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국학 문화 - 위나라가 쇠퇴한 이유가 있나요?

위나라가 쇠퇴한 이유가 있나요?

위문후가 위국을 강화했는데 왜 위문후에게도 위국이 쇠퇴한 데에는 이유가 있었다고 하는가? 왜냐하면 위국은 위문후로 인해 성공하고 위사로 인해 실패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그가 후대에 나쁜 본보기가 되었기 때문이다.

이건 천천히 얘기해봐야겠습니다.

위문호는 위험에 빠졌을 때 변화를 원했고 가장 먼저 개혁을 주도했다.

위문후(魏文侯) 위사는 진나라를 조각하고 제후가 된 이후부터 한 가지 문제, 즉 위나라가 진나라처럼 되는 것을 어떻게 막을 것인가를 고민해 왔다. 권력이 너무 커서 진나라가 분열된 것이다. 이런 상황을 피하려면, 정확히 말하면 옛 귀족의 권력을 제한해야 한다.

위문호는 옛 귀족의 권력이 허공에서 제한될 수 없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를 달성하려면 통제하기 쉬운 사람이 어떤 사람을 통제해야 하는지 알아냈습니다. ? 물론 그들은 평범한 사람들입니다. 따라서 Wei Wenhou 통치 기간 동안 Zhai Huang, Le Yang, Wu Qi 등 정치 무대에서 활동하는 많은 민간인을 보게 될 것입니다.

위문 후작

그리고 위나라가 4차 대전의 장소에 위치해 있었기 때문에 위문후는 이러한 지리적 위치가 국가의 장기적인 발전에 매우 불리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요인에 따라 위문호는 법가 사상을 지닌 이귀(Li Kui)를 활용하여 개혁을 수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위원후의 이 개혁으로 인해 전국시대 초기에 위나라는 2대 반 동안 천하에 무적이었지만, 2대 반 동안만, 그리고 그 이후 진나라 군주 6대와 7대에 걸쳐 이루어진 확고한 개혁에 비하면 위(魏)는 아직 한참 뒤쳐져 있었습니다.

위나라 문후작은 예절에 얽매인 사람이었다.

위문후가 살았던 시대는 춘추전국시대의 전환기이다. 이 시기 예법은 붕괴되었지만 예절은 여전히 ​​위문후에게 깊은 영향을 미치며 예법의 활용을 옹호했다.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유교 사상이다. 유교가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단지 전국시대에 왕자들이 모이는 시대에 나라를 다스리는 데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유교에 의한 위원후의 자제력은 어디서 나타나는가?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은 낙양이 중산을 공격한 경우이다. 사실 두 사람이 중산을 공격했을 때, , 자기 아들의 살을 먹었습니다.

위문 후작

이런 미친 행동 때문에 웨이문후 주변의 유학자들이 악양을 미친 듯이 비방하기 시작했다. 그래도 먹고 싶다면 누가 안 먹겠습니까? 이로 인해 Wei Wenhou의 마음은 법을 무너 뜨 렸습니다. 그때부터 그는 더 이상 Leyang을 신뢰하지 않고 그의 군사력을 되찾았습니다. Leyang이 중단 된 후. Zhongshan에서 Wenhou는 그의 공로를 보상하고 그의 마음을 의심했습니다.

그리고 위문후 시절 큰 군사적 공을 세웠던 오기는 단지 군대를 지휘하는 장군이 되었을 뿐, 대신이 아니었고 서하 지역에 한동안 주둔했다. 이는 무기가 한때 장군을 구했다는 것과 그의 아내를 죽이는 것이 유교 사상에 맞지 않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웨이원후는 후손들에게 나쁜 본보기가 됐다.

위나라의 쇠퇴에 대해 많은 사람들은 전적으로 위문후의 손자인 위회왕의 머리에 책임을 돌린다. 진나라가 동쪽에서 제나라에게 패하여 서쪽으로 700여 리를 잃었고, 초나라가 남쪽으로 굴욕을 당했다.

사실 위문후는 위나라의 쇠퇴에도 책임이 있었다. 위문후의 개혁은 위나라를 강화시켰지만, 구귀족의 발전을 지지하기도 했다. 민간인 재능이 부족하지 않았고 Wei Wenhou 최종 총리 후보는 Wei 가문의 Wei Cheng입니다. 아마도 이 Wei Cheng은 매우 유능하지만 Li Kui, Wu Qi 등과 비교하면 여전히 격차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국시대의 전쟁

위의 개혁은 2대 반 동안만 지속되었는데, 이는 위회왕 시대에 구귀족의 세력이 극도로 확장되었기 때문이다. 웨이의 원래 능력주의 정치를 뒤집었습니다.

위문후 시대에 위나라가 왜 그렇게 강했느냐고 말할 수 있는데, 이는 삼진이 막 분리되었고 옛 귀족들이 강대하지 못했는데, 위문후가 직접 심었기 때문이다. 옛 귀족을 지탱하는 나무. 작은 묘목이 위(魏)왕 때 흔들리지 않는 나무로 자라서 결국 위(魏)나라를 무너뜨렸다.

페이위는 이렇게 말했다.

왜 위나라의 성공은 위문후에 의한 것이고, 패배는 위사에 의한 것이라고 하는가? 그는 미래 세대에게 나쁜 본보기를 남겼기 때문에 위문후가 총리로 임명되지 않았다면 아마도 구 귀족의 권력은 무너지고 봉건 관료제가 귀족 특권 정치를 진정으로 대체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런 정치 하에서 웨이의 차세대 인재(상양, 장이 등)는 웨이를 진나라로 도망치지 못할 수도 있다. 자신의 가치를 추구하는데 왜 굳이 다른 나라의 발전을 추구하기 위해 그 모든 어려움을 겪어야 합니까?

백가지 사상

2대 반에 걸쳐 발전해 온 귀족 정치가 이들 인재의 문을 닫았을 뿐만 아니라, 지속되는 사회를 망쳐 버린 것이 안타깝다. 웨이 국가의 힘. 지배의 희망.

그래서 정치 체제의 관점에서 볼 때 위문후는 법학을 숭배하는 동시에 유교의 제약도 받았고, 이는 위국의 개혁에도 한계를 가져왔다. , 이는 위(魏)나라가 앞장서서 후계자가 없는 반면, 진(秦)나라가 시대의 발전에 순응하는 법가사상을 확고히 실천한 것도 이러한 한계 때문이다. 이는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할 수 있었던 근본 원인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