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국학 문화 - 2017년 등불 축제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등불 축제의 풍습은 무엇인가요?
2017년 등불 축제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등불 축제의 풍습은 무엇인가요?
등불절에 원샤오를 먹는 풍습
춘절의 떡, 단오절의 만두와 같은 원샤오는 명절음식이다. Yuanxiao를 먹는 것은 보름달처럼 가족의 재결합을 상징하고 미래의 삶에 대한 사람들의 좋은 소망을 표현합니다. Yuanxiao는 "tangyuan", "yuanzi", "water yuan", "tangyuanzi", "floating yuanzi" 및 "Lactose yuanzi"라고 불리며, 찹쌀로 만들어지거나 속이 채워져 있습니다. . 소에는 된장, 설탕, 산사나무 등이 들어 있으며 삶거나 튀기거나 찌거나 튀길 수 있습니다.
남북을 막론하고 음력 1월 15일이면 온 가족이 모여 원샤오를 먹습니다. 음식명 '위안샤오'는 송나라 말, 원나라 초기에 등불 축제의 밤에 즐겨 먹었기 때문에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상원제의 밤은 새해 첫 보름달 밤이다. “밝은 달이 뜨는 보름달이 하늘에 밝게 빛나고 사람들이 모인다. 보름달 모양의 등불 축제를 함께 먹는 것은 자연 천문 현상과 매우 미묘한 조화를 이룹니다. “하늘에는 별과 달이 있고, 수천 개의 촛불이 타오르고, 세계와 하늘에는 두 번의 등불 축제가 있습니다.” 가족이 함께 모이는 행복한 기분을 표현합니다.
찹쌀떡 하면 현대사에 또 다른 일화가 있다. 원세회가 자신을 황제로 선포하자 전국의 반대를 받았다고 한다. 그를 아첨하는 사람들은 《발령현기》를 인용하여 "원과 원은 같은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완전한 뜻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Yuanxiao"는 저주를 의미하는 "Yuan Xiao"의 동음어입니다. Yuan은 그의 말을 듣고 "Yuanxiao"를 모두 찹쌀 공이라고 부르라고 명령했습니다. 그러나 이 전설은 서면 근거를 찾지 못했습니다. Yuan Shikai가 멸망한 후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Yuanxiao"라는 이름을 복원했습니다.
등불 축제의 풍습인 등불 수수께끼 맞추기
등불 수수께끼 맞추기는 재미있는 오락 활동입니다. 등불 수수께끼는 서한 왕조의 용어에서 유래되었으며 나중에 "등불 수수께끼 연주"라고도 불리는 민속 수수께끼로 발전했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남송시대에는 등불 수수께끼를 맞추는 것이 등불축제의 한 방식이 되었다고 합니다. 남송의 주밀(周密)은 『고무림사』에서 “어떤 사람들은 비단등을 사용하여 시를 짓고, 때로는 조소를 표현하고, 인물을 그리는데, 머리를 비밀스러운 언어와 옛 북경어법으로 숨긴다. 지나가는 사람을 놀리세요." 이 "숨겨진 머리 속 비밀 언어"는 수수께끼입니다. 처음에는 선량한 사람들이 종이에 수수께끼를 써서 사람들이 추측할 수 있도록 화려한 등불에 붙였는데, 이것을 등불 수수께끼라고 불렀습니다. 수수께끼는 지혜를 계몽할 수 있고 재미있기 때문에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중국 민속이 만들어낸 등불 수수께끼는 방대하고 끊임없이 변화한다. 사람들은 추측하기 어려운 수수께끼를 설명하기 위해 "호랑이처럼 쏘고 사냥하기 어렵다"라는 표현을 사용하기 때문에 "등불 수수께끼"는 "등호랑이"라고도 불립니다. 그중 문장을 수수께끼로 사용하는 사람들을 "문호"라고합니다. "라고 말하며, 시를 수수께끼로 삼는 사람들을 "시호랑이"라고 하는데, 수수께끼를 "호랑이 쏘기" 또는 "호랑이 때리기"라고 추측합니다.
수수께끼는 사람들이 추측할 수 있도록 등불에 붙여져 있으며, 답은 주로 단어의 의미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수수께끼 격자는 롤러 블라인드, 그네, 봉황 찾기 격자입니다. 등 일종의 독특한 민속 문화를 형성했습니다.
등불 수수께끼 문화는 여전히 인기가 높으며, 특히 등불 축제 기간에는 많은 장소에서 사람들이 추측할 수 있도록 등불 수수께끼를 걸어 축제 분위기를 더욱 활기차게 만듭니다. 이제 민속 수수께끼는 더 이상 등불 축제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어떤 곳에서는 친구들이 함께 모이면 한동안 등불 수수께끼를 추측하기도 합니다.
등불축제의 죽마걷기 풍습
죽마걷기는 대중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대중공연이다. 죽마는 고대 중국 오페라 중 하나로 춘추시대부터 등장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죽마에 대한 최초의 소개는 "열자·수부" 장에서 나온다: "송나라에 난자가 있었는데, 그는 자신의 기술을 사용하여 송원대에 행하였다. 송원대에 그는 사람들을 불러서 그의 솜씨를 보아라. 몸보다 두 배나 길고 정강이에 속한 이중 가지를 사용했고, 일곱 개의 검이 서로 겹쳐 있었고, 다섯 개의 검이 항상 공중에 떠 있었고, 원준은 그에게 금과 비단을 주었다. 죽마는 이미 기원전 500년부터 인기를 끌었다는 내용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공연자들은 긴 나무 다리를 발에 묶고 걷는 것은 물론, 죽마, 중간 죽마, 달리는 죽마의 세 가지 유형이 있으며 가장 키가 큰 것이 더 높습니다. 키가 1피트가 넘습니다. 고서에 기록된 바에 따르면, 고대의 죽마는 모두 나무로 만들어졌으며, 대패질한 나무 막대기의 중앙에 받침점을 만들어 발을 얹고 밧줄로 다리를 묶었다고 합니다. 공연자들은 죽마 위에 서서 칼춤, 스플릿, 벤치 점프, 테이블 교차, 양코 댄스 등의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북쪽 장마 양코에서 연기되는 인물로는 어부, 중매인, 바보 소년, 둘째 형, 도사, 스님 등이 있다. 공연자들은 재미있어 보이고 청중들에게 큰 관심을 불러일으킵니다.
남쪽의 죽마는 관공(Guan Gong), 장비(Zhang Fei), 육동빈(Lu Dongbin), 허향구(He Xiangu), 장성(Zhang Sheng), 중매인, 지공(Jigong), 신, 광대 등 오페라에서 주로 역할을 합니다. 그들은 마치 평지를 걷는 것처럼 활기차고 웃고 즐겁게 노래하고 공연했습니다.
죽다리 걷기는 원래 고대인들이 나무에서 야생과일을 채취하여 먹이로 삼기 위해 두 개의 긴 막대기를 다리에 묶어 발달시킨 죽마 활동이었다고 합니다.
등불 축제의 풍습: 각종 질병
등불 축제에는 축하 행사 외에도 종교 활동도 있습니다. 그것은 '모든 질병을 굽는다', '모든 질병을 흩어놓는다'라고도 불리는 '모든 질병을 걷는다'는 목적을 가지고 함께 걷거나 벽을 따라 걷거나 다리를 건너 교외를 걷는 것이 대부분이다. 질병과 재난을 몰아내는 것.
등불 축제 기간에 쥐를 쫓는 풍습
이 활동은 주로 누에를 키우는 사람들을 위한 활동입니다. 쥐는 밤에 누에를 많이 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음력 1월 15일에 쥐죽을 먹이면 누에를 먹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음력 1월 15일에 이 사람들은 큰 냄비에 끈적끈적한 죽을 끓여서 그 위에 고기를 덮어서 그릇에 담아서 천장이나 구석이나 방에 놓아두기도 했습니다. 쥐가 들끓는 입에다 중얼거리며 쥐가 누에 새끼를 먹으면 비참하게 죽는다고 저주했다.
등불 축제 때 지구를 환영하는 풍습
지구는 민간 전설에 나오는 친절하고 가난한 소녀입니다. 음력 1월 15일, 자고는 가난으로 세상을 떠났다. 사람들은 그녀에게 동정심을 갖고 그녀를 그리워했다. 어떤 곳에서는 "음력 1월 15일에 자구를 맞이한다"는 풍습이 나타났다. 이날 밤마다 사람들은 짚, 천 등을 사용하여 실물 크기의 지구 초상화를 묶습니다.
지구가 자주 일하던 화장실, 돼지우리, 부엌 근처에 서서 그녀를 친자매처럼 손을 잡고 다정한 말을 건네며 눈물로 위로하는 그녀의 모습이 생생하다. 친절하고 충성스러우며 약자를 동정하는 근로인민들의 생각과 정서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등불 축제 기간의 등불 감상 풍습
한나라 명제 융평(AD 58~75) 기간 동안 명제는 불교를 장려했는데, 이는 차이민의 시대와 일치한다. 인도 모허타국에서는 음력 1월 15일마다 승려들이 부처님의 사리를 참배하기 위해 모인다고 합니다. 한나라의 명제는 불교를 장려하기 위해 음력 1월 15일 밤에 궁궐과 사찰에 등불을 켜 부처님을 상징하도록 명령했습니다. 이후 등불축제 기간에 등불을 끄는 풍습은 궁궐에서만 열리지 않고 민간에도 확산됐다. 즉 음력 1월 15일이 되면 귀족과 서민 모두 등불을 걸고, 도시와 마을은 밤새도록 환하게 빛난다.
등불 축제 기간에 등불을 터뜨리는 풍습은 당나라 시대에 유례없는 등불 시장으로 발전했습니다. 당시 수도인 장안은 이미 인구가 100만 명에 달하는 세계 최대의 도시였습니다. 백만 명이었고 그 사회는 번영했습니다. 황제의 개인적인 주도로 등불 축제는 점점 더 화려해졌습니다.
당나라 중기 이후에는 전국적인 카니발로 발전했습니다. 당나라 현종 황제 개원 시대(AD 685-762)에 장안의 등불 시장은 매우 컸으며, 50,000개의 등불과 다양한 등불이 있었습니다. 총 20개 객실, 높이 150피트. 황금빛 빛이 눈부시게 장관을 이룬다.
송대 등불축제는 규모나 환상성, 조명의 절묘함에서 당나라에 비해 월등했고, 더욱이 그 활동은 더욱 민속 중심적이었고 민족성이 강했다. 이후 등불축제 등불축제는 계속 발전하여 등불축제는 점점 길어졌습니다. 당대(唐代)의 등불축제는 '원대 전후 하루'로 진행되었으며, 송대(宋代)에는 음력 16일 이후에 2일을 더하여 명대(周代)부터 10일로 연장되었다. 음력 8일부터 18일까지.
청나라 때 만주족이 중원을 차지했을 때 궁에서는 더 이상 등불축제를 열지 않았지만 민속등축제는 여전히 화려했다. 날짜가 5일로 단축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등불은 대만 민속에서 빛과 탄생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등불은 미래를 비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옛날에는 여자들이 남자 아이를 낳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등불 아래서 '등불 밑을 거닐며 아이를 낳는다'는 희망을 품는다.
등불축제의 풍속인 사자춤
사자춤은 우리나라의 훌륭한 민속예술이다. 등불축제나 모임, 축하 행사가 있을 때 사람들은 사자춤을 즐기러 찾아온다. 이 풍습은 삼국시대부터 시작되어 남북조 시대에 유행하게 되었으며, 천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사자는 문수보살의 산으로 중국에 불교가 전래되면서 사자춤 활동도 중국에 전해졌다.
사자는 한나라 무제(吳帝)가 장건(張進)을 서역에 사신으로 파견한 후 공작 등과 함께 가져온 조공물이다.
사자춤의 기술은 서량(Xiliang)의 '가면무도회'에서 유래한 것으로, 사자춤이 5세기 군대에서 시작되어 나중에 민중에게 전해졌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다. 두 진술 모두 나름의 근거가 있으며 오늘날에는 그것이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당나라 시대에는 사자춤이 궁궐과 군대, 민간에서 대중적인 활동이 되었다.
당나라 단안제의 『악부작순』에는 “극중에는 다섯 마리의 사자가 있는데 높이가 10피트가 넘고 각각 다섯 가지 색깔의 옷을 입고 있다. 붉은 이마와 칠해진 옷을 입은 12명의 사람들이 붉은 털을 들고 태평 음악에 맞춰 춤을 춘다. "시인 백거이는 그의 시 "Xiliang Ji"에서 이것을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나무에 가짜 사자를 새겨 넣은 변장한 야만인. 머리는 비단으로 만들어졌고, 눈은 금으로 덮여 있으며, 귀는 마치 유사에서 나온 것 같다." 그 때의 사자춤.
용등을 연주하는 등불 축제 풍습
"용등 연주"는 "용등놀이"라고도 하며 "용등춤"이라고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독특한 전통 민속놀이입니다. "용등을 가지고 노는 것"은 한 왕조 이후 중국인들 사이에서 꽤 흔한 일이었습니다. 당송시대의 "서화"와 "무용단" 공연에서 "용등을 가지고 노는 것"은 일반적인 공연 형태가 되었습니다. '용등놀이' 공연에는 '단룡주주'와 '쌍룡주주' 두 가지 공연이 있습니다. 플레이 방법에 있어서 장소마다 스타일과 특징이 다릅니다.
예술 창작에 있어서 민속 예술가들의 지속적인 가공과 창작을 통해 '용등춤'은 완벽한 형식, 상당한 연주 기술, 낭만적인 색채를 갖춘 민속 무용 예술로 발전했으며, 이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것을 좋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