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국학 문화 - 조조개 상속 현황
조조개 상속 현황
바이마 티베트 사람들은 음력 2월 1일에 양을 죽여 신을 숭배하고 땅을 갈아 씨앗을 뿌리도록 기도합니다. 음력 4월 24일에는 집단적으로 신령을 세워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조상의 후손 보호를 기원하며, 산에 제사를 지내고 산에 기도를 올린다. 5월 15일에 소를 잡아 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6마리의 가축의 번영을 기원하며, 7월 15일에는 동물을 잡아 백마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온 마을이 소를 잡아 즐겁게 지냅니다. 신을 기리고 풍년을 축하하기 위해 10월 15일에 신에게 제사를 드립니다. 바이마 티베트인들이 행하는 수많은 제사 활동 중에서 가장 엄숙한 것은 봄 축제입니다. 새해 첫날에는 밤새도록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음력 3일과 4일에는 불의 신을 기리고 "공물"을 만드는 의식이 거행됩니다. 매월, 사람들은 일년 동안 넘어지지 않기 위해 장대를 세우기 위해 제사를 지내고, 음력 6일에는 마법사들을 초대하여 경전을 낭송합니다. 재앙을 몰아내고 행운을 불러오는 일을 합니다. 바이마 티베트인의 제사 활동과 축제로 볼 때 일부는 분명히 외국 문화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예를 들어 3월 15일에 조상을 숭배하기 위해 신령을 세우는 것은 한족의 "청명 축제"에서 유래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습 중 일부는 외국 옷을 입고 있지만 그 내용은 바이마 티베트 사람들에게 내재되어 있다는 것은 확실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카오가이 춤은 바이마 티베트 민속 활동 중 가장 눈길을 끄는 민속 현상으로, 원시적 특성과 민족적 특성이 매우 강하여 관련 전문가와 학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핑우현 바이마향 등지에서는 매년 음력 1월 6일에 까오가이 춤을 추는 의식이 거행된다. 설날 닷새째 되는 날 밤, 사람들은 마을 밖의 빈 댐에 제사 천막을 치고 제사 천막 한가운데에 모닥불을 피웠다. 마법사들은 그 불 주위에 모여 경전을 외쳤다. 설날 여섯째 날 이른 아침, 동쪽이 막 하얗게 변해가는 그 때, 총총, 폭죽, 징, 북 소리와 요란한 소리가 들리고, 사람들은 형형색색의 옷을 입고 흰 펠트모자를 쓴 채 백설 닭과 함께 있다 머리에 깃털을 쓰고 준비된 제물을 불에 태웠습니다. 첫째, 사람들은 마법사의 후원을 받아 소를 죽여 신에게 제사를 지냅니다. 이어 '조가이'를 추는 청년들은 거대한 나무 가면을 쓰고 대검, 톱, 기타 춤 도구를 들고 불 주위에서 거칠고 소박하며 힘찬 조가이 춤을 추었다. 차오가이 무용수는 최소 3명, 최대 3명까지 가능하며 모두 마스크를 쓰고 '동동동' 북과 '뱅뱅뱅' 징의 반주에 맞춰 맹렬하게 점프합니다.
그들에게 “이미지는 원본과 상호 침투하고, 원본은 이미지와 상호 침투한다. 그러므로 이미지를 소유한다는 것은 어느 정도 원본의 소유가 보장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쿠바장족에게 있어 조가이춤은 사냥 전 예행으로 이해될 수도 있고, 사냥 후 축하행사로 이해될 수도 있다. 전자라면 신의 가호를 기원하고 사냥의 성공을 기원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후자라면 신에게 보답하고 장래의 평화를 보장한다는 내용이 포함된다. 흑곰 모양의 가면을 쓴다는 것은 분명히 역병귀신을 쫓아낸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당신은 알아야 합니다: 토템적 의미를 지닌 이런 종류의 가면은 바이마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는 악마와 유령을 쫓아내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조개춤은 귀신, 요괴, 귀신을 겁주는 춤이기도 하다." "사나우며 무서운 자만이 귀신을 물리치고 전염병을 쫓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 그리고 Cao Gai 댄서들도 몸 전체에 머리카락으로 옷을 입혀 유령은 물론 사람들의 머리카락이 곤두 서게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