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이야기 - 각 조대의 용포
각 조대의 용포
가죽옷: 명대 황제, 황태자, 왕공, 왕자, 군왕의 어용 복장입니다. 황제는 왕삭관 조조 때 가죽옷을 입고, 법령을 내리고, 향을 내리고, 입석하고, 사이에게 공물을 바치고, 외관에게 향으로 들어가 종횡가에게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태세 산천 등 신들도 가정제사 때 가죽옷을 입는다).
무복: 무복은 황제가 출병할 때 입는 예복이다.
연복: 황제가 평일에 궁전에 살 때 입는 옷.
전동 왕관 드레스: 왕세자의 왕세자가 결혼했을 때, 그리고 그들이 국가에 희생을 바칠 때 황제는 전동 왕관 드레스를 입고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그러나' 명사' 등 사료에 따르면 홍무는 10 년 후 황제가 전동관복을 사용한 기록이 거의 없고,' 대명회전' 에 실린 관복제도에도 수입이 없다고 한다. 홍무 중기 이후로는 필요 없을 것 같아요. 기능이 많이 가죽옷으로 대체되었어요.
특무기관: 명나라 황제의 특무기관이 가장 널리 응용되어, 일 보기, 이야기, 구제제, 성묘, 헌수, 독서 등에서 모두 입어야 한다.
상서로운 옷: 황제는 계절명절, 생일, 연회 등 상서로운 장소에서 입는 옷입니다.
녹복: 일명 녹포, 즉 파란색 라운드넥으로 명나라 황제가 황제 기일, 장례식, 무덤 제사, 제사 등에서 입었어요.
갑옷과 허리 갑옷: 모두 황제가 사냥, 승마, 중요한 군사 활동에서 입은 군복입니다.
사복: 황제의 일상의 캐주얼웨어는 명나라 황제의 스타일, 스타일링에 따라 평범한 남자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주로 드래그, 가운, 스티커, 직궁, 학, 망토 등이 있습니다.
명대의 황복을 비단으로 짜서 만든 것이다. 노란 비단을 위주로 용 무늬, 금식 무늬, 12 장을 수놓았다. 명대의 용상은 더욱 완벽해, 각종 동물의 지방적 특색을 집중했다. 머리는 소머리, 몸은 뱀, 뿔은 사슴 뿔, 눈은 새우눈, 코는 사자 코, 입은 당나귀 입, 귀는 고양이 귀, 발톱은 독수리 발톱, 꼬리는 물고기 꼬리와 같다. 패턴의 구조와 조직도 특색이 있다. 전통적인 도보용과 운룡 외에도 단룡, 정룡, 좌용, 승룡, 강룡 등 다른 명칭이 있다. 이 그림에는 옷에 수놓은 군룡 중 상승용과 하강용 두 가지가 있다. 청대 가운은 밝은 노란색을 위주로 하고, 황금색, 살구노란색일 수도 있다. 문헌에 따르면 청나라 황제의 용포 위에는 아홉 마리의 용이 수놓아져 있다. 용포의 밑단은 물족이라고 하는 구부러진 선을 비스듬히 받치고 있다. 발밑 아래, 파도가 휘몰아치고, 파도 위, 바위보지이며, 속칭' 해하' 라고 불리며, 끝없는 길조의 뜻뿐만 아니라' 통일산하',' 영영태평' 의 의미도 함축하고 있다
청대 황제의 복식은 기본적으로 정장, 길복, 평상복이라는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예복에는 왕실 예복, 왕관, 끝덮개, 갑옷, 보충복 등이 있습니다. 희복에는 희복관, 가운, 가운이 포함된다. 사복은 일반 옷으로 코드 시스템 규정 이외의 일반 옷입니다. 용포는 상하 등급의 전체 가운으로 예복보다 약간 낮다. 황제가 일반적인 상서로운 연회석과 조신 자리에서 입는 흔한 의상이자 우리가 자주 보는 제왕의 의상이다. 황제가 입은 용포는 현대인의 마음속에서 경외심과 신비를 쉽게 느낄 수 있다. 특히 가운에 정교하고 정교하며 독특한 장식 패턴에 대한 의심이 가득하다. 이 기사에서는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황제의 옷에는 갖가지 길하고 다채로운 문양이 수놓아져 있다. 용무늬, 봉무늬, 박쥐 무늬, 부귀모란 무늬, 12 장 무늬, 길상팔보무늬, 칠채운무늬 등. 이 도안들은 봉건 사회에서는 황제와 소수의 고위 관리들만 사용했지만 유행하지는 않았다. 예를 들어 용봉무늬는 항상 황제와 황후의 상징이었고, 황제와 황후를 제외하고는 아무도 사용할 수 없었다. 12 장 도안은 중국 도안이 나타난 이래 최고 통치자의 전속 장식으로 봉건제제가 멸망할 때까지 제왕의 장상과 소수의 왕후장상의 복식에만 사용되었으며 민간에는 한 번도 나타나지 않았다.
베이징 미술관에는 색단, 구름박쥐, 금룡이 수놓은 12 장 긴셔츠가 있다. 이 가운은 청나라의 복잡한 의상 제도에 따라 엄격하게 만들어졌다. 청사 회지 78 회장복' 에 따르면, "용포의 색깔은 밝은 노란색이다. 칼라와 소매는 모두 파란색과 프놈펜입니다. 금룡구를 수놓다. 총 12 장, 오색 구름 사이. 칼라 앞뒤에는 각각 용, 왼쪽은 용, 오른쪽은 용, 교차점은 용, 소매는 용이다. 다음 그림에서는 팔보가 물 위에 서서 옷깃이 좌우로 열려 있다. 면, 면, 실, 모피는 모두 자신의 시대에 있다. " 청대에서는 의류의 형태제, 제작공예, 장식무늬, 색채 등에 대한 요구가 매우 엄격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청대 용포의 감정에는 주로 가공 원단 꽃무늬 세 가지가 있다. 첫째, 가운은 상당히 정교하게 만들어졌으며, 보통의 금실이나 실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청대 궁중 의류 옷감 생산은 대부분 강남 제 3 직조국, 즉 강녕 직조국, 쑤저우 직조국, 항주 직조국에서 생산되며, 베이징 직염국에서 짜는 경우는 극히 적다. Jiangning (난징) 은 금 메이크업과 일본 새틴 실크를 짜는 데 능숙합니다. 소주의 릴링 및 자수 기술이 가장 좋습니다. 호수사의 품질은 가장 좋으며, 능직, 실, 방적, 크레이프, 실크 등이 있어 항주를 위해 많이 짜여져 있다. 마지막으로, 가운의 패턴과 위치는 틀려서는 안 된다. 이 도안들은 대부분 황제의 복식에 국한되어 있으며, 다른 왕실 궁전과 귀족들은 이런 도안을 가질 수 없기 때문에 도안은 용포를 감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용포 위에는 아홉 마리의 금룡이 수놓아져 있다. 용은 위풍당당하게 수놓았고, 용은 활기차게 수놓아서 움직이지 않는 것 같다. 네 마리의 용은 두루마기의 가장 눈에 띄는 위치, 즉 가슴, 등, 어깨, 네 개의 용은 앞치마에 수놓아져 있기 때문에 앞뒤에 다섯 마리의 용이 있어 95 지존을 뜻한다. 그러나 우리의 대략적인 계산에 따르면 김룡은 8 개밖에 되지 않아 사서 기록과 다르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황제가 진정한 용제라고 생각하는데, 그 자체가 바로 금룡이다. 용포를 입으면 금룡의 수가 9 개에 이를 것이다. 사실 이 아홉 번째 김룡은 내치마에 수놓은 것으로, 외치마를 열어야만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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