 비슷한 말을 했다. the Moon Order")

? 이것에서 우리는 "샤오만"의 기원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이 양력 기간 동안 우리 나라 북부에서는 밀과 같은 여름 작물이 풍성해지기 시작했지만 아직 완전히 성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이 태양 용어를 "소만"이라고 불렀습니다. "소만"은 "작고 가득하다"는 뜻입니다. 농부의 속담처럼 "밀이 가득 차면 밀알이 차곡차곡 쌓인다."

'샤오만'이라는 이름의 유래에서 여기서 '남자'는 '가득하다'라는 뜻임을 알 수 있다. ', 이는 우리 나라 북부의 영양이 풍부한 식품 때문입니다. 밀과 기타 작물은 곡물이 가득 차는 단계에 있지만 가득 차 있지 않은 것은 분명히 북부 지역을 겨냥한 것입니다.

? 우리나라 남부 지역의 경우 이 '조금 가득'은 강수량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때 많은 양의 강수량이 시작됩니다. 남쪽에서는 '가득하다'는 말은 '물이 가득하다'는 뜻으로, 이제 막 강우 기간에 접어들었고 강수량이 많지 않아 '샤오만'이라고 부른다. 우리나라 남부에는 '밭이 가득 차면 밭이 마르고 마르게 된다'는 속담이 있는데, 이는 밭에 물이 가득할 때 밭이 마르면 밭이 말라버린다는 뜻이다. 일어나서 깨져라. 사람들은 샤오만에는 비가 내리지 않는다고 믿기 때문에 "샤오만이 불만이면 까닭을 가만히 놔두라", "샤오만이 불만이면 밀이 위험하다"와 같은 농민 속담이 있다. 여기서 '불만족'이란 빗물못에 물이 부족하다는 뜻이다. “작은 강에는 물이 가득하고, 강에는 강이 가득하다”라는 농부의 속담도 있습니다.

위에서 알 수 있듯이 소만에서 '사람'이라는 단어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농작물의 풍족함을 나타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비의 풍부함과 부족함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2. 샤오만의 '삼계절'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고대 우리나라 황하유역의 계절적 특성을 바탕으로 '삼계절'을 정리했다. 각 절기는 15일이므로 고대인들은 5일을 하나의 기간으로 여겼습니다. 한 절기는 세 기간으로 나눌 수 있고, 1년은 72기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시간"은 현상학적 현상에 해당하며 이 절기의 특성을 나타냅니다. 고대인들은 소만을 어떤 세 시기로 나누었나요?

씁쓸한 야채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세요. 이는 소만절기 동안 쓴맛이 나는 채소가 풍성해지고 밀이 익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산국화 등 쓴나물은 3월에 피고 6월에 꽃이 핀다. 그 잎은 톱니처럼 입에 넣으면 쓴 맛이 난다. 열을 없애고 열을 내리는 음식.

? 2교시에는 풀이 죽었습니다. 즉, 양기(陽氣)가 강해지는 소만(孝灣)철에는 그늘을 좋아하는 부드러운 풀들이 강한 햇빛 아래서 죽기 시작한다는 뜻입니다.

밀의 삼계절과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즉, 신선한 밀이 익었다는 의미입니다. 3. '대만'은 왜 없는가?

샤오만은 남쪽과 북쪽에서 다르게 행동한다. 이 절기는 폭우가 내리는 기후 특성을 반영한다. 북쪽에서는 여름에 익은 곡물의 알곡이 가득 차기 시작했음을 의미합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작게 가득 차 있지" 않고 "크게 가득 차 있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문제는 왜 24절기 중에 '소만'만 있고 '대만'은 없는가 하는 것입니다.

? 24절기 중 '약한 더위'가 있으면 반드시 '큰 더위'가 있고, '약한 눈'이 있으면 ''가 있음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폭설", "약간의 추위"가 있으면 반드시 "큰 추위"가 있을 뿐, 단지 "작은 충만함"만 있을 뿐 "큰 충만함"은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현상을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분석합니다. 작은 충만함은 손실 없이 가득하고, 가득 차 있으면서도 넘치지 않는 것이 인생의 가장 높은 경지이며, 비례에 따라 위아래로 움직이는 것입니다. , 확장하거나 축소하고 중국 전통 유교에서는 "너무 가득 차다" 또는 "과다하다"라고 말합니다. 24절기에는 이런 독특한 현상이 나타납니다. '조금 가득'만 있고 '크게 가득'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