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이야기 - 노신 연 단락의 대의를 논하다.
노신 연 단락의 대의를 논하다.
전문은 다음과 같다:
북경의 겨울, 땅에는 아직 눈이 쌓여 있고, 회색과 검은색의 대머리 나뭇가지는 맑은 하늘에서 갈라지고, 먼 곳에는
가 있다하나 또는 두 개의 연이 떠 있는 것은 나에게는 놀라움과 슬픔이다.
고향의 연 계절은 봄 2 월인데, 부스럭거리는 풍륜 소리를 들으면 고개를 들면 연한 검은색
을 볼 수 있다게 연 또는 연한 파란색 지네 연. 쓸쓸한 기와연, 바람바퀴가 없고, 아주 낮게 놔두고, 영령
초췌하고 가련한 모습으로 나타나다. 하지만 이때 지상의 버드나무는 이미 싹이 나고, 이른 복숭아도 봉오리를 많이 토하고, 아이와 함께
그들의 하늘의 장식이 보살펴 봄날의 온화함을 이루었다. 나는 지금 어디에 있습니까? 사방이 모두 한겨울인
숙살하고, 오랫동안 결별한 고향의 오랜 지나간 봄이 이 날 공중에 출렁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하지만 나는 연을 날리는 것을 결코 좋아하지 않았다. 사랑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를 싫어한다. 왜냐하면 나는 이것이 못난 아이인 줄 알았기 때문이다.
아들이 만든 놀이. 나와 반대되는 것은 내 동생이다. 그는 당시 약 10 살 안팎으로 파업했고, 병이 많고, 여위었다.
가치, 하지만 연을 가장 좋아해서 자신이 살 수 없고, 나는 놓을 수 없다. 그는 입을 벌리고 공중에서
나오는 것을 지켜보아야 했다신이시여, 때로는 반나절이 되기도 합니다. 먼 게 연이 갑자기 떨어지자 그는 깜짝 놀랐다. 기와 연 두 개 꼬임
풀자 그는 기뻐서 껑충껑충 뛰었다. 그의 이것들은 내가 보기에 모두 웃음거리이고 비열한 것이다.
어느 날, 나는 갑자기 얼마나 낡았는지 그를 많이 보지 못했는지 생각났지만, 그가 뒷마당에서 마른 대나무를 줍는 것을 본 것을 기억한다.
나는 문득 깨달은 듯, 가는 사람이 거의 없는 잡동사니가 쌓인 오두막으로 달려가 문을 열고, 과연 먼지
에 있었다봉한 잡물더미에서 그를 만났다. 그는 대범한 의자를 향해 작은 의자에 앉았다. 놀라서 일어서서
를 잃었습니다색깔이 움츠러들다. 대방의자 옆에는 나비 연의 대나무 뼈에 기대어 아직 종이를 바르지 않았고, 의자 위에는 한 쌍의 눈
빨간 메모지로 장식된 작은 풍륜이 곧 완공될 것이다. 나는 비밀을 파헤친 만족에서 또 화가 났다.
그는 내 눈을 속이고, 이렇게 고심하며 못난 아이의 놀림을 훔쳤다. 나는 즉시 손을 뻗어 부러졌다
나비의 날개 뼈 하나가 또 풍륜을 땅에 던져서 납작하게 밟았다. 장아를 논하고 힘을 논하면, 그는 모두 나를 이길 수 없다
네, 당연히 완전한 승리를 거뒀죠. 그래서 거만하게 나와서 절망적으로 오두막에 서게 했어요.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나중에 그는 어떻게 되었습니까?
나도 몰라, 난 관심을 지불 하지 않았다.
그러나 나의 벌은 마침내 차례가 되었다. 우리가 이별한 지 오래지 않아 나는 이미 중년이었다. 나는 불행하게도 가끔
외국 아동에 관한 책을 한 권 읽어서야 게임이 어린이들의 가장 정당한 행동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장난감은 아이들의
였다천사。 그래서 20 년 동안 기억이 나지 않는 어린 시절 정신에 대한 학살의 이 장면이 갑자기 눈앞에 펼쳐졌다
열어, 내 마음도 동시에 납덩이를 바꾼 것 같아, 무겁고 심하게 타락했다.
그러나 마음도 타락하지 않고 끊어졌을 뿐, 그는 단지 무겁고 심하게 타락하고 타락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나는 또한 그것을 고치는 방법을 알고 있다: 그에게 연을 보내고, 그가 놓아주는 것에 찬성하고, 그에게 놓아주라고 권하고, 나는 그와 함께 놓는다. 우리
소리 지르고, 뛰고, 웃고 있다. -하지만 그는 이미 나처럼 이미 수염이 났다.
나는 또한 또 다른 보완적인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의 용서를 구하고, 그가 말하기를, "나는 너를 탓하지 않는다
허. "그럼, 내 마음이 편할 거야. 이건 확실히 실행 가능한 방법이야. 한번은 우리가 만난
얼굴에 이미 많은' 생' 이 새겨진 힘든 줄무늬가 더해졌는데, 내 마음은 무겁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우리는 점차
몇 시의 옛일이 시작되자, 나는 이 절을 서술하고, 스스로 소년시대의 허튼소리를 했다. "나는 너를 전혀 탓하지 않는다."
나는 그가 말하려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즉시 용서를 받았고, 내 마음도 이때부터 느슨해졌다.
"이런 일이 있었나요?" 그는 마치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방청하는 것처럼 경이롭게 웃으며 말했다. 그는 무엇입니까
기억이 안 나요.
완전히 잊고, 원한도 없고, 또 무슨 용서가 있을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원망 없는 용서, 거짓말일 뿐이다.
그밖의 무엇을 나는 요구할 수 있는가? 내 마음은 무거워야 했다.
지금 고향의 봄은 또 이 외지의 공중에 있다. 지나간 어린 시절의 추억을 주고, 하나
또한 자신 없는 슬픔을 안고 있다. 나는 오히려 숙살한 한겨울에 숨는 것이 낫다.-하지만 사방은 또 밝다.
엄동설한겨울이라 나에게 매우 한기와 냉기를 주고 있다.
1925 년 1 월 24 일
노신 선생의 산문' 연' 은 1925 년에 썼고, 당시 노신 선생은 44 세였다. 생활의 경험과 사상의 깊음은 노신 선생으로 하여금 지난 일에 대해 깊은 사색과 깊은 반성을 갖게 하였다. 어린 시절 연날리기를 허락하지 않아 동생의 놀이를 억누르는 천성을 생각하면 슬프다. 자신을 해부하는 데 능한 노신 선생은 이 사건에 대한 반성을 통해 구 중국 봉건 가부장제의 죄악을 비판함으로써, 우리가 어떻게 아이의 천성을 보호해야 하는지, 어떻게 아이들이 자유로운 천지에서 자유롭게 생활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지에 대해 깊은 생각을 불러일으켰다.
문장 () 는 베이징에서 연을 보고 쓴 것으로, 눈 전망으로 어린 시절 강남에서 연을 날리는 상황을 회상했다. 북경을 쓴 연은 한 획에 지나지 않았지만, 진한 펜으로 고향 연날리기의 가는 광경을 썼다. 시간과 계절부터 시작하여 연의 자세 색상과 모양을 썼다. 초췌하고 가련한 모습' 이지만 주변 봄의 경치는 분명' 온화함' 이다. 문장 열두 두 단락은 한 계층을 형성하여 어린 형제가 연을 날리지 못하게 하는 것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를 불러일으켰다.
나의' 사랑하지 않는다', 심지어' 미움' 때문에, 이 심정을 동생에게로 옮겼기 때문에, 당연히 동생을 반대하는 것이다. 저는 형입니다. 물론 형의 위엄이 있습니다. 동생도 어쩔 수 없이 "작은 입을 벌리고 허공을 바라보며 넋을 잃고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어린 형제가 연의 추락으로 깜짝 놀라는 것을 보니, 나는' 비열하다' 는 느낌만 들었다.
이 단락은 뒷일의 발전의 주요 원인이자 문장 전체의 관건이다. 노신 선생은 한편으로는 어린 형제의' 약소' 를 썼고, 한편으로는' 나' 의' 강대', 형의' 위풍' 과 어린 형제의' 어쩔 수 없는' 강한 대조를 써서 후문의 발전과 결과를 위해 복선을 묻었다.
그래서' 나' 가 어린 형제가 몰래 자기를 속이고 연을 만들고 있는 것을 발견했을 때, 형의 위엄으로 연의' 날개뼈' 를 무자비하게 부러뜨리고,' 또 풍륜을 땅에 던져서 납작하게 밟았다' 고 말했다. 그래서 나는 승리를 거둔 것 같아 자랑스럽게 그를 오두막에 던졌다. 이 단락의 서술은 매우 구체적이고 세심하다. 이것은 이전 단계의 원인으로 인한 필연적인 결과이다.
노신 선생은 비록 담담하게 썼지만, 우리는 분명히 글자 사이에 배어 있는 후회와 슬픔을 보았다. 아이들의 천성은 순결하고, 게임은 아이들의 천성이고 장난감은 아이들의 천사이다. 노신 선생이 이 점을 느꼈을 때, 이미 중년 이후의 일이다.
다음으로, 문장 들은 긴 편폭을 가지고 나의 후회와 보완을 썼다. 그러나 내가 몇 가지 방법을 생각해서 마침내 이 보완의 시기를 얻을 수 있게 되었을 때, 얻은 것은 오히려 더 깊은 비애였다. 즉, 어린 형제가 자라면서 이미 이 모든 것을 잊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시간과 생명은 결코 나에게 이 속죄에 대한 보상을 주지 않을 것이다. "내 마음은 무거울 수밖에 없다."
세상에서 가장 큰 슬픔은 이렇다. 과거의 실수가 영원히 변하지 않을 그날은 비애 속의 슬픔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문장 주제는 다면적인 것 같다. 형제 간의 깊은 정을 토로하고 봉건 가부장제에 대한 채찍질이 있다. 자아에 대한 무정한 해부도 있고, 과거의 죄책에 대한' 자신 없는' 슬픔도 있다.
비교 수법의 운용은 이 글의 큰 특색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측면이 있다. 첫째, 환경 대비: 베이징 2 월의 숙살추위와 강남 2 월의 열렬함과 온화함. 이 대비는 문장 강한 슬픔과 깊은 무력감을 증강시켰다. 둘째, 인물의 대비: 어린 형제의 약함과 나의 강함. 이 대비는 문장 서사의 주체를 구성하며, 문장 전체의 시종일관 관통한다. 셋째, 시간의 대비: 이때 또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다. 하나는 나의 전후 변화이고, 하나는 어린 형제의 전후 변화이다. 나의 변화는 주된 방면이고, 어린 형제의 변화는 부차적인 방면이다. 그러나 또 상부상승하여 없어서는 안 된다.
세 가지 수준의 대비가 문장 속에서 깊은 서사점으로 얽혀 있어 문장 함의가 매우 깊고 감동적이다.
문장 의 또 다른 특색 은 내 감정 변화 를 단서 로 전개해 독자 에게 명확한 맥락 을 제공 하 고 독자 의 서정 을 감동시키는 선 과 세 층 의 대비 가 혼연일체 로 얽혀 있다. 내 감정 변화의 단서는 연날리기에 대한 미움, 어린 형제에게 연날리기의' 비열함', 어린 형제가 연을 만들 때의' 분노', 연을 부러뜨릴 때의' 오만함', 반성한 후의' 무거움' 과 용서할 수 없는 후의' 슬픔' 이다.
앞뒤의 호응도 이 글의 한 가지 특징이다.