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이야기 - 황 가계도

황 가계도

황씨 족보가 언제 시작되었는지는 사료에 뚜렷한 기록이 없다. 전설에 따르면 일찍이 상나라 때 여종의 44대 손자인 황성더가 가장 초기의 황씨 족보를 창설했다고 한다. . 황성더(Huang Chengde)의 11대 손자 황비호(Huang Feihu)는 상나라 주왕(周王)의 박해를 피하기 위해 어머니의 성을 왕(王)으로 바꿨다. 나중에 황비호의 증손자인 황아이푸(黃愛富)와 황애비(黃愛節)가 주(周)나라 무왕(吳王)에게 가문의 계보를 전하고 '황(黃)'이라는 성을 회복할 수 있었다. 은나라와 주나라 때 황나라는 이미 하나의 독립된 소국이었으며, 이미 황씨 가문의 역사와 혈통을 구체적으로 기록한 족보를 갖고 있었다. 상(商)나라와 주(周)나라.

전국시대 말 초나라의 재상 춘신준(春精君) 황사가 황씨 가문의 족보를 삭제, 수정, 수정하여 황실에 제출했다는 전설이 있다. , 황성의 초기 문자 스타일을 직접 공식화했습니다.

한왕조와 위왕조 초기에 가문은 번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족보도 이때부터 발전하기 시작했다. 장하(江夏) 황씨(黃氏)가 믿을만한 가문의 역사와 족보를 대중들에게 전파하기 시작한 것은 이때부터이다. 육조·수·당시대는 중국 족보 연구의 전성기였지만, 당시 황씨의 쇠퇴로 인해 『위서(魏書)』 등의 공식 역사에는 황씨 족보가 나오지 않는다. ·관시지'와 『당신서·재상 족보』 등이 대중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송나라 이전에는 황씨의 번영과 함께 황씨 가문의 번영도 있었다. 각지의 황씨 가문은 사당을 짓고 족보를 잇달아 편찬하였다. 당시 유명 인사들의 문집에는 가문 전기와 족보 서문이 자주 발견된다.

명청대 이후 황씨 계보 연구는 더욱 발전하고 번성하게 되었다. 이 시기의 많은 족보가 오늘날에도 전해지고 보존되고 있습니다. '문화대혁명'으로 인해 '4대 옛 것'이 멸망한 시기에 중국 본토에서는 족보 개정이 중단되어 많은 족보 문서가 소각되었으나, 홍콩, 대만, 난양에서는 중단되지 않고 많은 족보가 소각되었다. 출판되어 공개적으로 배포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대만에서는 황씨 가문의 계보가 1961년, 1964년, 1965년에 공개적으로 출판되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본토에서는 족보 수정과 뿌리 찾기 열풍이 불었습니다.

현재 황씨 가문의 족보는 비교적 귀중한 것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공화제 5년에 간행된 20권의 《주교황 가문 족보》이다. 중국 절강성 위야오(浙江省)의 재건축. 책의 시작 부분에는 위대한 성리학자 왕양명의 서문이 있고, 한나라 재상 황파 이후 각 왕조의 유명 인사들의 초상화 80여 점이 실려 있어 매우 알차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족보의 스타일은 "연대기를 연대기에 통합하고 시비아오를 순서로 취합니다." 연대기와 세계표 외에도 전기에는 최대 81명의 인물이 포함된 별도의 "전기" 범주도 있습니다. 이 계보는 현재 절강성 위야오시에 있는 리저우 문학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는 청나라 광서가 『둔무당』을 7차 개정한 『정경황가계보』로 전 30권으로 현재 무창신해혁명기념관에 소장되어 있다. 세 번째는 청나라 광서제 15년에 간행된 4권의 『화평황씨대성계보』이다. 지역 황교산(黃橋山)의 후손 가운데 현존한다. 네 번째는 18 권의 "곡양 황씨 계보"입니다. 1989 년 후난 성 형주 황씨 본당의 "장샤 홀"이 8 번째로 개조 된 중요한 역사적 자료입니다. 남송(南宋)의 재상 황계년(黃象年)의 일가를 연구하며 주로 후난(湖南)과 구이저우(貴州)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