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이야기 - [서한] 시마 키안 (Sima Qian) 의 "ren shaoqing book (발췌)" 에 대한 감사
[서한] 시마 키안 (Sima Qian) 의 "ren shaoqing book (발췌)" 에 대한 감사
[서한] 사마천 \ "임소경서 (발췌) \"
원문
태사공 우마는 사마천 () 을 걷고, 재배언 () 을 했다. Shaoqing 첫 번째 단계: 홀 사람, 모욕 선물 책, 사물에 복종하도록 가르치고, 현진사를 업무에 밀어 넣는다. 의기가 부지런하고 부지런하여, 만약 하인이 스승과 함께 쓰지 않고, 저속한 사람의 말을 사용하길 바란다면. 종 비 감히 그래! 배우자 를 중지하지만, 또한 측면 냄새 노인 의 유산 에 실시한다. 몸이 잔존한 곳이 더럽다고 생각하고, 움직이며, 특히, 이로운 것을 보고,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것은, 혼자 우울하고 누가 말을 하느냐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속담은 말했다: "누가 그것을 위해? 누가 그것을 듣게합니까? 클릭합니다 커버 zhongzi 죽음, Boya 평생 더 이상 드럼 피아노, 왜? 선비는 지기를 위해 쓰고, 여자는 자신의 용모를 말한다. 종 의 경우, 큰 품질 이 남자 의 부족 을 가지고 있지만, 유순한 임신, 라인 이 이순신 에 의해, 결국 자랑 할 수 없습니다, 충분히 웃고 자기 귀를 볼 수 있습니다. ……
종 의 조상, 비 단면 부문 댄 책 전력, 문사 스타 역사, 거의 bu 소원 사이, 고체 주님 희롱, 우수한 가축 옹호, 저속한 빛. 만약 아홉 소 가 죽은 머리, 개미와 어떻게 다른 경우 종 복법 처벌 을 Fuling? 그리고 세계는 특히 지혜 가난한 죄 극, 자기 면제 할 수 없습니다, 죽음 보다 더 많은 축제 를 죽일 수 없습니다, 죽음은 죽은 귀 입니다. 왜? 소소한 것이 스스로 세운 것이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사람은 본질적으로 죽거나, 죽거나, 태산보다 무겁거나, 홍모보다 가볍고, 사용하는 경향도 다르다. 너무 위에, 먼저 모욕하지 않는다; 둘째, 몸을 모욕하지 않는다. 둘째, 이색을 모욕하지 않는다. 둘째, 불명예 수사학; 둘째, 몸 모욕; 둘째, 굴욕을 당하기 쉽다. 둘째, 관목소, 피추 굴욕; 둘째, 곱슬머리, 아기 금철 굴욕; 둘째, 피부 파괴, 깨진 분지 굴욕; 맨 아래, 썩은 형벌은 극도로 계속된다. 전설에 의하면 "형벌은 의사에게 올라갈 수 없다" 고 하는데, 이 발언은 스승의 날을 엄하게 해서는 안 된다. 맹호가 깊은 산속에 있고, 백수가 공포에 떨고, 그리고 우물의 문지방 속에서 꼬리를 흔들며 음식을 구하며, 위세를 쌓는 것도 점차 줄어들고 있다. 따라서, 학자 는 감옥 에 대한 그림, 잠재적 인 입장, 관리 에 대한 나무 절단, 잘못된 제안: 신선한 계획. 이 손, 손, 나무 케이블, 폭력적인 피부, 목록 추이, 벽속에 그윽하다. 이때 간수는 처음 총을 쏘는 것을 보고, 제자를 보면 경각심을 갖는다. 어느 쪽? 위세를 쌓는 기세도 있다. 그리고 지금까지, 말은 모욕적이지 않다, 이른바 강안귀, 홀족족 비싼 평화? 그리고 서쪽 보, 보 도 체포 위안 리; 리스, 상 도, 구오형; Huaiyin, 또한 왕, 첸 에서 무장; Pengyue, 장 aonan 타운십 은 독방, 부서 감옥 범죄 를 말했다; Jianghou 주홍 루 처벌, 권리 덤핑 오보, 제발 방에 수감; 웨이 그, 장군, 옷 황토, 관삼목; 주 지아 집게 노예 시즌 천; 관부는 거실을 모욕했다. 이 사람은 모두 왕후장상 () 에 몸을 맡기고 이웃 나라 () 와 죄를 무차별 () 에 들었으며, 자결을 유도해서는 안 되고 먼지 속에서 자결할 수 없었다. 고금의 일체, 앤은 그 안에서 치욕을 당하지 않는다! 즉, 용기 비겁한, 잠재력 도; 강약, 형도. 재판 남자! 족족 이상하다! 그리고 사람들은 채찍 젓가락 사이 에 관해서는, 조금 묘지 되었습니다, 로프 잉크 를 잘라 벼룩 할 수 없습니다, naiyu 리드 섹션, 스리랑카 도 멀리 평화 를 이끌 수 없습니다! 고대인들은 그래서 의사에게 다시 형벌을 가했는데, 거의 이 때문이다.
-응?
부인 정 모두 생사 악사, 친척 읽기, 아내 돌보는 것을 탐내지 않는다. 의리에 자극을 주는 자는 그렇지 않으면 부득이한 것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오늘 하인은 불행하게도 벼룩이 두 친척을 잃고, 형제의 친척이 없고, 독신으로 고립되었다. Shaoqing 그의 아내 ruzai 에 종 에 따라? 그리고 용감한 죽은 축제, 비겁한 남편 뮤 이순신, 어디 미안 얀 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종 비겁한 yiyu 군웅 생활 하지만, 또한 매우 분 남자 를 알고 있지만, 왜 zhanzhan 익사 피곤 불명예 자이 에서? 그리고 카디프 zang 자격 biqie, 여전히 결정 을 이끌 수 있습니다, 하인 최후의 수단 평화 경우 상태? 그래서 군웅 생활 을 참아, 편지 똥 속에 지칠 줄 모르는 사람, 사심을 미워하는 것은 끝이 없고, 멸절하고 세상도 없고, 문채도 뒤에 드러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옛사람의 부귀와 명모가 소멸되어, 기억할 수 없고, 유일성 () 이 매우 사람을 연 () 이라고 부른다. 게이 시버 체포 "변화의 책" 을 연주; Zhongnieu 및 \ "봄 \"; 숨어 위안 망명, 푸 \ "리 사오 \"; 좌구 실명, Jue 는 \ "국어 \" 를 가지고 있다; 손자 슬개 건 발, \ "전쟁의 예술 \" 수리 열; 카브 웨 키안 슈, 세계 전기 \ "루 보기 \"; 한비 포로 진, \ "어려운 이야기 \" \ "고독한 분노 \". 《시》 300 편, 대성현이 분노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이 사람은 모두 마음이 울적하여 그 길을 통하지 못하여 지난 일을 서술하고, 오는 사람을 생각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그리고 zuoqiu 명나라 무목, 손자 부러진 발, 결국 사용할 수 없습니다, 책 정책 에 대한 후퇴, 슈 그의 분노, 사고 수직 빈 텍스트 를 볼 수 있습니다.
하인 도난 무례, 무능한 연설 에 가까운 자기 위탁, 올무 세계 방송 손실 오래된 뉴스, 시험 행동, 성공 또는 실패 흥망 성쇠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계략은 높고, 아래는 이에 이른다. (공자, 논어, 명예명언)
10 표, 본기 12, 책 8 장, 세가30, 열전 70 편, 무릇 백삼십 편, 또한 천인의 행사, 고금의 변화를 통해 한 집안의 말이 되고 싶다. 초창위는 이 화를 적당히 할 수 있지만, 아쉽게도 안 되는 것은 극형에 대해 아무런 죄도 없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종성은 이미 이 책, 숨은 명산, 전해 내려오는 사람, 통읍의 대부분을 저술하였다. 그렇다면, 종 보상 하기 전에 치욕의 책임, 만 학살 되었지만, 아무것도 후회 자이? 그러나, 이것은 현자 도로, 평신도 단어 도 어렵다 수 있습니다.
-응?
그리고 부정적인 거주 하기 쉽지 않다, 하류 비방 회의, 음성 종 이 재해 의 경우, 마을 파티 에 대한 무거운 웃음, 모욕 조상, 또한 부모 의 마운드 아래로 커버 얼굴? 비록 백세에 지쳤지만, 때가 매우 귀에 거슬린다! 장은 하루 9 회인데, 거처는 갑자기 소유가 있다면, 밖으로 나가면 어디로 가는지 알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스리랑카 수치 를 읽을 때마다, 땀 은 옷 을 다시 염색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몸을 규각의 신하로 삼고, 차라리 암혈에 깊이 숨어 있는 것이 낫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므로 풍속이 출중하고, 시기적절한 피치 () 를 하여 그 광혹을 통과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shaoqing 는 시안 (西安) 진사 를 밀어 가르치는 것입니다, 아니 종 의 개인 손가락 터무니없는 평화 입니다. 지금은 암캐를 조각하려 하지만, 만사가 스스로 해석하여 풍속에 도움이 되지 않고, 믿지 않고, 치욕을 받기에 충분하다. 죽음의 날, 그리고 옳고 그름은 정해져 있다. 책은 다 쓸 수 없으니, 약간 낡고 초라하다. 삼가 다시 뵙겠습니다.
("중국 고대 문학 명편 감상사전 (상권)", 황악주편, 중국어 교육출판사, 2013 년)
작성자 소개
사마천 (약 145-약 90), 자장, 하양용문 (현재 산시 한성남) 은 우리나라 서한의 위대한 사학자, 문학가, 사상가이다. 그는 일생의 정력, 고된 노동,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큰 고통을 참으며, 평생 빛나는 위대한 저서인' 사기' 를 썼다. 노신은 그것을 "사가의 절창, 무운의 이소" 라고 부른다.
감사
"임안서" 는 원문이 길어서 본문을 고를 때 삭제를 했다. 원문은 상대방의 편지의 의미와 자신의 답장이 늦은 이유를 설명하고, 본문의 상대적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 답장이 늦은 이유를 설명하는 부분만 삭제하였다. 다음은 먼저 자신이' 형여의 사람',' 이미 적자형, 청소를 위한 예리, 녹용 속에 있다' 며' 현진사' 의 자격을 갖추지 못하고 임안의 요구를 완곡하게 거절하고 이릉의 중재를 위해 죄를 지은 경위를 상세히 설명한다. 이 단락의 내용은 사실 자신이 임안을 위해 변호할 수 없다는 것을 고백한 것이지, 의리를 집행하는 용기가 부족하기 때문이 아니라, 자신이 이릉을 위해 변호한 것은 명백한 증거였다. 이 부분은 아래의 깔개인데, 너무 길기 때문에 삭제할 수밖에 없다.
전문은 4 단락으로 나눌 수 있다.
제 1 항: 임안 편지의 내용을 먼저 설명하고 답장 지연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현진사' 는 임안이 저자에게' 중재' 를 요구하는 완곡한 표현이며,' 종비감히' 는 이 단락의 핵심이다. 이로 인해 진기지에서 비롯된다.
제 2 항: 주로 자신이 모욕을 당하고 자살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는데, 3 층으로 나눌 수 있다.
1 층:' 하인의 선인, 비석단서의 공로' 에서' 소자가 세운 것' 까지. 먼저 조상의 직무는 천자가 중시하지 않고, 세속적으로 가벼우며, 게다가 자신이 썩은 형벌을 받지 않고' 복법벌' 을 받는다고 말하는데, 주변 사람들의 눈에는 자신이 마땅히 받아야 할 죄이며, 자신이 어떤 절개를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없다.
2 층:' 사람은 본질적으로 죽는다' 에서' 위태롭다' 까지. "사람은 본질적으로 죽거나, 죽거나, 태산보다 무겁거나, 홍모보다 가벼우며, 사용하는 경향도 다르다" 고 승승장구하다. 그런 다음 굴욕, 굴욕, 굴욕의 여러 등급을 열거하여 자신이 극욕을 당했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어' 사절' 이 약간 굴욕을 가할 수 없다는 것을 반복해서 설명하기 위해' 사절' 이 약간 굴욕을 가할 수 없다는 것을 반복해서 설명하기 위해' 사절' 을 반복하기 위해' 사절' 이 약간 굴욕을 가할 수 없다는 것을 비유, 비교로 설명하면, 자신이 죽을 경우 형벌을 받기 전에 자살해야 한다.
3 층:' 부인의 정이 생사를 탐내지 않는 것' 에서' 문채가 뒤처지지 않는 것' 까지. 자신이 굴욕을 당하고 죽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는 것은' 문채표를 뒤처지게 하기 위한 것' 이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가족을 그리워하지 않고 "종 (Biqie) 이 여전히 결정할 수 있습니다." 와 같은 용기가 부족하지는 않지만, 부드럽게 죽자 그는 동시에 헌신의 원인을 끊었습니다. 생명과 사업에 대해 사마천은 태연하게 자신의 마음을 고백했다. 그는 "그래서 구차하게 살고, 똥 속에 지칠 줄 모르는 자를 믿는다" 며 "사심을 미워하고, 세상을 멸시하고, 문채는 후로도 드러내지 않는다" 고 자신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개인의 가치를 역사의 장하 속에 넣어 측정하는 그의 이런 광활한 안목은 마침내 그를 일상적인' 사절' 관념의 속박에서 벗어나게 하고, 더욱 사람을 시험하는 정신과 의지를 시험하는 가시나무 길을 택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믿음명언)
제 3 항: 자신이 부패형을 당한 후 구차하게 사는 이유를 더 설명하고,' 사기' 를 완성하기 위해 두 층으로 나눌 수 있다.
1 층:' 고대인의 부귀와 명몰' 에서' 사수공문의 자견' 에 이르기까지 고대에 칭송을 받았던' 성 () 의 매우 사람' 이 굴욕을 당한 후' 책책을 논하여 그 분노를 달래다' 는 예를 열거한다.
2 층:' 사기' 의 체례와 취지를 소개하고' 극형에 대해 아무런 죄도 없다' 는 것은' 사기' 를 완성하기 위한 것임을 설명한다. 사마천의 생명과 사업에 대한 숭고한 신념은 역사상 걸출한 인물에 대한 시련을 겪으면서 분발한 사적에 대한 관찰과 인식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그가 고대 학자에게 고난을 겪고 헌신한 전통의 계승과 발양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는 과거에' 부귀와 명몰' 했던 사람,' 불가기', 오직' 성 () 의 사람', 즉 역사와 문화에 기여한 사람만이 불멸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그는 문왕, 공자, 굴원, 좌추명, 손빈, 여부웨이, 한비 등의 저술이 모두 고대 성현이 분노하는 행위라고 생각한다. 모두 저자가 "울결이 있어 그 길을 통하지 못한다", "지난 일을 서술하고, 오는 사람을 생각하다", "고심하여 얻은 지식, 저술을 글로 써서, 오는 사람에게 사변검사를 하도록 남겨 두었다" 는 글들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 고대의' 현성' 은 온갖 고난을 겪으면서 강지불굴하며,' 책책을 철회하고, 그 분을 풀고, 허문을 생각하고, 스스로 본다' 고 하여 인류에게 기여했다. 사마천은 바로 이 역사와 문화 발전의 어려운 여정에서 자신의 본보기와 선구자를 찾아 인생의 방향과 진취적인 길을 찾았다.
제 4 항: 편지의 끝. 사마천은 다시 임안에게 침통한 치욕을 표창하고 여생에 대한 그의 견해를 진술했다. 사마천은 그가' 암굴에 깊이 숨어 있을 수 없다' 고 말했다. 단지' 속물에서 출중하고, 제때에 그 광혹을 통과하기 위해' 이 고통은 자신만이 잘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부참", "피치", "광혹" 등 폄하어는 사실 작가가 자기비하에 분노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시작과 맞물려 다시 한 번 완곡하게 해설하여' 현진사' 의 고충을 설명할 수 없다.
\ "신문 ren' an 책 \" 광범위한 지식, 음성 가스 쉔 웅, 감정 관대함, 연설 컷, 흥분 감동적인 사랑 작품입니다. 그 중에서도 서사, 의론, 서정, 기개가 남아 하나가 되었다. 편지에서 사마천의 숭고한 인생 신념과' 사기' 에 헌신하는 정신은 깊은 계시의 의미와 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지식 링크
보임안서' 는 사마천 중서령에 그의 친구 임안에게 쓴 편지로,' 한서 사마천전' 과' 문선' 볼륨 41 에서 볼 수 있다. 임안, 자소경, 서한양인. 젊었을 때 비교적 가난했고, 나중에 대장군 위청의 사인을 했다. 위청의 추천으로 의사 중 () 이 된 후 익주 도사 () 로 이주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징과 2 년 (기원전 91 년), 조중은 무당사건이 발생했고, 강충은 기회를 틈타 여태자 (유자료), 여태자 () 가 강충 () 등을 모함하고 승상 (유굴모) 군 대전과 장안 () 에서 전쟁을 벌였다. 당시 임안은 북군 사자호군 (경성근위대 북군의 관감독) 으로 난중 여태자 사건이 진정된 후 한무제는 임안이' 좌관성패',' 사기, 불충실한 마음이 있다' 고 생각하여 죄의 목을 베었다.
임안은 투옥된 후 사마천에게 편지를 써서 "현진사의 의를 최대한 밀고" 자신을 구출해 주길 바랐다. 임안이 임형하기 전까지는 사마천이 이 유명한 답장을 썼다.
이 편지에서 사마천은 비할 데 없는 격분한 심정으로 자신이 당한 치욕을 서술하고, 그의 내면의 고통과 불만을 토로하며, 자신의' 은근한 생활' 의 원인을 설명하고,' 극형에 대한 무색' 을 표현하고,' 사기' 를 완성하겠다는 결심을 견지하며, 그의 문학관과 생사관을 반영했다. 그러므로 이 편지는' 사기' 와 사마천의 생활과 사상을 연구하는 중요한 문장 한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