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이야기 - 황주 뉴스 인터뷰
황주 뉴스 인터뷰
저자-zang liangbo
예술 사업에 대해 특별한 관심이 없다
황주의 예술 생애에서 하늘은 그에게 어떠한 특별한 배려도 주지 않았다.
황주 선생님, 본명 리앙, 1925, 허베이 () 성 리현 양가장 () 사람. 그곳은 외진 마을이고, 그의 할아버지는 마을 극단의 단장이다. 그래서 그는 어렸을 때' 배우' 를 자주 그렸는데, 아무도 가르치지 않고, 모두 자기가 좋아하는 것에 의지했다. 중학교 1 년 만에 아버지가 돌아가셔서 중퇴했다. 그림을 배우기 위해 그는 고향을 떠나 Xi 안에서 방랑하는 생활을 하고 있다.
65438 년부터 0943 년까지 스승은 서북 유명 화가 장안화파 창시자 조망운으로부터 중국화를 배웠다. 당시 조망운은 서북지역의 큰 화가였지만, 그의 생활은 결코 좋지 않았다. 황주는 전쟁에서 자랐다. 65438 년부터 0949 년까지 중국 인민해방군에 가입하여 부대에서 미술 편집자로 활동하고 있다. 이후 그는 간쑤, 산시, 청해, 신강에서 자주 사생했다.
1957 년 그의 국화' 황야 설도' 가 세계 청년과 학생축제에서 금상을 수상해 중국 예술계에서의 지위를 확정했다. 32 세에 그는 국내외에서 유명한 화가가 되었다. 그는 여러 해 동안 축적된 대량의 스케치를 바탕으로' 폴로 치는 것',' 가방',' 인수공영' 등 소수민족의 생활을 표현한 훌륭한 작품을 많이 창작했다. 문혁' 기간 동안 그는 눈물을 머금고 한 광주리의 스케치를 불태우고 강제 노동 개조를 받아 어쩔 수 없이 붓을 멈췄다.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스케치는 500 여 장밖에 없다. 문혁 이후 몸 상태가 계속 좋지 않아 1977 병세가 악화되어 마비가 발생했다. 그러나, 그는 열정적으로 창작을 견지하고, 임종을 앞두고 20 미터 길이의 백나귀 그림을 그려서 등소평 동지의 방일 때의 국례로 삼았다. 1980 년대 홍콩, 싱가포르, 영국, 일본, 독일 등 국가 및 지역에서 전시회를 열어 세계 더 많은 사람들이 중국의 회화 예술을 이해하고 국제적 영향력을 지닌 예술 대가가 되었다. "개혁개방보다 낫다." 그가 말하길, "24 시간 동안 그릴 수 있고, 원하는 대로 그릴 수 있습니다. 1949 부터 1980 까지 실제 그림을 그리는 시간은 5 ~ 6 년입니다. 요즘 젊은이들은 시간을 다잡고 좋은 시간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 자신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할 때, 선생님은 결코 그의 고난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 그는 거의 역대 체육계의' 노선수' 였다. 특히 문혁 시절' 나귀장수' 라는 별명은 거의 널리 알려져 있었지만, 그는 "할 말이 없다. 나도 이런 것들을 쓰고 싶지 않다" 고 말했다. 나의 관점은 흥미진진하고 고무적인 문장 좀 더 쓰는 것이다. 우리는 이 나라에 살면서 그것을 가장 잘 안다. 당신은 중국 출신이고, 당신은 중국 출신입니다. 나는 평생 남을 해치지 않는다. 만약 다른 사람이 나에게 상처를 준다면, 나는 앞으로 끌리게 될 것이고, 아무 말도 하기 싫어서 재미없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과거의 운동이 이미 시정되었다고 말한다. 기왕 과거이니, 굳이 언급할 필요가 있는가! 사람은 앞을 내다보고, 시간이 있으면 일을 많이 하고, 그림을 많이 그리고,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하늘을 원망하지 말고, 남을 푸대접하지 말고, 서로 싸우고, 지루하게 하지 마라. "
"저는 예전에 외국에서 전시회를 연 적이 있습니다. 외국 기자가 문화대혁명에 대해 물었을 때, 중국 정부는 이것이 10 년 대재앙이라고 말했다. 네가 문혁에서의 재난에 대해 이야기할 때, 나는 거의 대답할 것이 없다. 화가에게 생활은 매우 다채롭다. 인생에는 그렇게 많은 선량한 사람과 아름다운 것들이 있는데, 너는 그림을 다 그릴 수 없고, 다 쓸 수 없다. 사람이 얼마나 키가 크든 그림이 얼마나 높은가. 클릭합니다 노인의 두 짙은 검눈썹을 바라보며 그의 상세한 서술을 들으니, 한 마디 한 마디가 사람의 마음을 꿰뚫을 수 있다. 그들은 그들 세대의 이치를 완전히 이해할 수는 없지만, 예술대사들의 고상한 정조를 진심으로 존경한다. 또 다른 국화대사인 이코염은 생전에 이렇게 말했다. "한 화가는 한 사람이 그렇게 키가 크다." 이것은 그의 일생의 개요이다. 오천 년 동안 당신은 문화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중국화는 중국 예술 범주 중 깊은 학과이다. 배울수록 자신이 부족하다고 느낀다. 서비홍, 유해기장, 유개수로, 오작인과 같은 중국의 구세대 예술가들은 모두 서양 예술을 먼저 배우고 유학을 떠났다. 그들은 이전에 중국화에 대해서도 의견이 있었는데, 그것은 소수의 권력자의 노리개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중국화에 대한 더 많은 이해와 함께 나이가 들수록 중국화를 배워야 한다. 문학과 철학을 많이 담고 있기 때문에 민족성이 있어서 국화를 배우는 것도 쉽지 않다. 중국화는 역대 모두 최고봉이 있다. 만약 당신이 항상 최고봉을 따라가고 그 경로를 따른다면, 최고봉은 없을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도전명언) 너는 자신의 정상에 도달할 수 있을 뿐, 영원히 정상에 도달할 수 있는 기준은 없을 것이다. " 한 폭의 중국화를 감상하는 것은 사실상 중국 문화사를 생각하는 것이다.
"중국의 예술은 그림뿐만 아니라 소장품도 풍부하고, 호연해처럼 외국인을 업신여기는 것이 아니라 우표, 찻주전자를 모두 소장할 수 있다. 그러나 중국 소장품에 종사한다면, 전체 정력은 만족하지 못할 것이고, 좋은 것은 너무 많다. " 1950 년대에 정식으로 소장하기 시작했는데, 당시 임금은 매우 낮았고, 단지 80 위안밖에 없었고, 모든 돈은 소장품에 쓰였다. 그는 또한 그림을 팔고 그림을 사서 골동품을 산다. 당시 황주의 그림은 매우 싸게 팔려서 겨우 20 ~ 30 원의 그림 (제백석 45-50 원의 그림) 이었다. 그는 많은 돈을 빚지고 있지만, 그는 이것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중국과 같이 결점이 없는 5 천년 문화를 가진 나라는 세상에 없다. 우리의 조상은 우리에게 너무 많은 유산을 남겼다.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4 대 발명품이지만, 우리는 정말 아는 것이 너무 적다. 중국인으로서 우리는 먼저 자신을 배워야 한다. 우리 조상은 인류에게 탁월한 공헌을 하였다. 나는 해외 유학을 반대하지 않지만, 아들은 어머니가 못생겼다고 생각하지 않고 아들은 집이 가난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나는 중국을 업신여기는 사람들이 매우 싫다. 외국인이 중국에서 우리의 문화예술을 훔치고 있는데, 이 책도 그들도 겨우 이해할 수 있다. 그들은 또한 중국의 문화예술을 구하고 우리를 야만적이고 미개한 민족으로 여겨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는 부끄러움을 느껴야 한다. 우리는 우리 조국의 문화를 발양해야 한다. 일부 외국인들은 중국에 가는 것은 모험이라고 말한다. 허튼소리! 우리는 네가 탐험을 해야 한다. 중국인은 자신을 존중해야 한다. 현재 중국에는 알려지지 않은 사람들이 과거 파괴된 문화를 보완하고 연구하고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에 염황예술관에서 열린 과학과 예술 세미나에서 과학자들이 확실한 증거를 근거로 세계 많은 것들이 중국에서 기원했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 나와 나의 모든 것은 국가에 속한다.
(zang liangbo 회고록에서 발췌-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