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이야기 - 800자 고등학교 문화유산 에세이 3편
800자 고등학교 문화유산 에세이 3편
닝하이현 최초의 시민 도덕 공공복지 강연에 참여하게 되어 매우 영광입니다. 조화로운 사회를 만들고 중국의 번영시대를 재창조하라."
'중국 문화'라는 네 단어를 떠올리면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중국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고, 광범위하고 심오하다'라는 문장을 떠올리는데, 이는 교과서에서 중국어 번체를 설명하는 데 흔히 사용되는 표현이다. 한 마디로 중국의 전통문화가 무엇인지 묻는다면 과연 몇 명이나 대답할 수 있을까? 중국인으로서, 중국의 후손으로서 반성하게 되는 그런 질문이다. 중국의 전통문화가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이것이 부끄럽고 더 슬프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4일 동안 공부했지만 많은 유익을 얻었고 깊은 통찰을 얻었습니다. 중국 전통문화가 무엇인지 여러분께 설명할 자격도 능력도 없습니다. 중국 전통 문화를 이해하고 배우는 길에서 수천 년 전 고대 성인들이 전수한 지혜와 진리를 진정으로 이해하려면 평생을 배우고 실천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건 중국인으로서의 의무를 다하는 것뿐이다. 중국의 전통 문화를 계승하고 도덕적인 중국인이 되는 것 뿐이다.
지난 4일 동안 공부하면서 느꼈던 점을 이야기해보자!
강의실에서는 전체 학습 과정에 대한 비용이 무료입니다. 게다가 무료 점심 식사, 학습 자료, 무료 기념품도 제공됩니다. 제가 아는 한 강의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는 500명이 넘습니다. '자원봉사자'가 무엇인지는 모두가 알고 있을 것입니다. 즉, 가장 더럽고 힘든 일을 하는 것 외에는 그들의 노력에 대한 보상이 없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자원봉사자라는 개념이 아니라, 사람들을 만날 때 90도로 고개를 숙이고, 관객들이 박수를 칠 때마다 자원봉사자들이 옆에 서서 '선생님'이라고 불러야 한다는 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 그들은 감사를 표하기 위해 절을 해야 합니다. 지난 4일 동안 저는 그들이 본 것과 보지 못한 것을 몇 번이나 보았는지 모릅니다. 80대 노인부터 11세, 12세 정도의 어린이까지, 이 자원봉사자들 중에서 우리를 어떻게 '선생님'이라고 부를 수 있을까요? /p>
이 자원봉사자들은 저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2부
황금빛 가을 10월, 우리. 학교에서는 대조석각(Dazu Rock Carvings)을 위한 사회 실천 활동을 조직했습니다.
이른 아침, 반 친구들은 버스를 타고 가는 길에 즐거운 노래와 웃음을 퍼뜨렸습니다. 곧 우리는 Dazu의 Baoding Mountain에 도착했는데 안개가 그곳을 덮고 경치가 아름다웠습니다.
스태프의 인솔하에 우리는 한복을 입고 '세계의 위대한 발'이 새겨진 문에 도착하기를 손꼽아 기다렸다. 나는 넓은 광장에 가지런히 놓여 있는 고전적인 석조 책상과 그 위에 펜, 잉크, 종이와 "제자 규칙"이 놓여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광장 앞에는 공자 초상화 두 점이 걸려 있었습니다. 우리는 석상 앞에 엄숙하고 엄숙하게 서서 중국의 전통문화, 즉 스승을 공경하고 도덕을 존중하는 내용을 직원들이 설명하는 것을 주의 깊게 들었습니다. 학생들은 공자상 앞에서 공경하고 정중하게 세 번 절을 했습니다. '인'이라는 단어에서 선생님은 '인'의 획의 의미를 설명하셨습니다. 한 획은 지식을 나타내고, 한 획은 도덕적 인격을 나타냅니다. 마지막으로 선생님은 우리 눈썹에 진사 조각을 올려 주셨습니다. 이 의식은 선생님이 우리에게 지혜의 문을 열어 주셨다는 의미입니다.
유교 문화를 공부하고 공자를 숭배함으로써 우리는 초등학교 때부터 예절과 감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정치적인 면에서도 뛰어난 학생이 되는 법도 가르쳐 줍니다. 성실함과 재능.
그러다가 우리는 박물관 지하층으로 왔습니다. 그곳에서 우리는 차를 끓이는 법, 차를 맛보는 법, 차를 마시는 법을 배웠고, 이를 통해 차도 일종의 문화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점심 식사 후 다주암각화관에 왔습니다. 여기에는 50,000개 이상의 조각상이 있는 75개의 동굴이 있으며, 이 석조 조각품은 다양한 주제, 풍부한 내용, 절묘한 기술로 유명하며 세계 동굴 예술의 빛나는 진주이자 동굴의 훌륭한 "만화책"입니다. 그 중 '천수관음보살'의 석상은 나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천수관음보살'은 높이 7.7m, 면적 88㎡의 절벽에 새겨져 있다.
온몸이 금박으로 덮여 있고, 황금빛이 빛나고 있으며, 천수관음은 1007개의 손을 가지고 있으며, 중앙에는 법안이 있다. 각 손을 살펴보듯 이 부처님의 손은 모두 세상의 고통과 비슷하며 공작의 꼬리처럼 아름다운 부처님의 몸 주위에 다양한 자세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이 돌 조각품은 모두 산에서 직접 조각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현대 기술이 부족한 그 시대에 고대인들은 수많은 어려움과 장애물을 극복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나는 고대 장인들의 비범한 기술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후 스케치 활동을 진행하고 석각박물관을 방문했습니다.
이번 대족석각의 사회 실천 활동을 통해 나는 고대 중국인의 창의력과 중국 전통 문화의 심오함을 느꼈습니다.
제3장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은 중화민족의 우수한 문화의 계승과 떼어놓을 수 없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는 시민도덕교육의 중요한 부분인 감사교육을 점점 더 많이 받는 행운을 누렸습니다. 도덕교육은 중국 전통문화 교육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중국 문화의 영역은 조화입니다. 조화를 이루려면 자연을 파괴하고 '인간이 자연을 정복'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을 준수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우리는 하늘과 땅을 부모에 비유하며, 우리에게 생존의 물질적 기반을 마련해 준 자연에 감사하며, 인간과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자연이 준 모든 만물에 감사합니다. 이 감사하는 마음으로 우리는 하늘과 땅을 찬양하고, 만물을 찬양하며, 자연과 조화롭게 살아갈 줄 알게 됩니다. 이것이 인간으로서 장기적인 생존을 위한 황금 열쇠입니다. 1988년 75명의 노벨상 수상자들이 파리에서 공동 선언문을 발표했습니다. 21세기에 살아남으려면 인류는 2000여 년 전인 1970년대 중국 공자로부터 지혜를 얻어야 한다고 영국의 위대한 철학자 존 통(John Tong) 교수는 말했습니다. 21세기 인류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공자와 맹자의 가르침만이 해결될 수 있다. 세계의 위인들은 우리 중국 조상들이 남긴 문화가 정착하고, 자신을 수양하고, 가족을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며, 세계에 평화를 가져오는 지혜이자 방법임을 이해하고 있으며, 우리는 그 친절에 감사해야 합니다. 우리 조상을 소중히 여기고 중국 문화의 정신으로 우리 땅을 소중히 여깁니다.
인자함을 생각하면, 아이를 낳는 데 있어서 부모의 인자함보다 더 큰 것은 없습니다. "큰 사랑은 끝이 없다", "가장 큰 진리는 단순함이다", "큰 친절은 감사로 표현되지 않는다", 감사를 진정으로 알고 실천하는 데에는 효보다 더 좋은 것이 없습니다. 사람이 부모에게 효도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에게도 성실할 수 있다는 것을 믿기 어렵습니다. 성실함이 없으면 신뢰도 없습니다. 공자는 “시에서 영감을 얻어 예절로 확립하고 음악으로 성취한다”고 말했다. 이는 사람이 성실함에서 출발하여 사회에서 자립하고 화합을 이루고 인간의 본성을 선하게 실천하고 선을 선택하여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완고하고 최선을 다해 멈추십시오. 효는 하나됨의 개념을 요구합니다. 효를 이해하는 것은 감사할 줄 아는 것입니다. 하나됨의 개념을 삶과 말과 행동에 구현하는 것이 효입니다. 우리는 부모님을 향한 효심에서 시작해 형제, 자매, 모든 친척들에게까지 효를 실천하며, 어디를 가든지 선생님, 동급생, 지도자, 동료, 일반 대중을 사랑합니다. 우주 만물은 나와 하나이다. 남을 사랑하는 것이 곧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다. 효는 감사이고, 효는 인(仁)입니다. 효의 이치와 감사의 마음을 진정으로 이해한다면 수양, 가정경영, 나라 다스리기, 세계평화의 이치를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효를 이어간다는 것은 현재의 사람들을 사랑하는 것뿐만 아니라 미래의 사람들도 사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미래를 책임져야 하며, 현재의 즐거움만을 위해 후손들의 미래 자원을 낭비해서는 안 됩니다. 당장의 일시적인 이익을 위해 심각한 환경오염을 일으키고 천연자원을 파괴한다면 훗날 이 쓴 열매를 삼키게 될 사람은 바로 우리 후손들일 것입니다. 인류에게는 지구가 하나뿐입니다. 장기적으로 발전하려면 자연을 존중하고 감사해야 합니다.
일상에서 우리는 감사해야 하고, 자연에 감사하고, 부모와 친척에게 감사하고, 사회에 감사해야 합니다. 공자의 제자인 증심(曾興)은 “스승의 도는 오직 충성과 용서뿐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충성심과 용서"란 무엇입니까? 충성스러운 것은 모든 것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급우, 동료, 친척 및 친구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용서"는 자신과 다른 사람을 친절하게 대하는 것을 의미하는 "마음처럼"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일과 삶에 '충성과 용서'의 마음이 있을 때, 우리는 일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다양한 관계를 잘 처리하며, '하나가 되어 함께 일'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사회에서 더 잘 자립하고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