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이야기 - 마틴 하이데거의 정보
마틴 하이데거의 정보
마틴 하이데거 (Martin Heidegger, 1889 년 9 월 26 일-1976 년 5 월 26 일), 독일 철학자는 현상학, 실존주의, 해체주의, 해석학, 포스트모더니즘, 정치 이론, 심리학 및 신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철학자 탈형학교 및 지식론의 문제를 이끌고 본체론을 향해 나아가려고 시도한 적이 있다. 이것이 존재의 의미입니다. 하이데거는 많은 철학자들에게 영향을 끼쳤습니다. 가달마 (Hans-Georg Gadamer), 한스 유나스 (Hans Jonas), 레비나스 (Emmanuel Levinas), 한나 아렌트 With〉 >, 모리스 멜로 폰티 (Maurice Merleau-Ponty), 장 폴 사르트 (Jean-Paul Sartre), 자크 데히다 (jace
디렉토리 [숨김 ]
1 생애
2 철학
2.1 영향
2.2 존재와 시간
2.3 후기 저작
3 그와 나치 독일
4 저작
5 영화
6 참고 문헌
7 외부 링크
[편집] 평생
하이데거의 출생지인 메스키시는 바덴 뷔템베르크 주 메스키시의 하이데거 출신으로 천주교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프리드리히 하이데거는 메스키시 읍에 있는 가톨릭 교회에서 사무를 맡고 있다. 1892 년에 그의 여동생 마리아가 태어났고, 그의 남동생은 1894 년에 태어났다. 마틴 하이데거는 초창기에 교회 학교에서 공부했다. 열일곱 살 때, 그는 한 신부로부터 브렌타노의'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존재의 다중적 의미' 라는 책을 빌려 존재의 의미에 흥미를 느꼈다. 그는 대학에서 신학을 먼저 배운 지 2 년 만에 철학으로 전입하고 인문과학과 자연과학을 동시에 공부했다. 1913 년 플레부르크 대학에서 리켈트와 슈나이더의 지도하에 박사 학위 논문' 심리학적 판단설' 을 완성했고, 그의 강사 자격논문 제목은' 던 스각의 범주에 대한 학설과 의미에 대한 이론' 이었다. 1914 년에 그는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제 1 차 세계 대전이 발발한 후 1914 년 8 월에 하이데거는 군대에 징집되었지만 두 달 후 건강이 좋지 않아 제대했다. 제 1 차 세계대전의 마지막 해인 1917 년에 하이데거는 에이버리트 페트티와 결혼하여 결혼 후 다시 입대하여 서선 전장에서 복무했다. 그는 오랫동안 독일을 떠나지 않고 책상 위의 일을 묻었다.
1918 년에 전쟁터에서 돌아온 후 하이데거는 공식적으로 후젤의 수석 조교가 되어 후젤의 지도 아래 가르치는 법을 배웠다. 강의의 내용은 대부분 아리스토텔레스를 둘러싸고 있다. 후젤의 현상학의 훈육을 많이 받았지만, 그의 강의의 중점은 완전히 후젤식이 아니었다. 1920 년 11 월에 프레이부르크 대학의 교직이 다시 공석이 되자 후젤은 나토프에게 하이데거를 추천했다. 당시 하이데거는 후젤 편집장의' 철학과 현상학 연구 연감' 제 7 권에서 아리스토텔레스에 관한 대저서를 발표할 준비를 하고 있었다. 하이데거는 40 페이지의 원고 한 부를 두 부 인쇄했다. 하나는 나토프에게 보냈고, 다른 하나는 자신에게 남겨졌다. 나토프는 원고를 읽은 후, 그의 철학 사상이 놀라운 첫 번째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경탄하며 즉시 후젤에게 회답했다.
1923 년에 그는 마부르크 대학교 철학 교수로 재직하기 시작했다. 이때 그는 토트나우부르크에 자신의 별장 (the Hütte) 을 짓기 시작했고,' 존재와 시간' 의 첫 원고를 쓰는 데 집중하기 시작했다. 같은 해, 그는 마르부르크 대학에서 매우 출중하고 영예로운 동시에 프로테스탄트 철학 교수로 선출되었다. 그와 * * * 일을 하는 사람은 신학자 루돌프 불트만 (Rudolf Bultmann), Ernst Friedl? Nder, 니콜라 하트만 (Nicolai Hartmann), 뉴칸트주의 철학자 나톱 (Paul Natorp) 이 있습니다. 1925 년 여름 강의원고' 시간 개념의 역사' 는' 존재와 시간' 의 초기 형태다. 1925 년 겨울에 하이데거는 정식 교수 강의로 지명되었다. 당시의 수요에 따라, 그는 반드시 즉시 저작을 출판해야 한다. 그래서 1926 년 1 월부터 4 월까지 그는 별장에 은거해' 시간 개념의 역사' 를' 존재와 시간' 의 처음 240 페이지로 정리했다. 후세르 기간에도 토트나우부르크로 휴가를 보내고, 그와 토론하는 주요 개념은 세계에 있다. 이듬해 2 월' 존재와 시간' 은 각각' 현상학 연감' 제 8 권과 단행본으로 출간됐다. 6 개월 후 베를린은 정교수 직함을 수여했다.
1928 년에 후젤이 은퇴하자 하이데거도 마부르크 대학의 자리를 사임하고 후젤의 철학 강의를 계승하기 위해 프레이부르크 대학으로 돌아갔다. 1931 년 이래로 하이데거와 독일 나치당의 관계는 점점 더 가까워졌다. 1933 년에 그는 나치당에 가입하여 프라이부르크 대학의 교장으로 선출되었다. 그러나 그의 취임 연설 (Rektoratsrede) 에는 나치의 나치 선전과 잘 맞는 많은 말들이 사용되어 그를 악명 높게 만들었다. 특히 독일 대학의 목적은' 독일 국민의 운명을 교육하고 훈련시키는 지도자와 위사' 이다. 그는 대학의 세 가지 기둥이 각각' 노동서비스, 군복무 서비스, 지식서비스' 라고 주장했다. 그는 1934 년 교장직을 사퇴했지만 탈당은 하지 않았다. 1945 년부터 1947 년까지 프랑스 직업당국은 그의 나치 배경 때문에 그가 가르치는 것을 금지했다. 1951 년에는 명예 퇴직 교수가 누리는 특권도 철회되었다. 그는 1951 년, 1958 년, 1967 년에 정기적으로 교직을 초청받았다. 1976 년에 하이데거는 출생지인 메스키르히에서 세상을 떠나 로마 가톨릭 의식으로 안장되었다.
[편집] 철학
마틴 하이데거는 20 세기의 중요한 철학자 중 한 명이다. 그의 사상은 각 분야에 깊이 파고들었다. 온톨로지에 대한 그의 토론은 그를 실존주의 창립자 중 한 명인 장 폴 사트의 초기 저서에서 언급한 인류의 자유 주관적 내면성으로 되돌릴 수 없는 존재주의로 만들었다. 그의 구상은 많은 철학 업무에 영감을 주었다. 예: 사르트르는 그의 생각을 대량으로 채택했다. 그의 저서는 독일, 프랑스, 일본 등지에서 채택됐고, 심지어 70 년대까지 북미에는 여전히 많은 추종자들이 있었다.
그는 사실과 가치의 분야와 같은 현대 조류의 개념을 거절했다. 그는 도덕을 그의 이론 체계에 통합하는 것을 거절했다. 이것들은 다른 철학자들의 그에 대한 오해를 불러일으켰다. 그의 정치적 입장과 개인적 행동도 공격의 대상이 되었다.
[편집] 영향
하이데거가 젊었을 때, 그는 신학을 매개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건드렸다. 이 전통적인 개념은 플라톤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이 초기 접촉은' 존재와 시간' 의 기초를 다졌다. 처음에 하이데거는 현상학자라고 불렸다. 현상학의 수법은 사전 지식 없이 경험을 이해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추상적인 이론의 가설을 우회하여 사물의 본질을 얻는 방법이다. 후셀은 현상학의 아버지이자 하이데거의 훌륭한 스승이자 좋은 친구이다. 현상학에서 그는 후젤과 다소 불화가 있고 그가 존재하는 구체적인 문제에 대해 점점 더 흥미를 느끼지만 현상학은 그의 파격적인 사상에 의심할 여지 없이 특별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현상학, 현상학, 현상학, 현상학, 현상학, 현상학) 그는' 존재와 시간' 을 현상학 온톨로지로 분류했다.
하이데거의 사상은 칸트, 헤겔, 니체, 소론 오베 치크고 등의 영향도 받았다.
[편집] 존재와 시간
1927 년에 발표된' 존재와 시간' 은 하이데거가 가장 영향력 있는 저작이다. 이 획기적인 저서는 그의 가장 유명한 철학 저작으로, 그로 하여금 프레이부르크 대학의 교수직을 얻게 했다. 이 책은 헤이그드 계획의 상반부에 불과하지만, 나중에는 글쓰기의 하반부를 포기하고 정본이 되었다. 이 책에서 그는 존재 (Sein/being/esse) 에 대한 생존 (existence) 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인류 생존의 본질과 상황을 탐문했다. 비록 그가 자신을 실존주의자로 인정하기를 거부했지만,' 존재와 시간' 은 실존주의의 시초로 여겨진다.
[편집] 후기 저작
하이데거는 그의 모든 저서가 유일한 문제인 존재의 문제에만 관심이 있다고 주장했지만,' 존재와 시간' 이 발표된 이후 몇 년 동안 그의 초점은 서서히 바뀌었다. 이러한 변화를 하이데거의 전환이라고 한다. 후기의 저작에서 그의 초점은 일을 하는 것에서 거처로 옮겨갔다. 그는 일상적인 행동과 고통스러운 경험으로 드러난 구조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행동이 어떻게 존재의 개방성과 같은 전제조건에 달려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인간으로서의 중요성은 이런 개방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루드비히 비겐스탄의 초기 말기 사이의 차이와 같이, 이러한 초기와 말기는 근본적 개념보다 더 많은 분리를 중점적으로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것은 하이데겔 코퍼스의 단절 (초기: -1930, 후기: 1931-) 에 충분하고 중요한 역할을 했다.
[편집] 그와 나치 독일
프레이부르크 대학 총장으로 선출되기 전에 하이데거는 1933 년 5 월 1 일 나치당에 가입했다. 1934 년 4 월 그는 교장직을 사임했다. 전쟁이 끝날 때까지 그는 나치 당원의 신분을 유지했다. 교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플레부르크 대학은 하이데거의 이전 유대인 교사인 후세르가 대학 도서관에 들어가는 것을 금지하여 나치 인종 청소법을 촉발시켰다. 하이데거는 1941 년 재인쇄할 때 후젤이' 존재와 시간' 에 기여한 공헌을 삭제하고 출판사인 마스 니미르 (Max Niemeyer) 의 압력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1935 년' 형등학교 입문' 을 출판했을 때 그는' 이 운동의 내면적 진실과 위대함' 이라는 단어를 삭제하는 것을 거절했다. "...... 이것들은 모두 이른바 철학이다. 오늘 우리 앞에 나타난 것은' 국가사회주의 철학' 이라고 불리지만, 이 운동의 내면적 진실과 위대함 (die innere Wahrheit und Gr)? Edieser Bewegung)-지구기술과 현대인류의 대결 (N? Mlich die begegnung der planetarisch bestimmten technik und des neuzeit lichen menschen [1] 과거의 학생인 하버마스를 포함한 많은 독자들은 하이데거가 국가 사회주의에 약속한 증거로 이해한다.
[편집] 저작
Sein und Zeit (1927) "존재와 시간"
Kant und das problem der meta physik (1929) "칸트와 형이상학 문제"
Einführung in die Metaphysik (1935 년, 1953 년 출판)' 형이상학 입문'
엘? Uterungen zu H? Lderlins Dichtung (1936-38) "홀들린시의 해석"
비터? Ge zur philosophie (vom ereignis) (1936-1938 년, 1989 년 출판) "철학에 대한 공헌"
Holzwege (1950) "임중로"
와스하이? 티펜켄? (1951-52)' 사고란 무엇인가?
Der Satz vom Grund (1955-56) "이성의 원칙"
Identit? T und Differenz (1955-57) "신분과 이별"
Gelassenheit (1959) "사고의 전시"
Unterwegs zur Sprache (1959) "언어로의 길"
Die Frage nach der Technik 기술 관련 질문
Wissenschaft und Besinnung' 사회와 반성' berwindung der Metaphysik' 극복형 학교'
Wer ist Nietzsches Zarathustra' 니체의 찰라투스트라는 누구입니까?
Bauen Wohnen Denken "건축 사고"
Wegmarken "푯말"
[편집] 영화
The Ister(2004 년), 하이데거의 1942 년 강의 영화 사이트
Being There(1979 년), 하이데거에 대한 소재는 이 같은 개념과 자신의 존재를 오랫동안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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