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국학 문화 - 티베트 오페라의 특징
티베트 오페라의 특징
티베트 오페라의 주요 특징:
“가면을 쓰고 공연한다”, “공연 중 무대가 없다”, “연극은 3~5일 동안 공연할 수 있다”.
티베트 오페라의 티베트 이름은 '요정 자매'를 뜻하는 '아질람(Ajilam)'이다. 티베트 오페라는 일곱 자매가 처음 공연했다고 하며, 극의 내용이 대부분 불교 경전의 신화적인 이야기이기 때문에 그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티베트 오페라는 8세기 티베트 종교예술에서 유래됐다. 17세기에는 절의 종교의례에서 분리되어 점차 노래를 중심으로 하고 노래, 염창, 춤, 표현, 발화, 기예 등의 기본적인 절차가 결합된 생활중심의 공연으로 형성되었다.
티베트 오페라의 노래 선율은 고음과 활기가 넘치며, 음악은 기본적으로 사람에 의해 결정되며, 노래의 각 대사는 사람의 목소리로 뒷받침됩니다. 티베트 오페라는 원래 반주용 북과 심벌즈만 있고 다른 악기는 없는 사각 오페라였습니다. 그러므로 티베트 오페라는 항상 모든 사람에게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랩의 예술
이르면 티베트 봉(Bon) 시대부터 '종'이라고 불리는 구전 신화와 역사적 전설이 당시 티베트 이데올로기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본 종교에는 이미 랩을 전문으로 하는 이야기꾼과 가수가 있습니다. 티베트 역사에서는 과거 왕조의 민담이 많이 제작되었으며, 이러한 설화는 민요, 찬송가, 운율 등의 형태로 불려져 이야기를 더욱 생생하고 감동적으로 만들었다. 이 창법은 장기간 확산되는 동안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개선되었습니다. 이것이 오늘날까지 많은 민담이 전해지는 이유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티베트 민속 영웅 서사시 '게사르 왕(King Gesar)'은 11세기에서 13세기 사이에 제작되었으며, 그 랩 스타일은 노래를 부르는 데 적합한 독백과 대화 외에도 일부 이야기의 영향을 받아 발전했습니다. 줄거리의 서사도 노래할 수 있는 운문으로 바꾸었고, 운문도 민요 형식으로 썼다.
이 밖에도 '제가'(상서로운 소원을 뜻함), '라마 마니' 등 다른 랩 형식도 티베트 오페라의 등장을 알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특히 '라마 마니'의 랩 아트는 티베트 오페라에 큰 영향을 미쳤다. 티베트 오페라의 대본은 라마 마니 예술가들의 랩 스토리의 대본이다. 랩 아트의 특징은 티베트 오페라 공연에도 뚜렷하게 반영됩니다. 예를 들어, 티베트 오페라가 공연될 때 줄거리 해설자가 있는 곳마다 배우들이 노래를 부르게 됩니다.
노래:
1959년 티베트 민주개혁 이전에는 티베트 오페라의 랑다(오페라 노래)는 기본적으로 노래와 춤이 있는 공연에서도 무반주 노래였다. 드럼과 심벌즈라는 두 개의 타악기가 함께 제공됩니다. 드럼과 심벌즈 아이디어는 티베트의 다양한 지역 오페라 음악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주로 다양한 춤과 공연의 반주로 사용됩니다. 동시에 환경을 묘사하고, 구호를 연결하고, 리듬을 통일시키는 역할도 한다. 각 오페라의 북과 심벌즈 아이디어는 구체적인 타악기와 아이디어의 변화에서 확연히 다릅니다. 티베트 청중이 다양한 유형의 티베트 오페라를 구별하는 상징 중 하나가 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차이입니다. 그들은 여러 방향에서 치는 심벌즈 소리로 그곳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역할 분류:
티베트 오페라에는 역할 구분이 없으며 일반적으로 극단에는 줄거리 설명자, 배우, 코미디언, 축복, 동행하는 가수 및 무용수 등만 있습니다. 아직 완전한 비즈니스 시스템이 형성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공연실천에서는 대규모 레퍼토리 공연의 증가와 함께 점차 다양한 캐릭터 유형이 형성되어 왔는데, 예를 들어 가장 예술적인 발전을 이룬 블루마스크오페라에는 13가지 유형이 있다.
가면
주로 다양한 민속 공연에 사용됩니다. 종교 가면에 비해 티베트 오페라 가면은 세속적 경향이 강하고 형태에 있어서 민속색을 띠고 있다. 표현된 주제는 주로 역사 이야기와 신화에 등장하는 인물, 신, 동물 등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진한 빨간색은 왕을, 연한 빨간색은 장관을, 노란색은 살아있는 부처를, 파란색은 악당을, 절반은 검은색, 절반은 흰색을 상징하여 양면을 상징합니다.
티베트 오페라를 공연할 때 화장은 대체적으로 비교적 단순하다. 가면을 쓰는 것 외에는 일반적인 분장과 붉은색 화장만 할 뿐 복잡한 얼굴 화장은 없다. 가면의 모양과 색깔에 따라 선한 인물, 악한 인물, 충성스러운 인물, 반역적인 인물이 구별됩니다. 티베트 오페라 배우들의 얼굴 화장은 하나는 얼굴에 얼굴 화장을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입니다. 티베트어로 "바"라고 불리는 가면은 티베트 오페라 예술의 독특한 얼굴 화장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