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국학 문화 - 불교의 고전 선(禪) 속담
불교의 고전 선(禪) 속담
불경 십선(十禪)
경전 1: 보리에는 나무가 없고, 거울은 받침도 없으니 처음에는 아무것도 없는데 어찌 먼지가 생기겠느냐. .
육조 혜과께서 깨달음에 관해 하신 말씀입니다
마음은 마음이 아니고, 사물은 사물이 아니며, 마음은 사물보다 높습니다
마음은 마음이고 사물은 사물이며, 정신과 물질은 하나이며, 정신과 물질은 하나이다.
사람은 먼지가 아니라 먼지 속에 있고, 먼지는 마음에 있어 먼지로 변한다
세상 사람에게는 정해진 법이 없고 법을 알면 ;세상 일은 아직 끝나지 않았는데 왜 놔두지 않는 걸까요?
일부러 구하지 마세요. . 모든 사람은 불성의 인도를 받습니다. 초점은 외적인 것이 아닌 마음과 정신을 수양하는 것입니다.
고전 2: 내가 지옥에 가지 않으면 누가 지옥에 갑니까? >
지장보살본원경에 따르면 지장보살은 부처가 될 수도 있었지만 지옥에서 수많은 고통을 겪었습니다.
그의 영혼은 떠날 수 없어 지하세계에 머물렀습니다. “내가 지옥에 가지 않으면 누가 지옥에 가느냐? 지옥이 비어 있지 않으면 나는 결코 부처가 되지 않겠다!”라고 엄숙히 맹세했습니다.
이 문장의 유래가 있습니다. , 이는 불교의 대승에 속합니다.
고전 3: 모든 것은 환상입니다.
이 문장은 금강경에서 나온 것입니다. 모든 현상은 거짓이고 모든 조건 지어진 현상은 꿈과 물거품과 같고 이슬과 번개와 같으니 이렇게 대하십시오
사랑을 위해: 아름다운 사랑 , 감동 모든 사랑은 환상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환상의 사랑도 가장 아름답습니다! 꿈에 빠진 것처럼 눈앞에 있지만 닿을 수 없는 먼 사랑은 언제나 가장 아름답습니다. 상상으로 가득 차 있지만 진정한 사랑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가장 아름다운 것은 인간의 마음이 만들어낸 환상에 있습니다. 이런 아름다움은 평생을 두고 추구할 가치가 있습니다. 가슴 아픈 결말, 우리는 아직도 그것을 갈망하고 있습니다.
인생에 관해서: 그렇지 않다면 세상의 모든 물질적 명예와 재산에 집착한다면 물질적인 명예와 재산에 통제되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들이 불행해지는 것은 바로 이러한 감각적인 것들을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것이 흐르고 영원히 지속되는 것은 없습니다. 인간은 자신의 감정과 느낌에 너무 많은 관심을 갖습니다.
인생은 바람에 흩어지는 꿈과 같다! 모임과 이별, 행복과 슬픔은 모두 운명이다!
클래식 4: 말할 수 없다.
많은 것은 이해할 수 있을 뿐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부처님은 모든 중생에게 미혹과 집착을 버리고 부처님의 세계에 들어가도록 가르치셨습니다. 생각하지도 않고 생각하지도 않고. 그러므로 선(禪)은 말에 집착하지 말 것을 강조하는 것이 그 이유이다.
이 불교 고전을 아주 잘 설명하는 속담이 있다. 어떤 것은 말할 수 있지만 행할 수 없고, 어떤 것은 행할 수 없다. 어떤 것은 말하거나 행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사람이 열반경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 단락이 있습니다. 태어남이 없다고 말할 수 없고, 태어남이 없다고 말할 수 없고, 태어남이 없다고 말할 수 없고, 원인이 있다고 말할 수 없지만 그럴 수도 있다. 말했다.
클래식 5: 형태는 비어 있고, 비어 있는 것은 형태이다.
이 문장은 당나라 삼장법사가 번역한 반야바라밀심경에서 따온 것입니다.
전체 문장은 "색은 색이다!"입니다. 공은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은 색과 다르지 않습니다.” , 색은 공, 공은 색, 느낌, 생각, 의식에도 마찬가지입니까?
불교에서는 "색"을 가리킨다고 말합니다. 이 문장이 기본적으로 설명하는 것은 만물에 대한 집착은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하지 못하게 하고, 무(無)를 말하게 하고, 실제로는 무(無)를 사랑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세속적인 것에 집착하는 것과 무를 사랑하는 것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또한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모든 사물과 현상에 집착하고 놓지 않는 것도 사람의 착각에서 비롯된 착각입니다.
형체는 공(廣)이라 사물의 현상을 깨닫게 하고 많은 괴로움과 근심이 허망에서 비롯됨을 깨닫게 하여 인과의 과보와 선악의 순환을 안다고 하였느니라. 전생, 이번 생에서 받는 사람이 누구인지, 내생의 결과를 알고자, 이번 생에서 행하는 자는 누구인가
형태는 공, 공은 색 이것이 설득의 바탕이 되는가? 사람들은 선을 행합니다.
고전 6: 하나의 꽃, 하나의 세계, 하나의 부처, 하나의 여래.
원문은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하나의 꽃, 하나의 세계, 하나의 잎, 하나의 여래는 화엄경에서 나옵니다: 과거에 부처님은 꽃을 집었지만 카샤파는 미소를 지은 다음 향해 걸어갔습니다. 꽃 한 송이에서 깨달을 수 있다.
부처님 말씀: 꽃 하나와 하늘 하나, 잎 하나 하나. 여래, 하나의 모래와 하나의 행복, 하나의 광장과 하나의 순수한 땅, 하나의 미소와 하나의 운명, 하나의 생각과 하나의 평온함 마음에 아무것도 없으면 모든 것이 하나의 상태입니다. 하나의 천국은 하나의 꽃과 하나의 풀이 온 세상이고, 온 세상은 꽃과 풀처럼 공허할 것이며, 모든 생명체는 어디에나 있다.
클래식 7: 이생에서 한 번 통과하려면 전생을 500번 돌아보아야 합니다.
이 문장은 불경이 아니라 이야기에서 나온 것입니다. 부처님께서는 '백생을 닦아야 같은 배를 건널 수 있고, 천생을 닦아야 잠을 잘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베개
다섯 전생 백번의 시선, 일생에 한 번뿐인 만남을 주고받으며 이번 생의 단 한번의 만남은 분명 전생에 너무 많은 달콤하거나 아픈 추억을 낳을 것입니다
일어나는 모든 일은 운명에 의한 것! 문득 뒤를 돌아보는 우연한 만남은 운명이다. 눈이 마주친 순간만을 위해 서로의 삶을 살아온 두 사람
클래식에이트: 대자비에는 눈물이 없고, 대깨달음에는 말이 없고, 웃음에는 소리가 없다.
대자비란 끝없는 자비이지 감정이 아니므로 눈물로 표현할 수 없는 깨달음은 대지혜이다.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웃음, 내면의 기쁨을 어떻게 웃음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나이가 들수록 이 문장에 대한 이해가 깊어집니다. >
고전 9: 괴로움의 바다는 끝이 없지만, 돌아서면 도살칼을 내려놓고 즉시 부처가 될 것이다.
송나라 시푸기의 『오등회원』 53권에 나오는 “광아는 사람이다. 눈 하나 깜짝하지 않고 죽이는 사람. 도살자를 내려놓고 땅바닥에 서는 사람. 부처가 된다는 것은 악인이 자신의 죄를 깨닫고 변화하겠다고 결심하면 빨리 선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비유입니다.
유교는 조화를 사회적 이상으로 이끌고, 도교는 조화를 사물의 근원으로, 불교는 조화를 사물의 근원으로 이끈다. 불교는 마음의 상태가 내면의 평화에서 비롯되며 모든 것이 조화롭다고 믿는다.
선불교에는 마음이 모든 중생에게 위험하고 모든 중생이 평등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부처님의 마음에 부처님이 없다면 우리는 어디에서 부처님을 찾을 수 있습니까? 모든 중생은 평등하다.
고전 10: 세상을 살아가는 것은 가시덤불 속에 있는 것과 같다. 마음이 움직이지 않으면 사람은 함부로 움직이지 않고, 움직이지 않으면 마음이 움직이면 사람은 성급하게 움직여 몸과 뼈가 다치니 세상의 온갖 고통을 겪어라
이 세상의 삶은 늘 정글과 같다 망상이 없고, 망상이 없고, 마음이 평온해야, 편향된 행동을 하여 효과적으로 위험을 피하고 유혹에 저항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주위에는 고통이 따르리라
마음이 움직이면 사물이 움직이고, 마음이 고요하면 사물은 고요해진다
어리석은 생각은 반야의 끝이고, 지혜의 생각은 반야의 탄생입니다.
이것이 바로 삶이 그것을 가져오지 않고 죽음이 그것을 가져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는 부처님이 없는 이유입니다. (고전적인 진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