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국학 문화 - 십계명이 무엇인가요?
십계명이 무엇인가요?
십계
즉, 10가지 계율입니다. 대승과 소승에는 다양한 10계율이 있습니다. (1) 소나야나 수행자와 수행자가 지켜야 할 십계. 초보자 계율, 초보자 계율 또는 근면 의식 및 근면 여성 의식이라고도합니다. 즉, (1) 살인하지 말라, (2) 도둑질하지 말라, (3) 성욕을 가지지 말라, (4) 거짓말을 하지 말라, (5) 술을 마시지 말라, (6) 향기로운 꽃을 사용하지 말라, (7) 음악을 보지도 말고 듣지도 말라, (8) 높거나 넓은 침대에 앉거나 눕지 말라, (9) 제때에 먹지 말라, (10) 금은을 쌓아 두지 말라.
(2) 대승과 대승을 위한 10가지 선계. ('십선십악' 468 참조)
(3) 대승 범천경 등에 언급된 십계. 대승불교에서 추방되는 중대한 범죄에는 (1) 살인, (2) 도둑질, (3) 간음, (4) 거짓말, (5) 술 판매, (6) 재가 보살과 승려들에게 설법하는 행위, 비구니의 죄에는 (7) 자신을 칭찬하고 남을 비방하는 것, (8) 시주에 인색함, (9) 다른 사람이 사과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것, (10) 삼보불, 법, 승가를 비방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 계율은 천태종의 원둔계에서 사용됩니다.
(4) 남을 보호하기 위한 보살의 십계. 그는 또한 보호와 보호를 위해 열 가지 소원을 빌었습니다. 즉, (1) 단식, 4가지 금지 수준을 준수합니다. (2) 계율을 청정하게 하고 남은 스님들을 보호하라. (3) 선한 계율을 지키고 백일제를 지킨다.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계율은 계율에 속합니다. (4) 계율이 부족하지 않아 미래선, 근본선 및 기타 명상이 계발될 수 있으며, 행위와 성행위에 계율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삼매계율에 속합니다. (5) 계를 분석하지 말고 공(念)과 관찰의 길과 계를 분석하고 몸의 공(忍)과 관찰의 길과 계를 밝혀라. (6) 대승계율, 사리사욕과 이타주의를 실천한다. (7) 계를 떠나지 아니함 보살은 중생을 제도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무도(無道)를 행하며 계를 떠나지 아니한다. (8) 순종하고, 기회를 따르고, 원칙을 따르는 계율입니다. (9) 결국 계율은 궁극적인 최고의 법칙이다. (10)바라밀계를 이루고 모든 일을 원만하게 하며 모든 일에 대비하는 것. 위에서 언급한 여섯 가지 계율은 도교의 계율에 속합니다. [열반경 제11권, 대반열반경 제5권(회원), 대승삼경 제4권 제1부]
(5) 보살이 읽은 십계. 그는 또한 십계명에 관한 훌륭한 논문을 썼습니다. 즉, (1) 계율이 부족함이 없으며, 4가지 계율과 기타 성계를 흠이나 위반 없이 지키면 마치 빛나는 진주를 사랑하는 것과 같습니다. 청정계를 범하면 마치 그릇이 파손되어 사용할 수 없는 것과 같으니라. (2)계를 어기지 말고 십삼승을 아무런 손상 없이 유지하라. 사용하기에 지탱할 수 없는 깨진 기구 등의 손상이 있으면 빨리 수리해야 한다. (3) 계를 쓰지 않고 백의제 등을 쥐고, 기물이 새는 등의 손상이 있어 도를 받아들일 수 없는 경우에도 쉽게 고칠 수 있다. (4) 계를 섞지 말고, 삼매의 계를 지키고, 선정에 머물며, 욕망의 생각을 피하라. (5) 도계를 따르는 사람, 먼저 듣는 경지에 도달한 사람은 진리의 도리를 따르는 사람으로서 혼란을 깨뜨리고 차별을 두지 않습니다. (6) 무집착의 계율. 제2승에 있는 사람들은 온갖 생각과 혼란에 물들지 않고 참된 진리를 볼 수 있고 성스러운 길을 얻을 수 있습니다. (7) 보살은 모든 세계의 중생들을 인도하고 현자들로부터 칭찬을 받습니다. (8) 자유의 계율을 보살께서 훌륭하게 활용하시니 세상에서 자유롭고 방해받지 않게 되느니라. (9) 보살은 삼매의 계율에 따라 능감삼매를 행하여 모든 장엄한 행실을 나타내어 중생을 도우나 비록 장엄한 행실을 보이더라도 그는 고요함을 유지한다. (10) 보살은 계율이 충분하여 중도의 제1계를 지키고 중도의 지혜로 계율이나 준비 없이 모든 법을 통찰한다. [마하사마타 명상 제4권, 보살계 제1권]
(6) 보살이 지킨 십계. 구 화엄경의 십이보살 십무수집에서. 즉, (1) 이익의 계(善戒)는 보편 이익계(實善戒)라고도 하며, 모든 중생을 널리 이롭게 하는 것입니다. (2) 계율을 받아들이지 말며, 이단의 계율도 받아들이지 말라. (3) 무집착의 계와 불가계의 계, 즉 삼계에 다시 태어나 살 것을 구하지 않는 것입니다. (4)계를 지키고 또한 후회하지 않는 계율을 지키라. 즉 다섯 가지 죄를 짓지 말고, 어떤 계율도 범하지 말고, 마음에 후회하지 말라. (5) 불계는 부처님께서 세우신 금지된 계율을 어기지 아니하고 항상 지키고 수호하는 것을 불계라고도 합니다. (6) 계율을 해치지 말고 사악한 주문을 배우지 말고 모든 생명체에게 해를 끼치는 처방을 내리지 마십시오. (7) 불화계(無伯戒)는 불화계라고도 하며, 곁눈질을 하지 않고, 잡다한 계율을 지키지 않으며, 일심으로 생사를 면하는 계를 지키는 것을 말한다. (8) 무욕계라고도 불리는 불계계는 보살이 탐욕과 추구로 덕스러운 모습을 나타내지 않고, 무생애의 법칙을 만족시키기 위해 계율을 지킨다는 뜻이다. 그리고 죽음. (9) 악을 삼가는 계를 무과오의 계라고도 하는데, 이는 마음으로 계율을 지키고 자만하지 말라는 뜻이다. (10) 청정계(淨戒), 불위계(不修戒)라고도 하며, 청정한 계율을 받아 어기지 않고 영원히 십악에서 벗어나 십행을 갖추는 것을 말한다. [화엄경 신비 탐구 제6권, 화엄경 제24권]
(7) 보살이 지킨 십계(十戒), 즉 (1) 보리심을 버리지 않는 계, (2) 두승을 멀리하는 지계, (3) 중생을 관찰하고 이롭게 하는 계, (4)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부처님의 법에 머물게 하는 계, (5) 모든 보살이 배운 계를 실천하는 것, (6) ) 모든 법에서 아무것도 얻지 못하는 계, (7) 모든 선근을 행위에 바치는 계, 보리 계에는 10 가지가 있습니다. (8) 모든 여래의 몸에 집착하지 않는 계, (9) 모든 법을 관찰하는 계. (10) 각종 근본 규율과 의식의 계율을 지키지 아니하는 것입니다.
[신화엄경 제53권, 화엄경 신비탐험 제17권]
(8) 보살이 지킨 십계. 또한 주탄의 십계를 지으십시오. Fearless Tripitaka의 Zen Essentials에서. 즉, (1) 보리심에서 물러나지 않고, (2) 삼보를 떠나지 않고, (3) 삼보와 삼승경을 파괴하지 않고, (4) 심오한 대승을 의심하지 않는 것입니다. (5) 보리심을 발한 중생을 도우려 함이라 두 수승에 관심이 없고 (6) 늦게 가르치는 자도 같은 말을 하고 두 수승의 마음을 얻지 못하며 (7) 사람 소승과 그릇된 견해로 깊고 아름다운 대승을 자주 말하지 말며 (8) 모든 그릇된 견해와 다른 법을 일으키지 말며 (7) 9) 외부인 앞에서 스스로에게 내가 가지고 있다고 말하지 마십시오. (10) 일체 중생에게 해를 끼치거나 자신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일은 행하지 말고, 남에게 가르쳐서도 안 되며, 보고 기뻐하지도 말라. [마하바이로자나 17권] ('십계금' 461 참조)
참고 불교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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