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국학 문화 - "슈로 가는 길은 어렵다" 튜토리얼 및 답변 ""(2)
"슈로 가는 길은 어렵다" 튜토리얼 및 답변 ""(2)
당나라 시인 이백. 그의 예명은 Taibai이고 그의 별명은 Qinglian Jushi이며 "시 불멸"이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적 문체는 장엄하고 대담하며 감정은 자유로우며 환상은 풍부하고 이미지는 생생하다. 그는 중국 시가사상 굴원 다음으로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이다. "리두". 『이태백집』이 있는데 대표작으로는 『촉으로 가는 길은 험난하다』, 『술에 들어가려다』, 『몽유병 천목음이별』, 『고요한 밤의 생각』, 『백제조출』 등이 있다. 도시' 등
2. Shu Road 소개
Shu Road는 북쪽으로 산시성 한중시 닝창현에서 시작하여 남쪽으로 쓰촨성 청두에서 끝납니다. 길이는 450km입니다. Guangyuan, Jiange, Zitong, Mianyang, Deyang 등의 육지를 거쳐 쓰촨성으로 들어갑니다. 길을 따라 있는 지형은 푸르른 산, 장엄한 풍경, 수많은 고개로 인해 위험합니다. 당나라의 이백은 한때 "촉으로 가는 길은 어렵고 푸른 하늘에 도달하기 어렵다"고 묘사했습니다.
3. 이 시를 쓴 목적에 대하여
당나라 맹기의 『시』와 오대 왕정보가 지은 『당연』에는 모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이백은 처음으로 장안에 와서 허지장을 만나 '촉으로 가는 길은 험난하다'를 발표해 '불멸'이라는 칭호를 얻었다. 이것은 아마도 질주하는 문학적 재능에 기초한 것이며 아무런 의미가 없을 수도 있는 이백의 연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백은 젊었을 때 고대인들을 능가하기 위해 위(魏), 진(金), 남조(南朝) 시대의 시문을 자주 모방하였다. Du Fu는 Li Bai의시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Li Hou는 종종 Yin Keng과 같은 좋은 대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이는 당나라 천보초에 지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백집에는 서로를 확증할 수 있는 5자시 '촉에게 친구 보내기'와 '장거부' 등 비슷한 주제의 작품도 포함돼 있다. He Zhizhang의 감사로 인해 Li Bai는 유명해졌으며 "시 불멸"이라는 지위를 확립했습니다. "Shu to Hard"는 그의 유명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리바이의 '슈에게 친구 보내기'
험난하고 여행하기 어려운 길을 누에가 따라간다고 합니다. 산은 사람의 얼굴에서 솟아오르고, 구름은 말의 머리에서 솟아오른다.
향기로운 나무들이 친잔을 가두고, 샘물이 촉성을 에워싸고 있다. 상승과 하락이 정해져 있어야 하므로, 그 수준을 물을 필요는 없습니다.
5. 이백의 '장거송'
선양에서 남쪽으로 5천 마일을 바라보면 운봉의 추이위(Cui Wei)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앞에는 칼정이 있는데, 그것을 가로 질러 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중앙이 열립니다. 그 위에는 소나무가 바람에 바스락거리고, 원숭이와 원숭이가 서로 애도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그 옆에는 급류와 계곡이 있고, 정자에는 바위가 흩어져 있고, 거센 파도와 천둥소리가 난다.
아름다운 부인을 보내는데, 언제 돌아오나요? 남편이 무사하길 바라며 묵묵히 한숨을 쉬었습니다. 동쪽의 파도를 보니 해가 서쪽에 숨어 있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가을의 소리가 이별 제비를 맞이하고, 구름은 진나라에 대해 우울하고 슬프다. 검전에서 밝은 달이 나오면 너와 술을 마시며 서로를 기억하리라.
전반적인 인식
"촉으로가는 길은 어렵다"는 원래 고대 Yuefu 제목으로 "Xianghe Ge Ci? Se Diaoqu"에 속합니다. 이전의 이백(Li Bai)의 고대 시들도 촉에서 산과 강의 위험을 종종 찬양했습니다. 예를 들어, 남조(南朝)의 유명한 시인 은경(寧兵)은 『촉으로 가는 길은 험난하다』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어렵고 명성이 너무 귀중해요." ?이 글의 시인은 풍부한 상상력, 절제된 언어, 활발한 문체로 진에서 촉으로가는 길의 아름답고 가파른 산의 풍경을 생생하게 묘사했습니다. 낭만주의.
'슈가가는 길은 어렵다'는 구조가 왔다갔다한다. 시의 시작 부분은 촉으로 가는 길의 어려움을 이야기하며 강렬한 감정적 구호로 주제를 다루고 시 전체의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감정의 기복과 자연 풍경의 변화에 따라 '촉으로 가는 길은 험난하고 푸른 하늘에는 닿기 어렵다'라는 구호가 반복적으로 등장하며 이 주제 문장이 전체를 관통하며 심층적으로 패턴을 형성한다. 콘텐츠.
학습 과정
1. 다음에 점자 및 발음 기호를 추가합니다.
噫囱( ) 鱼凫( ) 青sai( )
Shizhan ( ) Yuanxiang ( ) Muncan ( )
Fuying ( ) Yan ( ) Yanxuanxi ( )
Feituan ( ) Ping ( ) Yacuiwei ( )
피를 빨아먹다 ( ) 한숨 ( )
2. 다음 시의 가락을 나누어 보세요
(1) 끙, 위험이 높습니다! 슈의 길은 더 어렵습니다! 푸른 하늘로 올라간다!
(2) 위로는 여섯 마리의 용이 태양으로 돌아가고, 아래로는 거센 파도가 사천으로 돌아가는 높은 표시가 있다.
.
3. 다음 문장에 추가된 단어의 의미와 사용법을 설명하세요.
(1) 원숭이는 슬픔을 이겨내고 위로 올라간다. (2) 수컷과 암컷은 숲 주위를 날아다닌다
(3) 이 시들어가는 붉은 얼굴을 사람들이 듣게 하라 (4) 완허레이 절벽에 돌을 돌리다
(5) 서쪽을 옆으로 보고 한숨을 쉬다 (6) 아침에는 호랑이를 피하고 저녁에는 긴 뱀을 피한다
IV .다음 문장에서 강조표시된 단어를 설명하세요
(1) 위험 ( )이 높음만큼 높습니다
(2) 슈로 가는 길의 어려움이 ( )만큼 어렵습니다 푸른 하늘에 닿는다
(3) 건국( )이 왜 망했는지
(4) 시당( ) 태백에는 건너갈 수 있는 새길이 있다 ( ) 어메이봉
(5) 여섯 번 날아다니는 황학( )은 건널 수 없다. ( )
( 6) 그러나 ( ) 애석한 새가 고목을 부르는 것을 보았고, ( )에서 날아다니는 수컷과 숲을 도는 암컷
(7) 봉우리가 없어져도 ( ) 하늘은 ( ) 발로 가득 차 있지 않다
(8 ) ) ( )의 문에는 한 사람이 있으나 만 명이 열지 못한다.
(9) 경비병 또는 ( ) 도적
V. 본문 내용 연구
1. 문장 "슈로 가는 길은 오르는 것만큼 어렵다" 푸른 하늘" 시는 세 번 등장하는데, 시적 전환과 서정적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2. 시의 시작 부분은 촉로의 오랜 역사를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가?
3. 읽기에는 산에 여섯 마리의 용이 앉아 있고, 그 위엄과 웅장함을 표현하기 위해 어떤 시를 썼는가?
4. 시의 두 번째 부분에서 시인은 이 '길에 대한 두려움'에 대해 어떤 분위기를 조성합니까? "Lianfeng Go to the Sky"와 "Thousands of Thunder"에 대한 좋은 설명은 무엇입니까?
6. 마지막 연의 내용을 어떻게 이해합니까? 이 시의 주제는?
7. 이 시의 예술적 특성을 어떻게 파악해야 할까요?
8 , 확장 독서
"무한한 이야기를 지닌 시인들 , 끝없는 이야기를 가진 시인
"이백은 불멸이고 두보는 성자이다. 불멸자는 저승에 있는 반면, 성인은 저승에 있습니다. 불멸자가 세상에 왔을 때 이백은 낭만적인 상상의 비행을 하면서 평생을 보냈고, 성자가 세상에 왔을 때 두보는 평생을 현실의 가시덤불과 진흙탕 속에서 걷고 터벅터벅 걸어갔습니다.
리바이는 의협심이 강하고 냉소적이며 원한을 품고 식당에서 술에 취해 자고, 왕자들을 비웃고, 횡포하고, 돈을 물처럼 쓰며, 부유한 손님의 모습을 하고 있다. 유학자이며, 학문적 정신과 자비심, 인자한 백성과 사물을 사랑하는 마음, 하늘을 자비하고 사람을 자비롭게 여기고, 무일푼이며, 세상을 염려하며, 보살과 같은 마음을 지닌 사람입니다.
이백은 도에 가깝기 때문에 불멸의 정신을 갖고 있고, 천인의 아름다운 모습을 가지고 있고, 두보도 부처님에 가깝기 때문에 자비심을 갖고 있다.
한유윤: 리두의 글은 그 어느 때보다 밝다. ?리바이와 두보는 평생 불타올랐다. 리바이는 하늘의 운석이고, 두보는 세상의 불이다.
이백의 시는 정신이 아름답고, 두보의 시는 뼈가 아름답습니다.
리바이(Li Bai)의 시는 가상의 장면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분위기를 사용하고, 두보(Du Fu)의 시는 실제 장면을 사용하여 분위기를 묘사합니다. Li Bai는 "길이 험난하고 길이 험난하며 길이 갈라져 있습니다. 이제는 안전합니다"라고 말했는데 이는 거짓 샷입니다. Du Fu는 "장벽이 무너지고 길이 험난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진실입니다.
리 바이는 환상에 관해 글을 쓰고, 두 푸는 현실에 대해 글을 쓰고, 두 푸는 현안에 대해 글을 쓰고, 두 푸는 깨어남에 대해 글을 씁니다. Li Bai는 좋은 꿈을 많이 꾸고, Li Bai는 매우 행복합니다. Du Fu는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쓰고, Du Fu는 복잡한 것을 씁니다. , Du Fu는 연대기 작가이고 Du Fu는 국가의 영웅이고 Li Bai는 비극 작가이고 Du Fu는 관음입니다. .
끝없는 우아함과 연민 속에서 미래 세대는 불멸의 시인과 성자의 두 이름을 항상 기억할 것입니다.
참고 답변
1.
噫囱(yīxūxī) 鱼凫(f?) 青sai(s?i)
Shizhan(zh?n) Yuanxiang(n?o) Munshen(m?nshēn) Lijing
Fuying(yīng) Lai(ch?n) Yanxuanxi(huī) p>
Fei Turbulence( tuān) Ping(pīng) Ya Cui Wei(w?i)
피를 빠는(shūn) Zījiē(zījiē)
2.
(1) 어떻게 위험하다! 슈에게 가는 길은 너무 험해서 푸른 하늘에 도달하기가 더 어렵다!
(2) 여섯 마리의 용들이 태양으로 돌아가는 데에는 높은 기준이 있다. 뒤로 돌진했다가 쓰촨성으로 돌아가는 파도.
(3) 위험도 이렇습니다. 한숨, 먼 곳에서 사람들이 옵니다!
(4) Jiange는 위엄 있고 Cui Wei는 남편과 같습니다. 닫혀 있으면 누구도 열 수 없습니다.
3.
(1) 유인원은 슬픔을 이겨내고 위로 올라가고 싶어한다(방법을 사용하다, 걱정하다?)
(2 ) 수컷은 날고 암컷은 숲 주위를 따라다닙니다. (형용사는 명사, 수컷 새, 암컷 새로 사용됩니다)
(3) 사람들이 이 시들어가는 아름다움을 듣게 만드세요(용법을 사용하세요, make? 시들다)
(4) 절벽을 뒤집는 핑바위는 천둥소리를 낸다(명사는 충격을 주다라는 동사로 쓰이고, 동사의 원인은 만들다? 굴리다)
(5) 옆으로 서쪽을 바라보며 장자가 한숨을 쉬다(명사는 서쪽을 향하여 부사로 사용됨)
p>
(6) 아침에는 호랑이를 피하고 저녁에는 뱀을 피하라 (두 명사는 아침과 저녁에 부사로 사용됩니다)
4. 다음 문장에서 강조표시된 단어를 설명하세요
(1) 위험: 더 높음 (2) 유 :보다(3)그:너무나다(4)당:절대적으로:넘어(5)상:아직
(6)그러나:만:따라(7)to:잉여; : 가득 차다, 충분하다(8) 언제: 블록(9) 또는: if
5.
1. 슈의 길 어렵고, 하늘에 도달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작가의 노래 주제이자 시적 전환과 서정적 변화의 상징이기도합니다. 첫 번째 문단에 등장해 사람들의 마음을 청천벽력처럼 충격에 빠뜨리고, 두 번째 문단에 등장해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앞길에 대한 두려움'을 이어받는다. 그리고 닿을 수 없는 바위"는 다음의 "위험"을 유발합니다. 또한 이렇게?;가 세 번째 섹션에 등장하며 우아한 음악으로 노래가 끝나며 몇 번이고 찬사를 보내며 진심 어린 걱정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형식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이 문장이 숨을 내쉴 때마다 리듬의 변형, 즉 서정과 논의와 묘사의 교대가 완성된다.
2. 시의 시작 부분에서 그는 촉으로 가는 길의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하며, 시 전체에 장엄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강렬한 감성 아리아로 주제를 클릭합니다. 먼저 촉나라의 오랜 고립을 기술하는데, 이는 높은 산의 장벽을 암시하는 칸총과 유푸의 건국 전설을 인용하고, 그 다음에는 과장된 서술이다. 진(秦)과 촉(蜀) 사이의 산과 능선의 지형, 새길이 있는가? 이는 그 위를 걷는 사람이 없다는 뜻이고, 촉의 길의 유래를 기술한 것이다. 산을 열었던 무정(吳丁)의 전설을 인용하여 인간과 자연의 투쟁과 자연을 개조하려는 노동자들의 강한 염원을 표현하고 개척자들의 신성한 힘과 용기를 찬양합니다.
3. ① 신화와 전설 : '육룡이 태양으로 돌아간다'는 전설은 산이 큰 위험에 처해 있음을 나타냅니다. ② 대조 : 사천으로 돌아갈 위험이 산의 높은 위험을 상쇄하는 데 사용됩니다. 황학은 날지 못하고, 유인원은 땅에 달라붙을까봐 걱정하여 사람이 걷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보여줍니다. ③과장: 황학은 날 수 없고, 원숭이는 오르는 것을 걱정하며, 남자는 리징을 잘 볼 수 있으며, 과장된 수사법의 사용은 촉로의 장엄함과 험준함을 충분히 반영한다. ④ 가상과 현실의 결합: 황학은 날 수 없고 원숭이는 오르는 것이 걱정된다. 저자는 먼저 가상 글을 사용하여 촉리능선의 어려움을 표현한 다음, 실제 글을 사용하여 청리능선의 어려움을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백걸음" 구겹바위산의 위험은 어려운 상황과 그 위를 걷는 사람들에 대한 두려움을 상징합니다.
요컨대 이 시의 작가는 산의 위험성을 표현하고 길의 어려움을 부각시키기 위해 다양한 기법을 구사했다.
4. 'But Jian'이라는 네 문장은 쓸쓸한 분위기를 과장하고, 'Lianfeng'이라는 네 문장은 설렘을 과장한다.
5. 시인은 먼저 산의 위험성을 강조한 다음, 고요함에서 밀려드는 물과 바위, 계곡의 굉음이 나는 스릴 넘치는 장면을 쓰기 시작합니다. 시인은 먼저 기복이 심한 산, 하늘에 닿은 봉우리, 절벽에 거꾸로 매달린 소나무 등을 써서 사람들에게 산이 위험하고 위압적이라는 느낌을 주었고, 이어서 급류, 폭포, 그리고 돌이 돌아가는 소리와 계곡의 천둥소리가 어우러져 산과 강의 스릴을 생생하고 생생하게 표현하여 아찔하고 짜릿하며 압도적이고 강렬한 예술적 효과를 만들어내며, 슈 로드(Shu Road)를 정점으로.
6. 촉로의 위험과 스릴을 과장하려는 앞의 두 연을 바탕으로, 이 절에서 시인은 촉로의 위험성을 사회적 관점에서 묘사하는 데 중점을 두고 계속해서 촉로의 위험성을 묘사하고 있다. 친구들을 상대로 심리전을 사용합니다. 산을 우회하고 절벽을 피할 수 있다면, 봉우리가 칼처럼 30마일 이상 뻗어 있는 사천성 강가정을 어떻게 피할 수 있습니까? "한 사람이 관을 지키되 만 명이 열 수 없다"는 서진나라 좌사(左施)의 『촉경』에 나오는 “한 사람이 관을 지키되 만 명이 공격할 수 없다”는 문장을 따온 것이다. , 서진의 장재(張財)의 『장거비문』에는 “한 사람이 미늘창을 쥐고 있으면 만 명이 공격할 수 없다”는 문장을 추가해 조기경보를 강화했다. 나쁜 사회적 환경이 있을 수도 있다. ?경비를 받거나 도둑맞은 친척들이 늑대와 자칼로 변했는가? 이것은 장재(張財)의 『장거비문』에 나오는 문장이다: "아름다운 곳에서는 도적 친척들이 거기 살면 안 된다." 시인은 과거를 언급하여 현재를 이야기한다. 그러나 그것은 고대부터 Shu Road의 어려움을 암시합니다. 네 문장으로 시인은 촉의 자연적, 사회적 환경의 위험성을 과장되게 묘사하고, 친구들에게 그곳에 오래 머물지 말라고 충고한다.
6. 이 시의 주제는 '즉시'라는 고대 월푸 비문을 따른 작품이다. 시인은 친구의 여행의 어려움을 걱정하고 친구가 낯선 곳으로 가는 것을 걱정하며 이별의 심정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7. '촉으로 가는 험난한 길'은 이백의 유명한 작품이다. 기존 기록에 따르면 이백은 24세에 촉을 떠나 "검을 들고 나라에 가서 친척들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 먼 곳으로 여행했다"고 한다. 다시는 거기에 가지 않을 장강(長江). 『촉으로 가는 길은 험난하다』는 것은 순전히 상상일 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상상력의 풍부함, 은유의 독특함, 글쓰기의 과장과 대담함, 유려한 리듬의 흐름 등이 이 시의 예술적 특징이다. 이는 시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 결합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이백 시의 낭만적 특성을 감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