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이야기 - 제나라, 루 는 산둥 에 속한다. 그들의 운명은 어떻게 이렇게 다를 수 있습니까?
제나라, 루 는 산둥 에 속한다. 그들의 운명은 어떻게 이렇게 다를 수 있습니까?
-응? 첫째, 제나라는 풍속으로 다스리고, 노국은 풍속을 바꾼다. 산둥 고대에는 동이족이 살던 지역이었다. 고대에 그들은 북신문화, 대문구 문화, 용산 문화를 창조했다. 상조의 창시자는 동이의 한 지점에 속하기 때문에 상조의 산둥 세력은 매우 강하다. 주무왕은 상조 () 를 멸망시킨 후 상조 () 에서 관숙 (), 채숙 (), 호숙 () 을 나누어 동양의 각 민족을 감찰할 수 있게 하여, 함께' 삼감 ()' 이라고 부르고, 주왕의 아들 오경 () 을 은국으로 나누어 상조 () 의 유민을 위로하였다. 역사는 무왕 시대의 동양에 대한 통제가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증명했다. 무왕이 죽은 후 동이족 연합 3 건과 무경이 반란을 일으켰다. 이 봉기들 중에는 산둥 반도에서 온 양과와 구 세포가 있다.
주초의 형세
반란이 발발한 후, 주공과 소공은' 나누어 다스리다', 소공은 주종의 후방을 관리하고, 주공은 동부를 징발할 책임이 있다. 3 년간의 고된 전쟁 끝에' 삼옥반란' 이 평정되었다. 당시 동이인과 상조의 잔여 세력은 여전히 강했기 때문에 언제든지 반격할 수 있었다. 이런 상황에 직면하여 주공은 낙양에 낙읍 성주 () 를 건설하여 동도 () 로 새로운 배치를 진행했다. 은제 8 사단이 이곳에 주둔하여 동주의 주요 군사력이 되었다. 둘째, 황실 자제를 동쪽의 요도와 군사 요새로 나누어 점선면이 결합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새로운 분봉이 진행된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연국의 소공, 제나라의 태공, 노국의 백금이다. 셋째, 상조 유민을 위로하고 상구부터 분봉하여 송국을 건립한다. 이에 따라 주조의 동양에서의 통치가 굳건해지기 시작했다.
제나라, 루도는 모두 산둥 반도에 위치해 동이의 핵심 지대로 깊숙이 들어가 동이의 중책을 짊어지고 있다. 이 시점에서 양국이 직면 한 새로운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리적으로, 산둥 반도는 더 깊고, 어업 및 소금 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산업 및 상업 개발에 적합합니다. 사회에서 주변 동이 사회는 낙후되어 많은 사람들이 부계 시대에 머물러 있다. 문화적으로 동이족은 귀신을 믿고 종교 제사를 중시한다. 동시에 동이족은 주나라의 엄격한 윤리 예절 관념이 부족하다. 이렇게 상대적으로 야만적인' 식민지' 에 직면하여 지루와 중국은 어떤 통치 방식을 취했습니까?
세기 노공' 은 강태공과 노공이 치국 방면의 차이를 기록했다. 강태공은 국가를 다스리고, 5 개월 후에 주공에게 보고한다. 주공이 왜 이렇게 빠르냐고 물었다. 태공은 말했다: "나는 군신의 의식을 간소화하고 풍속을 따를 것이다." 이 새가 루 에 도착한 후, 3 년이 지나서야 주공에게 보고했고, 주공은 왜 이렇게 늦었는지 물었다. 보금류는 "풍속을 고치고, 예의를 바꾸고, 3 년을 애도한 후 나누면 이미 늦었다" 고 말했다. 강태공은 예제를 실시하고, 버진은 주공이 제정한 예악 제도를 완전히 시행한 것이다. 주공은 노국이 앞으로 제나라의 부속국이 될 것이라고 예감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남편의 통치는 쉽지 않고, 백성은 친척이 아니다. 사람들, 사람들은 그곳으로 돌아갈 것이다. 클릭합니다
주공이 말한 것은 매우 일리가 있다. 지루 () 화하 () 는 동이지역 () 에 깊이 들어가 속세에 따라 다스려야 현지 민족과 더 잘 융합되어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고, 더 많은 사람들을 합류시킬 수 있다. "한서" 는 강태공이 사람을 고용하여 "재능을 키워서 창업한다" 고 기록한다. 즉 예법의 전통을 깨고 현인을 임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루 용인 "경친", 즉 귀족만 중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노국의 치국 인재는 매우 부족하고, 제나라의 치국 인재는 관중, 화뿐이다. 결국 루가 정치적 제약으로 몰락한 것도 예견할 수 있다.
둘째, 제나라 무거운 낚시 소금 이익, 루 무거운 이순신 가벼운 이익. 앞서 언급했듯이, 산둥 반도에는 어염의 이익이 있어 상공업의 발전에 적합하다. 그러나, 그 당시, 이러한 장점들은 아직 완전히 드러나지 않았다. 강태공이 처음 영구에 도착했을 때, "해염이 많고, 식량이 적고, 사람이 적다." 즉 토지염화가 심하고, 농업이 발달하지 못하고, 땅이 넓다. 이 현상에 대해 지방조건에 따라 어업, 염업, 방직업, 상업을 대대적으로 발전시켜 농경에 적합한 지역에서 주인의 선진 농경 기술을 보급하였다. 얼마 지나지 않아 제나라는' 소금을 삶아 밭을 갈고, 한쪽은 부갑하고, 병사는 수만 명' 의 강국이 되었다.
강태공
제나라의 경제정책은 강태공 제정 이후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고 있다. 춘추시대의 관중, 안영, 전국시대의 석천은 모두 어염의 효과를 매우 중시한다. 제나라는 예로부터 제후들 중에서 가장 부유한 나라였으며, 부자민을 숨기는 것도 제나라의 일종의 경제 사상이었다.
노국의 지리적 조건은 제나라와 비슷하고 상공업도 비교적 발달했다. 제나라에 비해 노국은 수공업을 주로 발전시키고, 노국이 생산한 희주, 노모, 노효 등이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모든 것이 숲 속에서 "루선은 신발을 짜고, 아내는 잘 짜고 있다" 고 말했다. 또 산둥 농업은 제나라보다 발달했다. 관중 시대에는 제나라가 아직 식량이 부족했고, 곡가를 올려 루 등에서 수입했다. 상업 분야에서 제나라는 당시 염업을 거의 독점하고 국제시장에서 폭리를 얻은 루보다 훨씬 앞서고 있다. 제나라는 일부 지도자들에게는 경쟁력이 없지만, 상업의 번영으로 제나라는 각국의 특산물을 살 수 있게 되었다. 전반적으로 제나라의 경제는 노국보다 발달했다.
관중
서주 시대에는 주요 산업이 귀족이나 관원에 의해 통제되었다. 춘추시대에는 전통경제체계가 와해되기 시작했고 각국은 지방개혁을 시작했다. 첫 번째 개혁은 제나라 () 와 관중 () 의 개혁으로 농업에서' 논세 징수' 를 실시한다. 즉 무 () 에 따라 세금을 부과하기 시작했고 토지 사유제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행정상으로는 전통적인 국유전제를 깨고 현 향 졸시 4 급 관리체제를 실시하여 중앙집권을 강화하고 군 규모를 늘렸다. 춘추시대 제나라의 개혁은 비교적 앞서서 시대의 조류에 순응했다.
전통 예절이 있는 나라로서 루는 귀족 경제 제도를 자발적으로 폐지하지 않을 것이다. 노국의 경제 변화에 대하여,' 춘추' 는 노국이 594 년 전에' 초세무' 를 실시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즉 무에 따라 징수하는 것이 관중변법보다 수십 년 늦었다. 게다가, 루의 개혁은 매우 제한적이며, 부분적인 변화만 있다. 춘추시대에는 각국의 사유제 경제가 보편적으로 부상하여 이익 추구가 사회경제 발전의 동력이 되었다. 그러나, 의' 의경리' 사상의 제약 하에, 루는 시종 민간 경제에 대한 통제를 늦추지 않았다. 단지 루가 쇠퇴한 후에야 이곳의 사람들은 바다에 나가 장사를 하고 이익을 추구할 수 있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식민지 전기" 에서 루 (Lu) 가 "산마 (Sanma) 의 유산이 많고 린저 (Linze) 의 자비가 없다. 땅소인, 검소하고, 죄가 두려워서 악이 멀다. 그리고 쇠퇴, 좋은 지아 트렌드 이익, 저우 사람들 이상. 클릭합니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일제의 경제정책은 비교적 개방적이고 시대와 함께 발전하고 있으며, 루의 경제정책은 매우 보수적이어서 큰 돌파구를 마련하기 어렵다. 지루와 중국은 비슷한 지리적 위치와 환경을 가지고 있지만, 제국은 부국이 되었고, 루의 경제는 상대적으로 뒤떨어졌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루 (Lu) 사람들은 저속하고 검소하다" 며 "많은 악당들이 있고, 검소하고, 죄가 두려워하고, 악이 멀다" 고 말했다. 루인의 검소한 근본 원인은 경제가 발달하지 못하고 사회적 재산이 적다는 것이다. 경제정책이 양국에 미치는 영향이 엄청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제나라 문화 포용, 루 문화 존중 의식. 사람들은 종종 지루를 문화 구역으로 만들지만, 두 곳의 문화 차이는 매우 크다. 루는 주문화의 계승자이며 주대 3 대 문화의 중심 중 하나이다. 이것은 루의 건국 사상과 분리될 수 없다. 버친이 봉인되었을 때, 루의 입국 임무는 "법에 따라 주공을 섬기고, 용법으로 주공을 섬기며, 주공의 지혜를 과시하는 것" 이라고 결정했다. " 주공의 예악 제도는 철저히 집행해야 한다는 얘기다.
춘추시기가 되면 각국의 예붕악이 나빠지지만, 노국은 여전히 서주의 전통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주조의 예의는 노나라에 있다' 고 칭찬한다. 루의 문화 전통은 유교 문화의 기초이다. 춘추시대에는 유교 사상의 창시자인 공자뿐만 아니라 예악 대가도 있었다. 예를 들면, 예악보, 장아이보, 장문중, 류하혜, 좌추명 등이 있다. 전국 시대에 루의 부하는 유가의' 아시아 성인' 인 맹자가 나타났다.
공자 강의
치국의 기본 방침은 풍속에 따라 다스리는 것이기 때문에 문화적으로 많은 개입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풍습 통치로 제나라 동이의 현지 귀신 문화가 잘 보존되었다. 전국시대까지만 해도 제나라는 여전히 요술 문화가 유행했는데, 이것은 노국에서는 나타나기가 매우 어려웠다. 풍습 통치는 또한 제나라 () 가 외래 문화를 쉽게 흡수하여 겸용되고 축적된 문화적 특색을 형성하게 한다.
백가쟁명
전국시대 초기에 밭은 제나라를 대신하여 의 도교 문화와 군사 사상을 제나라에 데려와 제나라를 도교 문화 전파의 중심지로 만들었다. 동시에, 일제히 하학궁을 설립하여 천하영재 저서를 끌어들여 전국학술센터가 되게 하였다. 도가 문화, 삼진법가 사상, 본토 정단 문화 3 인의 융합으로 도가 사상을 바탕으로 백가쟁명을 포함한 황로학파가 생겨났다. 한대에 이르러 황로학과 정단 문화가 더욱 융합되어 도교가 생겨났다.
우리가 지루와 중국의 인재를 비교할 때, 우리는 그들 사이의 현저한 차이를 발견할 것이다. 노국의 인재는 기본적으로 유가이며, 제나라의 인재는 다채롭고 군사가, 정치가, 로비스트, 방사, 심지어 도둑까지 있다. 문화정책의 포용성은 제나라의 인적자원이 충분하다는 보증이며, 이는 제나라가 전국 시대에 발돋움한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일찍이 춘추시대에는 오국의 아들 계찰이 제나라의 문화를 고도로 개괄하였다. , 광대 한, 바람. 동해를 대표해서 너무 공개되지 않았나요? 국가는 측정할 수 없다. ""
결론적으로 지루와 중국은 산둥 반도와 함께 비슷한 지리, 민족, 경제 기반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태산 남북은 두 가지 다른 발전 모델을 형성했다. 전반적으로, 루의 치국 모델은 이상주의, 경직성, 보수성이며, 치국 이념은 더욱 공리적이고, 즉 유용하다. 루의 치국 이념은 루를 허약한 공중 누각으로 만들어 춘추전국시대 사람들의 추앙을 받았다. 제나라의 공리주의는 제나라를 패권국으로 만들어 춘추전국시대 전체의 구도와 흐름에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