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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라 무제에 대한 평가

사실 일반***은 두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긍정: 영웅은 대략 부정: 진을 멸망시킨 잘못은 있지만 진을 멸망시킨 잘못은 없습니다

한나라는 중국 역사상 최초의 제국이다. 제국은 농민 봉기에서 탄생했습니다. 창립 군주인 류방(Liu Bang)은 불량배와 갱스터(갱스터 리더) 사이의 변두리 인물이었습니다. 일종의 정치적, 계급적 포용성으로 인해 그의 일파는 상대적으로 넓은 사회적 기반을 갖고 있었고, 혼란과 분쟁을 틈타 국력을 획득했다. 그러나 이 새로운 왕조는 법적, 이념적 정당성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제국은 건국 초기부터 극도의 불안정에 빠져 있었다. 고황제, 여황후부터 문경까지 50년 동안 내부의 혼란이 끊임없이 있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훈족의 침입으로 사회는 심각한 위기에 빠졌다. 반구가 '대재능과 전략'이라 칭한 이 사람은 한나라 무제(吳帝)가 태어나서야 비로소 왕조에 새로운 국면을 열었다.

한나라의 무제는 주류 정치 이념을 형성하고, 제도를 계획하고, 인재를 모집하고, 내정을 개혁하고, 화폐와 재정을 확립하고, 흉노에 맞서 싸우고, 외교를 확대했을 뿐만 아니라. 이는 한제국의 제도적 기초였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청나라 시대까지 2000년 동안 중국의 군주제와 입헌 체제에 대한 상당히 안정적이고 성숙한 모델과 패러다임을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한나라 무제는 매우 복잡한 역사적 인물이었다. 그의 삶을 서술하고 평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사마천의 『역사기록』은 무제 태추시대에 쓴 것으로, 개인적인 불운과 정치적 불만으로 인해 무제 시대에 대한 그의 논평에는 강한 개인적 감정과 주관적 편견이 섞여 있었다. 반고의 『한서:무제찬양』은 『사기』의 단점을 바로잡으려고 했다. 그는 한무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한나라는 수백 명의 왕들의 단점을 물려받았다. 혼란 직후의 일과 문화와 풍경이 사람들을 지원하는 것이 었습니다. 고대 의식 연구에 관해서는 여전히 많은 격차가 있습니다. Xiaowu가 처음 설립되었을 때 Zhuoran은 수백 개의 학교를 해산하고 "Six Classics"를 출판했습니다. 역수를 맞추고 음악을 조화시키며 시와 음악을 짓는다. 소주왕조 이후 선왕조를 세웠고, 새로운 방식으로 글을 읊도록 명했다. 정씨의 예의와 검소함은 백성을 이롭게 하는 데 쓰이지만, 『시』와 『서』는 더 이상 발전할 수 없다고 한다!”

반구는 기본적으로 반구의 위엄 있는 재능과 전략을 긍정했다. 한나라의 무제(吳皇). 그러나 청나라 『이십이사』의 조의는 여전히 편파적임을 지적한다. “무제의 문학 작품을 칭송할 뿐 그의 무술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하지 않는다. 나는 황제의 재능과 전략에 감탄한다. 하지만 그것은 그의 무술이다." 송사마광(Song Sima Guang)의 "자지통건(Zizhi Tongjian)"은 순전히 성리학적 윤리와 역사의 관점에서 한나라의 우제를 논하며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오랑캐들은 신과 요괴를 믿고 지나치게 떠돌며 백성들을 지치게 하고 반역자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진나라가 그들에 의해 망하고 한나라는 소오에 의해 승천되었다. 선왕의 도를 공경하고, 명령을 잘 알고, 정직한 말을 좋아하지만, 악한 사람들의 미혹에 지치지 않고 징벌하는 사람이다. 엄한 사람을 벌하고 뒤늦게 잘못을 바로잡으며 사람을 배려하고 이기기 때문에 진나라 멸망의 대가를 치르고 진나라 멸망을 면하게 된 것이다!” 청나라의 오옥취가 지적했다. 『왕조의 역사적 사례』:

"송나라 사람들은 중국의 재정을 고갈시키고, 도적들에게 뇌물을 주고, 나라를 약탈했다. 그러나 그가 강을 건너 항해를 하다가 나라에 해를 끼쳤다. 그렇다면 우 황제가 한 일은 송나라의 통제를 벗어난 일이었습니까?" 이것은 좋은 질문입니다.

한나라 무제(吳帝)가 즉위한 기원전 140년부터 기원전 87년 사망할 때까지 54년 동안 황제로 통치했다. 무제는 재위 기간 동안 주로 다섯 가지 큰 일을 이루었습니다. 첫째, 흉노의 중원 침입을 격퇴하여 중국 민족에게 남북으로, 동서로 광대한 생활 공간을 제공했습니다.

둘째는 과거를 바꾸고 '법으로 나라를 다스리고 친족과 귀족을 피하지 않는다'는 율법주의 사상을 구현하고 완성된 정치 체제를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법적 전통은 이후 2천년 동안 중국 제국 체제의 기본 패러다임이 되었습니다.

세 번째는 유교를 국교로 승격시키고 정치 통치에 적응하는 일련의 국가 중심 이념을 확립하여 주류 여론을 통제하고 엘리트(문인)와 사회를 위한 인본주의적 기반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 이상과 가치 기준.

넷째는 서주 가부장제의 봉건제도를 완전히 폐지하고 새로운 행정관료제, 상속제도, 인재양성제도를 확립하는 것이다.

다섯 번째는 안목 있는 외교 전략을 수립하고 설계하는 것이며, 민간과 군사 기술을 통해 한제국은 당시 아시아 대륙의 정치, 경제 축이 되었다.

중국 역사에서 한나라의 무제는 세계적 비전을 가진 최초의 황제였다. 16세에 왕위에 올랐을 때부터 그의 시선은 이미 만리장성 내 한정된 한나라의 영역을 넘어 광활한 남중국해와 서역을 바라보고 있었다.

고금 한나라의 무제(吳皇)를 논한 이들 가운데 특히 청나라의 우위추(吳玉智)가 통찰력이 뛰어나다. 토론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무제의 위대한 재능과 위대한 전략은 정벌을 통한 백성들의 노고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없이는 아니었고, 그는 삼조의 영토를 회복하고자 했다. 네 명의 오랑캐를 평탄하게 하고 장래의 어려움을 없애고 그의 힘과 덕을 헤아리고 관대하고 기꺼이 포기하는 사람이 누구라고 생각합니까? 그래서 나는 왕조의 평범하고 부유한 경작을 물려 받아 때로 싸우면 방어하고, 흉노는 멀리 가다가 날이 갈수록 쇠약해지고, 선(宣), 원(聯), 성(成), 애(愛)가 대신(君臣)이 되니

우 황제의 삶에는 실수가 없었지만 그의 영향 중 일부는 완전히 예상치 못한 일이었습니다. 선비들의 마음을 얻고 무술을 계속하여 국경 마을을 열었으나 여전히 평생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월사에서 닭을 이용해 신을 삼았고, 수도에게서 금을 모아 신마를 얻었습니다. Wowa에서 Tianma를 가져 왔으며 백린, 붉은 새, Zhifang Baoding의 길조는 모두 가짜 신도입니다.

바다에서 배를 타는 것에 관해서는. 다섯 가지 의미가 있지만 삼판을 타고 수천 리를 여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섬을 오가는 것, 배와 전투선을 만드는 것, 수전술을 가르치는 것, 북으로 항해하는 것, 북한을 위협하는 것, 첫째로. 두 번째로, 북한이 항복하면 흉노의 왼팔이 부러질 것이고, 나라가 좀 더 평화로워지면 남베트남의 동쪽 국경이 스스로 결정될 것이고, 4개 영토가 그렇게 될 것입니다. 남쪽은 전왕국을, 북쪽은 오손을 점령하고, 영토는 수천리로 확장되고, 동쪽은 거대한 계곡으로 제한될 것이다. 봉래를 구하면 동방의 연금술사들은 불멸을 구하려 했으나 서방의 사신은 그것을 서쪽에 봉인하고 동쪽에도 봉인하려 하였느니라. 연금술사들이 요점을 파악하지 못하자 왕은 그의 호의를 거듭 존중했지만 장수와 재상의 권한을 부여하지 못하고, 그의 거짓말을 거듭 검증하지 못하고 그를 처벌했다. 하지만 그들은 연금술사들도 우제에게 속았다는 사실을 몰랐습니다!

한나라의 무제는 제도를 개혁하고 큰 성공을 거둔 황제였습니다. .현주.

원나라 원년 무제의 칙령에 따르면, 하늘과 땅은 변하지 않고 음양은 변하지 않으며 만물은 번성하지 못한다.

유원석(劉師文)에도 “다섯 명의 황제가 서로의 의례를 복원하지 않았으며, 3대가 서로 다른 법을 갖고 있었다.

이는 그가 노년까지 혁신과 변화를 추구했음을 보여준다. 그는 상황이 변하는 만큼 정책도 “시대와 시급한 사안에 따라 달라야 한다”고 늘 믿었다.

원광 3년에 동종서(周忠宏)는 역사에 천인삼략이라 불리는 전략에 관해 3편의 글을 썼다. 무제가 그를 불러 물었다. 재난과 변화는 어떻게 생겼는가? 인생의 감정, 혹은 천국은 장수일 수도 있고, 자비일 수도 있고, 비열할 수도 있다는 구호를 듣는 것은 익숙하지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이순신이 인기를 얻고 싶어서 일을 명하면 마음이 밝아지고 백성이 기뻐하며 어떤 수리와 명령이 내려져 기름부은 이슬이 내리게 될 것인가. 모든 욕망이 솟아오르리라... 덕이 넘쳐 광장을 넘어 모든 중생에게 미치리라?”

그가 제기한 질문은 모두 크고 전략적인 질문으로, 그의 넓은 비전을 보여주었다. 그는 철학자로서 동중수에게 사실대로 대답하지 말고, 토론의 개방성을 위해 "대도의 본질"을 말하라고 요청했습니다. 이는 그가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에 대해 깊이 생각했음을 보여준다. 그가 탐구하고 생각하는 것은 일시적인 적응성이 아니라 체계적인 역사철학과 정치철학이다. 말년에 그는 위청에게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한씨가 모든 것을 창조하고 오랑캐와 함께 중국을 침략했다. 내가 체제를 바꾸지 않으면 후세들은 할 수 없을 것이다. .내가 나가서 정복하지 않으면 세상이 불안할 것이다. 그러므로 백성을 위해 열심히 일해야 하는 사람들이 내가 한 일을 한다면 그것은 진나라를 멸망시킨 행위이다. 그는 자신이 추구한 '내부적으로 공리주의를 장려하고 오랑캐를 상대로 외교를 한다'는 정책은 모두 제도 설립, 후세에 본보기를 남기는 것, 그리고 국가 안보를 고려한 것이 아니라고 믿는다. 그는 백성들을 어지럽히는 자신의 정책을 후손들이 본받기를 원하지 않았다.

건보잔은 한나라의 우제를 이렇게 묘사했다

“한나라의 우제라고 하면, 사실 그의 진지한 얼굴을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게 될까요? 한나라의 그는 더 활발하고 순진하며 감정적인 사람이었고, 군사를 좋아하는 것 외에도 여행, 음악, 문학, 신을 좋아했습니다.

그는 또한 군대의 가장 현명한 사령관이었고, 바다를 가장 자주 방문하는 사람이었고, 왕실 무리의 창설자였으며, 작가들의 가장 소중한 친구였으며, 연금술사들의 가장 충성스러운 메신저였으며, 특히 그의 아내 리의 최고의 남편이었습니다. .그는 결코 호전적인 사람이 아닙니다.”*

나는 한나라의 무제가 과거를 계승하고 미래를 여는 진정한 위대한 왕이라고 믿습니다. 고대사에서 그가 이룩한 시민적, 군사적 업적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났습니다. 그의 부드러움은 대단합니다. 그의 상상력은 정치를 예술로 만들었다. 그의 우연성과 교활함은 그 시대의 현자들을 바보처럼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그는 마음이 넓고 포용력과 분별력이 뛰어납니다.

그는 시스템을 만들고 규모를 확립했으며 학자를 존경하고 문학과 예술을 사랑했습니다. 그는 도의에 기초한 나라를 건설하고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릴 것을 주장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잘못을 알고 평생 바로잡았으며, 선한 행실을 따르고 모든 세대의 황제들에게 모범을 보였습니다.

위무제, 당태종, 명태조, 누르하 이, 강희제의 소장품에서 그의 그림자가 어느 정도 눈에 띄는 것 같다.

한나라의 무제는 역사를 초월한 뛰어난 재능과 전략을 지닌 전략과 외교 설계의 천재였습니다. 이런 천재성은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도 전략을 세우고 결정적으로 승리할 수 있게 하며, 신전 위에 있고, 그의 무술 업적은 한니발, 알렉산더, 나폴레옹 등 전쟁터에서 질주하는 장군들을 능가하기에 충분하다. 서쪽.

그러나 한나라 무제는 결코 초월적이고 독보적인 성자가 아니었다. 그는 음탕하고, 교만하고, 허영심이 많고, 이기적이고, 미신적이고, 사치스럽고 편집증적입니다. 그는 평범한 인간 본성의 거의 모든 약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왕이 아니라 평범한 인간이라 할지라도 평생의 정신과 행동으로 볼 때 그는 여전히 의로운 사람, 비범한 재치를 가진 현명한 사람, 용감하고 결단력 있는 사람으로 여겨져야 한다. 전사, 뛰어난 문학적 재능을 지닌 시인, 낭만적이고 기이한 상상력을 지닌 예술가, 그리고 수많은 아름다운 여성들의 영혼을 무너뜨린 방탕자, 최악이자 최고의 연인.

그는 제도를 만들고 시대를 창조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업적과 행동 역시 우리 민족의 역사와 전통에 깊이 자리잡고 있다. 한나라의 이름은 그가 은하수를 따서 명명한 시대인 "하늘한(Heavenly Han)"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가 이 시대에 개척한 영토는 복건성, 광동성, 충야, 사천성, 귀주성, 운남성, 호탄, 알타이성, 헤이지성, 요녕성 등으로, 이는 향후 2천년 동안 중국 제국의 기본 윤곽을 그렸다. 이 제국의 영향력은 청하이(Chenghai), 충링(Congling), 힌두쿠시 산맥에서 한반도까지, 바이칼 호수에서 인도까지, 한 문화의 영향을 받는 대규모 문화권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위인과 천재는 형용할 수 없고, 대단하며, 보통의 잣대로 측정하기 어렵고, 세상의 잣대로 측정하고 평가할 수 없습니다.

한나라 무제의 삶은 모순으로 가득 차 있었다. 그는 자기 백성을 아들처럼 사랑하지만, 사람을 대마처럼 죽인다. 그는 자신의 감정을 사용하면서 검을 사용하고, 병사로서 감정을 사용합니다. 중국 역사에는 수많은 영웅, 위대한 인물, 전사, 고상한 이상과 성인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떤 군중 속에 있어도 그는 똑같이 눈에 띕니다. 그를 존경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고 그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이것이 Liu Che입니다. 그의 탄생은 어머니의 붉은 태양 꿈과 동반되었다고 하며, 그의 증조부인 Liu Bang은 꿈에서 그를 "彘"(멧돼지)라고 명명했고 그의 아버지는 그 단어가 "지혜"와 동음이의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의 이름을 "Zhi"로 바꾸고 "Tong"이라는 칭호를 얻었으며 그는 참으로 지혜와 지혜, 비교할 수 없는 철저함을 갖춘 전설적인 사람입니다. 이것은 중국 역사상 실제 태양 황제이자 성무 황제입니다.

그의 정책은 시대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이는 또한 엄청난 갈등과 엄청난 논쟁을 불러일으키며 그를 논란의 여지가 있는 인물, 심지어 오해를 받는 인물로 만들었다. 그의 인생에서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는 불행하게도 중국 역사상 가장 재능 있고 위대한 역사가 중 한 명을 거세했다는 것입니다. 그는 자신을 가장 잘 이해하고 사랑했던 사람이었습니다.

그 결과 이 ​​사람은 증오심 때문에 그를 펜으로 처벌했고, 그가 살았던 이 위대한 시대와 그의 삶은 역사상 가장 논란이 많은 시대가 되었다. 그리고 한나라의 무제는 이후 가장 오해를 많이 받는 수수께끼의 왕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