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이야기 - 고등학교에서 꼭 외워야 할 한문은 무엇인가요?

고등학교에서 꼭 외워야 할 한문은 무엇인가요?

1. 정가가 진왕을 암살하다(의수송을 낭송함) <전국정책>

태자와 손님들은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았을 때 모두 흰 모자를 썼다. 선조로서 길이 높아 건물에서 점차 멀어지자 형가가 화합하여 노래하니 군인들이 모두 눈물을 흘리며 울며 나아가며 이르되, : "바람은 쌩쌩 불고, 물은 차갑고, 강한 자는 한번 가면 돌아오지 않는다!" 그 소리에 병사들은 모두 눈을 치켜떴고, 손끝도 치켜떴다. 그런 다음 그의 차를 타고 차를 몰고 갔고 마침내 그를 무시했습니다.

2. 나라에서 소수의 역할(전문을 낭독) 『맹자』

양회왕은 “나라에서 소수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나라에 집중하는 것은 강에 악이 있으면 멀리 옮기는 것이요 백성은 강 동쪽에 있고 강 동쪽에 있는 곡식은 강으로 옮기는 것도 나쁘다. 이웃 나라의 정책에 따라 이웃 나라의 국민이 국민의 국민만큼 좋지 않으면 이웃 나라의 국민은 줄어들지 않고 국민의 국민이 늘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왜요?"

맹자는 그에게 말했다. "왕은 전쟁을 좋아하니, 전쟁의 비유로 채워주세요. 검을 잡은 후 갑옷을 버리고 군대를 끌고 가는데 백이 지나면 멈출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50보에서 멈춘다. 그러면 50보에서 50보를 웃게 될 것이다.”

그는 “백보 이상은 직진할 수 없으니.

그는 “왕이 이것을 알면 백성이 이웃 나라보다 많아질 희망이 없다. 먹어도 물고기와 거북이에게 먹이를 줄 수 없다. 물고기와 거북이가 먹을 수 없으면 먹을 수 없다. 건강을 지키고 후회 없이 목숨을 잃는 것은 건강을 지키는 것이고, 목숨을 잃더라도 후회하지 않는 것. 이것이 왕의 길의 시작이다.

5에이커의 집에 뽕나무가 심어져 있으면 50세의 남자도 비단, 닭, 돌고래, 개, 돼지를 입을 수 있다. 그 때, 칠십 세의 사람은 고기를 먹을 수 있고, 그 때 백무의 땅을 빼앗을 수 없으며, 여러 사람의 가족이 배고프지 않을 것입니다. 효와 형제애의 의로움을 베풀고, 칠십 세의 사람들이 고기를 먹으며 의복을 먹으며, 백성들은 배고프지도 춥지도 않습니다.

개가 사람의 음식을 확인할 줄도 모르고 먹고, 굶주림으로 뒤덮여 사람을 죽일 줄도 모른다면, '내가 아니다, 수이다'라는 말은 다르다. '내가 아니라 군인시대다'라며 사람을 찔러 죽인다고? 왕은 무고하고 천하의 백성이 여기 있느니라."

3. 진나라 멸망론 (마지막 세 문단 낭송) 가의

시황제 때까지 남은 6대 무사들을 맹렬히 추격하여 내면세계를 장악하는 전략을 취하였다. 백월왕은 머리를 숙이고 목을 묶고 신하에게 명하여 북쪽에 만리장성을 쌓고 울타리를 지키게 하였으나 훈 700년 율리 호족은 감히 남쪽으로 가서 말을 몰지 못하였고 학자들도 감히 활을 굽히지 못하고 원망하지 못하여 선왕의 도를 폐하고 수백 가문의 말을 불사르고 어리석은 구이저우를 지도자로 삼아 뾰족한 칼날을 12개의 금빛 형상으로 주조하여 세상 사람들을 약화시키고 도시를 건설하는 데 사용하였으니 강은 연못이었으므로 수백 명의 도시를 점령하였느니라. 예상치 못한 심연 앞에서 강력한 석궁을 가진 장군들이 핵심을 지킬 것이라고 생각했고, 믿음직한 장관이 누가 최고의 군인이 될 것인지, 누가 세계인지 결정되었습니다. 시황제의 마음은 관세음보살이 견고하고 금성(金性)이 수천 리 떨어져 있으니 후손과 황제가 영원히 물려받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시황이 사라지고 남은 힘은 세상에 있습니다. 진 그녀는 항아리의 밧줄 피벗의 아들이자 갱스터이며 그의 재능은 그렇지 않습니다. 중니와 묵자이를 제외하고는 중산층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부자였습니다. 도주와 이둔은 군대 사이에 숨어 있다가 완고하게 거리에 서서 지친 군인들을 이끌고 수백 명의 사람들을 공격했습니다. 진나라가 나무를 베어 군인을 만들고, 장대를 세워 깃발을 만들자, 천하가 모여 이에 호응하고, 음식과 풍물을 쟁취한 뒤, 산동의 영웅과 영웅들은 합쳐져 멸망했다.

세상은 작지도 약하지도 않다. 용주(永州) 땅에서는 위한(魏港)이 굳건하고, 진서(陳興)의 지위는 치(齊), 초(趙), 옌(趙), 조(趙), 한(趙), 위(宋), 위(宋)에게 존경을 받지 못한다. , 그는 중산의 왕이고, 가시와 가시를 뽑는 사람은 갈고리와 미늘창만큼 좋지 않으며, 군대를 추방하고 수비하는 사람은 선견지명과 선견지명을 가진 사람이 아닙니다. 행진과 군대의 운용 방법은 시대에 따르지 않지만 성공과 실패는 바뀔 것입니다. 성과는 반대입니다. 왜 산동과 진서두의 나라를 길고 크게 만들고 그들의 힘과 힘을 비교하려고 합니까? 그러나 진(秦)나라가 작은 땅을 이용하여 만번의 세력을 일으키고 8개 나라와 왕조를 일렬로 다스리니 백여년이 지나서 유하(劉河)가 그의 고향이 되었느니라. 그의 궁전은 한 사람이 곤경에 처하고 일곱 개의 신전이 파괴되었으며, 남의 손에 죽었습니다. 인의와 정의가 없는 공격과 방어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 p>4. 학습 장려(전문 암송) "순자"

군자 말씀: 배움은 따라잡을 수 없습니다.

파란색에서 따온 녹색, 물에서 따온 얼음, 물, 차가운 물. , _이렇게 하면 나무는 줄로 매면 곧게 되고, 쇠는 날카롭게 하면 날카로워진다.

하루 종일 생각하는 것은 순간적으로 배운 것만큼 좋지는 않지만, 넓은 통찰력을 갖는 것은 높은 곳에 오르는 것만 큼 좋지 않습니다. 위로 올라가면 팔이 길어지지 않고 시야가 멀리 떨어져서 외치는 소리가 빨라지지 않지만, 그것을 듣는 사람들은 거짓 말이 발에 이롭지 않다고 말할 것입니다. 수천 마일을 여행하십시오. 거짓 배는 물을 흐르게 할 수 없으며, 군자는 태어나고 다르지 않으며, 거짓을 잘합니다.

흙이 쌓이면 산과 바람과 비가 번성하고, 물이 쌓이면 심연이 되고, 선한 일이 쌓이면 신들이 만족하리라. 천 리를 쌓지 않고는 작은 물을 모으지 않고서는 천 리를 갈 수 없느니라, 질주하는 말은 강과 바다를 만들 수 있지만, 말은 열 걸음을 갈 수 없고, 공덕은 없다. 인내와 인내가 있으면 썩은 나무가 부러지지 않을 것입니다. 인내가 인내라면 금과 돌은 발톱과 이빨의 힘 없이도 지렁이로 조각될 수 있고, 근육과 뼈는 황천을 마셔야 튼튼합니다. 한 뜻으로 게는 여섯 번 무릎을 꿇고 두 개의 핀으로 발톱을 뽑는다. 동굴 속에서 의지할 것이 없는 뱀이나 장어가 아니라 마음이 불안하다는 뜻이다.

5. Lian Po와 Lin Xiangru의 전기 (마지막 두 단락을 암송) "역사적 기록"

그는 떠난 후 고국으로 돌아갔고 그의 위대한 업적으로 인해 , 그는 그를 최고상으로 모셨고 오른쪽에 염백(蓮伯)의 자리에 있었다

연백은 "나는 조나라의 장군으로서 성읍을 공격하고 큰 공을 세웠다"고 말했다. 현장에서 싸우는데 린샹루는 말로만 일하는데 그 사람은 나보다 위에 있고 개자식 같아 보여 부끄러워서 참을 수가 없어요." 선언문에는 "내가 샹루를 보면 나는!" 포상록은 차를 몰고 숨어서 모습을 포기하고 이렇게 훈계했다. “내가 친족에게 가서 황제를 섬기는 이유는 이제 황제의 의로움만 존경하기 때문이다. 불멸의 황제는 악한 말을 하지만 황제는 숨는 것을 두려워한다." "글쎄, 그 두려움은 매우 심각하고 평범한 사람들은 그들을 부끄러워하는 것이 아닌가? 제발 사임하세요." 임향여는 말을 멈추고 "네 생각에는 정직한 장군, 진왕이 누구라고 생각하느냐?"고 말했다. 그는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향여는 "나는 진왕의 권력을 이용한다. 그러나 항여의 조정은 그를 꾸짖고 그의 신하들을 모욕한다. 항여는 노예이지만 연장군만 두려워하는가? 생각해보면 진나라가 조나라에 군대를 보내지 않은 이유는 우리 둘이 여기에 있기 때문이다. 호랑이 두 마리가 서로 싸우고 있는데 세력이 서로 배타적이지 않기 때문에 국가의 시급한 문제를 먼저 생각하고 그다음에 개인의 원한을 먼저 생각하기 때문에 이렇게 하는 것입니다." 롄포는 이 말을 듣고 살을 드러내고 덤불을 어깨에 메고 손님 때문에 그는 Lin Xiangru의 집에 와서 사과했습니다. "너희 비열한 사람들은 장군이 얼마나 관대했는지 모릅니다!" 군인들은 서로 기뻐하며 목을 자르는 친구가되었습니다.

6. 보찬산 여행(2-3절 낭송) 왕안시

아래는 평평하고 개방적이며 옆으로 샘이 나오고 사람이 많다 여행을 기록하는 사람-소위 앞 동굴도 산 위로 5 ~ 6 마일 정도 있는데, 들어가 보면 엄청 춥습니다. 수영을 좋아하는 분들을 위해 - 그 후 나머지 동굴과 네 사람은 불을 들고 들어가는데, 깊이 들어갈수록 들어가기가 어려워지고 광경도 이상해진다. 게으르고 나가려고 하는 자는 "너희가 나가지 아니하면 불이 꺼지리라"고 말하고 함께 나가서 자기들이 있는 곳을 가리느니라. 방황하지만 그들을 대하는 것은 왼쪽과 오른쪽에 기억에 남는 사람이 점점 더 깊게 덮여 있기 때문에 그 때 주어지는 힘은 여전히 ​​​​들어갈만큼 충분합니다. , 그리고 불은 여전히 ​​그것을 지울만큼 충분합니다. 나온다면 나오려는 사람들을 비난 할 수도 있고 가장 즐거운 여행을 즐길 수 없다는 것도 후회됩니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생각이 깊어서 하늘과 땅, 산과 강, 풀과 나무, 곤충, 물고기, 새와 짐승을 바라보면 무엇인가 발견하곤 했다는 사실이 한숨이 나온다. , 그들은 어디에나 있었습니다. 위험이 멀리 있으면 도착하는 사람은 적고 멀리 있습니다. 세상의 웅장하고 기이하며 비범한 견해는 종종 위험과 거리에 있으며 사람들은 거의 오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야망이 없는 사람은 거기에 도달하지 못하고, 의지가 부족하면 도달하지 못합니다. 게으르고 어두움과 혼란이 있어 보여줄 것이 없으나 힘이 있으면 남의 비웃음을 받을 수도 있지만 자기 자신은 안타깝다. 최선을 다했지만 실패했다면 후회할 수 없지만, 누가 그들을 비웃을 수 있겠습니까?

7. 왕희지의 난정서문(전문 암송)

영화 9년, 내가 귀주에 있을 때, 늦봄 초 , Kuaiji Shanyin의 Orchid Pavilion에서 만났는데 악령에 대해 할 일이 많았습니다. 선한 사람들이 도착한 후 여기에는 높은 산과 울창한 숲과 키 큰 대나무가 있습니다. 또 맑고 거센 시냇물이 좌우로 비쳐 마치 흐르는 술잔처럼 보이지만 그 옆에 앉으면 비단과 대나무 관현악의 번성함은 없지만 술잔 하나와 성가 하나가 있다. 하늘도 맑고 공기도 맑고 바람도 잔잔하고 광활한 우주를 바라보고 범주의 번영을 바라보며 이리저리 헤매고 있습니다. 당신의 마음 속에 있는 것은 당신에게 훌륭한 시각적, 청각적 즐거움을 제공하기에 충분하다고 믿습니다.

그 여인의 서로의 관계는 평생을 동경해왔거나, 같은 방에서 서로를 껴안고 이야기를 나누고, 일시적으로 스스로 얻은, 빨리 자급자족하고, 알지 못한다. 그 노년이 오고 있고, 자신이 있는 곳이 지겹다는 것. 감정은 상황에 따라 변하고, 감탄과 감탄 사이에서 기뻐하지만 여전히 그럴 수 없다. 조건이 단축되고 변하여 결국에는 지치게 된다. 고대인들은 “죽음과 삶도 큰 일이다”라고 말하였다. , 그리고 치와 펑에 대한 애도는 미래를 보는 것과 과거를 보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나는 그 시대의 사람들을 나열하고 그들이 말한 것을 기록한다. 그래서 흥미롭고, 나중에 보시는 분들도 은혜를 느끼실 것 같아요.

8. Su Shi의 Chibi Fu(전문 암송)

7월 Renxu의 가을, Su Zi와 그의 손님들은 적벽 아래에서 보트를 타고 있었습니다. 술은 손님의 것이요, 밝은 달의 시를 읊으며 소염의 아름다운 장을 노래하니, 달은 동산 위로 떠서 바람에 날아가는 것 같도다. 어디에서 멈추는지 모르고 마치 세상에 홀로 남겨져 불멸의 존재로 승천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술을 마시고 신나게 놀다가 다음 노래를 불렀다. "계수와 난초의 노가 하늘과 밝은 빛을 맞고 빛의 흐름을 따라 내 품에 안겨 바라보니 하늘의 아름다움에." 동굴피리를 연주하는 손님이 있습니다. 노래에 의지하여 조화를 이루면 그 소리는 징징거리고, 원한같고, 감탄같고, 울고같고, 불평같고, 여운은 마치 숨어있는 용처럼 한적한 계곡에서 실 춤을 추고, 외로운 배에서 울고 있는 첩처럼.

소자는 멍하니 앉아 손님에게 “왜 그럴까?”라고 물었다. 손님은 “달과 별이 적고 까치가 남쪽으로 날아간다. 이것은 조맹덕(曹孟德)이 쓴 시인가? 입에서 동쪽을 바라보면 무창(五昌)을 바라보니 산과 강이 가까우며 하늘이 푸르다. Fang Qi는 Jingzhou를 뚫고 Jiangling으로 내려가 동쪽으로 강을 따라갔습니다. 배는 수천 리 떨어져 있고, 깃발은 하늘을 덮고, Linjiang은 강을 건너시를 썼습니다. 평생 영웅이었는데 이제 평안한가? 바다는 내 인생의 짧은 순간을 슬퍼하고 장강의 무한함을 부러워하며 날아다니는 신선을 안고 헤엄치고 밝은 달을 오랫동안 품고 있으면 뜻밖의 일임을 알다가 갑자기 도착하여 물소리를 남기고 슬픈 바람."

소자는 "손님도 물이 달과 같은 줄 안다. 죽는 것은 이렇지만 아직 지나지 않았고, 차고 쇠하는 것은 그러하지만 병사들은 그렇다"고 말했다. 성장하지 않고 쇠퇴하여 일반이 변하면 하늘과 땅이 변하지 않는다는 관점에서 볼 때 사물과 나는 끝이 없는데 어떻게 부러워할 수 있겠습니까? 하늘과 땅, 내 소유가 아니더라도, 머리카락 한 올도 주인이 있습니다. 강물의 시원한 바람과 산의 밝은 달만 받아들이면 귀가 듣고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눈으로 만져보고 색을 낼 수 있으니 거침없이 가져가시고 무궁무진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창조주의 무한한 보물이며 나와 내 아들이 한 일* **적합합니다."

손님들은 환하게 웃으며 컵을 씻어서 술을 더 마셨고, 음식은 모두 엉망이 되었고, 배 안에는 베개도 흩어져 있었습니다. 동쪽은 얼마나 하얗던가.

9. 왕보의 등왕정 서문(2-3절 암송)

9월이고, 서문은 세 번째 가을에 속한다. 차가운 연못은 맑고 연기가 짙어지고 해질녘에는 산이 보라색으로 변합니다. 길에서 나는 알린 황제의 아들을 숭배했던 창저우의 풍경을 보았습니다. 하늘로 솟아오르는 정자와 흐르는 붉은 알약, 아래에는 땅 없는 학과 정자와 복주가 있어 가난한 섬의 추억이 남아 있다.

수 놓은 문을 쓰고 조산의 광활한 평야를 내려다 보면 시야가 가득 차고 강물이 겁에 질려 문이 땅에 던져집니다. 노을과 외로운 백조가 함께 날아간다. 가을 물과 긴 하늘은 같은 색이다. 어선이 늦게 노래하며, 기러기 떼가 추위를 놀라게 하고 형양포의 소리를 깨뜨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