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이야기 - '용'의 이미지와 의미는 어떻게 발전하고 진화했나요?
'용'의 이미지와 의미는 어떻게 발전하고 진화했나요?
중국 용문화의 진화적 의미와 의의에 대한 해석
용은 중화민족의 토템이며 용문화는 중화민족의 사회생활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 6천년 전에 발생한 중국의 용문화는 중화민족의 생식숭배, 신생생명숭배, 중화민족의 생명창조숭배의 역사를 드러낸다. '조룡'과 '위룡'에서 '신룡'에 이르는 진화의 역사는 6000년의 역사를 지닌 중국 문명이 부침을 거듭하며 영원히 조화를 이루며 인류 역사를 관통하는 유일한 위대한 문명이 되었음을 보여줍니다. 중단없이 세계에서 중국 용 문화의 고귀한 기질을 완벽하게 구현합니다.
용은 중화민족의 토템이고, 우리는 모두 '용의 후예'이다. "고대 동양에 용이 있었는데 그 이름은 중국이었다."
중국의 용문화
고대 중국에서는 황제를 '진용황제'라 불렀고, 황제의 자리 의자는 '용의자'라 불리며 궁궐 곳곳에 용의 형상으로 장식되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삼국지연의의 조운(趙雲) 장군은 조자룡(Zilong)이라는 예의를 가지고 있었고, 장산조자룡(Changshan Zhao Zilong)이라고 불렸습니다. Longkou, Longshan, Longgang, Longshou Mountain, Longshou Pass, Longmen Mountain 등의 지명도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만리장성은 동쪽의 산하이관(山海關)에서 시작하여 발해(渤海)의 '고용두(老龍頭)'에서 끝난다. 사람들은 또한 집에 용을 장식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예공은 용을 좋아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옛날에 예공이라는 사람이 집 곳곳에 용을 장식했다는 소식을 듣고 찾아갔다고 한다. 예공을 만나러 가세요. 예공이 그것을 보고 너무 겁에 질려 정신을 잃고 도망갔습니다. 알고 보니 예공의 용에 대한 사랑은 가짜였다(그는 단지 가짜 용을 좋아할 뿐이었다). 일상생활에서 모든 가정은 매일 '(물)수도꼭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중국 전역의 사찰에서는 용의 형상이 항상 빼놓을 수 없습니다. "용과 불사조가 행운을 선물한다"는 아름다운 축복입니다. "날아다니는 용과 춤추는 봉황"은 중국 문화의 보물인 서예의 예술적 아름다움을 찬양합니다. '용은 비상하고 호랑이는 도약한다'는 활력이 넘치는 장면이다. "교통량이 많다"는 것은 번영하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주역』에 나오는 다양한 육각형 중에는 '숨겨진 용을 쓰지 말라', '들판에서 용을 본다', '하늘을 나는 용', '강한 용은 후회한다' 등이 있으며, 여기서 용은 모든 자연적, 사회적 사물의 진화운동과정을 의미한다. 중국의 극지 과학 연구 선박은 "Xuelong"으로 명명되었으며, 중국이 자체 개발한 컴퓨터 칩은 "Loongson"으로 명명되었습니다.
중국의 용 문화는 모든 중국인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세계 어디를 가든지 세계 어디에서나 중국인이 모이는 곳에서는 항상 용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춘절 등 중국 전통 명절 기간에 '용춤'은 빼놓을 수 없는 축하 프로그램이 됐다. 용은 중화민족의 단결을 상징하는 상징이 되었습니다. 중국의 용 문화가 세계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습니다.
중국 용 문화의 기원과 의미, 의의
그러나 중국 민족이 용을 숭배하는 이유는 수천 년 동안 미스터리로 남아 있었습니다. 홍산문화와 대문구문화에서 출토된 '용'이 이 신비를 드러냈다.
홍산문화에서 출토된 '용'은 고고학자들에 의해 '옥돼지용'으로 명명됐다. 머리는 돼지머리 같고 몸은 'C'자 모양이며 머리와 꼬리가 거의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일부 학자들은 돼지가 용의 초기 이미지라고 믿고 있습니다. 고대 중국인들은 농사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돼지를 제물로 사용했습니다. 나중에 신화에서는 돼지가 용으로 변모했고, 용은 중국과 화신의 상징으로 진화했습니다. 옥돼지용은 용의 초기 상징이며, 이는 우리 조상들이 만들어낸 용문화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음을 충분히 증명하는 것이기도 하며, 북방민족의 상호영향과 통합을 반영한다. ”
홍산문화. 옥돼용의 형상은 머리가 큰 것에서 작은 것, 몸이 굵은 것에서 가는 것으로 진화하는 패턴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머리와 꼬리 사이의 간격은 연결부에서 간격으로 증가합니다.
인간 배아 발달의 초기 단계인 첫 번째 인간 배아를 보고, 모든 척추동물(물고기, 도롱뇽, 거북, 닭, 돼지, 원숭이, 토끼, 인간)의 배아 진화를 본다면 . 우리는 배아 발달의 초기 단계를 명확하게 볼 수 있으며, 발달 초기 단계에 있는 이들 동물의 배아는 예외 없이 모두 거의 똑같아 보이고 그들의 몸은 모두 "C"자 모양, 즉 용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모양. 이는 다윈의 진화론의 중요한 증거이기도 하다.
난자를 쫓는 정자를 보면 정자가 꼬리를 흔드는 모습이 꼭 옥룡의 모습을 하고 있지 않나요? 그리고 옥룡 역시 어떤 의미에서는 남성 성기의 그림자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국의 용문화에서는 용을 남성이자 영웅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홍산문화의 '수옥룡'을 보면 한 쌍(반쪽 2개)의 수컷 생식기가 옥룡을 받치고 있는데, 이는 옥룡의 '생명의 본질'에 대한 예술적 개념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다.
분명히 중국 용문화의 본질은 중화민족의 생식숭배를 표현하는 데 있다. 생식 숭배는 전 세계의 고대 민족 집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예를 들어, 한 민족 집단의 생식 숭배에는 아기만큼 큰 남성 성기를 들고 있는 여성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나라는 돼지를 조상으로 여기고, 다른 나라는 개구리를 조상으로 여기며, 다른 나라는 박을 조상으로 여기기도 합니다. 이 모든 동식물 토템 숭배의 의미는 동일합니다. 이는 "자식이 많음, 복이 많음"을 의미합니다. 즉, 이 동식물은 모두 강한 생식 능력(자식을 많이 낳음)을 가지고 있어 만물의 번영에 대한 희망을 표현합니다. 국가. 홍산문화에서 출토된 또 다른 '용봉황토템'은 중국 용문화의 생식숭배를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다.
홍산문화의 봉황 옥조각을 보면 역시 'ㄷ'자 모양을 하고 있어 'ㄷ'자 모양의 용 못지않게 충격적이다. 우선, 중국 문화에서 봉황은 일반적으로 여성을 의미할 수 있으며, "C"자 모양의 봉황은 "갓 태어난 여성"을 의미합니다. 이는 용봉문화가 중화민족의 다산숭배 숭배의 창조물임을 다시 한 번 입증하는 것이다. 용("C" 자 봉황 문화 포함)도 "원래의 생명"을 상징하므로 중국의 용 문화는 또한 중국 민족의 원래 생명 숭배, 생명의 창조성 숭배, 변화할 수 있는 원래 생명을 상징합니다. 예배의 모든 것.
“생명은 이이라 불린다.” 분명 중국의 이문화는 재생산과 생명문명의 또 다른 표현이다. 중국의 용 문화는 중국 민족의 기질이고, 중국 이족 문화는 중국 문명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다양한 '옥룡'은 지역별 문화인식의 차이를 표현한다. 돼지머리처럼 생긴 옥룡(사진3)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비슷하지도 비슷하지도 않다. 옥룡(사진 1)은 둥근 눈과 눈에 띄는 빗 등 달걀 껍질 속의 닭의 기본 기질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의미에서는 원숭이와도 비슷하지만 옥룡(사진 2)은 질주하는 말로서 사람들이 살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초원에서는 말을 사랑하고 숭배합니다. 이것은 또한 "용마"와 "용마혼"의 원천임에 틀림없다. 『주리·하관·수인』은 “키가 8척이 넘는 말은 용이다”라고 말했다. 신화소설 『서유기』에 나오는 “백룡마”는 작은 백룡의 화신이다. "말은 용종이다"라는 예술적 개념을 표현하고 있다. 대원구용은 머리와 얼굴이 양이나 사슴의 형상을 하고 있는데, 이는 고대 안휘성 중화민족의 조상들이 뿔 달린 동물인 양이나 사슴에 대한 애정과 숭배를 보여줍니다. 이는 지금 우리가 보는 용머리의 이미지와 매우 유사하다.
지금 우리가 보는 용의 '용머리' 얼굴은 악어의 얼굴(하마의 얼굴처럼 물속에 사는 동물의 얼굴이고, 이는 악어와 용과 매우 유사합니다) 네 개의 "용 발톱"도 악어의 네 개의 발톱과 매우 유사합니다. 우리가 지금 보는 용의 몸통은 비단뱀이나 뱀의 몸통과 비슷합니다. 뱀은 정자처럼 보입니다. 『좌전(象章): 항공 28년』에는 “뱀이 용을 탄다”라고 적혀 있는데, 뱀이 용으로 변한다는 뜻이다. 십이간지 동물 중 하나인 '뱀'은 '소용'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이는 '용'이 작을 때(비늘과 발톱이 없는) '용'의 모습, 즉 용의 모습으로 이해될 수 있다. "C" 모양의 용. 또한, 전설적인 복희는 '사람의 얼굴과 뱀의 몸'을 갖고 있다(실제로는 사람의 얼굴과 용의 몸이어야 한다. 뱀은 갓 태어난 동물 생명체의 진화인 옥룡의 형상이다.) 춘추시대 출토된 복희와 여와상 '용의 탄생' 한대 복희상과 여와상(상반신은 사람, 하반신은 뱀)에는 중요한 차이점이 있는데, 이는 생명의 첫 번째 이미지인 용에 대한 중국 조상들의 숭배를 반영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지렁이를 '지룡'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용이 표현하는 '지속적인 기복'을 잘 설명하는 것입니다.
중국 전통문화에는 십이지 동물 문화가 있다. 열두 별자리의 전통적인 순서는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입니다. 용을 머리로 하면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쥐, 소, 호랑이, 토끼가 있다. 용을 제외한 십이지신의 11동물은 모두 현실에서 우리에게 친숙한 동물들이다. 오직 용만이 현실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이제 우리는 무엇보다도 용은 모든 동물의 초기 배아이며 모든 동물은 용에서 진화했다는 점을 완전히 명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용은 적어도 우리가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동물을 포함한 모든 동물의 통합입니다. 첫째, 뱀(악어 포함), 말, 양의 화신이고, 그 다음에는 닭(또는 원숭이)과 돼지가 포함됩니다. 그러므로 용이 표현하는 것은 "생명을 변화라 한다"는 이미지이고, 용이 표현하는 것은 생명의 자연적 통합의 이미지이기도 하며, 다양한 민족 문화와 다양한 연령(60년 주기)에 대한 이해도 표현한다. 환생의 원리는 천간과 지상 가지의 결합으로 이루어짐) 사람들의 사회적 결속(서로 다른 속성을 지닌 12마리의 동물로 표현됨).
5,0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중국 문명은 영원히 지속되고 번영하며 조화를 이루며 인류 역사를 이어온 세계 유일의 문명이 되었습니다. 중국 용 문화의 기질. 6천년 전 용의 모습에서 지금의 용의 모습까지 단계별로 진화하는 과정이다.
중국 용 문화의 진화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현재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는 용은 다양한 고대 진화가 통합된 결과라고 일반적으로 믿어지고 있다. 중국의 용 문화는 대략 창생기, 재배기, 성숙기, 발전기, 전성기의 5단계를 거쳤습니다. 초기 용 문화는 주로 홍산 문화, 대문구 문화 등 시대에 발생했는데, 이에 대해서는 앞서 자세히 소개했습니다. “청동기 시대(하상, 서주, 춘추시대, 기원전 21~5세기)에는 청동 제사기에 용문과 나선형 문양이 잇달아 나타났으나 아직 용문의 역할은 중요하지 않았다. 전국·진·한 시대 용의 문양은 이전의 변주와 다양화에서 변화하여 후대에 흔히 볼 수 있는 정형화되고 정형화된 형태로 나타나며, 유교와 도교의 성행과 함께 성숙해진다. 삼국시대부터 송원까지) 용의 이미지는 단순한 것에서 섬세한 것, 딱딱한 것에서 선명한 것, 발톱과 비늘에서 발톱과 비늘로, 한 마리의 용에서 용으로, 우화적인 이야기에서 순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용의 그룹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1368-1911)에 용 문양은 제국 권력의 상징이자 상징으로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
실제 위, 소위 '전성기'의 시작인 명나라는 중국의 봉건 문명이 전성기에서 역전되는 시대이기도 했다(정화의 7차 항해로 정점을 이룬다). 서양이 천하를 통일하려다(1405~1433)) 쇠퇴에 접어들었다. 중국의 용문화가 '제국문화수준'에서 '노인화'되었다고 할 수 있는가? 1911년 혁명 이후 청나라가 멸망하면서 '용룡문화' 역시 역사문화로 종말을 맞이하게 된다. 현대 중국의 용 문화는 주로 민간 풍습의 표현이자 서민들의 기쁨의 표현이 되었습니다. 특히 젊은 남녀가 결혼할 때 용과 봉황 문양은 결혼식 장면의 주요 장식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용은 남성을, 봉황은 남성을 상징하며, “용봉은 상서롭다”는 중화민족의 생식문화의 심오한 의미를 표현합니다. 중화민족은 '용의 후예'이기 때문에 중국의 용문화는 연황(燕皇)의 모든 후손들이 조국을 향한 깊은 이해와 정서로 표현된다. 당신이 어디로 가든지, 수만리 떨어진 외국에 있든지, 몇 세대에 걸쳐 해외에 정착하든지, 당신은 '용의 후예'로서 조국을 늘 가슴 깊이 간직할 것입니다. 근대 이후 화교의 애국주의는 중화민족의 단결을 생생하게 반영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은 푸양에서 출토된 6000년 전 조개껍데기 조각상을 일반적으로 '중국 최초의 용'으로 평가하는데, 이런 해석에는 문제가 있다. 무덤 주인이 부족의 지도자이면 문제가 없을 것이며, 그와 함께 묻힌 두 동물 모형은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산의 왕'인 호랑이여야 하며, 악어, "물의 왕"(이 문제는 다른 학자들에 의해서도 논의됨), 머리가 아래를 향하고 있고 "사람의 왕"이 가운데를 지키고 있습니다. 중국 문화에는 "왼쪽에는 청룡, 오른쪽에는 백호"라는 말이 있고, "용이 호랑이와 싸우는 것", "용의 접시에 앉은 호랑이" 등과 같은 관용어가 있는데, 이는 계속해서 표현되어야 한다. 이 문화의. 그러므로 여기서 용은 보호의 용인 일종의 "수호 용"이거나 강력한 용인 "Weilong"이어야합니다. Hongshan Jade Dragon은 생명과 번식의 용인 "탄생 용"이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생명의 용과 힘의 용을 합친 용을 '용'이라 부를 수 있으며, 이는 중국 문화에서 황제가 '진용황제'로 불리는 시작이기도 하다. 황제를 '진용황제'라고 부르고, 왕비를 '봉황관과 후궁'을 쓴 것은 중국문화의 번식문화에 대한 최고의 표현이어야 한다. 용의 강력한 형상은 왕족의 패권과 불가침성을 반영하며, 용은 왕족의 유일한 상징이 되었습니다.
용의 형상은 구체적인 생명과 동물의 형상에 내재된 다양한 개념의 집합과 승화이며, 그 함의는 여전히 중화민족의 생식문화의 최고 표현이며, 이는 중화민족의 연속성을 구현하는 것이다. 당시 왕권) 자연생명의 부침과 끝없는 발전을 뜻한다. 그러므로 실제 자연계에서는 이에 상응하는 생물을 찾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단순히 현재의 용의 이미지를 이용해 역사상 용이 어떤 동물이었는가를 보여주는 것만으로는 올바른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중국의 용문화는 세계로 통할 것이다
중국 문명은 인류 역사상 유일하게 영원히 지속되는 위대한 문명이다. 중국 문명의 두 가지 주요 원천인 용 문화와 이문화는 중국 문명의 부단한 부흥과 끝없는 생명과 영원의 근본적인 이유입니다. 중국의 용문화는 중국민족의 기질이고, 중국의 이문화는 중국문명의 본질이다. 소위 '인생은 이(休)라고 한다'는 중국 용문화와 중국 이문화의 손바닥과 등을 생생하게 표현한 것이다. 중국 용 문화의 근원인 홍산용은 작고 귀엽고 '끝없는' 생명의 위대한 창조성을 표현하며, 중국 용의 황금뱀의 춤은 중국 문명의 영광스러운 발전을 상징합니다. " "장수와 행운"을 의미합니다. 분명히 중국의 용 문화는 행복, 장수, 행운, 화합, 성공을 기원하는 사람들의 기도입니다. 오늘날 세계의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중국 춘절의 번화하고 활기 넘치는 장면에 감염되고 있으며, 중국 황도대 문화는 점점 더 많은 국가의 사람들이 맛보고 싶어합니다. 고유한 중국 별자리의 느낌. 중국 문화가 세계화되고 있다.
중국 문화를 홍보하는 것은 중국 문명의 재출현을 위해 불가피할 뿐만 아니라 중국 문화 특성을 지닌 제품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중국 용 문화가 드러내는 생명의 창조성과 장수, 화합, 장수에 대한 상서로운 예술적 이념은 필연적으로 중국 용을 점점 더 많은 나라 사람들의 사랑을 받게 될 것입니다. 중국이 더욱 번영해감에 따라 중국의 용 트레이드마크와 중국의 용 문양이 있는 생필품과 용 모양 예술품을 소유하는 것을 미래의 삶에 행운을 가져다 주는 축복으로 여기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질 것입니다. 중국의 용문화는 반드시 세계인의 공통문화가 될 것입니다.
중국의 용(영어 용)과 서양의 "용"(영어 용)은 모양이 다를 뿐만 아니라 본질적으로 다르기 때문에(이는 많은 전문가에 의해 입증되고 제안되었습니다); 중화민족의 상징이 되었기 때문에 단순히 역사적 이미지 계승을 수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 사람들이 중국 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우에 사용하기 위해 여러 표준 샘플 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기쁨, 평화, 번영의 의미를 담은 중국 용 문화는 수천년 동안 중화 민족의 부침과 끝없는 삶, 그리고 세계 역사의 신성한 상징이되었습니다. 인간 세계. 우리는 중국 용문화의 내포와 역사적 발전을 깊이 있고 충분히 인식하고 이해하여 중국인민이 세계 여러 나라 가운데서 자주립하고, 중국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자긍심과 자신감을 높여야 합니다. 세계 발전의 최전선에 서다. 또한 세계인들이 중국 용문화의 의미와 역사적 변천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것도 필요하며, 이는 중국이 세계화되고 세계가 중국을 인식하는 데 필요한 문화 교류이기도 하다. '중국의 21세기'를 실현하는 주요 문화소통사업입니다. 전 세계 사람들이 중국 용 문화를 존경하고 사랑함으로써 21세기 인류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한 긍정적인 문화적 정체성이 되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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